풍요의 삶/말씀 묵상

네 이웃은 누구인가? -인간관계의 원칙

예인짱 2015. 4. 19. 09:56

 

 

 

 

1. 사람의 기준

 

사람들이 갖는 이웃에 대한 기준은

 

좋은 사람

내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사람

나보다 나은 사람

이 사람이 나의 이웃이길 바란다.

 

그러나 하나님이 가지신 이웃에 관한 기준은,

 

내 옆에 있는 사람

강도 만난 사람

내게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

그 사람을 위해 내가 있음을,

그 사람이 나의 이웃임을 알게 한다.

 

 

2. 역할의 기준

 

사람들이 갖는 역할의 기준은,

내게 무언가를 주는 사람

나에게 도움을 주고,

힘을 주고,

나의 어려움에 힘이 되어주는 사람이 나의 이웃이길 바란다.

 

그러나 하나님은,

내가 무언가를 줄 그 사람,

내가 무언가를 도와주고,

내가 무언가 힘이 되어주고,

내가 어려움에 있는 그 사람을 돕는 것이 나의 이웃임을 알게하신다.

 

 

3. 나의 이웃은 누구인가

 

강도 만난 사람

위기 앞에 있는 사람,

상처의 치유가 필요한 사람

나의 도움을 간절히 요청하는 사람

 

그 사람을 향해

내 팔을 벌려 받아주는 그 사람이 나의 이웃이요,

그 사람을 향한 나의 사랑이 이웃 사랑의 본질임을 가슴에 담아야 한다.

 

그게 하나님 나라의 제자,

하나님 나라의 인간관계의 원칙을 가진 사람의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