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성경연구

강하고 담대하라(이사야41:8-16)

예인짱 2008. 8. 3. 09:28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보십니다.

하나님이 보시는 믿음이 무엇입니까?

그 믿음중에 중요한 믿음이 바로 강하고 담대하라의 믿음입니다.

 

성경말씀엔 강하고 담대하라는 말씀을 참으로 많이 하십니다.


시편31:24절- 강하고 담대하라 여호와를 바라는 너희들아

시편27:14절- 너는 여호와를 바랄찌어다 강하고 담대하며 여호와를 바랄찌어다

 

신명기31:7절- 모세가 여호수아를 불러 온 이스라엘 목전에서 그에게 이르되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을 거느리고 여호와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들로 그 땅을 얻게 하라
신명기31:23절- 여호와께서 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너는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내가 그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니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여호수아1:9절-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여호수아10:25절- 여호수아가 군장들에게 이르되 두려워말며 놀라지 말고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너희가 더불어 싸우는 모든 대적에게 여호와께서 다 이와 같이 하시리라 하고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강하고 담대한 마음을 얼마나 가지고 계십니까?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얼마나 굳게 서가고 계십니까?

 

오늘의 본문은 참으로 위대한 말씀입니다.

그 말씀의 핵심인 이사야41:10절은 대단히 의미있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이 무엇입니까?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아멘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강하고 담대히 하는,

여러분이 두려워말고, 놀라지 마는 믿음을 갖는 길이 무엇입니까?

 

그 길을 우리가 날마나 세워가야 합니다.

그 첫번째 비결이 바로 "내(하나님)가 있다"입니다.

 

시편23편의 다윗은 무엇을 고백했습니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 무엇입니까?

지금 이 시간도 나를 도우시고, 나와 함께 하시는 이가 있다는 절대적인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둘째, "내(하나님)가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모든 것, 내가 소망하는 모든 것을 다 그분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참으로 의미있는 말씀을 기록하십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11절-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12절-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너를 치는 자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허무한 것같이 되리니,

 

왜 그렇게 됩니까?

나 여호와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 손을 붙들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라.

 

그분 앞에 있는 나는 누구입니까?

지렁이 같은 너 야곱아, 그랬습니다.

형편없는, 보잘 것 없는, 아무 것도 하지 못하는,

무식하고, 무기력하고, 형편없는 사람으로 취급받는 존재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어떻게 하십니까?

두려워말라.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어떻게 도우실 것이라고 하셨습니까?

 

보라 내가 너로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 기계를 삼으리니

네가 산들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작은 산들로 겨 같게 할 것이라

네가 그들을 까부른즉 바람이 그것을 날리겠고 회리바람이 그것을 흩어버릴 것이로되

너는 여호와로 인하여 즐거워하겠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 인하여 자랑하리라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누구를 믿으십니까? 누구를 의지하십니까?

누가 여러분을 돕는 도움이십니까?

 

오늘 성경말씀을 굳게 믿읍시다.

시편46:1절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 
 
그러므로 땅이 변하든지
산이 흔들려 바다 가운데 빠지든지
바닷물이 흉용하고 뛰놀든지
그것이 넘침으로 산이 요동할찌라도
우리는 두려워 아니하리로다(셀라)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신앙을 하면 할 수록,

여호와가 나의 목자가 되어,

여호와가 나의 모든 삶을 함께 하심을 믿음 속에서,

강하고 담대한 믿음으로 서가는 귀한 성도님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