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전도

열린모임은 소그룹 관계(오이코스) 전도운동이다

예인짱 2017. 9. 18. 12:07

. 열린모임은 소그룹 관계(오이코스) 전도운동이다.


(요1;39-42)
오이코스는 우리 삶의 현장, 가정, 교회, 직장, 학교, 사회에서 한평생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모든 사람이다. 오이코스는 곧 우리의 전도 대상자이다. 오이코스는 우리가 일상에서 접촉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총체적인 말로서 우리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또한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우리가 전도하고자 할 때 주변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전도 대상자는 우리의 오이코스들이다. 이처럼 오이코스 전도는 우리와 관계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기도하며 섬기는 관계중심 생활전도를 말한다.
* 열린모임은 관계를 이용하여 침투하여 벌이는 영적 각개전투이며 성령충만한 능력 전도이다. 제자훈련은 복음이 삶에 흘러 넘칠 때까지 하는 반복 교육과 실습이고 그래도 안되면 세뇌시키는 것이다.

1.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고 관계이다.
우리가 행위에 초점을 맞춘다면 기독교는 종교가 된다. 다음의 말씀에서 가장 고귀한 가치를 찾아보자. 기독교는 행위가 아니고 신분이며 종교가 아니라 관계이다.
* 마 22;37-40 가장 고귀한 가치는 관계다. 사람이라는 말이 관계 용어다. 행복한 삶은 하나님과 사람과 사랑 의 관계를 즐기는 것이다.
* 요14;6 하나님의 아들을 통한 관계로 하나님을 만난다.
* 요 5;19-20 순종하는 아들로서의 삶이 관계의 발전이다.
* 마 11;27 스승과 제자도 그렇다. 관계의 성숙은 시간이 필요하다. 아들 안에서 아버지를 바라보고 말씀과 기도로 의사소통의 과정을 거쳐야 삶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2. 가장 좋은 전도 방법은 관계에 의한 전도이다.
* 동역자는 일주일에 두 시간만 장소와 시간을 오픈하면 된다. 그 지역에서 사람들을 초청하라.
* 참여하는 사람은 쥬스 한병 사오면 준비가 된다. 아는 사람만 데려오라고 하면 된다.
* 적어도 가정교회 집사 이상 되는 사람은 자신의 영적 침체를 함부로 말하면 안된다. 절대로 나를 쳐다보는 제자들에게 자신없는 말을 하면 안된다. 사명자의 어려움은 윗사람이나 성령께 말하여 해결받아야 한다.
1) 교회성장 연구소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가장 많이 전도되는지 14000명에게 설문조사를 여러차례 실시했다. “당신을 하나님가 교회로 인도한 사람은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이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친구 혹은 친척, 이웃 75~90% * 목사, 5~6% * 주일학교, 4~5% * 교회 프로그램, 2~3%
* 자발적으로, 2~3% * 가정심방, 1~2% * 특별한 필요, 1~2% * 대전도집회, 0.5%
2) 대부분의 사람들은 친구나 친척, 이웃과 같이 관계전도를 통해 그리스도를 믿게 된다. 나는 누구의 전도로 예수를 믿게 되었는가?

3. 관계는 복음이 건너가는 다리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1) 사람은 모두 하나님의 독특한 걸작품이다. 2) 만남은 하나님의 축복이다. 3) 관계의 성공이 일의 성공이다.
4) 대화의 방법을 훈련하라. 인간은 100% 악한자도 선한자도 없다. 서로 공존하면서 무엇을 말로 부추기는가가 관계의 생명이다. 사람은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감동을 먹어야 변화가 된다. 눈물은 강력한 아이메시지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강력한 아이메시지다. 탕자를 기다리다가 멀리서 알아보고, 달려나가서 끌어안고 입을 맞추는 아버지가 하나님의 아이메시지다.
* 명령과 요구형의 you 메시지는 불쾌감과 부담감을 준다. 여보 일찍 들어와요, 너 왜 이제 오니? 하면 대답이 궁하다. YOU 메시지는 사람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 호소형 부탁형 아이메시지가 상쾌감과 홀가분함을 준다. - 당신 좋아하는 순두부 찌개 해 놓을께요. 늦었구 나 엄마가 걱정했단다. 무슨 일 있었니?
5) 사람들의 위로자가 되라.
6) 인정하고 격려하는 일에 인색하지 말라.

나눔 -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서로 3가지 이상 칭찬해보자.
4. 숨은진주(태신자)를 섬길 때 마음의 문이 열린다.
섬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자.
1) 축하할 일을 기억하여 관심을 보여라. * 생일, 기념일, 결혼, 승진, 졸업, 취업, 환갑, 개업등 무엇으로든 지 감동을 시켜라. * 고기가 원하는 방식으로 고기를 잡아라. * 그가 원하는 방식으로 다가가라. * 시간을 함께 보내라. * 필요를 채워라. * 섬겨라.
2) 위로가 필요한 일에 함께 시간을 보내라. * 사망, 사고, 질병, 이혼등
3) 나의 편의가 아닌 베스트의 필요에 따라 섬기라. * 출산 후 장 봐주기, 아기 봐주기, 애완동물 봐주기, 병간호, 이사돕기, 화장실 청소해주기, 쇼핑수레 끌어주기, 차수리 돕기, 창문 닦기, 자동차 내부 청소해주기, 잔치음식 만드는 것 도와주기, 장애인 쇼핑 돕기등
4) 베푸는 자가 되라. * 음식 나눠먹기, 꽃씨 나눠주기, 디스켓 나눠주기, 복사카드 빌려주기, 혈압측정해 주기, 식사 대접하기, 영화 보여주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해주기, 독거 노인들 어버이날 카네이션 달아주 기, 책 빌려주기, 장난감 빌려주기, 휴가 날짜 바꿔주기등
5) 시간을 함께 보내라. 값진 진주와 일주일에 한 시간 이상 함께 보내라. 매주 보고한다.
* A형 불신자 - 하나님과 예수님, 성경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 교회를 다니나 활동적이지 않은 사람은 만나서 마음이 열리면 무조건 초청한다.
* B형 불신자 - 전혀 복음에 무지, 교회 등록을 한 적이 없음, 교회 오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은 꼭 코스대로 실행하여 관계가 완전히 무르익기까지 기다려서 6단계부터 열린모임으로 초청한다.

5. 관계맺기 6단계
* 12주 열린모임 동안 베스트와 6단계로 관계를 맺어 그들을 열린모임에 초청하도록 하자.
+ 1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와 차 마시기 + 2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에게 간단한 선물하기
+ 3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와 식사하기 + 4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 섬기기
+ 5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 섬기기
+ 6단계 관계맺기 - 값진 진주와 식사하기, 감동적인 선물하기, 열린모임 초청하기.

6. 열린모임은 관계성의 흐름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인간 대 인간 - 환영 2) 인간 대 하나님 - 경배
3) 하나님 대 인간 - 말씀 4) 그리스도의 몸 대 세상 - 증인

7. 값진 진주의 마음을 열도록 나의 신앙간증을 준비하자.
사도행전 26장 1-23절의 사도 바울의 간증은 개인 간증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개인 간증을 어떤 순서로 하면 되겠는가?
1) 값진 진주의 삶의 정황을 고려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명료하면서도 정확하고 극적으로 간증하라. 과거의 죄를 자세히 말하거나 자랑하지 말라.
2) 예수님을 만나게 된 사건이나 경위 - 어떤 사건이나 환경을 통해 그리스도를 영접하게 했는지 그 경위나 사건을 나누라.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라.
3) 예수님을 만난 후 삶의 변화 - 그리스도께 집중하여 삶의 변화를 이야기하라. 가장 감동적인 변화와 사건, 기도응답, 내 안에 있는 평안과 기쁨, 구원의 확신을 중심으로 간증하라.
* 간증은 2~3분 정도 간략하면서도 명확하게 준비하여, 설교하듯이 말고 솔직하게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라. * 나눔 - 위의 순서에 따라 간증을 준비하여 나누어 보자.
* 적용 - 관계 맺기 1단계 ; 값진 진주와 차 마시기.
* 기도 - 값진 진주를 위해 간절히 부르짖고 기도하자.
* 주어진 권위는 남이 아는 권위이다.
* 획득된 권위는 내가 아는 권위이다. (요17장-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하나님께 사로잡히면
된다.
“과연 될 것인가?” 하면 안된다. ‘된다!’ 하고 생명을 걸면 그대로 된다.


'열매의 삶 > 전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믿지 않는 가족을 전도하려면  (0) 2017.09.21
제5강 전도의 열정을 회복하자  (0) 2017.09.18
제4강 관계를 통한 전도  (0) 2017.09.18
제3강 감동을 주는 전도  (0) 2017.09.18
제2강 자연스러운 전도  (0) 2017.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