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자녀교육

자기 주도 학습이란?

예인짱 2011. 6. 8. 13:21

자기 주도 학습이란?

1. 자기 주도 학습의 정의
자기 주도 학습이란 개별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든 받지 않든 간에 자신의 학습을 위해 필요를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밝히고 적절한 학습의 전략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등 일련의 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이다.

2.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교육은 오히려 자율적인 학습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된다.  조기 교육 바람이 거세지면서 요즘은 고등학생보다 초등학생이 더 열심히 공부한다.  과외를 받고 학원을 여러 군데 다니느라 아이들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것은 이제 서울 강남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 됐다. 한창 뛰어놀아야 할 나이에 부모님의 등쌀에 못 이겨 사교육 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사교육 순례가 과연 부모님들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주기는 할까?
 부모님의 기대와는 달리, 너무 어린 나이부터 사교육을 받은 아이들 가운데 학습 능력이 향상되어 성적이 오르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줄기차게 이어지는 과외를 마치고 저녁이면 학원에 가서 아예 잠을 자는 학생들도 많다. 이런 사교육은 시간적/금전적 낭비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학생 자신에게도 매우 해로운 일이다. 오히려 너무 일찍 공부에 질려버려 학업을 계속 수행할 수 있는 능력조차 잃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 하려면 무엇보다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학원에서 단순하게 문제 풀이 기술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학습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설사 과외 수업이나 학원에서 배운 내용이라도 그것을 자기 것으로 익히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습관적으로 학원 수업에만 의존한다면, 초등학교 때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지 몰라도 상급 학교로 진학할수록 그 성적을 유지해 나가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 주입식 공부 습관이 길들여진 학생은 결국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의지를 상실하고 자가학습능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더구나 중등학교 정규 교과과정은 학교 수업에만 충실해도 학생들이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다. 따로 학원에 다니거나 과외를 받아야만 간신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어려운 내용이 많지 않다는 뜻이다. 지금 기성세대를 이루는 어른들 대부분이 학원이나 과외 없이 공부했음에도, 요즘 혼자 공부하는 학생이 천연기념물로 취급받는 현실은 심각하게 검토해 봐야 할 현상이다.
 자신에게 가장 유용하고 바람직한 학습 방법은 '스스로 공부하는 것' 뿐임을 명심하자. 자기가 많이 부족한 과목이나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어 꼭 누군가의 가르침이 필요한 경우, 그것을 보충하기 위한 방편으로 팍원이나 과외를 선택하는 것은 괜찮다. 그러나 학원에 다니거나 과외를 받는 학생들은 대부분 정작 자기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과목에 제대로 도전해 본 경우는 실제로 많지 않다.
 물론 혼자 힘으로 그 과목에 도전할 경우 어려운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 낭비처럼 보이는 이 도전이 학원에 다니거나 과외를 받을 때의 공부 효과를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다. 혼자 공부해 본 학생들은 대체로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그러니 만약 그런 학생들이 학원에 다닌다면 학원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무감각하게 학원 수업을 듣는다면 무엇을 배우는지도 모른 채 애꿎은 시간만 흘려보내기 십상이다.
 결국 어느 정도 이상의 공부 단계에 올라서면 문제 풀이 기술보다 학생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이나 과제 집착력, 그리고 종합적인 사고 능력 등에서 승부가 나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능력들은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만 기를 수 있다. 게다가 더욱 높은 단계의 진학을 꿈꾸는 학생에게는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지는 것이 현실이다. 특수목적고등학교나 명문대의입시 경향이 그러한 능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3. 자기 주도 학습의 방법
 1)자기 주도 학습의 모형
모양모양모양.JPG

2)자기 주도 학습의 적용
자기 주도 학습 지도자가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첫째, 학습자의 현재 학습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자료 제공.  둘째, 학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동기/행동/인지전략의 제공. 셋째, 학습내용의 숙달과 목표달성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유도하게 된다.
 

출처 '공부의 절대시기 자기 주도 학습법' - 김판수, 백기현, 강경숙 / 교육과학사
           '현근이의 자기 주도 학습법' - 김현근 / 예담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 송인섭 / 학지사
           '송인섭 교수의 공부는 전략이다' - 송인섭 / 팝콘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