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인지치료

예인짱 2008. 3. 20. 00:54

인지치료(인지적 접근)



1 인지적 접근의 기본 성격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인지적 접근은 인간의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심리적 장애의 주요근원의 하나라는 개념에서 출발한다. 인지적 상담 및 인지적 심리치료(인지치료)의 정의는 인간 (내담자,환자)의 사고과정을 수정, 변화시킴으로써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없애는 접근방법이다. 인지적 치료의 모든 방법들은 ‘정서장애가 주로 비적응적인 사고 과정의 결과이며, 치료의 주요과제는 이 잘못된 사고과정을 재구성 하는 것’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고 있다.

2 엘리스 (A.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1)합리정서행동치료의 발달

합리적 정서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의 기본 가설은 정서가 주로 우리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생활 상황에 대한 반응에서 유발된다는 것이다. 심리상담/치료과정을 통해서, 내담자들은 과거에 획득되어진 것을 자기 구조화하였고 이제는 스스로 주입하고 유지 시키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들을 규명하고 논박하기 위한 도구를 찾는 기술을 배운다. 그들은 비효과적인 사고방식들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치하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들을 변화시키게 된다. 이러한 심리상담/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들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이나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다른 많은 문제들을 변화시키는데 REBT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2)인간관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Ellis는 인간이 자기-대화적, 자기-평가적, 자기-지지적 이라고 결론지었다.
“~하겠다.”는 단순한 선호(사랑, 인정, 성공에 대한 욕망)들을 극단적인 욕구로 잘못 생각할 때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겪게 된다.

3)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REBT는 대부분의 정서장애의 핵심이 비난이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신경증이나 성격장애를 극복하려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에, 우리의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자신을 수용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비합리적사고

*나는 나의 인생에서 의미 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이나 인정받아야만 한다.

*나는 중요한 과제를 유능하고 완벽하게 수행해야만 한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사려 깊고 공정하게 대해 주기를 강하게 열망하기 때문에, 그들은 절대적으로 그렇게 해야만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끔찍하고 참을 수 없다.

*삶의 어려움과 책임능력을 회피하는 것이 보상적인 자기 훈육을 따르는 것보다 더 쉽다

4)성격의A-B-C이론

A(antecedents) 선행사건→ B(belief) 신념→ C(consequences) 정서적. 행동적결과

D(disputes) 논박 →E (effect) 효과

=REBT는 사람들에게 혼란스러운 정서적 결과를 직접적으로 “야기”시키는 비합리적 신념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논박의 3요소( 탐지, 반박, 변별)

①내담자는 비합리적 신념들, 특히 그들의 “~하지 않으면 안된다.” “나는 ~해야만 한다.”
식의 절대적인 관념과 “끔찍스러운 자기비하”를 탐지하는 방법을 배운다.
②내담자는 논리적이고 경험적으로 질문하는 방법과 그들 자신에게 강력하게 논쟁해서 그것을 행하지 않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그들의 역기능적인 신념을 반박한다.
③내담자는 합리적인(자기-원조적인)신념과 비합리적인(자기-패배적인)신념을 변별하는 것을 배운다.

5)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내담자에게 많은 장애행동을 유발하는 기본적 비합리적인 사고를 찾아내도록 격려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각이 타당한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이 가진 사고의 비논리적 속성을 보여 준다.
*유머를 사용해 내담자가 가진 사고의 비합리성에 직면 시킨다.
*논리적 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최소화 한다.
*내담자의 신념이 얼마나 비생산적이며 어떻게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일으키는지 보여줌.
*비합리적 사고를 경험적 토대를 가진 더 합리적인 사고로 대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사고에 과학적 접근을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그들이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 파괴적 방식으로 느끼고 행동하게 만드는 현재나 미래의 비합리적 사고와 비논리적 추론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한다.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사용해서 내담자가 직접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도록 도와서 장애에 대항해서 행동하도록 한다.

6)합리정서행동치료의 실제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기
“~하지않으면 안된다” “당연히 해야한다:라는 당위를 검토한다.

*인지적 과제
REBT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찾고, 그 신념을 논박해야한다.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REBT는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과정의 원인 중 하나라고 간주한다
“당연히~해야만한다.” “~하지않으면 안된다.”라는 말들을 “~하고싶다. ~하겠다”로 대치
-내담자들은 자신들의 언어패턴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자기 진술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며 그 결과 다르게 느끼기 시작 한다.

*유머의사용
REBT는 사람들이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거나 생활 사상들에 대한 균형감이나 유머감각을 잃으므로 정서혼란이 생긴다고 본다. 유머는 내담자가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생각들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 스스로를 덜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돕기도 한다.

*합리-정서 상상
그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최악의 것들 중 하나를 상상하는 방식, 이러한 상황에 대해 부적절한 혼란을 느끼는 방식, 그들의 감정을 강하게 경험하는 방식, 그리고나서 경험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역할 연기
내담자는 어떤 행동을 시연함으로써 그 상황에서 느끼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수치심-공격연습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 때문에 평상시에 하기를 두려워했던 어떤 행동을 어떤 행동을 해보는 모험을 하는 숙제를 받는다

*행동적 기법들
조작적 조건형성, 자기관리원칙, 체계적 둔감법, 이완 기법, 모델링 등을 사용한다.


3 벡크(A.Beck)의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CT는 부정적 사고와 부적응적 신념을 인식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상담/치료다.
벡의 접근은 사람들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하고 구조화시키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에 근거한다.
CT의 목표는 내담자가 중심 도식에 이르는 자동적 사고를 이용함으로써 생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도식을 재구성하는 사고를 시작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내담자들이 그들의 신념을 지지해주는 증거를 모으고 그것을 중시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달성된다

1)기본원리

벡은 정서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객관적인 현실을 자기 비하의 방향으로 왜곡하는 특징적인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인지적 왜곡
*근거 없는 추론=지지할만한 적절한 증거 없이 결론에 도달하는 것
*선택적 추론=사상의 부분적인 세부사항을 근거로 결론을 내리는 것
*과잉일반화= 단 하나의 사건을 근거로 형성된 극단적인 신념을 유사하지도 않는 다른 사상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하는 과정이다
*확대와 축소=어떤 경유나 상황을 실제가치보다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지각하는 것이다
*개인화=관련지을만한 근거가 없을 때조차 외적사상들과 자기 자신을 관련짓는 경향이다
*라벨붙이기와 잘못된 라벨붙이기=불완정성과 과거의 실수에 근거해서 자신의 정체감을 묘사하고 자신의 진정한 정체감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극단적사고=흑백논리로 사고하고 해석하거나, 경험을 어느 한 극단으로 범주화하는 것이다

인지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에게 평가과정을 통해서 왜곡된 인지와 역기능적 인지를 밝혀내는 방법을 가르친다. 협동작업을 통해서, 내담자는 자신의 사고와 실제로 일어나는 사상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인지가 감정, 행동, 심지어 환경적 사상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담자는 자신의 사고와 가정, 특히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인식하고 관찰하고 조정하는 것을 배운다.

2)인지치료의 적용

①내담자가 자기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자각하게 한다.
②내담자가 자각한 생각 중에서 부정확하고 왜곡된 관념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③이 부정확한(현실적 근거가 없는)관념을 대치할 수 있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인지내용이 무엇인지 발견, 학습토록 한다.
④치료자는 내담자의 인지적. 행동적 변화에 대해 귀환반응과 강화를 한다.


4 자기교습훈련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1)이론적 근거

내담자의 자기-언어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CBM의 기본전제는 행동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내담자들이 그들의 생각, 느낌, 행동과 ‘그들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REBT나 벡의 인지치료와 마찬가지로 고통스런 정서가 대개 부적응적 사고의 결과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차이가 있다. REBT는 비합리적 사고를 드러내고 논박하는데 있어서 보다 지시적이고 직접적인 반면, 마이켄바움의 자기-지시치료는 내담자가 자기-대화를 인식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심리상담/치료과정은 당면하는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자기지시를 수정하는 훈련으로 이루어진다. 중점을 두는 것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 시험공포, 대중 앞에서의 연설에 대한 두려움등과 같은 문제 상황에 대한 실제적인 대처기술을 획득하는 것이다.

2)주요절차

①환자의 부적응적 자기말을 자각. 구명토록 훈련한다.
②치료자가 보다 효과적인 언어 및 행동방략을 말하면서 시범을 보인다.
③환자가 보다 적절한 자기언어를 크게 말하면서 목표행동을 해보이고, 그 다음에는 마음 속으로 외우면서 시연 한다.
④치료자가 귀환반응 및 강화 등으로 환자는 문제해결적 자기언어를 구축하고, 당초의 불안 유발 인지와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켜 간다.

5 인지적 접근의 종합 및 전망

인지적치료는 행동치료등 다른 치료법에서 다루지않았거나 강조되지 않는 사고과정 또는 그 반영체인 자기언어에의 접근을 통해 검증 가능한 가설과 구체적인 치료방략을 제시하고있다. 정신분석적 접근에서의 해석도 ‘인지적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인지적 치료는 표면화되고 자각될 수 있는 증상 및 장애를 상담치료의 목표문제로 삼으며, 아동기 경험에 대해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인지적 치료는 행동치료처럼 정형화된 절차에 의존함이 없이 환자의 자발적인 인지내용을 통해 문제에 접근한다.
인지적 치료기법은 자신의 사고내용과 상념에 대한 내성능력이 갖추어진 사람에게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인지적 치료의 범주에 속할 수 있는 어떠한 접근방법도 ‘순수한 인지적 접근’에서 벗어나고있다. ‘다요인적 인지-행동접근’이란 명칭이 더 적절할 정도의 복합적 내용을 포함하고있다.


상담이론들에 대한 종합적 이해

공통점:
상담과정의 노력은 자기이해의 촉진
상담의 결과는 대인관계의 학습과 불안 및 긴장의 감소로 집약
상담자의 개입은 내담자의 수준 및 문제의 속성에 맞게, 점진적으로 진행

차이점:
기본가정, 주요개념, 접근절차 및 치료목표 등에있어서 차이점을 보인다.
예) 정신분석적접근= 무의식적 동기/ 인간중심적 접근= 주관적 경험세계/
행동수정적 접근= 행동의 형성/ 인지적 접근= 부적응적인 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