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정신건강문제와 상담

예인짱 2008. 3. 17. 17:48
1. 심리치료와 상담심리학


심리치료란 상담심리에서 다루는 방법들 중 하나다. 심리치료는 프로이트(정신분석), 엘리스(인지요법), 반두라와 윌피(둔감법), 벡(인지요법), 로저스(내담자 중심요법)등을 포함한다.


동양의 심리치료에는 도와 불교가 꼽힌다. 또한 동의보감 등 한방 서적에도 우울증, 조증, 정신분석에 대한 언급이 있으나 오히려 무속이 성행하였다.


심리상담 역시 심리치료와 한가지로 상담심리에서 다루는 방법들 중 하나이다.


심리치료는 성격장애(정신장애)쪽으로 치우치며, 생활지도는 정보, 조언, 의사결정의 영역에 치우치나 상담은 행동, 태도의 변화 그리고 사고,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양영역을 포괄한다.



2. 불안문제와 치료


적당한 불안은 학습량 등 성취량을 높여주나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불안은 이를 오히려 방해한다. 이러한 불안은 정서-신체생리적 측면, 인지-지각적 측면, 신체행동적 측면의 3가지 측면에서 관찰된다.


불안의 종류로는 단기간의 불안반응, 장기간의 불안반응, 사회상황-평가에 대한 불안(예:대인공포증), 기타 상황적인 불안증상(예:페쇄공포, 고소공포등), 지나친 걱정과 만성불안, 강박, 공황발작등이 있다. (잠깐! 노이로제는 현재 불안장애, 강박장애로 이름과 분류가 바뀌었으나 아직도 심리학자, 정신과의사, 일반인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다.)

불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면담, 자기보고식 설문지, 자기관찰기록 및 기타 등이 있다.

불안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심리학적 처치의 방법으로 환경요법(자극제어요법), 체계적 둔감법, 인지요법, 행동요법, 정신역동요법, 혼합요법이 있으며 둘째, 약물요법 셋째 예방 등이 있다.


3. 우울과 치료


우울증에는 우울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되는 대우울, 우울성격 등으로 불리는 디시미아, 우울을 동반한 성격장애로 나뉜다. 측정방법으로는 자기보고식 질문지, 면담, 행동관찰법 등이 있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신체, 생리적 처치로 항우울제, MAOIs, 리티움, 전기요법 등이 있다. 심리적 처치로는 벡의 인지치료법, 레빈손의 행동교육모델, 학습된 무력감과 귀인의 수정, Interpersonal Therapy, 정신역동치료의 방법이 있다.


4. 비정상의 준거, 분류 체계

정신건강 및 행동의 정상과 비정상의 준거로는 통계적 준거, 사회문화적 준거, 행동의 적응성 준거, 개인적 고통의 준거, 전문적 준거가 있다. 이상행동의 분류체계로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요강(DSM)과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행한 ICD-9가 있다.


성격문제와 상담

성격문제로는 첫째 성격에 대한 불만, 둘째 성격장애, 셋째 분노조절, 충동조절등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1. 성격불만과 상담

성격불만 문제들은 주로 자기주장/표현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자기주장/표현의 부족의 원인에는 불안에 의한 행동억제 가설, 기술부족 가설, 인지가설이 있다. 치료방법으로는 행동연습, 모델관찰, 강화, 이완훈련, 비디오테잎이나 오디오 테잎에 의한 피드백, 코우치, 역할연습, 역할바꾸기, 자기평가, 집단토의, 숙제부여, 독서요법, 설득, 인지요법등이 있다.

대인불안과 관련된 성격문제들은 수줍어함, 비사교성, 내향성 및 내성적 성격, 대인공포 등이 있으며 치료방법으로는 대인기술의 연습, 긴장이완연습, 불안상황 직면, 인지요법 등이 있다.


2. 성격장애

종류로는 의심형 성격장애, 고립형 성격장애, 분열형 성격장애, 미숙형 성격장애, 자기도취형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가학적 성격장애, 자해적 성격장애, 수동공격적 성격장애, 강박적 성격장애, 회피형 성격장애, 의존형 성격장애 등이 있다. 대개 성격장애를 겪는 본인은 잘 모르나 주변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다. 상담에 임하는 경우도 성격장애 자체보다는 기타 다른 이유로 상담을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3. 분노 및 충동 조절 문제


DSM3-R에서는 충동장애로 간헐적 분노폭발 장애, 도벽, 방화벽, 병리적 도박을 꼽는다.


4. 자기성격의 이해-MBTI

MBTI는 인간의 4가지 선호경향을 바탕으로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나누었다. 4가지 선호경향이란 외향성(E)-내향성(I), 감각(S)-직관(N), 사고(T)-감정(F), 판단(J)-인식(P)이다.


교육 및 학습문제와 상담

1. 발달장애

발달장애로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부분 발달장애로 나뉜다. 정신지체는 IQ=70이하, 개인생활에 필요한 기능의 결핍등을 종합하여 판단한다. 정신지체는 IQ=71~84범위내의 경계선 지능, IQ=50,55~70 사이의 경증 정신지체, IQ=35,40~50,55사이의 중간증 정신지체, IQ=20,25보다 낮은 심증 및 극심증 정신지체로 나뉜다.


전반적 발달장애 : 자폐장애는 첫째 대인상호작용의 손상, 둘째 의사 소통 및 상상행동의 손상, 셋째 행동과 흥미의 극도 제한이라는 증상이 모두 나타나야한다.


기초학습기능 발달장애로는 산수발달장애, 글표현 발달장애, 읽기 발달 장애 등이 있다.


언어 및 말하기 장애로는 조음 발달장애, 표현언어 발달장애, 수용언어 발달장애, 말더듬, Cluttering이 있다.


2. 공부문제

학업부진의 요인으로는 선수학습의 결핍, 학습동기의 결여, 가정환경문제, 부모자녀관계, 또래집단의 영향, 비효과적인 공부방법, 시험불안, 정신건강문제가 있다. 그 극복 방법으로는 공부방법 향상 프로그램, 보충교육, 상담 등이 있다.

3. 학교생활 적응문제


상습적 지각, 결석, 외톨이(왕따),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문제(교사를 이성으로 대하는 학생, 교사에게 반발하는 학생), 귀국자녀 등의 문제가 있으며 학업지도와 생활지도 및 상담 등이 그 치유법이다. 대학에서는 학업적응, 주거환경, 대인관계, 이성교제와 성이라는 문제가 주요 이슈가 된다.



4. 청소년 비행

가출은 가정적 변인, 학교 및 친구 변인, 사회적 변인을 원인으로 하여 목적지향적 가출, 환경기피형 가출, 단순형 가출로 나눌 수 있다.

약물 오남용으로는 중추신경흥분제(카페인, 니코틴, 싼틴, 코카인, 히로폰), 중추신경억제제(아편, 신경안정제, 본드나 가스), 환각제(대마초, LSD) 등의 습관중독성물질 사용과 음주, 흡연등이 문제가 된다.

초기단계에는 부모, 교사, 상담자의 설득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비행이나 폭력이 수반되지 않는 중간단계에서도 부모, 교사, 카운슬러와 대화가 가능하며 노력에 따라 끊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단계를 넘어서면 사법당국에 문제가 되어 약물오남용 전문가가 맡아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약물중독상태가 되면 중독치료, 금단증상 및 합병증에 대한 치료를 함께 해야한다. 상담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는다.

5.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남자청소년들의 주관심은 자위, 포경수술, 음경, 정액, 발기, 조루 등이며 여자청소년들의 주된 관심사는 순결, 처녀막, 월경, 냉, 임신, 인공임신중절, 강간등이다. 공통관심사로는 성충동, 음모, 성교 및 오르가즘, 성병, AIDS, 피임 등이다.


4장. 진로문제와 상담

진로/직업 상담은 첫째 진로상담, 둘째 취업상담, 셋째 직업적응상담으로 나눌 수 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자신의 내적 정보로는 능력과 적성, 흥미, 성격, 욕구와 가치, 진로 성숙 등이며, 직업의 종류 등의 외적 정보 역시 필요하다.

상담에서 나타나는 진로 선택과정은 첫째 자기탐색과 발견, 둘째 선택의 준비도 측정, 셋째 의사결정, 넷째 선택과 결정, 다섯째 실천이다.

진로상담의 방법으로는 개별면담, 컴퓨터를 이용한 프로그램, 소집단 상담 혹은 지도 프로그램, 학급단위 정도의 교육프로그램, 유인물에 의한 정보제공 및 교육프로그램, 현장견학, 현장 임시취업(인턴쉽) 등이 있다.


5장. 직업적응문제와 상담


1. 직업적응과 부적응


직업적응은 첫째 개인과 일이 잘 조화되어 있는가? 둘째 개인이 일에 만족하는가? 셋째 사용주가 흡족하게 생각하는가의 세가지로 구분된다.


홀랜드는 성격유형과 매칭이론을 주장했다. 그는 성격을 현실적 유형, 탐구적 유형, 예술가적 유형, 사회적 유형, 사업가적 유형, 보수 인습적 유형으로 나누고 이에 맞는 직업의 종류를 분류하였다.

직업적응의 중요한 준거로는 직업만족도가 있다. 그 행동준거들로는 지각, 결근, 이직, 소외, 사기, 직무참여등이 있다.

직장생활은 형성기, 상승기, 유지기, 물러나기로 구분되며 이에 따라 상담내용도 달라진다.


2. 갈등과 갈등관리

갈등의 종류로는 첫째 개인내 목적갈등(접근접근갈등, 회피회피갈등, 접근회피갈등), 둘째 개인 내 인지갈등(인지부조화), 셋째 개인간 갈등, 넷째 집단내 갈등, 다섯째 집단간/조직간 갈등이 있다.

갈등 대처 방식으로는 첫째 회피형, 둘째 강제형 혹은 투사형, 셋째 순종형 혹은 양보형, 넷째 이상주의형, 다섯째 타협, 절충형이 있다.

갈등은 갈등해소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이룬다는 의미에서 없애야할 대상이 아니라 관리해야할 대상이다.


3. 일과 스트레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효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는 여러 가지 병의 유발과 관계가 깊으며 면역체제기능을 약화시켜 암에 대한 대응력을 떨어뜨린다.

A형의 성격(과제 중심적 성격, 반대=관계 우선적 성격)은 급하고 욕심이 많고 부지런하고 경쟁적이며 속도를 중시한다. 이러한 생활방식은 산업사회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받지만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으므로 생활방식을 바꾸어주어야 한다. 또한 일을 지나치게 많이 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소진된 상태인 번아웃(소진) 역시 피해야할 것이다.


6장. 부부, 가족문제와 상담

1. 부부갈등


부부는 서로 보완의 관계여야 하는가? 아니면 서로 유사한 관계여야 하는가? 인간에게는 보완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이성에게서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상보관계에는 효율적 상보관계가 있는가 하면 부정적 상보관계가 있다. 드라이브를 즐겨하는 남편과 재담을 즐겨하는 아내는 효율적 상보관계이나 알콜중독자인 남편과 헌신적인 아내는 부정적인 상보관계이다.


2. 부부관계 측정과 평가

결혼적응척도(DAS), 배우자 관찰방법, 제3자 관찰방법이 있다.

3. 결혼상담과 부부치료

행동심리학 부부치료(BBT), 인지적 부부치료, 구조적*전략적 부부치료가 있다.

이 외에도 성문제, 이혼문제등이 상담의 대상이 된다.


4. 기타 가정문제

고부간의 갈등의 원인으로는 첫째 권력구조에 의한 고부갈등, 둘째 역할구조에 따른 고부갈등, 셋째 애정구조에 따른 고부갈등, 넷째 세대차이로 인한 고부갈등이 있다. 노인문제는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상담이 필요하다.

아동학대에는 물리적*심리적 학대, 성적 학대가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는 밝혀진 사례가 적다. 문제는 생각보다 흔하게 아동학대가 일어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