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집단상담의 개념

예인짱 2007. 12. 1. 17:34
1.집단 상담의 기초 개념

집단이란? 집단이란 단 한번의 면-대 -면 만남이나 이같은 일련의 만남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소수의 사람들로 정의된다.

1-1집단 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은 정상적“인간들”로 하여금 그들의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전에 발견,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상담이나 심리 치료의 집단적 접근으로 집단속의 내담자들이 상담자의 인도 아래 개인 문제를 토로하는 형태이다.

1-2 집단상담의 필요성
산업 경제의 발달과는 달리 현대인이 겪게 되는 여러 정서적인 문제는 증가되고 있으므로 집단 상담의 중요설이 점점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이 인간 생활을 지배하게 됨에 따라 사회 어느 구석이고“가족적 분위기”가 사라지면서 점차 비인간화되고 있다. 산업경제의 발달을 통한 문명의 이기로 인해 생활은 편리해 졌지만, 현대인이 겼게 되는 긴장감,불안,소외감 등의 정서적인 문제는 증가하고 있다.

1-3 집단상담의 특징 (장단점)
-> 집단상담의 장점
① 집단상담은 경제성이 있다.
② 집단상담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이다.
③ 집단상담은 수용적이고 촉진적이다.
④ 집단상담은 다면적이고 생산적이다.
  
-> 집단상담의 단점
① 상담자의 작업이 좀 더 산만해져서 개개인과의 접촉이 희박해지고 자신이 수용적이고 이해하는 사람이 되기 좀 더 어렵다.
② 집단의 보편적인 문제에 집중되어 구성원의 개인적인 문제가 부차적인 것으로 소홀히 되기 쉽다.
③ 때로 어떤 구성원의 부정적 감정이나 태도 혹은 수용할 수 없는 행동을 드러내야 할 경우 동료가 오히려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④ 집단 구성원은 때로 전에 어떤 규범을 습득했을 때처럼 아무런 의심 없이 집단 규범을 수용할 수 있다.
⑤ 어떤 사람은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매료된 나머지 집단 경험을 그 자체로서 목표로 삼는 경우가 있다.

1-4 상담자가 집단을 지도할 때 특히 유념해야 할 제한점 3가지
1.집단상담의 제한점은 종종 그것에 대한 그릇된 인신과 관련된다.
①집단상담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② 모든 사람이 집단 상담에 모두 적합한 것도 아니다.
③집단상담에서 수성원은 집단 경험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2.집단 상담의 문제점은 집단의 구조적 취약성에서 비록 될 수 있다.
①집단상담에서 흔히 지적되는 문제점으로는 상담자가 집단 상활을 제대로 통제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②집단상담에서는 특정 내담자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③집단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해서 비밀을 유지하거가 어렵다.

④집단상담에서는 집단 구성원의 자유여 대한 욕구와 집단 구조화의 필요성간에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⑤집단상담에서는 구성원이 부정적인 집단 압력에 의해서 희생될 우려가 있다.
⑥동질집단으로 구성된 집단상담은 대체로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반대의 경우도 생길수가 있다.

3.집단상담자의 역량 부족과 부적절한 지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①체계적인 훈련이나 교육 경험이 부족한 지도자가 집단상담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다.
②집단상담을 통하여 어떤 수성원은 개인생활의 균열을 경험할 수도 있다.
③집단상담자는 특정 구성원에게로 향해진 집단 적개심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여 그 사람에게 대한 집단적 공격을 적절히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1-5 집단 상담의 목표 설정
(집단 상담의 목표)
1.감정의 바람직한 표현,발산의 촉진
2.자기문제에의 직면,해결의 권장
3.집단 생활에의 자아 개념의 강화 및 협동심의 향상
4.대인 관계 기술의 향상 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집단 목표 설정 시 유의점)
1.내담자의 언어 보고에만 의존하지 말고 그에 따르는 행동적 증거가 있어야 한다.
2.상담자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이나 “중류계급”의 가치관에 의존하지 말고 내담자 개개인의 가치관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는 빠른 속도의 사회 및 가치관의 변화 때문이다.
3.개인적 감정 표현 및 이해에 치우치지 말고 내담자의 현실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4.모호하고 일반적인 변화는 집단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가 될 수 없을 것이다.

1-6 상담 집단의 구조적 특징
1. 집단 지도력(리더쉽):“민주적”토론식 또는 참여적 지도자일수록 좋다.
2. 집단의 크기: 4~8명으로 하되 내담자의 성숙도,주의력,타인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능력에 따라 크기가 결정된다.
3. 집단 과정의 단계:
   ①탐색-방황 ②자기중심-경쟁 ③타인과의 비료-갈등 ④집단 중심-순응
   ⑤집단과의 개인적인 융화
4. 특정내담자:“도발자”.“중화자”.“방관자”등 집단 내 역할면에서 특징적 내담자가 있기 마련이다.
5. 변화를 위한 내담자 행동:집단내 내담자의 행동 변화에는 타인의 호의적 반응을 위한 순응,타인과의 관계 형성,유지를 위한 동일시,자기의 가치 체계와 자기 행동 및 신념의 일치를 유지하기 위해 타인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내면화 등 세가지 심리적 과정이 작용 한다.

1-7 효과적인 집단 상담의 특성
집단 상담을 효과있게 하려면 상담자는 내담자의 참여 의식을 높이고 분명하고 구체적인 기대를
갖도록 하며,집단에의 소속감 및 책임감을 갖도록 하고, 바람직한 기준 및 “생산적인 긴장”이 조성도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집단의 매력은 내담자 자신이 갖는 목표의 중요성, 다른 구성원과의 친숙감 및 “인기 구성원”의 포함 따라 영향을 받는다.


     2.집단 상담의 준비 및 구성

2-1 집단 구성원의 선정
집단원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는 성별,연령,과거의 배경,성격차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흔히 관심과 문제가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할 것으로 생각하나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는 없다.
때로는 문제의 다양성이 집단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연령과 사회적 성숙도-> 동질적인 편이 좋다.
성-> 발달 수준에 따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아동-> 남녀를 따로 모집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기 이상-> 남녀가 섞인 집단이 더 바람직하다.
학생들-> 같은 또래끼리 만나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한다.
성인-> 다양한 연령층이 모임으로 서로의 경험을 교활할 수 있다.

2-2 집단의 크기
상담집단의 크기를 결정함에 있어서는 집단의 목표와 내담자들에게 기대하는 몰입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6~7명에서 10~12명 수준이 보동이다. 일반적으로 5~8명의 구성원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2-3 물리적 시설
집단 상담을 하는 방은 너무 크지 않으며 외부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효과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모든 집단원이 서로를 잘 볼 수 있고 잘 들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원형으로 앉는 것이 일렬로 앉거나 장 방향으로 앉는 것보다 효과적임은 물론이다. 초기 상담자로서는 집단 상담의 녹음 자료를 들으면서 자신의 접근 방법을 향상 시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4 모임의 시간
집단 상담의 적절한 시간양은 구성원의 연령이나, 집단 모임의 성격과 모임의 빈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주일에 한번 만나는 집단->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
2주알에 한 번 만나는 집단-> 두시간 정도
청소년-> 한시간 내지 한시간 반정도
아동-> 20~40분
학교장면-> 학교의 수업 시간의 길이와 일치하게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한 모임을 계속하는 것->연속집단
연속집단에서는 한 번에 15~20시간 혹은 그 이상을 계속한다.

2-5 기타준비 : 폐쇄/개방 집단 
집단 상담을 시작할 대는 내담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기는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사전 개별 면담을 통해 비현실적인 기대와 불안을 줄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준비시키는 것이 좋다.
집단상담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의 운영을 폐쇄형으로 할 것인가 혹은 개방형으로 할 것인가를 미리 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폐쇄집단과 개방 집단으로 나뉜다.

폐쇄집단:집단이 시작될 때 참여했던 사람들로만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
개방집단: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

     3. 집단상담과정

1. 참여단계
상담자는 모임이 시작되기 전에 사전면담을 통하여 개별적인 구성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 단계의 상담자는 상담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각 구성원들의 말을 깊이듣고, 다른사람이 말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문제를 공개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탐색하고, 실천하는데 시간을 보내도록 권유할 필요가 있다. 첫 모임의 마지막 15분 정도는 종결을 위한 시간으로 남겨두어 상담자는 구성원들에게 첫 시간의 느낀 것을 돌아가면서 말할 수 있게 하며 마지막 몇분동안 모임에서 있었던 내용을 요약하고 구성원을 격려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다.

2. 과도적 단계
  과도적 단계에서의 주요과제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망설임이나 저항, 방어 등을 자각하고 정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계의 성공여부는 주로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얼마나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태도를 보이며 상담기술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과정상 특성으로는 두가지가 있는데 집단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이 표면화되고, 상담자 자신이 반드시 집단에 필요한 인물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때문에 집단원들이나 발생된 상황에 대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3. 작업단계
집단이 작업단계에 들어서면, 구성원들은 집단을 신뢰하고 자기를 솔직하게 공개한다. 대부분의 집단원들이 자신의 구체적인 문제를 가져와 활발히 논의하며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대인관계를 분석하고 문제를 다루워가는데 자신감을 얻도록 도와주는 존재라고도 말할 수 있다. 작업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이 높은 사기와 분명한 소속감을 갖는것이 특징이다.

4. 종결단계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과정에서 배운것을 미래의 생활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집단원 각자의 첫 면접기록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한 후, 일정한 정도의 진전이 있다면 상담자는 종결을 준비한다. 종결이 가까워지면 집단원과 언제 집단을 끝낼 것인가 토의를 하며 결정한다.

  -집단상담 프로그램 3가지-

1. 진로탐색훈련

진로탐색프로그램은 합리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방법과 이를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고려하는 방법을 훈련하여, 자신의 여러 가지 특성이나 여건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진로 선택과 관련된 어려움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또한 자신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직업관을 확립함으로서 자아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 : 중, 고
회기당 소요시간 : 90~120분

회기
프로그램 내용
1
시작하기
프로그램소개, 자기쇠개, 미래사회
2
검사 
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3
내가 아는 직업 
나 자신의 희망직업, 주위사람들이 바라는 직업 
4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찾기1 
적성 및 흥미 고려 
5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 찾기2 
학업성취 및 현실여건 고려 
6
내 나이 40 
인생극장, 나의 인생 
7
계획짜기
활동목표, 계획표


2. 학업중퇴자를 위한 생활기술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구성

  1.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들어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 교육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학업중퇴 청소년의 문제가 사회 문제화되면서 이에 대한 청소년문제 담당자들의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학업중퇴자는 학업중퇴 청소년의 개인적 문제일 뿐 만 아니라 가정, 학교, 국가사회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현상의 전반에 걸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업중퇴는 중퇴 청소년 자신에게 소속기관의 상실을 일으켜 다양한 부적응 행동과 심리를 야기하며 또한 진학 및 진로개척기회의 상실로 말미암아 장래생활에 다양한 불이익을 겪게 한다.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시행되고 있는 예방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점들은 다음과 같다

․ 자기존중감 또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
․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윤리적․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건전한 학업습관과 성취동기 및 가치관
․ 또래집단, 가정, 학교 및 지역사회에 생산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하는 능력
․ 신체건강을 유지․향상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과 습관
․ 범죄, 약물사용, 사회적 고립, 우울증, 자살, 학교중퇴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들
  피할 수 있는 능력 등.

   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단계
회차
제목
목적
활동(유형별)
도입단계
1
만남의 시간
본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 및 내용 소개를 통해 활동 참여의 욕구를 증진시킨다.
① 프로그램 안내
② 서약서 작성
나를 소개합니다.
자기개방을 통해 집단 구성원간의 이해를 돕는다.
활동1
① 짝지워 자기 알리기
② 상대방 소개 해주기
활동2
① 별칭 및 참여계기 소개
② 방황계기, 과정, 느낌 간단히 소개
2
신뢰감 형성
집단원들 간의 친숙함과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집단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신뢰감 형성 게임
활동1. 상대방 느끼기
활동2. 상상하기 게임
활동3. 원 안팎으로 게임
전개단계
3
나는 이런 사람이에요
자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봄으로써 자기이해, 수용, 개방을 경험한다.
활동1. 고민 나누기
활동2. 나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활동3. 미완성 문장 이어가기
활동4. 나의 과거, 현재, 미래 소개
■ 소감나누기
전개단계
4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자신의 현재 감정을 지각하게 한다. 나아가 실망감이나 분노로 인해 생기는 감정을 탐색하게 한다.
활동
① 시방 당신의 느낌은?
② 나를 화나게 만드는 것은?
■ 소감나누기
전개단계
5
나의 인생관, 가치관은 이런 것들이에요
자신의 행동이나 전체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가치관을 확인해본다.
활동1
① 가치관 명료화
② 가치관 경매활동
활동2
① 누구를 구조할 것인가?
② 생활 속에서의 나의 가치관은?
활동3
생일에 초대하고 싶은 손님과 초대    하고 싶지 않은 손님 뽑기
■ 소감나누기
6
거울이 되어주세요.
남에게 비쳐진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는 기회를 가지며 바람직한 피이드백의 방법을 학습한다.
활동
  거울이 되어 전달하기
■ 소감나누기
7
나의 신났던 시절
즐거웠던 시간과 장점 찾기를 통해 긍정적인 자기모습을 수용하고 자신감을 회복한다.
활동
① 즐거웠던 시간 살펴보기
② 장점 찾기
■ 소감나누기
종료단계
8
사랑의 편지
다른 사람에게 따뜻한 사랑의 말이나 선물의 전해 줌으로써 보다 깊이 있는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한다.
활동1. 사랑의 말 전하기
활동2. 사랑의 선물주기
■ 소감나누기
9
미래의 나의 인생 이렇게 개척할래요!
과거, 현재 자신의 모습이나 중요한 욕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래를 설계해 본다.
활동
① 네 꿈을 펼쳐라
② 자기창조의 인생설계
■ 소감나누기
10
우정을 나누며
지금까지 함께 한 시간을 되새기며 전체활동을 정리, 평가하고 서로에게 따뜻한 격려를 전한다.
① 소감나누기
② 따뜻함 전하기
③ 합창하기
3.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게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 그리고 느낌 등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솔직하게 상대방에게 직접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 : 초, 중, 고, 대학생 회기별 소요시간 : 90~120분
회기
프로그램내용
1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집단원 서로간에 대한해 알기
-나의모습, 친구모습
2
주장, 비주장적 표현 행동의 의미와 비주장적 표현의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기
-주장, 비주장적 표현행동 체크리스트
3
비주장적 표현행동과 관련된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바꾸기
-표현행동 비합리적 생각 체크리스트
4
주장적 표현행동에 따른 불안을 줄이기 위한 자기진술과 이완훈련 익히기
-이완훈련
5
주장적 표현행동의 시범을 통하여 주장적 표현행동 익히기
-형식적 관계, 친밀한 관계, 대중적 관계 표현행동
6
제시된 장면들을 집단원 상호간에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 역할연기 해 보기
-역할연기
7
실제장면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주장적 표현행동 익히기
-표현요소 체크리스트
8
집단원 서로간의 감사 전하기와 프로그램 경험 나누기
-감사합니다



    4. 집단상담의 유형

   ◎ 정신분석 집단상담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목적: 아동기 시절에 좌절된 무의식적 갈등과 감정을 탐색케 하고 무의식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감정들이 현재 인간관계에 어떻게 왜곡되어 작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 집단상담자의 역할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자의 기능은 크게 지시, 자극적, 확장적 및 해석적 기능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집단상담의 평가
정신분석 집단상담은 집단 속에서 흐르고 있는 참가자와 상담자간의 모든 감정 가운데 전이와 역전이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상담은 개인의 문제점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요인들을 적절히 나타내지 못한다.

   ◎ 인간중심 집단상담
이 접근은 인간은 완전성과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가려는 경향성이 있으며, 집단뿐만 아니라 개개 구성원들도 집단상담자 혹은 촉진자로부터 최소한의 도움을 받으면 자기 자신의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 집단상담에의 적용
1)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인간 중심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주요특징
① 상담자들은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려고 한다.
② 그들은 각 참여자를 이해 수용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③ 그들은 사적인 문제가 잇을 경우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시기가 적당하다면 그들이 노력한 바를 함께 누리려는 의지를 가진다.
④ 상담자들은 통제력과 전문가의 이미지를 버리고 보이지 않게 영향력을 주는 방식을 모색한다. 옷을 벗게 하는데도 바람보다 햇빛이 더 효과적이다.
⑤ 상담자의 충고가 없어도 적극적이고 건전한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참여자의 능력을 신뢰한다.
2)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의 특징
▶ 인간중심 집단상담의 평가
장점▶ 인간중심 집단상담의 주요한 장점은 집단의 성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으로서 집단상담자의 인간성을 중심으로 두는데 있다.
단점▶ 단점으로는 최근에 이 이론이나 실제에 대한 평가 자료의 부족을 들 수 있다.

   ◎ 행동주의 집단상담
▶ 집단상담에의 적용
1)행동주의 집단상담과의 과정
행동주의 집단상담자는 사회학습이론에서 비롯된 강화, 모델링, 행동조성, 인지 재구성, 둔감법, 이완훈련, 지도, 행동연습, 자극통제, 변별훈련 등과 같은 다양한 기법들이 효과적인 상담을 위하여 자기에게 적합한 방법들을 다양하게 활용해야 한다.

- 행동주의 상담의 절차 -
① 문제가 되는 행동을 정의 및 평가
② 문제에 적합한 상담목표를 구체화
③ 상담계획을 공식화하고 행동지향적 방법을 작용
④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 함.

▶2)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참여자들이 개인적으로 혹은 정서적으로 중요한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평가
장점▶ 행동주의 집단상담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상담목표와 절차를 정확하게 구체화 시켰다는 점
단점▶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은 변화시키지만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 게스탈트 집단상담
게스탈트의 관점 : 인간은 자신의 갈등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이 있으며 인생문제를 다룰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주요 상담기법
(1) 언어연습
언어 양식은 종종 개인의 감정, 사고, 태도를 표현하는 것으로, 외형적으로 들어나는 말하기 습관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기-인식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비언어적 표현
펄스는 마음과 신체가 상호관련되어 있으며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신체를 통해 표현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밖에도 질문을 진술문으로 바꾸기,뜨거운 자리 ,대화게임 빈의자 기법, 상상기법등이 있다.

2. 집단상담에의 적용
1) 집단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상담자는 참여자들로 하여금 사회의 규범이나 부모의 명령에서 자유롭게 되어 “있는 그대로의 지금의 자신”을 수용하고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상담자로 기능하고 있는 것처럼 한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사용할 수 있다. 성숙되고 통합된 인간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창조적인 상담자는 특별한 능력, 자격, 기법도 가지고 있다.
▶ 게스탈트 집단상담의 평가
장점▶ 게스탈트 집단상담은 상담기법들이 매우 강력하며 즉각적인 정서를 표현케하고 해묵은 느낌을 지금 여기에 초점을 두고 재 경험하게 해준다.
단점▶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


   ◎ 합리적 ․ 정서적 집단상담
알버트 엘리스(Albert Ellis)에 의해 창시된  합리적 ․ 정서적 집단상담(REBT)은 인간의 신념이 인간의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 대표적인 상담이론이다.
▶주요 상담 기법
1) 인지적 기법
인지적 측면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신념과 자기진술이 스스로를 혼란스럽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정서적 기법
몇몇 정서적 기법들에는 무조건적 수용, 합리적 정서적 상상, 유머, 수치-공격연습, 합리적 정서적 역할놀이 등이 있다.
3) 행동적 기법
합리적 ․ 정서적 집단상담자들은 참가자들이 더 합리적으로 행동하도록 돕기 위해 활동을 강조하는 과제를 종종 사용한다.

2. 집단 상담에의 적용
▶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합리적 ․ 정서적 집단상담에서 상담자들은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들이 스스로 절대적이고 경직된 비합리적 생각에 의해서 문제를 만들었음을 보여줄 뿐 아니라 힘차게 이런 신념들을 도전해 보고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 합리적 ․ 정서적 집단상담의 평가
장점▶ 합리적 ․ 정서적 상담은 우리가 과거의 조건들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인 자유와 책임을 가진 존재라는 실존적 가정에 근거하고 있다.
단점▶ 합리적 ․ 정서적 상담과 관련하여 가장 우려되는 것은 상담자의 직면적, 설득적 자세와 집단상담자의 가치관을 참가자들에게 부여할 가능성과 같은 위험이다.

   ◎ 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 TA)상담은 에릭 번(Eric Berne)이 이론화시킨 것으로서 현재의 의사결정이 과거를 전제로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상호작용적 접근 모델이다.
▶주요 상담기법
1)교류
(1)상보적 교류
상보적 교류는 자극이 지향하는 그 자아상태로부터 반응이 나오며 자극을 보냈던 자아상태로 반응이 다시 보내어진다. 서로 이해되고 호의적이며 교류가 계속 발전될 수 있다.
(2)교차적 교류
의사소통의 방향이 평행이 아니고 서로 어긋날 때, 즉 교차될 때 이루어지는 교류를 교차적 교류라고 부른다. 서로 어긋나는 딴소리로 교류되어 대화는 곧 중단된다.
(3) 암시적교류
암시적 교류는 교류에 관계된 자아 중 겉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자아 또는 현실자아와 실제로 의도하는 심리적 자아, 즉 속마음이 서로 다른 교류를 말한다. 속임수, 위장, 겉도는 교류이다.

2)생활각본
생활각본이란 생의 초기에 개인이 경험하는 외적 사태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형성된 환경에 대한 반응행동 양식이다.

3)게임
의사소통의 기본단위로 간주되는 의사교류는 둘 이상의 사람들이 관심을 주고받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게임은 끝에 가서는 적어도 한사람은 나쁜 감정을 가지게 하는 일련의 의사교류이다.

2)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집단상담을 위한 이론적 근거 : 집단 내의 상호작용으로 자신들의 과거 결정에 직면하고 다시 검토하고, 새로운 결정을 실험해 볼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지게 된다.
(2) 집단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사람들이 개인 특유감정을 지지하기 위한 게임을 하는지의 여부, 생활각본과 초기결정을 지지하기 위한 감정을 유지하는지를 참여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3) 상담절차와 기법
① 계약 : 계약은 참여자가 획득하려는 목적을 구체적으로 진술한것을 포함하며 독특하고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② 굴딩(Goulding)부부의 재결정 치료 : 다음은 굴딩부부의 저서에 기초하여 상담의 재결정적 접근을 요약한 것이다.
㉮ 집단의 초기단계 : 계약을 하면서 시작한다.
㉯ 집단의 작업단계 : 계약이 형성된 후에 생활 각본을 정당화하기 위해 참여자들이 사용하는 개인의 특유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 집단의 마무리 단계 : 집단상담의 마무리단계의 초점은 집단상담 상황에서의 변화를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로 전환하도록 도전하고 이러한 변화를 지지하는 것이다.

▶ 교류분석적 집단상담의 평가
장점▶ 장점중 하나는 각 참가자의 상담을 안내하는 방법으로써 “계약”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단점▶ 의사교류분석 개념과 게슈탈트 기법의 혼합은 두 치료적 접근이 가지는 결함을 감소시켜준다.


 



5.상담자의 역할과 기법

5-1 집단지도성
집단지도는 바람직하고 건전한 학습 및 생활태도를 촉진하기 위해 주고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예방적인 접근 방법이다.

5-2 집단 지도자로서의 상담자
① 집단행동의 초점이 되는 사람을 지도자로 정의할 수 있다.
② 집단지도자는 집단목표의 관점에서 정의될 수도 있다.
③ 집단구성원에 의해서 지도자로 지목되는 사람을 지도자로 정의할 수 있다.
④ 집단의 지도자는 집단수행의 수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사람이다.
⑤ 정의는 일종의 조작적 정의이다.

5-3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처음부터 내담자 개개인의 문제를 다루려 하지 않고,‘바람직한 집단 풍토“가 조성되도록 하면, 그러한 풍토나 분위기가 집단 상담의 목표 달성을 촉진 시켜 주는 것.

5-4 상담자의 기법
집단내 의사 소통 및 감정 교류의 시범자 역할을 하면서 상담자는 적절한 수준의 분석적 해석 등을 기법으로 활용한다.

5-5 상담자의 해석 지침
① 해석은 단정적이거나 교리적으로 하지 않고, 시사적으로 혹은 가설적으로 하며, 내담자의 의향을 묻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일반적으로 좁은 대인 관계 문제보다는 전체 진단의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룬다.
내담자가 무엇을 원하는가, 무엇을 회피하는가, 무엇을 두려워하는가를 중점적으로 해석한다.
④ 일반적으로 판단, 주장보다는 느낌을, 과거나 미래보다는“지금과 여기에”,“사람들”,“우리”보다는 “나와 너”를 ,간접적인 것보다는 직접적인 것을, 일반적인 것보다는 구체적인 것을, 추측이나 가정보다는 스스로의 탐색, 방어보다는 자기 개방등을 권장하는 지적 및 해석이 필요하다.

5-6  문제 내담자의 처리
(1) 화제 독점형 : 화제 독점자의 집단에 대한 영향은 지루한 감을 일으키고 집단의 흐름을 혼란시킨다.
(2) 도사형: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도덕군자이다. 옳고 그른 것에 집착하며 타인의 잘못을 들추어내려고 한다.
(3) 상담자 조수형 (동맹자): 스스로 상담자나 의사와 같은 역할을 집단에서 하는 사람이다. 자기의 우수성을 과시하려 들고 지도자의 역할을 하려드는 유형이다.

5-7  상담자의 구체적인 개인 반응 5가지 예 (p.271참고)
(1)감정의 명료화 및 반영  (2)초점 자료의 탐색 및 질문  (3)해석  (4)관찰된 정보의 제공
(5)바람직한 종결의 유도

    
    


6. 집단 상담의 윤리 문제

1) 구성원의 기본 권리
집단에 참여하는 내담자들은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전에 자기가 어떤 집단에 관여하게 되는지를 알 권리가 있다.

2) 집단 과정 중의 참여자 권리
① 집단 지도자는 참여자들에게 그들의 권리뿐만 아니라 시간엄수, 솔직한 의사소통, 개인적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것 등의 책임도 강조해두어야 한다.
② 원칙적으로 집단에의 참여와 집단으로부터의 이탈은 자발적이어야 한다.
③ 내담자들이 집단과정에서 자신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거나 기타 이유로 계속 집단에 남아 있고 싶지 않을 때는 집단을 떠날 수도 있다는 내담자 쪽 기본 권리에 관한 것이다.
④ 상담에 참여하는 내담자는 개인 정보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3) 내담자 이익을 위한 윤리 문제
① 집단 지도자는 “가능한 한 신체적 위험, 협박, 강제, 그리고 부단한 집단 압력으로부터 집단 참여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② 집단 참여자들은 각자가 집단 과정의 시간을 공정하게 나누어 가질 권리가 있다.
③ 집단 참여자들이 포함하는 어떤 연구 보고서나 실험적 활동이 있을 경우에는 그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되 함여 내담자들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④ 집단 참여자들끼리 집단의 모임밖에서 개별적인 만남이나 관계가 이루어질 경우, 이를 집단 모임에서 가능한 한 “보고”하도록 권유해야 한다.

4) 집단 지도자의 행동 윤리
① 상담자가 익숙하지 않거나 확신이 없는 기법을 집단에 부과하지 말 것
② 이른바 “게임”이나“연습”과 같은 기법을 필요 이상으로 투입하여 참여자들 간의 충분한 그리고 자연적인 의사 및 감정 소통을 방해하지 말 것.
③ 실제 생활 장면과 갈등적이거나 내담자들의 인지. 정서 기능에 부담이 되는 기법을 도입하지 않는것.
④ 신체적인 접촉이나 강한 정서를 유발하는 기법을 활용할때에는 특히 유의할 것
⑤ 집단 지도자가 집단 참여자들과 부적절한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는 것

7. 요약
집단 상담은 상담의 집단적 접근이다. 즉 1대1의 개인적 상담이 아니고 7,8명 이상의 여러 사람을 동시에 상담하는 것이다. 집단 상담이 내담자 문제 해결의 집단적 접근이기는 하나, 최근에 활성화된 중등학생 및 사회인 대상의 “집단 지도 프로그램들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