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집단상담의 시작은 어떻게 하는가?

예인짱 2007. 12. 1. 17:09

집단상담의 시작은 어떻게 하는가?

 

김진숙 교수(한국청소년상담원 교수)

 

 

 


      

지도자는 먼저 오리엔테이션의 한 부분으로 실제 집단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해 참여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이어서 참여자 소개 시간을 통해 서로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고, 또한 새로운 집단장면에 서 참여자들이 경험할 수 있는 예상불안이나 두려움을 다루어준 다. 이어서 집단상담의 구조화 작업이 필요한데, 생산적인 집단 분위기를 조성하고 참여자들이 집단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행동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집단 운영에 필수적인 기본규칙과 집단행동규범에 관한 지침이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참여자 각자가 집단경험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개인적 목표를 설정하도록 조력한다.


 I. 도입단계의 특성과 중요성

도입단계에서 나타나는 집단원들의 행동과 집단역동의 특성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장호 김정희, 1992; Corey, 1990; Hansen, Warner, & Smith, 1976)

집단원들은 조심스럽게 집단 분위기를 시험하며 서로 친숙해지려고 노력한다.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보이고 개인적으로 위험하게 느껴지는 행동이나 탐색은 매우 제한적으로 나타낸다.

집단 내에서 자신이 받아들여지는지 혹은 거부되는지에 대해 염려하며 집단 내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위치를 찾고자 노력한다.

어떤 집단원들은 초기에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집단에서 모든 감정이 받아들여지는지 시험해보기도 한다.

참여자들은 각자 집단 내에서 누구를 신뢰할 수 있는지, 누구에게 호감이 가고 누구에게 반감이나 거리감이 느껴지는지, 어느 수준까지 자기개방을 할 것인지, 어느 정도 집단과정에 참여할 것인지 등을 나름대로 결정한다.

침묵과 어색함이 느껴지는 순간이 종종 있고 이런 순간에 참여자 들은 지도자나 다른 누군가가 방향을 제시해주기를 기대한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지도자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지도자가 보이는 반응에 높은 관심을 두고 중요시하며, 발언을 할 때도 지도자만 쳐다보면서 하거나 혹은 지도자의 동의나 반응을 요구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참여자들이 나누는 대화의 내용이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거나 제한되어 있다.

참여자들이 집단과정 중에 경험하는 감정이나 생각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수용 받는 경험을 하게 되면 집단의 응집성과 상호신뢰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도입단계에서 지도자는 참여자들이 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바람직한 집단참여태도와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안전하고 생산적인 집단분위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II. 도입단계의 과제와 지도자의 역할

도입단계의 주된 목표는 집단의 성격과 목적 및 집단과정에 관한 충분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집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자신의 성장을 위하여 집단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도입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과제

1)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한 교육

2) 참여자 소개와 예상불안의 취급

3) 집단의 구조화

4) 행동목표의 설정


1)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한 교육

오리엔테이션의 한 부분으로 지도자는 실제 집단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번 집단의 성격과 목적에 관해 참여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자기성장의 길(자기이행 → 자기수용 → 자기개방)

자기성장을 성취하려면, 첫째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고, 둘째,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용납하고 수용하며, 셋째,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남에게 개방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터득해야 한다.

자기이해-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가치관은, 나의 삶의 목적은, 나의 장단점은 등에 관한 물음

자기수용- 성숙한 사람은 그가 처한 현실을 직시할 뿐 아니라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다음 거기서부터 삶을 엮어 나가는 사람이다.

자기개방- 자기개방이란 다른 사람에게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진솔하게 나타내 보이는 것을 말한다. 물론 무조건의 자기개방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때와 장소를 가려 준비된 상대에게 적절히 개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2) 참여자 소개와 예상불안의 취급

참여자들의 소개 활동과 참여자들의 예상불안을 다루어주는 활동에 들어간다. 참여자들의 자기 소개 활동에 들어가기 전 지도자는 먼저 자신을 소개 하는 시간을 갖고, 지도자로서의 자신의 자질, 경력 및 집단에 대한 기대와 열의 등을 말한 후, 새로운 집단에 대한 기대와 함께 예상불안을 경험한다는 점을 진솔하게 표현함으로써 시범을 보인다. 이어서 참여자들로 하여금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는 다음 여러 가지가 있다.(이름/별칭외우기, 몇 항목을 설명하여 자기 소개하기,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서로 상대방 소개하기, 소집단 활용하기 등)

참여자 소개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지도자는 모든 참여자들이 적어도 한 번 이상 발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어느 한 사람에게 관심이 집중되거나 소수의 참여자들이 집단시간을 독점하지 않도록 적절히 개입해야 한다.

참여자들의 자기소개 과정에서 지도자는 참여자 각자가 어떻게 자기소개를 하는지, 참여자들이 서로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을 나타내는지, 서로 얼마나 감정을 공유하는지, 주어진 주제가 대해 참여자들이 개별적으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등에 대해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이 런 관찰을 통해 지도자는 참여자 개개인이 집단을 받아들일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집단에서 각자가 담당하고자 하는 역할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이장호 김정희, 1992).


집단원들이 집단 초기에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불안이 나 의문 혹은 두려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Corey & Corey, 1987)

집단 모임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활동들을 하게 될까?

이 집단에서 내가 받아들여질까 아니면 거부당할까?

내가 느끼는 대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기분 나쁘지 않게 조심스럽게 말해야 할까?

이 집단은 내가 지금까지 경험해온 일상적인 만남이나 교류와 어떻게 다를까?

여기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내가 서로 비슷한 점이 있을까?

내가 어떤 기준에 맞추어 잘 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지는 않을까?

나는 이 집단에서 어떤 모험을 해야 할까?

내가 말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내가 바보 같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이야기를 하다보면 나에 대해서 너무 많이 노출하게 되지는 않을까?

이 집단에서 내가 상처를 받게 되지는 않을까?

내가 나에 대해서 감당할 수 없는 어떤 것을 알게 되지는 않을까?

집단 전체가 나를 공격하지는 않을까?

나의 문제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확대되지는 않을까?

내가 마음속에서 집단에 대해 거리를 두고 수동적인 자세를 갖게 되지는 않을까?

말을 하다가 더듬거나 혹은 목소리가 떨리게 되지는 않을까?

내가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하도록 요구하지는 않을까?

내가 집단에서 배우자/부모 등에 대해서 말했다는 것을 당사자가 알게 되면 어떻게 생각할까?


집단원들의 이러한 예상불안이 집단초기에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으면 지도자와 다른 집단원들에 대한 신뢰감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한다. 다음의 행동특성들은 참여자들의 예상불안과 신뢰감의 결여를 나타내는 단서들이다(Corey외, 1992)

집단원들이 지나치게 조용하고 참여가 소극적이다.

각자의 생각이나 느낌, 경험 등 개인적인 반응을 제시해달라는 요청을 받아도 선뜻 응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초점을 두기보다 계속 다른 사람들에게만 초점을 둔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말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일에만 열중한다.

집단원들간의 갈등이나 집단원들과 지도자 사이의 갈등을 솔직하게 다루지 않는다.

주지화(intellectualization)나 지적인 토론에 빠지거나 혹은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장황하게 묘사한다.

긍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은 말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은 표현하지 않거나 혹은 상투적인 말을 쓰거나 애매하게 표현한다.

자신에게는 집단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집단초기에 참여자들의 예상불안이 정확하게 파악되고 적절히 다루어지면 안전하고 신뢰로운 집단분위기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다음의 행동특성들은 집단에 대한 참여자들의 신뢰를 반영 하는 단서들이다

비판이나 비난에 대한 두려움 없이 참여자들이 각자 자신의 반응 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

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집단에서 솔직하게 자신에 대해 알린다.

집단 안에서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본다.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기보다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둔다.

집단이나 지도자 혹은 다른 참여자들에 대한 불신감이 지속될 경우 이를 솔직하게 표현한다.

다른 참여자들을 지지할 뿐만 아니라 적절하게 직면하기도 한다.


지도자의 과제는 참여자들이 불안이나 불신과 같은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내적 상태를 포착하고 표현하고 변화를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참여자들의 예상불안을 다루기 위해 지도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의 예상불안을 탐색하고 파악하기

지도자의 모델링(관심 기울이기와 경청하기, 공감해주기, 진솔성과 자기개방, 존중하기)


3) 집단의 구조화

집단의 구조화란 참여자들에게 집단의 성격과 목적, 집단을 운영 하는 데 필요한 기본 규칙,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동 규준, 그리고 지도자의 역할과 참여자의 역할 등에 대해 설명하고 가르쳐주는 것을 말한다.

구조화에 있어서 지도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은 해당 집단에 맞게 적절한 정도의 구조화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나치게 많이 구조화하거나 많은 것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과 너무 적게 개입하는 것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지도자가 너무 많은 구조화를 시도하면 자칫 참여자들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집단분위기가 경직되고 지도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그 결과 집단 스스로 학습하는 것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반면에 지도자가 집단초기부터 너무 적게 개입하여 충분한 구조화를 하지 않으면, 집단은 불필요한 혼란을 경험하고 비생산적인 상호작용에 빠져 목표 달성에 실패할 지도 모른다. 따라서 지도자는 참여자들의 특성과 준비도 그리고 이전 집단경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구조화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1) 집단의 기본 규칙(ground rules)설정과 지도자의 역할

 집단의 기본규칙이란 집단의 순조로운 진행과 안정된 분위기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제반 규칙들을 의미한다. 이런 규칙들은 집단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포함시켜 야 할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은 결석이나 지각, 조퇴를 삼가며 부득이 한 경우 사전에 지도자와 전체 집단원에게 양해를 구함으로써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한다. (사전 양해 없이 특정 참여자들이 집단모임에 자주 불참하거나 지각하는 등의 행동은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집단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집단 회기 중 음료수나 담배 혹은 음식을 금한다. (회기 중 음식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는 일은 주의를 분산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집단원들에 관련된 개인적인 정보나 그들이 말한 내용에 대해서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집단경험을 집단외부의 사람들과 나눌 경우 참여자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점에 초점을 두고 이야기 한다.

비밀보장의 규칙의 경우 지도자는 참여자들에게 비밀보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지시키고 참여자들이 규칙을 준수하도록 요청할 수는 있지만 절대 비밀이 보장될 것임을 참여자들에게 약속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집단 내에서 폭력을 행사해서는 안되며, 말로 다른 사람을 공격해서도 안된다.

다른 집단원들에게 행동을 강요해서는 안되며 누구나 활동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참여하지 않을(pass)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집단에서 일어난 일이나 경험한 내용에 대해 집단이 끝난 뒤 다른 집단원(들)과 사적인 교류를 통해 집단활동과 관련된 감정적 반응을 처리하는 일은 가능하면 피한다. 만일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 그 다음 회기에 와서 그때의 경험을 전체 집단에 보고하도록 한다.

집단에 올 때 술이나 약물 등에 취한 상태로 와서는 안된다. (이 규칙은 약물남용자들을 위한 집단을 운영할 때 반드시 포함 시켜야 한다.)

 집단에서 기본규칙을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지도자가 먼저 몇 가 지 필요한 규칙들을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한 다음 참여자들에게 다른 필요한 규칙들을 생각해보게 할 수도 있고, 혹은 먼저 기본 규칙 설정의 필요성을 설명한 다음 처음부터 집단원들과 함께 규칙들을 만들어나갈 수도 있다.


  (2) 집단의 행동규범(group norms) 설정과 지도자의 역할

집단과정을 촉진하는 행동은 지금-여기에 충실 하며,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수용하며, 상대방을 근본적으로 존중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 등이다. 반면에 집단과정을 저해하는 행동으로는 집단에서 경쟁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과거경험이나 집단 밖에서 일어난 일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감정을 검열하거나 부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해 판단적인 태도를 나타내며, 다른 사람들이 집단에 순응하기를 강요하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동기를 지레짐작하고, 다른 사람에게 어떤 당위적인 행동을 제시하는 행위를 들 수 있다(Porter, 1972, Hansen, Warner, & Smith, 1976에서 재인용).


지도자가 집단초기부터 지지하고 격려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규범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Corey & Corey, 1987; Corey 외, 1992)

집단원들은 각자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다른 참여자들과 직접적으로 의사소통하며 집단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집단 내에서 어느 정도 자기개방을 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한다.

집단내의 다른 참여자들과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자신의 문제에 대해 초연하고 지적인 방식으로 설명하는 데 그치지 말고 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도록 노력한다.

집단 밖에서 경험한 일이나 과거에 일어난 사건보다는 집단 내에서 일어나는 지금-여기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감정상태에 주목하고 솔직하게 표현한다.

참여자들이 집단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집단모임에 오기 전 집단에서 자신의 어떤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인가에 대해 어느 정도 생각해보고 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런 규준이 경직되게 형성되는 경우, 참여자들은 집단에 와서 반드시 집단 밖에서 경험하는 개인적인 문제를 내놓아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이로 인해 과도한 부담을 느끼거나 혹은 집단 과정 중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바를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그릇된 생각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참여자들은 서로에게 적절한 심리적 지지를 제공한다.

참여자들이 자신을 솔직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전한다.

참여자들은 어떤 한 사람이 제시하는 문제상황에 대해 성급하게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문제상황에 대한 그 사람의 반응을 탐색하고 본인이 자신의 반응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참여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피드백을 줄 때 이에 대한 재빠른 응답을 생각하거나 혹은 자신을 방어하는 데 급급해하지 말고 상대방이 전하고자 하는 말을 경청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4) 행동목표의 설정과 지도자의 역할

분명하고 현실적인 목표가 세워졌을 때 참여자들은 집단에 참여하는 이유와 집단에서 해야 할 활동 등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집단에 참여하는 동안 어느 정도의 성과나 행동변화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므로, 집단원들은 보다 능동적이 되고 또 책임을 지게 된다.

행동목표에는 과정적 목표 혹은 집단 전체의 목표와 개인적 목표 등이 있다.

과정적 목표 혹은 집단 전체의 목표는 집단의 과정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목표로서 참여자들의 자기 탐색과 자기 이해를 촉진하는 효율적인 집단분위기의 형성과 생산적인 상호교류와 관련이 있다. 즉, 과정적 목표는 참여자들의 생산적인 상호교류를 촉진하여 참여자들이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라 할 수 있다.

다음의 목록은 상담집단에 흔히 적용되는 일반적인 목표들의 예로서, 이런 목표들은 특정 집단원에게 맞게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다(Corey & Corey, 1987)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인다.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저해하는 행동을 줄인다.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는 법을 배운다.

외적인 기준이나 당위적인 생각들로부터 좀더 자유로워지고 덜 구속된다. 내적 상태에 대한 자각 수준을 높여 선택과 행동의 폭을 넓힌다.

어떤 감정을 갖고 경험하는 것과 감정대로 행동하는 것 사이의 차이점을 배운다.

스스로를 얽어매어 본성 실현을 가로막은 부적절한 초기 결정이나 신념을 자각하고 이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문제를 갖고 있고 힘들어한다는 점을 인식한다.

나 자신의 가치를 명료화하고 기존의 가치관을 수정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수정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확실한 결과가 보장되지 않은 세상에서 좀더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른 사람들과 좀더 개방적이고 솔직하게 교류하는 방법을 배운다.

지금-여기 집단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좀더 직접적으로 교류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을 지지하고 직면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개인적 목표 설정 작업을 위해 지도자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개인적 목표 설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집단원들이 진지한 태도로 목표설정 작업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키는 일이다. 이 때 지도자는 개인적 목표 설정 및 달성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집단원 개개인에게 있다는 점을 주지시켜 집단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문장완성질문지 활용하기, 문제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계약서 작성하기

지도자는 탐색작업을 통해 목표들을 선정한 다음 집단원이 앞서 제시한 효과적인 목표의 기준에 맞추어 행동목표로 재진술하도록 도와야 한다.


Ⅲ. 집단회기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개입반응

집단회기를 끝낼 때의 개입반응 지도자는 아무런 마무리 작업 없이 황급히 집단회기를 끝내는 일은 피해야 한다. 특히 집단초기단계에서는 집단회기를 끝낼 때 집단원들이 스스로 집단과정과 함께 자신의 집단참여태도를 돌이켜보고 집단경험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다음에 제시된 질문들은 해당 집단회기가 참여자 각자에게 어떤 의미와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함으로써, 집단활동과 개인의 경험을 연결시키고 한 회기를 정리하고 평가하는 데 유용한 개입반응들이다

이번 시간에 여러분은 자신에 대해 어떤 것을 배웠습니까?

이번 시간에 여러분은 무엇을 배웠습니까?

이번 시간에 다른 사람들이 말한 내용 중에서 여러분 자신의 고민이나 문제와 비슷한 부분이 있나요?

오늘 집단을 끝내기 전 하고싶은 말이 있나요?

오늘 집단활동이나 논의된 내용 중에서 여러분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오늘 다른 참여자들의 작업 중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이번 시간에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을 얻었습니까?

이번 시간을 끝내기 전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주고 싶은 분이 있나요?

오늘 여러분이 집단에 참여한 정도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합니까?

00씨는 이번 시간에 별로 말이 없었던 것 같군요. 이번 시간이 00씨에게는 어땠는지 말씀해주시겠어요?


마무리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지도자는 참여자들이 소감을 묻는 질문에 대해 "아주 좋았다" "많이 도움이 되었다" 등의 일반적이거나 막연한 반응을 보이면, 자신이 경험한 바를 좀더 구체적인 용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이런 마무리 작업은 지도자와 집단원들이 각자가 집단에서 경험하는 바를 이해하도록 돕고 집단원들 이 좀더 능동적으로 집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출처(집단상담연구 제2권 1999, 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