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이론
1. 장 피아제의 생애
□ 1896년 스위스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
□ 개방적인 임상적 면담과 관찰방법을 통해 아동기 사고의 특성을 발견함
□ 아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에 몰두하여 아동심리분야에 공헌함
2. 인지이론의 인간관 및 기본가정
1) 인간관
□ 주관적 존재 :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름
□ 인간본성에 대해 비결정론적 시각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와 성장
□ 능동적 존재 : 환경적 자극을 스스로 중재하여 환경을 해석, 평가, 구성하는 존재
□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동시에 지닌 존재
2) 기본가정
□ 인간의 사고는 인간의 내적 및 외적 사건에 모두 영향을 미침
□ 사고, 감정, 행동은 역동체 체계로서 상호간에 영향을 미침
□ 인지는 현실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중재적 역할을 함
□ p.362 <표14-1> 참고
3. 주요개념
1) 인지의 개념과 영역
⑴ 인지의 개념
□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 인지의 개념 확대 :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 계획, 전략의 개발, 합리화, 추론, 문제해결, 개념화, 분류 및 유목화, 상징,, 환상, 꿈, 지각, 기억, 주의집중, 학습 등이 포함됨
⑵ 인지의 영역
□ 의미있는 사고(인지), 의미있는 감정(정서)를 포함
□ 즉각적인 인식(사고와 지식), 즉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사고(자동적 사고) 포함
□ 외부세계, 물리적 세계, 대인관계적 세계, 내적인 사적 세계 또는 추상적, 논리적 세계와 관련된 인지 포함
⑶ 인지과정
□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 조직, 평가하는 정신과정
□ 정보처리과정으로 환경적 투입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변화시키는 마음의 조직화된 구조, 규칙, 문제해결 전략
2) 인지구조
⑴ 도식, 개념 및 명제-인지의 기본단위
① 도식
□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유아는 기본적 도식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일생에 걸쳐 형성됨
② 개념
□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들이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통합하여 계층, 범주로 조직화한 것
□ 현상 자체가 아니라 상징적, 지적인 집합체
□ 현상을 관찰하고, 지각한 것의 의미를 판단, 행동노선을 결정, 의사소통에 도움을 줌
③ 명제
□ 두 가지 이상의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토대로 하여 규칙, 신념, 가설을 설정한 것
□ 과거 경험에서 나온 해석적 편견을 근거로 하여 현재 경험을 파악
⑵ 조직화
□ 신체적 심리적 과정에서 상이한 도식들을 결합시키는 과정
□ 단순한 구조가 정교하게 결합되고 조정됨에 따라 더 효율적으로 변환됨
⑶ 적응
□ 환경에 대한 개인의 조정으로 동화와 조절로 나뉨
① 동화 : 기존에 존재하는 도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② 조절 :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⑷ 평형
□ 환경에서 들어온 정보와 인지적 도식간의 정신적 균형을 추구하는 것
□ 새로운 정보 → 동화 실패 → 불평형 상태 → 조절 → 평형화
□ 사람과 환경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산물
⑸ 자아중심성
□ 자신과 대상을 서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경험을 자신의 도식에 동화시킴
□ 조절보다 동화를 주축으로 함
⑹ 자아개념과 자아효율성
① 자아개념
□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인지구조
□ 타인과의 상호작용, 물리적 세계에 대한 경험, 지식, 반영과 통찰을 통해 발달하고 유목화되고 계층화된 도식이 자아개념을 형성함
② 자기효율성
□ 자기 평가에 근거한 신념체계로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행동노선을 조직화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
□ 개인의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침
4. 인지발달 단계 :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
1)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
□ 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4단계의 인지발달단계 제시
□ 각 단계는 불연속적 단계가 아니라 계속적인 발달의 흐름을 편의상 구분한 것임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보는 생물학적 성숙과 아동의 환경 속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의해 이루어짐
□ 각 단계의 순서는 고정적이지만 단계가 나타나는 연령은 개인의 유전과 경험에 따라 다름
□ 과도기에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음
□ 고도로 인지발달이 된 성인도 때로는 낮은 단계의 사고를 함
□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발달은 병행하여 발달하여 개인내적 사고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침
2) 인간발달의 기본적 요인
⑴ 유전적 요인(내적 성숙) : 신생아가 외부세계의 문제에 적응하는 최초의 상태를 결정
⑵ 신체적 경험 : 논리나 지능의 발달 등 자발적, 심리적인 지적 발달에 기여
⑶ 사회적 전달(교육) : 외부로부터 지식을 전수 받는 것으로 인지발달의 심리사회적 측면에 기여함
⑷ 평형 : 각 요인들의 평형상태가 유지되어야 함
3) 인지발달 단계
⑴ 감각운동기(출생-2세)
□ 자극에 대한 반사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남
□ 주로 만져보고, 조작해 보며, 환경을 직접 탐색해서 학습
□ 단계의 끝에 가서 자신의 환경이 독특하고 안정된 속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유아가 이해
□ 대상의 영속성 개념이 부족함
① 반사 활동기(0~1개월)
□ 학습되지 않은 생득적 반사로 환경에 적응
□ 잡기, 빨기, 큰 소리에 반응하기와 같은 반사적 행동과 재생적 동화를 함
□ 동화가 환경적응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때로 조절도 일어남
② 일차 순환 반응(1~4개월)
□ 반복되는 빨기, 잡기, 블럭치기와 같은 감각행동의 반복을 의미함
□ 우연히 했던 행동으로 흥미있는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함(손가락 빨기)
□ 반사행동들 간의 분리가 증가하여 동화와 조절 기능이 분리됨
□ 감각체계간의 협응(목적의식적이지 않은)이 이루어져 물체의 요구에 따라 반응을 수정
□ 어느 정도 인과개념을 발달시켜, 자기 행동을 예측되는 결과에 연결시킴
③ 이차순환반응(4~10개월)
□ 환경변화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을 반복함(딸랑이 흔들기)
□ 아직 재성적 동화가 주가 됨
□ 덜 자기중심적으로 되며 외부세계에 대한 정보를 자기자신보다 다른 사물들에 의존함
□ 자신의 행동과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하나 행동의 결과 간에 의식적 결합은 아직 불가능
□ 대상영속성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
④ 이차도식들의 협응(10~12개월)
□ 새로운 사건들을 접하면 이미 학습된 행동양식과 도식을 사용하기 시작함
□ 친숙한 행동이나 수단으로 새로운 결과를 얻으려 하고, 의도적이며 목적적임
□ 대상영속성 발달
□ 1차 도식과 2차 도식의 협응이 이루어짐
⑤ 삼차순환반응(12~18개월)
□ 활동성의 증가로 새로운 경험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환경을 통제하고 실험을 하기 시작
□ 실험을 통해 사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토하는 모색적 조절을 함
□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시행착오의 학습과정을 함
□ 도식 자체가 크게 변화하고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함
⑥ 사고의 시작-상징적 표상(18~24개월)
□ 행동하기 전에 생각을 함으로써 이해와 통찰을 얻을 수 있음
□ 내적으로 사건들을 표상하기 시작하는 상징적 사고가 사고의 주요양식이 됨
□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해짐
□ 몸으로 행동하는 대신 마음 속으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함
⑵ 전조작기(2세-7세)
□ 감각, 동작기에서 조작(정보의 전환을 이해하는 정신능력)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
□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 중심화, 불가역성, 물활론적 사고가 특징
□ 언어의 습득으로 상징적 표상능력을 지닐 수 있음
① 전개념적 사고단계(2-4세)
□ 상징적으로 사물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표상기술을 획득함
□ 모방, 심상, 상징화, 상징놀이, 언어기술이 획득됨
□ 구체적인 자극이 없어도 과거에 일어났거나 미래에 일어나기를 원하는 사건 표현 가능
② 직관적 사고단계(5-7세)
□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기 못하므로 분류능력이 불완전함
□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추리하고, 전도추리 경향이 나타남
□ 전체 상황에서 하나의 측면만을 중요시하는 중심화 경향이 나타남
□ 일련의 논리나 사건을 원래 상태로 역전시킬 수 없는 불가역적 사고특성 나타남
□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
□ 보존성을 발달시키지 못함
⑶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구체적 대상에 한정)로 전환
□ 자기중심성 약화로 타인의 생각도 하게 되며 언어도 사회화 됨
□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추상적 사고는 아직 하지 못함
□ 보존, 가역성, 연속성, 분류와 같은 기본적 논리체계 획득함
① 보존 : 형태와 위치가 변화해도 물질의 양은 동일하게 유지됨
② 가역성 : 시작까지 합리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능력
③ 연속성 : 크기의 증가와 감소에 따라 요소를 배열할 수 있는 능력
④ 분류 : 대상을 구분, 2개 이상의 계층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
⑷ 형식적 조작기(11세-15세)
□ 가장 성숙한 인지적 조작능력을 획득하며 지각이나 경험보다 논리적 원리의 지배를 받음
□ 구체적 상황을 초월하여 상상적 추론이 가능함
□ 현재의 지각적 경험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사용함
□ 사건에 대한 가설적, 추상적인 합리화를 통한 과학적 사고 가능
□ 있을 수 있는 모든 개념적 조합을 체계적으로 고려하고 검증할 수 있음
□ 관련된 모든 변인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
□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을 이해, 예술작품의 상징을 이해
□ 지능지수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질적 성원으로 구성된 동녀배집단 참여로 촉진됨
□ 교과과정을 통한 학습을 통해 촉짐됨
4) 인지발달 단계와 자아중심성
*자아중심성의 발달과정
단 계 |
목 표 |
성 취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대상의 획득 상징의 획득 현실의 획득 사고의 획득 |
대상영속성 언어 원인과 결과 현실과 환상의 구별 |
⑴ 감각운동기의 자아중심성
□ 자신이 직면하는 외부의 대상과 자신을 구별하지 못함
□ 발달과업은 대상의 획득
⑵ 전조작기의 자아중심성
□ 자기와 외부대상을 구분할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의 관점을 추측할 수 없음
□ 다른 사람과 연결된 대화를 할 수 없음
⑶ 구체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 가정과 사실을 구분하지 못하므로 자기와 사실 간의 불일치가 주로 발생
□ 현실의 획득을 통해 가정과 사실을 구분하는 능력을 획득해야 함
⑷ 형식적 조작기의 자아중심성
□ 자신의 사고와 다른 사람의 사고를 구별하지 못함
5.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 개인이 가족, 학교, 직장 또는 지역사호에서 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인지에 의해 중재됨
□ 사회적 갈등과 역기능의 원인 : 개인의 현실에 대한 관점과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과점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함
□ 가족내부의 갈등 원인
-비현실적 기대 : 부모-자녀, 부부 각각의 기대에 따라 행동과 행동에 대한 해석이 달라짐
-행동과 의도의 오해 : 귀인, 오귀인, 자기 귀인의 차이로 인해 오해
-타인에 대한 정보부족 : 개인이 타인의 욕구, 두려움, 가치를 잘못 이해, 정보부족
□ 집단의식의 고양으로 집합적 행동을 통한 권력강화-인지적 접근방법을 통한 사회적 기능 증진
2) 사회문화체계
□ 통문화적 : 기본적 인지구조와 과정은 모든 개인에게 동일
□ 문화차이 : 개인의 사고 내용과 정보에 대한 인지적 중재를 통해 현실의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차이
6.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 증상 : 인지적 역기능, 왜곡, 결손으로 사회적 기능수행에 방해를 받게되는 경우
개인의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로 인해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에 고착되는 경우
□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체계 : p.380
2) 치료목표
□ 문제행동의 제거가 아니라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비합리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신념을 극소화시키고 삶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
□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REBT)-p.381-382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 지시적 치료자로 권위적 인물 또는 다정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
□ 로저스의 촉진적 치료관계가 핵심이지만 지나치게 온화한 태도를 보이지 않게 절제
□ 내담자에게 치료방법 강의하여 치료과정으로 유인
□ 내담자의 문제점(비합리적 신념체계)에 대한 진단과 평가 실시하여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구체적 내용을 밝힘
□ 내담자가 지적 통찰과 정서적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논박
□ 인지이론의 실무원칙 - p.383
4) 치료적 기법-p.383-385 참고
⑴ 인지적 기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체계을 인식하게 하고 합리적 사고방식을 갖도록 원조
⑵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자신을 정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을 개방시킬 수 있도록 원조
⑶ 행동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변화시키고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원조
5)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개인의 사회적 기능상의 문제를 이해, 융통성있는 원조관계 수립에 도움
□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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