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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드는 정신활동을 대립되는 힘과 힘의 역학체계로 보았다.
=>무의식/의식, 원초아 대 자아, 원초아와 초자아의 대립
1)생명 본능: 성적 본능(에로스)->종의 유지 위함(식욕 등의 생존욕구와 구별)
=>리비도(성적 에너지) 발생
2)죽음본능: 공격성(타나토스), 무기물로 돌아가려는 경향, 죽음을 지향하는 속성.
1.성격의 구조
지형학적 모형>
① 의식: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영역
지각, 운동, 감정을 통해 외부세계 접촉
꿈, 심상, 사고를 통해 개인의 내적 세계와 접촉
*정신분석의 목적은 숨겨진 무의식적 자료를 의식의 바깥으로 끌어올리는 것.
-->사려깊은 현실 적응 가능해짐
② 전의식: 적절한 질문과 자극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정신영역
기억, 회상, 사고 과정을 통해 의식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갑작스런 통찰
③ 무의식: 자신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영역
정신병리의 지배적 힘
충격적 경험, 용납할 수 없는 충동 등이 억압에 의해 무의식에 갇혀 있다.
->잠자고 있는 게 아니라, 역동적 힘으로 작용
->꿈, 과실, 사고(금지된 행동에 대한 처벌), 신경증
:알아볼수 없도록 왜곡된 형태로 표출
구조적 모형>
-정신갈등은 무의식 내부의 자체 갈등에서 비롯되었다는 인식
-탐욕스런 원초아의 충동을 초자아의 도움을 받아 억압하여 사회적 용인 가능한 형태로 감춤
① 원초아(id):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된 원초적 자아
성적이며 공격적
현실세계와 접촉이 없는 무의식 세계에 존재함
쾌락원리의 지배; 쾌(快)는 긴장감소, 고통의 최소화
현실과 환상의 구별 못함: 일차적 사고과정
② 자아(ego): 원초아에서 발생
충동을 억제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이끔->현실원리
현실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도록 돕는다.
-->합리적 사고방식: 이차적 사고과정
자아와 원초아의 관계는 기수와 말의 관계:
말은 운동에너지 공급, 기수는 목표 설정(말이 제멋대로 갈 수도있다)
③ 초자아(supeego): 자아에서 발생
초자아는 사회적 도덕적 성격을 가지며,
현실보다 이상을 추구하고 완벽한 것을 추구한다.
내면화된 도덕률: 부모의 선악 기준을 따름->문화적 규제
*양심: 내면화된 도덕적 가치에 위배될 때 느끼는 죄책감
*자아이상: 내면화된 도덕률에 일치될 때 느끼는 자부심
===>원초아와 초자아는 서로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상호 ‘긴장’ 발생
->자아가 중재 못하면 ‘불안’ 발생
->불안에 따른 고통 감소 위해 ‘방어기제’ 발달
2. 인간발달의 단계: 리비도 충족을 가져오는 신체부위와 성감대 중심
① 구강기: 생후 1년
현상: 입과 구강주위가 쾌락의 원천(빨고 마시고 먹는 것, 씹는 것)
고착: 구강기적 성격: 결핍과 과도한 만족시에 발생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② 항문기: 1-3세
현상: 보유와 배설 등 항문적 활동을 통해 쾌감과 안도
배변훈련 시기: 배설을 지연시키는 훈련을 받는데,
배설물을 참았다가 배설을 하면 쾌감이 더 커지고, 사회적 승인 역시 커짐.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항문기적 고착
▶강박적 항문기적 성격: 배설을 참는 과정에서 근육수축 쾌감에 고착
청결,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 인색한 수전노
▶폭발적 항문기적 성격: 배설후 근육이완 쾌감에 고착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사람
③ 남근기: 3-5세, 성정체감 인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男兒가 성적으로 어머니를 소유하려는 욕망
최초의 애정상대로 어머니를 상정하고, 아버지를 경쟁자로 적대시
아버지가 이를 알고 분노하여 벌할 것이라는 불안 발생->거세불안
(아버지와 자신의 성기를 비교하여 열등감 발생->근친상간적 죄책감)
아버지에게 느꼈던 적대감정 억제-> 아버지와의 동일시->초자아 형성
○엘렉트라 콤플렉스: 女兒는 남근이 없음을 알고, 자신을 불완전하게 출산한 어머니 원망
->남근선망(아버지에 대한 애착, 어머니에 대한 거부감)
->어머니와의 동일시를 통해 욕망을 간접적으로 만족시키려함.
④ 잠복기: 6-12세
부모와의 동일시, 초자아 발달->사회적 도덕적 가치 습득
리비도의 힘은 잠복상태->부모에 대한 애정 발달, 동성친구와 사회적 유대 강화
학교교육->게임과 놀이->새로운 역할 시도, 운동능력 발달
⑤ 생식기: 12세 이후
이성 부모를 향한 성적 욕망이 재현되는 오이디푸스적 상황이 다시 도래->사춘기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균형이 깨지고 갈등과 혼란 상태
►부적절한 발달로 청소년의 자살, 비행, 정신이상 야기
►원초아를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로 막고, 초자아를 지성화, 합리화, 금욕주의, 퇘행이라는 방어기제로 진정시킴으로 갈등에 대처
►연상의 이성에게 집착(연예인, 교사 등): 이성부모의 대체물, 비근친상간적 대상 선택
3.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의 문제
-아동에 대한 직접 관찰 없이, 심리적 장애를 가진 성인의 기억과 회상에 의존한 이론
-문화적-성적 편견: 서구사회 중산층 가정의 산물->보편적 이론이 아님.
거세불안이 없는 여아는 초자아가 발달 못해 남성보다 덜 도덕적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에 대한 남성우월주의적 편견
-자유연상과 꿈 해석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비과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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