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좋은자료

2015년 미리 보는 단풍지도

예인짱 2015. 11. 4. 18:08

2015년 미리 보는 단풍지도! 절정기 확인하고 단풍여행 떠나세요♥

  

선선한 가을바람을 온몸으로 느끼고, 곱게 익어가는 가을 풍경을 만끽하기에는 단풍놀이만한 것이 없다죠♥ 그래선지 매년 이맘때가 되면 첫 단풍이 언제 물들기 시작할까 고대하게 되는데요! 이런 생각은 저 뿐만은 아닌지, 기상청에서는 매년 전국 단풍지도를 발표하며 국내 단풍 예상시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발표된 2015 단풍지도! 올해에는 평년보다 1도 정도 낮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첫 단풍이 다소 빨리 찾아올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기상청에서 발표한 단풍지도 함께 보실까요 ♪

 

 

 첫 단풍 예상 시기는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빨리 단풍이 드는 곳은 언제나 설악산입니다. 설악산은 지난 9월 23일 첫 단풍이 들기 시작했는데요, 이렇게 물들기 시작한 단풍은 하루에 대략 20~25km의 속도로 남쪽으로 이동해 북한산에서는 10월 12일경 첫 단풍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단풍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절정기는 언제일까요?♡_♡ 대체로 9월 말에 첫 단풍이 물들기 시작해 10월 중순~11월 초에 가을 단풍의 절정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첫 단풍, 절정기'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기상청이 발표한 '첫 단풍'의 기준은 단풍이 산 전체의 20%가량을 차지했을 경우를 말하고요. '절정기'는 산 전체의 80%가량을 차지했을 경우를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제 단풍이 물드는 길을 따라 단풍여행 한번 떠나볼까요? 마음이 급하신 분들은 벌써부터 엉덩이가 들썩거리실 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제일 먼저 가을산으로 변신하는 설악산으로 떠나보아요 ♬

  

▮ 제일 먼저 가을 단풍을 만끽하고 싶다면? 설악산으로 오세요!

  

 

 

* 설악산

- 위치 : 강원도 속초
- 해발 : 1708m
- 첫 단풍 시기 : 9월 23일
- 절정기 : 10월 13일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단풍이 물드는 곳, 설악산은 지난 23일부터 붉은 빛으로 옷을 갈아입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작년보다는 3일 이르고 평년보다는 4일 빠른데요, 원래 낙엽수는 일반적으로 일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고 해요. 특히 9월 상순 이후 기온이 낮을수록 그 시기는 앞당겨지는데요! 올해 9월 속초의 일 평균기온이 19.3도로 평년보다 1.2도 낮아 단풍이 더 빨리 물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특히, 설악산의 고도 500∼300m 지점에 있는 천불동계곡과 수렴동계곡, 십이선녀탕 계곡 일대가 단풍으로 물들 때 가장 예쁘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설악산 단풍여행 뷰포인트로 많이 찾는 곳이랍니다. 이곳에서 같이 사진도 찍고 단풍 구경도 하면 눈이 즐거운 단풍여행을 할 수 있답니다.

  

▮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단풍을 즐기고 싶다면? 북한산으로 오세요!

  

 

 

* 북한산 우이계곡

- 위치 : 서울 북부-경기 고양시
- 해발 : 836m
- 첫 단풍 시기 : 10월 12일
- 절정기 : 10월 27일

 

 

 북한산은 도심에 위치하며 해발도 높지 않아, 산행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곳인데요. 멀리 나가지 않고 서울근교에서 단풍을 즐기고 싶다면 추천하는 곳입니다! 북한산성을 비롯한 수많은 역사․문화유적과 100여 개의 사찰, 암자가 곳곳에 위치해 있어 단풍을 구경하며 역사 학습도 할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도 있답니다.

 

▮ 단풍 축제를 즐기고 싶다면? 내장산 국립공원의 백암산으로 오세요!

  

 

 

 

* 내장산 국립공원

- 위치 : 전라남도 장성군
- 해발 : 741.2m
- 첫 단풍 시기 : 10월 17일
- 절정기 : 11월 6일

 

 

 

백암산은 내장산 국립공원에 속해 있는 산으로 해발 741.2m의 상왕봉을 최고봉으로 내장산, 입안산 줄기와 맞닿아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백양사와 그 일대 계곡의 단풍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명당인데요. 게다가 이곳은 다른 지역의 단풍보다 잎이 작고 색깔이 고운 당단풍(애기단풍)이 일품입니다.

 

 

전남 장성에서는 매년 백암산의 기암괴석과 천연기념물인 비지나무 숲속의 천년고찰 백양사를 배경으로 <백양단풍축제>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10월 23~25일에 열리며 단풍등산대회, 단풍테마거리, 백양사 추야몽(선사음악회)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고 하니 단풍과 함께 축제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죠?

 

 

 

* 백양단풍축제

- 행사기간 : 2015.10.23 ~ 2015.10.25.
- 행사장소 :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장성백양단풍축제 행사장

 

 

 

올 가을, 연인과 가족과 함께 단풍놀이 산행을 즐겨 보세요 ♪ 선선한 가을 바람이 주는 상쾌함과 붉은 단풍이 주는 아름다움에 눈이 즐거운 힐링 여행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