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성경연구

디모데후서2:1-13절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예인짱 2014. 5. 18. 09:49

 

 

 

 

내용정리

 

1. 사도바울의 명령(1-3)

 

제1명령(1-2)

제자

 

내 아들아

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안에서

    강하고.

2)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3)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제2명령(3-6)

병사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예)선수-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농부-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2. 사도바울의 핵심주제(8-13)

복음-에수

 

내가 전한 복음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 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니라.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할 것이요,

우리는 미쁨이 없을 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오늘의 교훈

 

1. 사도바울의 정신

 

사도바울 속엔 하나의 정신이 있다.

내가 가진 복음

그 복음을 가진 사람을 만들어,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을 그 복음의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도바울의 정신속엔 이 하나의 의식이 박혀 있다.

이 의식이 기독교를 세계적인 종교로 만드는 모토가 되었다.

 

사도바울 속엔,

교회가 없었다.

 

사도바울 속엔,

기독교 문화가 없었다.

 

사도바울 속엔,

단 하나의 주제인 제자가 있었다.

 

나 바울이 디모데를,

디모데가 충성된 사람들을,

충성된 사람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또 다른 사람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그것이 로마에,

영국에,

미국에,

한국에,

대구에,

오늘 우리에게,

온 세계에 그 복음이 전파되길 원하시고 원하셨던 것이다.

 

 

2. 사도바울의 중심

 

사도바울의 중심속엔 단 하나의 주제가 흘렀다.

그 주제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이것을 위해,

죽고

참고 살자.

 

죽으면 함께 살고,

참으며 왕 노릇하리로다.

 

 

3. 사도바울의 마음가짐

 

병사로 살자.

고난을 받으라.

 

얽매이지 말라.

법대로 하자.

수고한 농부가 받는 상을 받게 될 것이다.

 

쓸데 없는 것이로,

얽매이고,

허송세월 보내는 우리의 모습이 안타깝다.

 

정말 얽매이지 말고,

복음을 위해 살아가는 우리 삶이 되길 소망하며 기도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