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DISC

예인짱 2011. 8. 24. 09:15

DISC개념이해

 

  DiSC 행동유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되어 자신이 일하고 있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 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이렇게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192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 심리학교수인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Marston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박사는 각각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 즉 DiSC 행동유형으로 부르고 있다.

DiSC는 인간의 행동유형(성격)을 구성하는 핵심 4개요소인
Dominance, Influence, Steadiness, Conscientiousness
의 약자입니다.

        목표  

  • 자신의 행동유형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
    할 수 있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갈등관리, 대인관계 유지방법, 학습방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DISC의 역사

      PPS (Personal Profile System)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으로부터 인간행동을 이론화한 William Mouston Marston박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Carlson Learning사와 쟌가이어(John Geier) 박사의 연구팀이 공동으로 독특한 개인개발도구이며, 개인 행동유형 진단도구인 PPS (Personal Profile System)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992년부터 한국에 도입되어 기업체 임직원 연수프로그램으로 활용되었으며, 올해 처음으로 교사와 학부모 일반에 맞게 개발하여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PPS는 4가지 기본행동(DiSC)와 열 다섯가지의 전형적 행동유형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손쉬운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ISC일반특징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
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 빠르게 결과를 얻는다.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시킨다.
  • 도전을 받아들인다.
  •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한다.
  • 지도력을 발휘한다.
  • 어려운 문제를 처리한다.
  • 문제를 해결한다.

  • 사람들과 접촉한다.
  • 호의적인 인상을 준다.
  • 말솜씨가 있다.
  •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시킨다.
  • 열정적이다.
  • 사람들을 즐겁게 한다.
  •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 그룹활동을 좋아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Steadiness(안정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둔다.
  • 세부사항에 신경을 쓴다.
  •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장단점 등을 고려한다.
  • 외교적 수완이 있다.
  • 갈등에 대해간접적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한다.
  • 정확성을 점검한다.
  •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한다.

  • 예측가능하고 일관성있게 일을 수행한다.
  • 참을성을 보인다.
  •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한다.
  • 충성심을 보인다.
  • 남의 말을 잘 듣는다.
  •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킨다.
  •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 환경을 만든다.

 

유형별 행동전략

Dominance(주도형) Influence(사교형)
D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
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I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 실제 경험에 근거한 기술을 이용한다.
  • 어떤 결정을 내린 이유에 대해
    먼저 말로써 표현한다.
  • 일하는 속도를 조절하고
    여유를 갖는다.
  • D나 S가 중간선 아래에 있다면
    시간관리에 신경을 쓴다.
  • 의사결정에서 객관성을 유지한다.
  • 타인을 보다 현실적으로 평가한다.
  • 우선순위와 마감일을 명확히 한다.
Conscientiousness(신중형) Steadiness(안정형)
C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S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 주의깊은 계획을 필요한 일을 맡는다.
  • 직무기술과 수행목표를 정확히 하는
    일을 한다.
  • 업적성취만큼이나 사람들이 개인적 가치를 존중한다.
  • 갈등상황에 대해 인내심을 기른다.

  •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자신의 가치를 자각한다.
  • 자신이 전체에 어떤 기여도를 안다.
  • 자신과 유사한 능력과 성실함을
    보이는 사람과 일한다.
  • 창의적인 면을 격려한다.

 

 

전형적 행동유형

전형적 유형에 대한 해석

전형적 행동유형은 DiSC의 4개의 점들 간의 관계로부터 만들어진 형태에 근거한 것입니다.
4개의 점들사이의 관계를 모두 나타내면 이는 수백개가 되기 때문에 퍼스널 프로파일 시스템은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하여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그래프 형태를 기초로 전형적 유형 프로파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만일 그래프들 간에 4개의 점들이 서로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있더라도 형태가 같다면 이는 동일한 전형적 행동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전형적 행동유형의 표현에 있어서 다를 수는 있습니다. 전형적 행동유형에 대한 관찰과 토의는 자신의 이해를 더욱 넓혀주게 될 것입니다.

   전형적 유형


 

 

개발자형 - Developer
정서   :독자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목표   :새로운 기회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정도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독자적으로 문제의해결책을 찾는다
:개인적인 힘을 발휘한다.
조직에의 공헌   :책임전가를 피한다
:참신하거나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지나친 점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상황을 조종한다.
압력 아래서   :일을 끝내야 할 때 혼자가 된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자신의 뜻대로 하지
못하거나 도전의 문이 막혀버리면 공격적으로 된다.
두려움   :지루함
:영향력을 상실하는 것
효과증진책   :인내, 이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람들과 협조한다
:업무의 질에 관심을 갖고 업무를 끝까지
철저하게 수행한다.
객관주의형 - Objective thinker
정서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하지 않으려한다.
목표   :정확성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사실에 기초한 자료, 논리적인 주장
조직에의 공헌   :용어,이슈,절차,상환 등의 의미를 명확히 정의한다
:정보를 수집한다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업무 수행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분석적이다.
압력 아래서   :걱정이 많아진다.
두려움   :자신 및 다른 사람의 불합리한 행동
:다른 사람에게 조롱받는 것
효과증진책   :자신을 드러낸다
:감정을 억누르지 않는다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말한다.
결과지향형 - Result-oriented
정서   :자신감을 강하게 표현한다
:개인주의적 성향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목표   :상황을 주도함, 자기가 하는 일을 독자적으로 선택함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과제를 빠르게 성취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강한 성격, 자기 주장
조직에의 공헌   :"뭔가를 보여준다"는 식의 태도와 행동
지나친 점   :성급함, 승부를 향한 경쟁심
압력 아래서   :비판적으로 되고, 남의 흠을 잡는다
:팀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타인의 권한을 침해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일이 빨리 진척되지 않는 것
:다른 사람과 너무 가깝게 되거나
약해보이는 것
효과증진책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말한다
:문제를 해결할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제안을 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보인다. 좀 더 인내심을 갖고 겸손해진다.
설득형 - Persuader
정서   :사람을 신뢰한다
:열정적이다.
목표   :권위와 명성
:지위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상징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언어 표현 능력
:융통성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우호적이고 솔직한 태도
:개방적인 태도
:뛰어난 언변
조직에의 공헌   :설득을 잘한다. 다른 사람에게 결론을
잘 이끌어 낸다
:책임을 위임한다
:침착하고 자신감이 있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열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지나치게 설득하려 한다.
압력 아래서   :마음이 약해지면서 쉽게 설득당한다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할 때는 일을 짜임새
있게 처리한다.
두려움   :변화가 없는 환경
:복잡한 관계
효과증진책   :어려운 과제를 수행한다
:업무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세부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한다:총체적인 시야를 갖는다.
성취자형 - Achiever
정서   :의욕적이고 근면하다
:계획한 일을 끝내지 못하면 좌절감을
나타낸다.
목표   :개인적 목표가 뚜렷하다. 따라서 조직의 목표가 개인적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때는 개인적 목표를 위해 조직을 떠나기도 한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구체적 성과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진다.
조직에의 공헌   :중요한 성과를 가져 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자기 의존적이다:일에 몰두한다.
압력 아래서   :욕구불만이 되기도 하고, 참을성이 없어진다:일을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하게 된다.
두려움   :다른 사람의 업무 수준이 낮을까봐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과 경쟁한다.
효과증진책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식 사고 방식을 줄인다
:과제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대체안을 찾는다.
실천형 - Practitioner
정서   :노력과 전문적인 업무수행면에서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으려 한다.
목표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 대한 강한 욕구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엄격한 자기관리, 자제력
:지위와 자기 향상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새로운 기술을 향상시키는 능력과 자신감
:올바른 절차 및 활동을 개발하고 따른다.
조직에의 공헌   :업무나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한다
:전문성이 있는 일에 능하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자신의 목표를 생각한다
:다른 사람에게 다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한다.
압력 아래서   :감정을 억제한다
:비판에 민감해진다.
두려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너무 쉽게 예측하는 것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
효과증진책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성의있게 협력한다
:중요한 임무를 적절한 사람에게 위임한다.
오버쉬프트형 - Overshift
분석을 하기 전에 그래프를 다시 살펴보고,
점수를 계산할 때 틀린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전형적 행동유형은 높은 점과 낮은 점의 조합을 나타내고 있다.
오버쉬프트형은 4개의 점이 모두 그래프의 윗쪽에 위치할 때 나타난다.
이것은 네가지 행동 경향이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 결과 그래프의 모양이 전형적 행동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떤 것과도 일치되지 않는다.
언더쉬프트형 - Undershift
분석을 하기 전에 그래프를 다시 살펴보고,
점수를 계산할 때 틀린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전형적 행동유형은 높은 점과 낮은 점의 조합을 나타내고 있다.
언더쉬프트형은 4개의 점이 모두 그래프의 아래쪽에 위치할 때 나타난다.
이것은 네가지 행동 경향이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 결과 그래프의 모양이 전형적 행동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떤 것과도 일치되지 않는다.
 
완벽주의형 - Perfectionist
정서   :일을 정확히 처리하는 능력이 있다
:자제력이 있다
:신중하다
목표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결과 성취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엄격한 기준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관심, 일을 정확히 처리하려는 노력
조직에의 공헌   :양심적이다
:계속적인 평가를 통해 기준을 유지한다
:품질관리
지나친 점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규정된 절차를 지나치게 엄격히 고수한다
:과거에 알았던 사람이나 사용했던 제품이나 과정에 너무 의존한다.
압력 아래서   :빈틈이 없고 외교적 수완을 발휘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과의 적대적인 관계
효과증진책   :역할에 융통성을 갖는다
:독립성과 상호의존성을 갖는다
:자신을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전문가형 - Specialist
정서   :온화하고, 협조적이다.
목표   :현상유지
:질서있는 환경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일차적으로 우정을, 그 다음으로 능력을
고려한다.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업무수행 행동의 일관성
:다른사람과 조화
조직에의 공헌   :단기 계획에 능하다.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이 있다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한다.
지나친 점   :겸손
:위험 회피
:혁신에 소극적으로 저항한다.
압력 아래서   :권력자나 그룹의 생각에 따른다.
두려움   :변화, 혼란한 상황
효과증진책   :자신의 견해나 생각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눈다
:일의 결과의 피드백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는다
:업무처리에 빠른 지름길을 찾는다.
중개자형 - Agent
정서   :타인의 호의를 잘 받아들인다
:타인의 적대적 행위를 거부한다.
목표   :타인에게 받아들여지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관대함과 포용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타인에 대한 이해
:우정
조직에의 공헌   :동료나 부하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한다.
업무환경을 조화롭게 만든다
:봉사 정신이 투철하다.
지나친 점   :친절
압력 아래서   :필요하다면 사실에 입각한 정보나 친분을
이용하여 타인을 설득한다.
두려움   :의견차이
:갈등
효과증진책   :장신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한다
:결단력과 자기주장
:필요한 때 "아니오"라고 말한다.
중간형 - Tight
분석을 하기 전에 그래프를 다시 살펴보고,
점수를 계산할 때 틀린 것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전형적 행동유형은 높은 점과 낮은 점의 조합을 나타내고 있다.
중간형은 4개의 점 모두 중간영역에 위치한 것이다.
이것은 네가지 행동 경향이 동일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 결과 그래프의 모양이 전형적 행동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어떤 것과도 일치되지 않는다
직감형 - Inspirational
정서   :공격을 받아들인다
:우정이나 사랑 등에 대한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목표   :환경이나 사람들을 주도하고 통제한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개인적인 장점,성격,사회적 힘 등을 어떻게 표현하는가의 정도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사람을 끌어들인다
:지시나 위협을 하거나, 보상을 준다.
조직에의 공헌   :사람을 움직인다
:일을 솔선하여 시도한다. 사람의 능력에 대해 많은 것을 요구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칭찬을 하고 그렇지 못하면 경계를 한다.
지나친 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압력 아래서   :방법을 짜낸다
:호전적이고 공격적으로 된다.
두려움   :너무 부드럽게 보이는 것
:사회적 지위의 상실
효과증진책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한다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의 개인적 발전을
돕는다.
창조형 - Creative
정서   :공격을 받아들인다
:표현을 억제한다.
목표   :과제를 주도한다
:독자적으로 실적을 올린다.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자신의 개인적인 기준
:업무를 수행할 때 보여주는 아이디어의
진취성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업무 또는 과제를 수행할 때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다.
조직에의 공헌   :변화를 계획하거나 주도한다.
지나친 점   :퉁명스러움
:비판적 태도, 생색내는 태도
압력 아래서   :단조로운 일에 쉽게 싫증을 낸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한받으면 불쾌하게 생각한다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두려움   :남에게 영향력이 없는 것
:업무수행이 자신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
효과증진책   :따뜻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에는 일반적으로 따라야 할 규칙이나
관례가 있다는 인식
촉진자형 - Promoter
정서   :다른 사람을 쉽게 받아들인다.
목표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 인정받음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언어 표현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타인을 칭찬한다
:기회를 준다
:호의적이다.
조직에의 공헌   :긴장을 완화한다
:사람을 격려해주고 업무를 촉진시킨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칭찬한다
:지나치게 낙천적이다.
압력 아래서   :부주의하고 감상적으로 된다
:일을 완수할 때 짜임새가 없다.
두려움   :사회적 인정과 자신의 가치를 상실하는 것
효과증진책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객관성을 유지한다
:긴박감을 갖는다
:감정을 조절한다
:약속과 업무를 끝까지 이행한다.
카운셀러형 - Counselor
정서   :사귀기 쉽다:감정이 풍부하고 이해심이 많다
목표   :우정을 지키는 것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긍정적으로
수용해 줌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개인적인 관계
: "오는 사람을 거절하지 않는" 방침
조직에의 공헌   :안정되어 있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대인관계의 폭이 넓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 한다.
지나친 점   :지나치게 관대하다:간접적인 방법을 취한다.
압력 아래서   :지나치게 격의없고 융통적으로 된다
:사람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지나치게
신뢰한다.
두려움   :다른 사람에게 압력을 주는 것
:해를 끼쳤다고 비난받는 것
효과증진책   :현실적인 기한을 설정한다
:주도적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탐구자형 - Investigator
정서   :침착하다,자제력이 있다.
목표   :공식적인 지위에서 비롯되는 권력
: 지위와 권한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사실적인 정보의 사용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의지가 강하고 끈기가 있다.
조직에의 공헌   :철저한다.세부적인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 단독으로 혹은 소그룹에서 일할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지나친 점   :무뚝뚝하다
:다른 사람을 의심한다.
압력 아래서   :갈등의 원인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상처받은 일을 언제까지나 생각한다.
두려움   :많은 사람들과 관련되는 것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생각을 설명하는 것
효과증진책   :융통성을 갖는다
:다른 사람을 받아들인다
:다른 사람과 적극적인 관계를 맺는다.
 
평가자형 - Appraiser
정서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욕구가 강하다
목표   :재능있게 일을 수행하여 이기는 것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   :행동을 선도하는 능력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점   :강한 경쟁심
조직에의 공헌   :사람을 설득하고 격려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지나친 점   :권위나 지위를 간접적으로 사용한다.
압력 아래서   :침착성을 잃고, 비판적으로 되며, 참을성이 없어진다.
두려움   :패배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나쁘게
보이는 것
효과증진책   :맡은 일을 직접 끝까지 완수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만을 표현할 때도 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살핀다
:일의 속도를 조절한다.

 

 

 

DISC이해(부모,자녀,학생,교사)

아이 - Dominance(주도형)

  • 자신감이 넘친다.
  • 고집이 세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여
    독자적인 행동을 잘하고 남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 모험심이 강하여 새로운 시도나
    활동을 하기를 좋아한다.
  • 위험부담되는 일에서도 대면하여
    부모나 교사의 지시나 행동교정을
    위한 꾸중에 말대꾸를 하거나
    거칠게 반항하기도 한다.
  • 과제나 일을 빨리 끝내는 경향이 있고
    자기 뜻대로 일이 제대로 안되면
    화를 잘 내기도 한다.
  • 경쟁심이 강해서 운동경기나 게임에서
    이겨야 직성이 풀린다.
  • 직선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솔직하고 시원한 점은 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퉁명하거나 거칠게
    보이기도 한다.

부모 - Dominance(주도형)

  •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서 세워진 규칙,
    원칙을 자녀들이 그대로 순종하기를 바란다.
  • 부모의 기준에 위배되거나 반대되면
    체벌을 해서라도 지키게하려한다.
  • 목표를 높게잡고 일생동안 매진하여
    성공하기를 기대한다.
  • 지시적인 부모의 사랑을 자녀가 수용하지
    못하고 반발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고
    간접적인 저항을 하면 계속해서 잔소리하며
    자녀들의 불순종을 무시하고 강압적인
    부모가 될 수 있다.

학생 - Dominance(주도형)

  • 공부,숙제 등 과제나 일을 자발적으로
    시작함
  • 자신의 속도대로 빠르게 추진하고 집중력이
    강함.
  • 서론이나 주변사항보다는 핵심사항,
    중요점에 바로 들어감.
  • 즉각적으로 결과를 얻기 원함.
  • 당장 써먹을 수 있는 것에 관심이 높음
  • 도전적 과제를 원하고 가만히 앉아서
    듣기보다는 실험하고 움직이고 체험을 원함.
  • 수업에 불만사항이 있으면 교사에게 불만을
    직접 표현함.

교사 - Dominance(주도형)

  • 수업목표와 훈련상황을 강하게 통제하여
    수업분위기와 질서를 강하게 잡아가려는
    욕구가 강함
  • 수업계획, 일정대로 진행하여 학습목표를
    빨리 달성하려 함.
  •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 난처하게 만드는
    질문, 농담같은 질문은 교사에 대한
    도전으로 생각하고 무시하거나 강하게
    반발, 꾸중으로 대응할 수 있음.
  • 학습자의 참여보다는 자신의 방식과 주어진
    과제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감.
  • 화가 나면 큰소리를 치거나 징계를 위해
    회초리, 벌을 줄 수도 있음

 

아이 - Influence(사교형)

  • 사람과의 사귐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를 사귄다.
  • 상대방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의 기분을 잘
    맞추어 줄 줄 안다.
  • 매사를 낙천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웃음이 많고 유머감각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다.
  • 희노애락 감정표현을 잘하여 애교가
    많고 생동감이 있다.
  • 예의를 지켜야할 장소나 시간에도
    틔는 행동을 하기도 하여 버릇이 없다는
    말을 듣기도 하며 실패나 사태의 심각성
    등에 대해서 심각하게 느끼지 않기도 하다.
  •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남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거나 자기 맘에 안들을
    때는 잘 토라지기도 한다.

부모 - Influence(사교형)

  • 자녀에 대한 애정표현을 겉으로 잘 드러낸다.
  •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해주려는 허용적인 부모이다.
  • 자녀의 빗나간 행동이나 잘못을 엄하게
    다스리거나 일관성있게 훈육하지 못한다.
  • 용돈을 잘 주거나 여행, 모험적인 행동,
    외식 등 자녀들과 함께 생활을 즐기는
    편이다.

학생 - Influence(사교형)

  • 자신의 재능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함.
  • 교사의 질문에 본인이 답을 몰라도
    아주 빠르게 손을 들고 나서 생각함.
  • 외모,복장,말하는 태도에 신경을 씀.
  • 자신의 인기관리에 관심이 높음.
  • 표현은 적극적으로 잘하나 체계적,
    논리적, 분석적이지 못함.
  • 특권의식,공주병,왕자병 등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의식이 강함.

교사 - Influence(사교형)

  • 학습활동시 상호작용, 토의,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다.
  • 사례제시, 상황이야기, 자신의 경험
    등을 많이 사용한다.
  • 수업시간을 넘겨가면서 열정적으로
    얘기함.
  • 수업준비를 사소한 것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지는 못해도 재치있게 대응.
  • 수업시간에 늦을 수 있고 일찍 끝낼 수
    있음.
  • 유머감각이 있어 수업분위기를
    활성화시킴.

 

 

아이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자기절제가 가장 잘 된다.
  • 자신에 대한 기준이 높고 타인에 대한
    기준도 높이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준에
    맞지 않을 때는 불편하게 생각하거나
    비판적이 된다.
  • 매사에 주의가 깊고 조심스럽게 행동하며
    예의가 바르다.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면이 강하다.
  • 친구를 사귀는데는 신중하고 낯을 가리기
    때문에 사회성은 부족하다
  • 높은 직관력이 있고 올바른 행동과 사고를
    하려는 경향이 있고 은근히 자기고집이 있다.

부모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자녀를 바르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칭창받는
    완벽한 자녀를 양육하고 싶어한다..
  • 자녀들에게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여
    칭찬에 인색하다.
  • 부모의 요구사항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설명
    하고 자녀가 그대로 실행하는지 체크한다.
  • 자녀에게도 스트레스를 주고 부모 자신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학생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수업, 숙제, 시험, 점수 등에 관심이 많고
    민감함.
  • 세부적 사실, 자료 등에 관해 깊이알기를 원함.
  • 수업시간, 쉬는 시간에 남들과 어울리기
    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자리를 지킴.
  • 혼자서 공부하고나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
    하기를 바람.
  • 호기심이 있어 구체적이고 "왜?(why)"라는
    질문이 많음.
  • 수업에서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적으나 자신의 기준은 높음

교사 - Conscientiousness(신중형)

  • 사전준비와 계획이 철저하다.
  • 구체적인 사실, 데이터로 자세하게 설명.
  • 규칙을 엄격하게 지키고 출석, 지각, 숙제,
    과제검사를 철저하게 함.
  • 학생들에게 공평무사하게 대함.
  • 학생들에게 감정표현을 자제함.
  • 수업을 재미있게 하기위해 다양한 활동,
    게임 등 시간주는데 인색함.

 

 

아이 - Steadiness(안정형)

  •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착한 아이라는
    평을 듣는다.
  • 시키거나 주어진 일을 성실하고
    꾸준하게 잘한다.
  • 남들앞에 나서서 이끌기보다는 옆에서
    뒤에서 소리내지 않고 도와주는 일을
    잘하는 봉사정신 강한 아이다.
  • 자기주장이 강하기 못하고 변화나
    위험부담이 되는 일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기 때문에 빨리
    결과를 만들어 내지는 못하지만
    인내심이 있고 참을성이 있게 꾸준히
    한가지 일을 성취하는 편이다.

부모 - Steadiness(안정형)

  • 자녀에게 안정감을 준다.
  • 자녀에게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조용하면서 편한 관계를 갖는다.
  • 자녀와 다른 사람들에게 성실하게
    봉사하고 희생한다.
  • 화가 나도 속으로 삭이려한다.
  • 지나친 수용성이 자녀를 부모의존형이나
    나약하게 만들 수 있다.

학생 - Steadiness(안정형)

  • 수업시간에 늦지않게 잘 참석하고 수업
    태도가 성실한 편임.
  • 단원목표, 내용 등 모든것을 이해하기 원함.
  • 교사나 친구들에게 은근히 신임받기를
    기대한다.
  • 수업행동이 예측가능하고 진지한 편임.
  • 자발적인 발표는 하지 않지만 지적하면
    그때 서야 자신의 생각을 수줍게 말함.
  • 교사의 강의내용을 자세하게 많이 필기함.
  • 학습내용, 자료, 사실을 비판적으로
    따져보기보다 그대로 수용하려함.

교사 - Steadiness(안정형)

  • 수업의 단계와 절차를 중시하고
    전통적인 수업규칙과 방식을 선호함.
  • 전체의 통일성, 일관성있게 수업을 진행함.
  •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많음.
  • 학습자와의 개인적 관계를 중시함.
  • 전체적인 것(숲을 보기)보다 구체적인
    (나무를 보기)에 관심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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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당신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표현에 표시를 하세요
그리고 아래 점수집계표 참고해서 D,I,S,C 중에서 가장 많이 표시된것이

자신의 경향입니다.

             

            A                        B                         C                    D

01.    절제하는       |     강력한        |      꼼꼼한         |    표현력있는
02.    개척적인       |     정확한        |    흥미진진한     |    만족스러운
03.   기꺼이하는     |    활기있는       !       대담한         |     정교한
04. 논쟁을좋아하는 |    회의적인      |    주저하는        |   예측할수없는
05.     공손한         |    사교적인       !    참을성이있는   |   무서움을모르는
06.   설득력있는     |  독립심이강한  |   논리적인         |     온화한
07.    신중한          |     차분한        |   과단성있는      |   파티를좋아하는
08.     인기있는      |    고집있는      |   완벽주의자      |   인심좋은
09.   변화가많은     |  수줍음을타는  |    느긋한           |    완고한
10.     체계적인      |    낙관적인       !    의지가강한      |    친절한
11.      엄격한        |     겸손한        |    상냥한           |   말주변이좋은
12.    호의적인       |   빈틈없는       |  놀기좋아하는    |   의지가강한
13.     참신한               모험적인       |    절제된           |    신중한
14.      참는           |    성실한         |    공격적인        |    매력있는
15.    열정적인       |   분석적인       |  동정심이많은    |     단호한
16.    지도력있는    |   충동적인       |     느린             |   비판적인
17.    일관성있는    |   영향력있는    |    생기있는        |     느긋한
18.      유력한        |    친절한         |   독립적인         |     정돈된
19.  이상주의적인   |   평판이좋은    |    쾌활한           |     솔직한
20.    참을성없는    |     진지한        |    미루는           |   감성적인
21.  경쟁심이있는   |   자발적인        !   충성스러운       |   사려깊은
22.     희생적인      |   이해심많은    |  설득력있는       |   용기있는
23.     의존적인      |   변덕스러운    |  절제력있는       |  밀어붙이는
24.   포용력있는     |    전통적인      | 사람을부추기는   |  이끌어가는


점수 집계표

D(주도형) I(사교형) S(안정형) C(신중형)

01 B D A C
02 A C D B
03 C B A D
04 A D C B
05 D B C A
06 B A D C
07 C D B A
08 B A D C
09 D A C B
10 C B D A
11 A D C B
12 D C A B
13 B A D C
14 C D B A
15 D A C B
16 A B C D
17 B C D A
18 C A B D
19 D B C A
20 A D C B
21 A B C D
22 D C B A
23 D B A C
24 D C A B

 

 

 꼭 결과가 나하고 맞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으니 결과에 대해 너무 집착하지는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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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요일 저녁 9시가 넘어가면서 아내는 청소기를 들고 나와 세 공주들이 벌여놓은 판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요것들 봐라! 금방 치워 놓았는데도 상마다 어지럽혀 놓았네! 큰놈이나 작은 놈이 똑같애!'

여기서 큰놈은 누군가? 바로'나다' 남편이지.

DiSC 유형별로 정돈습관도 다르다.

 

D(주도형)형인 나는 옆의 사진처럼 정돈과는 거리가 멀다. 우선 급하고 중요한 것들을 쌓아놓기가 일쑤다. 물론 아예 정리 안하는 것은 아니다. 한계상황에 도달했을때 년중 행사 혹은 분기별 행사로 정리작업에 들어간다.

하지만 평소에는 저렇게 쌓아놓는 것을 즐겨한다.

 

반면 i(사교형)형은 어떨까? 사실 이건 비밀인데 내 아내가 i 형이다. 아내는 예쁘고 귀여운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예쁘게 꾸미는 것에는 관심이 많다. 하지만 정리정돈은 어떨까? 물론 저렇게 쌓아두지는 않는다. 하지만 i 형에겐 비밀장소가 있다. 모든 것을 일시에 보이지 않게 하는 노하우가 있다.집안의 어딘가 그녀만의 숨은 공간에 이것 저것들이 잘 엉켜 있지^^

 

우리 모친은 글쎄 C(신중형)형에 가깝다. S(협조형)형과 C형은 비슷하다. 어머니의 특징은 깔끔,씻고,닦고,꺼내서 버리고~ 어머니가 한번 우리 집에 방문하면 그날은 대청소 날이다. 우리도 모르는 것들을 찾아내서 닦고 정리하고 버린다. 평생 정리정돈 노하우가 있기에 정말 깔끔하게 정돈한다. 방바닥에 우리가 보지 못하는 먼지를 보시고 아예 먼지전용 청소기를 들고 청소 하시면서 먼지가 청소기에 쌓인 것을 보고는 '이것봐라' 하고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당신의 정돈되지 않는 책상, 옷장은 게을러서가 아니라 그것이 스타일이다. 하지만 C형의 정리정돈습관을 배워야 하는 것은 피할 수 없은 일!

 

아내는 지금도 방바닥을 열심히 닦고 있다. 결코 그녀는 게으른 것이 아니다. 다만 예쁘고 아름다운 것을 더 좋아할 뿐이다...ㅋ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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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를 공부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자기개발과 인간관계, 조직(직장&교회&학교)사회에 효과적인 적응과 변화를 꽤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부분에 유익이 있다.

 

1.사람에 맞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기술을 터득할 수 있다.

2.개인과 팀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3.파괴적이고 소모적인 갈등을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4.높은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다.

5.결과적으로 원하는 것의 좋은 결과들을 얻을 수 있게 된다.

(Julie Straw,

The 4-Dimensional Manager:

DiSC strategies for managing different people in the best ways, p.7)

 

그러나 무엇보다도 DiSC를 통해서 '차이 속에 숨은 선물들'을 발견하게 된다.

차이는 재앙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다.

나와 너가 다르기 때문에 '이해'라는 걸 배우게 된다.

나와 너가 다르기 때문에 '용서'라는 걸 배우게 되고

나와 너가 다르기 때문에 '협력'이라는 걸 배우며

나와 너가 다르기 때문에 우린 '창조적'이게 되는 것이다.

"Difference is the gift from God"

 

"하나님이 동물들을 창조하되 그 종류대로

...그 종류대로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창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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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가 성격 검사냐구요? ^^

 

정확히 말하자면 성격검사보다는 행동의 유형을 알아보는 겁니다. 원래 사람은 성격이 있지요. 그런데 성격대로 사는 사람은 드물죠. 학교나 직장이나 혹은 교회에서 활동할때에 자기 성질대로 사는 사람은 드물겠죠. 대부분은 환경에 적응해서 삽니다. 그러다 보면 집에서의 모습과 밖에서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나죠.

 

그것은 그 사람이 자신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에 그림을 보면 성격과 어떤 환경이 만났을때에 그 사람에게 제일 편한한 행동이 나타납니다. 흔히 우리는 이것을 성격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엄밀히 말하자면 그것이 바로 '행동유형'입니다.

 

그래서 DiSC는 바로 이러한 '행동유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환경에 따라서 그 사람의 행동패턴도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진단할때에 '환경설정'을 미리 해 놓고 합니다.

그러니까 당신이 집에서의 모습과 밖에서의 모습이 다른 건 이중성이 아닙니다. 그건 환경에 적응한 결과로 나오는 행동패턴인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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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 워크샵에 참여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유형과 다른 사람의 행동유형에 대해서 아는 것에 만족한다.
그리고 이 유형이론을 가장 먼저 적용해보고 싶은 대상이 배우자이다. 집에가서 배우자에게 이 이론을 적용해보면 왠 걸, 잘 먹히지 않는다.
DiSC워크샵에서 매우 감동 받은 사람이나, 열정적인 유형은 배우자를 설득시키기 위해 좀 더 많이 얘기를 하게되면 보통 배우자로 부터 이런 소리를 듣는다.
"그렇게 많이 알고 있으니 이제 당신은 변하겠네!!"
만약 강사양성과정까지 마치고 강의까지 하고 있다면 배우자로 부터 이런 소리 한마디는 보통 더 듣게된다.
"DiSC해도 아무 것도 변하는 것이 없네!!"

왜 DiSC를 해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은 것일까? DiSC가 표방하는 인간관계 향상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향상이 왜 이루어지지 않을까?
행동변화라는 것은 습관의 변화이다. 우리가 원하는 간단한 행동습관 예를 들면, 담배피우기, 술마시기,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밥 적게 먹기 이런 것을 해야 된다고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우리가 DiSC를 통해 깨닫은 변화를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실천이 따른다.
그리고 실천에는 당연히 "시간과 고통"이 따른다.

DiSC워크샵을 통해서 우리는 단지 갈등을 일으키는 '개인차'를 깨닫는다. 그리고 그 개인차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러나 워크샵이 끝나면 그 이론을 현실에서 적용할려고 하지는 않는다.
많은 DiSC를 배운 분들이 DiSC의 기본개념을 잊어버리고 적용해보지 않고 DiSC가 효용이 없다고 얘기한다.
DiSC를 통해 자기변화에 도움을 받기를 원하신다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권해본다.

1단계: DiSC의 이론을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
대부분 DiSC 워크샵을 통해 DiSC 진단지를 경험해보는 것으로 DiSC를
안다고 생각하나 개별적으로 질문해보면 각유형별, 장단점, 두려움, 추구동기를
정확하게 대답하는 사람이 많지않다. 정확한 지식을 갖지 않으면 당연히 사용에
제한이 있다.
막연한 지식은 자기변화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확신을 주지 못한다.

2단계:주변 사람을 유형으로 분류하고 나와 어떤 갈등이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내게 기대하는 사항, 내가 불편해하는 사항,
그리고 상대의 주도적인 동기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주변사람의 유형뿐만 아니라
특징을 글로 잘 정리해두고 필요때마다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3단계: DiSC 연습을하고 생각을 자주해야 한다. 사용하지 않으면 잊혀진다.
연습하지 않으면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이 연습의 단계를
대부분 생략한다. 습관을 만들고 변화를 만드는 것은 이 단계이다. 수영을 안다고
해서, 골프를 안다고 해서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 당장 뭔가 개선되지 않더라도 우리가 방향을 바로 잡고 있고 그 방향으로 걸어가고 있다면 분명 시간이 걸리더라도 원하는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열정과 확신과 끊임없는 학습이 수반되면 변화의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고 자신으로 부터 좀더 편안해지리라 생각한다.

자료출처: idisc.co.kr의 disc적용사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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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시간관리,
사람들 각자가 시간에 대해 갖고 있는 개념이 틀린 것같다. 상대방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한다면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시간의 사용방법 및 전략은 삶을 사는 방식 및 방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시간을 성격의 이해에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며 유형별 시간관리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D유형은 시간에 대한 참을성이 없고 타인이 자신의 인생을 통제할 때 화를 내듯이 다른 사람이 감히 내 시간을 장악하고 끼어드는 것을 참지 못한다.
D유형의 입장에서 보면 시간은 권력이고 돈이고 자신이 주도권을 갖고 통제할 대상이다.
누가 자신의 시간을 낭비한다면 바로 화를 내고 방해요인을 제거할 것이다.
이들은 자신이 해야 할 일보다 더 많은 양의 일 리스트를 만들고 하나씩 지워버리는데 쾌감을 느낀다.
마치 적을 무찌르듯이 시간 위에 있는 일들의 리스트를 없애는 데 기쁨을 느낀다.

i유형에게 시간은 소중한 사람들과 새로운 만남의 기회이다. i유형은 시간으로 부터의 자유를 누리고 싶어한다.
시간 낭비요인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하거나 약속시간을 늦더라도 크게 화를 내지 않는다.
i유형은 체계적으로 시간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을 마무리할 때, 마감 시간에 쫒긴다. 그리고 사람들과 만나고 대화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데 시간을 사용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너무 세세하거나 구체적이거나 단순 반복적인 것에 시간을 보내야 한다면 매우 참을성이 없어진다.
이들은 특히 시간은 재미있게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무미건조함, 재미없는 시간을 싫어한다.

i 유형의 사람은 사람을 만나기 전에 미리 계획하고, 메모하고, 하루가 끝나면 계획대로 되었는 지 생각을 되돌이켜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시간 방해요인을 발견하고 그것을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S유형

본질적으로 시간에 대한 압박감 없이 여유있게 편안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 자신의 시간에 대해서도 타인의 시간에 대해서도 다소 여유가 있다. 따라서 상대가 약속이 늦어도, 자신의 시간을 잡아먹어도 크게 화를 내지 않는다.
그러나 상대가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고 조급하게 밀어 부칠 때, 매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일에 대해 시간과 인간적 교류에 대한 시간 배분의 균형을 유지할려고 하기 때문에 일과 인간관계사이에 내부적으로 심한 갈등을 느끼기 쉽다.
즉 인간관계도 잘하고 싶고(남의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함) 일도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잘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시간사용에 대해 심한 동요를 느낀다.(우유부단해 보이기도 함)

S유형에게 필요한 시간관리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그 순서대로 일하게끔 하는 시간관리 방법이 필요하다.

C유형
C유형에게 있어서 시간은 따라야 할 규칙이고 룰이고 법이다. 약속시간을 정했으면 그것은 무조건 따라야 할 룰이다.(D유형은 상황에 따라 룰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약속시간을 정했으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제 시간에 와야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면의 기준이기도 하고 외부의 규정이기도 하다.

원칙없고 계획성 없는 인생을 경멸하듯이 시간 계획 없이 사는 사람을 싫어한다.
C유형의 머리 속에는 내면의 시계가 있어서 쓸모없이 시간을 보낼 경우,내면의 시계는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고 소리치고 곧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시간의 낭비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정리정돈이 된 상황을 좋아하며 지나치게 잡담을 하거나 유흥 및 잡기에 시간을 소모하는 것을 싫어한다.

C유형에게 필요한 시간관리 방법은 계획이 아니라 실천이다. 너무 세세한 것 까지 시간계획을 잡아놓기 때문에 시간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고 후회하는 경향이 많다.
컴퓨터에 너무 많은 프로그램, 너무 많은 일정을 올려 놓으면 컴퓨터의 정보처리 속도가 떨어진다. 마찬가지로 C유형의 시간관리는 머리라는 컴퓨터 속에 너무 많은 세세한 자료를 올려놓고 그것을 모두 완벽하게 처리하려고 하나, 용량 초과로 자주 에러가 나고 자료가 날아가버린다.
체계적인 시간관리 보다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될 간단한 일은 아무 생각없이 바로 실천하는 실천형 시간관리 방법이 C 유형에게 필요하다.

자료출처:idisc.co.kr 의 disc 적용사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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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D

▩ 걸음걸이를 바꾸어 가면서 호수 주위를 산책한다.
▩ 자기가 독립적으로 일본과 자동차 무역을 체결하려고 한다.
▩ 러시아워 시간에 자신이 직접 교통정리를 해야겠다는 충동을 느낀다
▩ 사무실에 아침 일찍 도착했는데 아무도 말을 거는 사람이 없다.
▩ "올해의 트러블 메이커"로 선정된다.

높은 I

▒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서 자동 응답기에 메시지를 남기는데 서너번은 해야 모든 내용을 남긴다.
▒ 움직이고 싶지 않아서 공원벤치에 앉아있는 노인에게 다가가서는 도와줄 것을 제의한다.
▒ 쓰레기통에 냄새를 제거하는 기계 등을 설치해서 청소부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한다.
▒ 친구들을 여러 명 초대해서 함께 독서하는 것을 좋아한다.

높은 S

▣ 자기가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라고 하는 영업 사원의 전화를 30분씩이나 듣는다.
▣ 다른 사람이 사무실 바닥에 기어다니는 거미를 죽이는 것을 보고 인생의 의미를 생각한다.
▣ 여름 휴가를 떠나기 전에 모든 보험 계약서를 읽어본다.
▣ 직원 야유회를 가는데 교통편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라고 할때 5-6페이지에 걸쳐서 보고서를 작성한다.

높은 C

▨ 자신에게 점심을 사라고 하는 동료에게 오히려 점심값을 내게 한다.
▨ 세탁소에 맡긴 세탁물이 잘못 세탁되었는지를 일일이 체크한다.
▨ 요리를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 요리 모임을 만든다.

자료출처: idisc.co.kr 의 disc적용사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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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D형
높은 D는 종종 통제하고, 자유롭게 행동하며, 제한된 감독, 다양한 행동, 도전, 최소 한계가 명확한 열 마디 내외의 지시를 원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대응하는법
- 굳건하고 직접적일 것.
- 행동과 목표에 초점을 맞출 것
- 조심스러운 대면은 그의 주의를 끄는 데 필요할 수 있다.

★ 대화하는 법
- 간단히 요점만 말할 것
- '목표를 이룰 방법'을 설명할 것
- 당신의 아이디어를 검토할 시간을 줄 것.

★ 강화하는 법
- 의사 전달자가 행동 계획을 되풀이하고, 목표, 대상, 결과에 초점을 맞추도록 할 것
- 최소한의 한계를 알려줄 것
- 그의 방법으로부터 탈피할 것

높은 I형
높은 I형은 사회적 인정, 표현의 자유, 통제로부터의 자유, 세부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 공식적인 명령 계통 구조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을 원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 대응하는법
- 우호적이고 긍정적일 것.
- 비공식인 대화를 허용할 것.
-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활용을 할 시간을 허용할 것

★ 대화하는 법
- 친근한 목소리를 사용할 것
- 자신의 느낌을 말할 시간을 허용할 것.
- 말을 행동계획으로 바꿀 것.

★ 강화하는 법
- 임무를 추진할 긍정적인 격려와 보상물을 제공할 것
- 행동 계획을 조직할 것
-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대화할 것

높은 S형
높은 S의 욕구는 현 상태 유지,안전한 환경, 충분한 시간, 인정, 격려, 명백한 기대감, 잘 짜여진 일상생활이다.

★ 대응하는법
- 몰아부치기보다는 인내할 것
- 변화에 적응하고 실행할 시간을 줄 것
- 가정을 중요하게 여겨줄 것

★ 대화하는 법
- 무엇을 지시할 때 부드러운 목소리로 할 것
- 개인적으로, 묵묵히 인정해주고 믿어줄 것
- 정보를 분석할 시간을 줄 것

★ 강화하는 법
- 지시 사항을 반복할 것
- 직접적으로 격려해줄 것
- 자기 것으로 소화할 때가지 시간을 주고 기다릴 것

높은 C형
높은 C형의 욕구는 갑작스런 변화가 없는 곳, 일터에서의 안정감,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을 정도의 시간, 성과에 대한 특별한 확증, 안정적인 환경이다.

★ 대응하는법
- 구체적이고 정확하기
- 조심스럽거나 부정적인 첫 반응을 이해하기
-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게 하기.

★ 대화하는 법
- 인내심 있고, 끈질긴 태도로 질문에 대답하기
-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 정보를 재고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

★ 강화하는 법
- 목표를 단계적으로 다가가게 하기
- 도움에 대한 재확신 주기
- 제삼자로서 정보를 재고할 수 있게 하기

DISC적용의 한계
DiSC 철학은 사람의 '행동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행동의 차이의 요소중 특히 동기, 두려움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다.
DiSC에서는 개인간의 가치관의 차이, 신념의 차이를 다루지 않는다.

인간과 인간의 차이점의 분야는 너무나 폭넓다.
DiSC 진단에서 같은 유형이 나왔다고 해서 서로가 비슷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없다.
같은 유형이라도 가치, 신념, 태도, 배경 너무나 다른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DiSC 진단에서 같은 행동유형이 나왔다는 말은,
일에 대한 동기, 두려움이 비슷하고,
어떤 상황에서 행동적 특징(빠름, 느림)이 비슷하다는 말이며 환경에 대한 인식(부정, 긍정)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같은 유형, 비슷한 행동특징을 갖고 있다하더라도 각자가 갖고 있는 성격의 뿌리는 다룰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DiSC를 배우더라도 고부간의 갈등이나, 남편과의 갈등, 동료와의 갈등이
그대로 남아있다고 말을 한다.
사실 DiSC를 배우더라도 이런 갈등의 원인이 인식의 문제, 동기의 이해의 문제에서 기인되는 것이 아니라면 갈등은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다.

DiSC를 이해하고 사용하면,
자신의 행동특성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증대하고
타인을 주관적이 아닌 다소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인간관계에서 다소 이해하지 못했던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게 됨으로서
대인관계에서 유연성이 다소 증가할 수 있지만
DiSC를 배운다고 해서 싫어하는 사람이 좋아지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의
행동을 개조 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객관적으로 동기와 욕구에서 비롯된 자신과 타인의 행동특성을 조망할 수 있고
정확하게 자신과 타인을 앎으로서 좀 더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비지니스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뿐이다.

자료출처:idisc.co.kr 의 disc 적용사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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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C유형별 두려움과 의사소통방법

D형
D가 두려워 하는것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지루해지는 것을 두려워함
자기 기준에 맞지 않으면 자기중심적이 되고 비판적으로 변함
개인주의가 위협 받거나 도전할 기회를 허용받지 않는다면 호전적으로 변함
반복적인 업무 나 권태
부드럽고 약하게 보이는 것

D형 과의 의사 소통방법
간략하게 말하고 핵심만 이야기한다.
직접적인 대답을 준다.
WHAT에 관심을 두고 말한다.
그가 원하는 결과에 관심을 가져준다.
사실과 아이디어에 관심을 집중한다.
최종결과나 목표에 대해서 말한다.
결과를 성취하고 책임질 부분에 대해서 말한다.


I형
I가 두려워 하는것
사교적인 관계에서 배척 당하는 것
말이 없고 과묵한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업무를 세밀하게 계획하고 추진 하는 것
시간이 엄격하게 제한되 있을 때

I형과의 의사소통 방법
호의적이고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어라.
생각과 느낌에 대해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다.
신바람나고 사교적인 활동 시간을 제공한다.
세부사항을 대충 말하는 것 보다 글로 써서 제공한다.
참여적인 관계를 제공한다.
보상를 제공한다.

S형
S가 두려워 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서 적대감을 느낄 때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
무질서 하고 비조직 적인 상황일 때
빠른 변화의 중심에 서게될 때

S형과의 의사소통방법
진실되고 개인적이고 호의적인 환경을 만든다.
진실된 관심으로 대한다.
‘HOW’ 질문에 대해 명확히 답변해준다.
목표를 끌어 내는데 인내심을 갖고 기다린다.
사후지원을 잘 해준다.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천천히 변화를 유도한다.
권한과 책임을 명확하게 구분해 준다.
어떻게 그의 행동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현재 일을 향상시키는지 강조한다.

C형
C가 두려워 하는 것
업무에 대해 비판 받는 것을 두려워함
조직적이지 않은 추론을 싫어함
부주의 하거나 게으른 것
사적인 시간을 방해 받는 것
지나치게 사교적인 활동을 요구 받을 때

C와 의사소통 하는 방법
대화하기전에 충분한 준비 시간을 준다.
아이디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을 직접 제공한다.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말한다.
일이 전체와 어떻게 연결되 있는지 명확히 설명한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내용을 제시한다.
만약 동의하지 않는다면 구체적으로 말한다.
참을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설득한다.
갑작스럽게 합의된 내용을 바꾸지 않는다는 확신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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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의 사람들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결과와 목표(WHAT)'에 일차적 관심을 둔다.  그러므로 이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갖는 주된 의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이 뭐지?"

"지금 뭘 하려는 거지?"

"안건이 뭐야?"

"요점이 뭐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에서 보면 이들의 일 처리 방식은 한마디로 '준비...발사!발사!...조준...'의 순이다.  높은 D형의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먼저 저돌적으로 행동한다. 그리고 나중에 그 일이 잘 되었는지 잘못되었는지를 점검한다.

 

  I형의 사람은 '사람(WHO)'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러므로 이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갖는 주된 의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누가 시킨 거야?"

"누구랑 하는 거지?"

"나를 아는 사람들이 있나?"

"누가 이 모임을 주재하지?"

프로젝트의 수행방식은 '준비...조준...발사!(어? 그런데 말야)...'의 태도를 보인다.  높은 I형의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곧바로 행동에 옮긴다.  이때 이들에게서 행동이란 대부분 '말'이다.  말을 한다는 것은 곧 행동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계속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아이디어를 따라 여행할 가능성이 있다.

 

  S형의 사람들은 '방법(HWO)'에 관한 관심이 높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갖는 의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거지?"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어떤 절차와 방법이 적합할까?"

프로젝트의 수행방식은 '준비...준비...준비...'의 태도를 보인다.  높은 S형의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하는지 결정하려고 노력하지만 좀처럼 자신이 원하는 바를 결정하지 못한다.  이들은 끊임없이 일의 방법과 절차에 관심을 두면서 이것들을 이해하기까지 오랜 시간을 소모한다.

 

  C형의 사람들은 '이유(WHY)'에 관환 관심이 높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갖는 의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왜 이 일을 해야 하는 거지?"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왜 내가 이 일을 해야 될까?"

프로젝트의 수행방식은 '준비...조준...조준...'의 태도를 보인다.  높은 C형의 사람은 무엇을 원하는지 결정하지만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 쉽게 확신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들은 하나 하나를 점검하고 확인하는데 오랜 시간을 보낸다.  이들이 행동하려면 완전히 구조적으로 이해되고 설명되었을 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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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행동유형과 함께 일할 때는...

 


D 주도형(Dominance)

i 사교형(Influence)


■ 이들은 권위, 도전, 지위, 자유, 다양한    활동, 성장, 진보의 기회 등을 원한다.

-직접적으로, 간략하게 요점을 말하라.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질문하라. -그들이 원하는 일, 결과에 초점을 두어라. -결과를 얻고, 문제를 해결하며, 책임을 질 사항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라.
-특징적 아이디어나 접근방법의 잇점을 논리적으로 강조하라.
-어떤 것에 동의할 때는 사람보다는 사실과 아이디어에 동의하라.
-시간이 요구되는 것이라면 최종결과나 목표와 관련지어 시간을 이야기해 주어라.


■ 이들은 사회적인 인정, 인기, 함께 이야기할 사람, 통제나 세부적인 것들로부터의 자유, 우호적인 작업조건, 능력에 대한 인정, 소속감 등을 원한다.

-우호적이고 다정한 환경을 제공하라.
-아이디어, 사람, 그리고 자신의 직관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
-말을 행동으로 옮기게 할 아이디어를 제공하라.
-아이디어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평을 제공하라.
-자극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을 할 시간을 주어라 / 참여적인 관계를 형성하라.
-세세한 것은 글로 적어주어라.
-과업에 대한 보상을 주어라.

C 신중형(Conscientiousness)

S 안정형(Steadiness)


■ 이들은 개인적인 자율성, 계획된 변화, 개인적인 관심사, 정확한 직무기술, 통제된 환경, 정확한 예측 등을 원한다.

-미리 준비할 시간을 준다.
-직접적인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제공한다.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갑작스런 변화가 없다는 확신을 주어라.
-부분이 전체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설명하는 정확한 직무내용을 제공하라.
-체계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명하라.
-동의한다면 구체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면 사람이 아니라 사실에 관해 그렇게 하라.


■ 이들은 상황의 안정성, 변화에 적응할 시간, 그룹과의 일체감, 일상적인 업무, 전문적인 분야 들을 원한다.

-진실하며, 사적이고, 신뢰로운 환경을 제공하라.
-한 개인으로서의 진실한 관심을 보여라.
-그들에게 명료함을 주기 위해, '어떻게'에 관한 질문을 대답하는데 초점을 두어라.
-변화를 원할 경우,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적응할 시간을 주어라.
-목표와 역할, 또는 절차와 장소 등을 명확히 제시하라.
-그들의 행동이 어떻게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현재 업무를 촉진시키게 되는지를 강조하라.

-김진일씨 홈페이지에서 발췌- 

 

DiSC 툴은 한 사람의 선천적인 자질과도 물론 연관이 있지만 그 사람의 본성 자체를
파악하는 툴이라기 보다는 어떤 특정한 상황하에 놓여있을 때, 그 사람이 어떤 행동유형으로
반응하고 어떤 형태의 태도를 취하는가에 대한 통계적 툴입니다.

대체로 DiSC 행동유형 검사를 실시하고 워크숍을 해본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패턴과
매우 유사한 검사 결과에 놀라워하고 있습니다. 타인과의 대인관계, 직장생활등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검사 툴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툴입니다.

어떤 그룹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선호하는 유형이 달라지는데,
크리스챤 그룹에서는 i유형이 선호되는 편이며 D유형은 좀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직장인 삼성전자의 경우 대체로 C유형이 가장 많고 선호도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테면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는..."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데이터에
의존하는 회사의 경영태도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저같은 i형은 어려움을 많이 겪게 됩니다.
삼성에서 오래 생활하면 어떤 유형이건 다들 C형과 같이 된다고 합니다.
익숙해져서 그렇다나 어떻다나...

그럼 DiSC 행동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iSC 행동유형 정의하기

D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자아가 강하다.
2. 목표 지향적이다.
3. 도전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통제권을 상실하거나, 이용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i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낙관적이다.
2. 사람 지향적이다.
3. 사회적 인정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사람들로부터 배척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일을 체계적으로 처리 못 할 수 있다.

S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정해진 방식으로 일을 수행한다.
2. 팀 지향적이다.
3. 현재의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안정성을 상실하고,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지나치게 남을 위해 자신을 양보한다.

C 행동 경향이 높은 사람

1.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분석적이다.
2. 과업 지향적이다.
3. 정확성과 양질을 요구하는 것에 의해 동기부여된다.
4. 자신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비판당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5. 압력하에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기대가 높고 지나치게 비판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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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에게 칭찬하는 법:
D형은 독립적인 유형이고 자기 영역이 매우 뚜렷하다. 따라서 과잉칭찬은 D유형에게자신의 영역 침범으로 느껴질 수 있다. 남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을 싫어하는 D유형은 상대가 지나치게 칭찬하면,
"이렇게 칭찬해놓고 날 이런 행동으로 유도할려고 하는 것이지" 하고 의심을 하게된다.
따라서 정당한 칭찬의 이유가 있을 때 칭찬하고 사람에 대해 칭찬하는 것보다 업적을 칭찬해주는 것이 좋다.
성취지향형 D유형에게는 성취를 달성한 순간 칭찬해주면 동기유발이 잘 된다.

i유형에게 칭찬하는 법:
i유형은 자신에대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고 매우 순수하기 때문에 좀 과장되게 긍정적으로 칭찬해주는 것이 좋다. 어떤 칭찬이라도 관심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동기부여에 효과적이다.
i유형은 긍정적이고 편안한 기분 상태를 즐기고자 하므로 가능한 부정적인 소식을 전해주지 않는 것이 좋다.
I유형은 칭찬을 받아야 할 때, 칭찬을 해주지 않으면 매우 열받으며, 상대를 의아하게 생각한다. 칭찬을 아끼지 말라.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이고 당신에게 호감을 가질 것이다.

S유형에게 칭찬하는 법:
매사 자율적이고 약간은 손해를 보면서 사는 S유형은 자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남이 인정해주고 알아주고 감사하는 것에 동기 부여 받는다. 인정을 받으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S의 욕구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알아주고 감사하는 마음'을 항상 갖고 칭찬하면 S유형은 진정한 친구가 된다.

C유형에게 칭찬하는 법:
모든 행동에서 구체적인 이유를 발견하고자 하는 C유형에게는 즉흥적인 칭찬은 잘 먹히지 않는다. 총괄적, 개괄적인 화법을 싫어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항상 받을 만큼의 칭찬을 기대하기 때문에 잘 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말해주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 한가지, 사람은 즐거울 때, 학습이 더 잘되고 변화에 수용적이다. 칭찬, 필요할 때 할 줄 아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스킬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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