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행복찾기

행복찾기 프로그램 메뉴얼

예인짱 2011. 7. 13. 13:30

행복찾기 프로그램 메뉴얼

 

순서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프로그램의 목표

4. 적용대상

5. 전체계획

6. 회기별 세부계획 및 활동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인간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는 행복이다.

행복을 얻게 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이고, 이상적인 가치이다.

문제는 행복에 대한 그릇된 기준과 원칙으로 인해 불행한 자신의 자화상을 갖고 살아가는데 있다.

 

특히 생의 과정속에서 일어난 상처로 인해 왜곡된 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일수록,

행복감을 갖는 것이 지극히 낮을 수 밖에 없다.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의 강점과 가능성을 발견하게 함으로서,

스스로 행복감을 갖고 삶을 성취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2. 이론적 배경

 

인간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심리적 접근의 대부분은 모순과 문제에 근거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그 사람의 가능성을 확대시켜주는 데는 한계를 갖고 있다.

 

마틴 셀리그만은 이런 심리학적 접근방법을 과감하게 수정하여,

인간의 강점, 가능성, 긍정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긍정심리학을 바탕으로 행복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인간의 두뇌속에 자리하는 긍정적인 사고,

강점, 가능성, 이런 것들을 개발함으로 행복감을 갖고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을 만들수 있다는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3. 프로그램의 목표

 

-행복에 대한 잘못된 편견 바로잡기

-행복은 외부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발견되는 것임을 알게 한다.

-나 돌아보기, 나의 강점, 내게 있는 것을 보게 한다.

-행복 습관을 가짐으로 웃는 훈련, 주는 훈련을 통해 행복 가꾸기를 발전시킨다.

 

4. 적용대상

 

주거시설:꿈이있는 사람 전 회원

이용시설:해피하우스 전 회원

 

프로그램 구성:총 6회기 (월1회, 50분씩)

 

회기              활동주제                              활동내용                                                                                          비고

 

1                   행복의 기준                         1.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 비교하기

                                                              2.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현재의 즐거움, 미래의 만족

                                                              3. 내가 꿈꾸는 행복한 사람은? -나의 미래 모습 찾기

 

2.                  행복의 의식                         1. 행복한 사람은 어떤 의식이 자리하나?

                                                              2. 행복을 막는 의식은 무엇인가? -수치심,

                                                              3. 행복한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자존감,

                                                              4. 나의 행복의식은 어떠한가? 체크하기

 

3.                  강점 찾기                             1. 내가 누구인지 돌아보기

                                                              2. 나를 칭찬해주기

                                                              3. 나에 대한 자존감 세워주기

                                                              4. 나의 자존감 체크리스트

 

4.                   있는 것을 보자                     1. 세계의 사람들 속에 나의 위치는 어디인가?

                                                               2. 다른 사람들속에 나의 위치는 어떠한가?

                                                               3. 내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5.                   웃으며 살자                         1. 웃음이 주는 행복기준

                                                                   -예뻐진다. 행복하다. 오래산다.

                                                              2. 병이 안든다. 병을 고친다.

                                                              3. 웃는 습관을 갖자

 

6.                   주는 자로  살자                   1. 나는 누구인가?

                                                                  -가지고 온 것도, 가져 갈 것도 없는 자다.

                                                              2. 주는 자와 받는 자의 심리를 이해하기

                                                             3. 주는 마음으로 삶을 살아갈 결심을 갖게 하기

 

 

회기별 세부계획

 

제 1회기

행복의 기준

 

목표: 1. 행복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행복에 대한 그릇된 기준을 버리게 한다.

        2. 행복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가꾸어가는 사람에게 열린다.

        3. 현재의 즐거움, 미래의 만족을 얻는 사람으로 살고 싶은 동기를 갖게 한다.

 

활동1.  내가 가장 꿈꾸는 것은 무엇인가?

           그 꿈의 핵심이 바로 행복임을 알게 한다.

           내가 추구하고 싶어하는 것이 행복임을 알게하여 행복과 내가 일치되어 있음을 알게한다.

 

활동2. 행복한 사람, 불행한 사람 찾기,

         내 속에 들어있는 자동화된 생각, 행복하려면 돈이 있어야, 건강해야, 공부를 많이해야가 아님을 알게한다.

         행복은 형태나 조건이 아닌 마음의 문제임을 알게한다.

 

활동3. 행복의 기준 세워주기

          행복한 사람은 오늘의 즐거움과 내일의 만족을 가질 수 있는 사람임을 알게하여,

          막연하게 행복을 추구하는 모순에서 벗어나게 한다.

 

활동4. 마무리

         행복은 남 얘기가 아니야, 내 얘기야

         행복은 뭘 가진 사람이 아니야. 마음 먹기 달려있어.

         행복은 그냥 행복하다고 되는게 아냐, 오늘을 즐겁게, 내일의 만족을 위할 때 가능한 거야.

 

제2회기

행복의 의식

 

목표:1. 행복한 사람과 행복하지 않는 사람에겐 의식의 차이가 있다.

       2. 부정적인 의식을 가진 사람은 행복을 느낄수가 없다. 오히려 불행을 경험한다.

       3. 행복한 사람은 긍정적인 의식을 갖고 있다.

       4. 스스로 긍정적인 의식을 가진 사람이 되도록 자신을 훈련한다.

 

활동1. 행복한 사람과 행복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찾게 한다.

         그 사람의 차이점이 바로 의식임을 알게한다.

 

활동2. 나는 어떤 의식을 갖고 있나 체크리스트 찾아보기

          단어를 종합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자신이 갖고 있는 마음이 무엇인지 찾게한다.

 

활동3. 내 단어가 어떤 행복감을 갖게 하는 단어인지 알게한다.

          행복한 사람이 사용하는 단어를 알게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사용하는 단어를 알게한다.

 

활동4.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의식의 전환이 일어나야 됨을 알게 해주고,

          스스로에 대한 의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함을 알게한다.

 

활동5. 마무리

          행복은 의식에 근거하고,

          내 의식을 바꾸어야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게 한다.

          그것이 행복의 지름길임을 인식시킨다.

 

 

제3회기

강점 찾기

 

목표: 1. 나에 대한 자긍심, 자존감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2. 나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수 밖에 없다.

        3. 나에 대한 강점을 스스로 인식함으로 행복의 의식을 바꾸어주고, 행복을 가꾸어가는 자존감의 사람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활동1. 나의 약점 보기,

         나의 약점, 나의 못하는 점을 들여다 보기,

         어떤 마음인가?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다.

 

활동2. 나의 강점보기

         나의 강점을 찾아보기

         강점을 볼 때 내 마음이 어떤가? -긍정의 마음,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활동3. 나의 강점 발표하기

          파트너 찾기

          파트너에 자신의 강점 말하기, 그 말을 파트너는 그대로 기록한다.

          기록된 것을 모든 사람 앞에서 발표한다. <서로 짝을 바꾸어>

          자존감이 향상됨을 느낄 수 있다.

          서로가 뿌듯하고, 자신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갖게 된다.

 

활동4. 나의 자존감 체크리스트를 체크한다.

          스스로 자존감이 얼마나 자리하는가를 찾게 함으로 자신의 의식을 점검해 본다.

 

활동5. 마무리

         스스로 닫힌 문을 열고, 내가 얼마나 가능성을 가진 좋은 사람인지를 만나게 한다.

         스스로의 자존감을 갖고 매사를 보는 시각전환을 이루게 한다.

         넌 소중한 사람이야! 넌 멋진 사람이야! 넌 할 수 있는 사람이야!를 외치게 한다.

 

 

제4회기

있는 것을 보자

 

목표: 1. 스스로의 위치를 찾게 한다.

        2. 세계 안에서, 다른 사람 안에서 자신의 위치 찾게하기

        3. 내가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게하여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하기

        4. 있는 것을 보며 살아가는 습관을 갖게 하기

 

활동1. 세계의 사람들 속에 나의 위치는 어디인지 찾게 한다.

         세상의 100명의 사람이 있다면 비디오를 보게 한다.

         은행에 예금이 있는 사람-상위 7%

         1,000원 미만의 돈으로 끼니를 잇는 사람-20%

         너무 많이 먹어서 비만인 사람-상위15%

         배가 고파 굶주리고 죽어가는 사람-15%

         냉장고에 음식이 있는 사람, 집이 있는 사람, 옷이 있는 사람-상위25%

         

활동2. 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병원에서 죽어가는 사람들

         장애를 입어 힘들게 사는 사람들-손, 발, 눈,

         전쟁의 공포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옛날의 한국,

         재난 앞에 사는 사람들-일본 쓰나미, 아이티 지진,

 

활동3. 내가 가진 것이 얼마나 많은 가를 알게한다.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고취시켜 줌으로 스스로 행복감을 갖게 한다.

 

활동4. 닉 부이치치 동영상 보기

         이지선 동영상 보기

 

활동5. 마무리

         내가 얼마나 행복한 자인가를 스스로 알게 한다.

         내 행복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자존감의 사람을 만든다.

         늘 있는 것을 봄으로 행복을 지켜가는 자존감의 사람이 되게 한다.

 

 

제5회기

웃으며 살자

 

목표:1. 웃는 사람이 되게 한다.

       2. 웃음이 주는 혜택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시킨다.

       3. 웃음이 주는 효과가 무엇이지를 정확하게 갖게한다.

       4. 웃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되게한다.

 

활동1. 행복한 사람 웃는 사람 = 행복한 사람임을 알게한다.

         미국 심리학회 조사,여고생 졸업앨범 조사, 행복한 사람과 행복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웃는 얼굴

         웃는 얼굴은 행복을 결정해주는 절대 기준이다.

 

활동2. 웃으면 생기는 것

          외모: 예뻐진다. 근육-웃을 때 20+20 화낼 때40+20

          호로몬:엔돌핀-스트레스 날린다.

 

활동3. 웃음의 아버지 로만카슬수

          류마티스 관절염-죽음에 이르는 병

          마음의 즐거움이 양약이라는 성경말씀을 보고 웃기 시작

          병이 나았다. 웃음은 막힌 것을 뚤어준다.

 

활동4. 웃음은 방탄조끼다.

          암세포 300개가 돌아다닌다.

          웃으면 접근 못한다. 웃을 때 650개의 근육세포중 250개의 세포가 움직인다.

 

활동5. 마무리

         웃음의 필요성 인식

         웃는 습관을 갖게 한다.

 

 

제6회기

주는 자로 살자

 

목표: 1. 나는 무엇을 가지고 온 자인가? 나는 무엇을 가지고 갈 자인가를 찾아보자.

        2. 모든 만물을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를 알게하자. 꽃-향기와 아름다움, 나무-열매

        3. 주는 자의 마음과 받는 자의 마음가짐의 차이를 알게하자.

        4. 주는 자의 행복을 갖은자로 살게하자.

 

활동1. 나는 누구인가?

         나는 가지고 온 것이 아무 것도 없는 자이다.

         나는 가자고 갈 것이 아무 것도 없는 자이다.

 

활동2. 꽃은 왜 존재하나? 아름다움을 주고, 향기를 주기 위해

          나무는 왜 존재하나? 열매를 주고 그늘을 주기 위해

 

활동3. 나는 무엇을 주기 위해 존재하나?

         유익을 주지 못하는 것은 해충,

 

활동4. 받는 사람의 마음은?

          내면-욕심, 불만,

          관계-시기, 질투

          평가-불평, 불만

 

활동5. 주는 사람의 마음은?

          내면-평온, 온유

          관계-고마움, 칭찬,

          평가-감사, 기쁨

 

활동6. 마무리

         주는 사람이 행복하다는 원칙 갖게 하자.

         주는 사람으로 살아갈 결심을 갖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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