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자녀교육

자기 주도 학습 메뉴얼

예인짱 2011. 6. 14. 19:06

 

자기 주도 학습 메뉴얼

 

자기 주도 학습은 스스로 공부의 주인공이 되어 학습을 해 나가는 시스템을 갖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학습이 이루어지는데는 4가지 요소가 성립되어야 한다.

 

1. 진로탐색

2. 계획및 반성

3. 멘토링

4. 성취감(자신감)

 

 

1. 진로탐색 과정

 

진로 탐색은 내가 왜 공부하는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그 방향과 방법을 갖게 해주고,

공부의 의지를 고취시키는데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주제이다.

 

이것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1. 진로탐색 검사- 홀랜드의 직업탐색 검사지에 근거한 직업 탐색을 하게 한다.

2. 직업 적성에 맞는 직업 군을 택하고 자기 직업에 적합한 3개의 직업을 탐색하게 한다.

3. 그 직업중 하나의 직업을 선택하게 한다.

4. 그 직업을 왜?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게 한다.

5. 그 직업내용을 학원에, 공부방에 부착하고, 그에 맞는 별명을 붙여준다.<oo선생님, oopd님>

 

6. 그 직업을 갖기 위한 대학을 선택한다.

7. 그 대학의 커터라인을 찾아보고 내 성적과 비교한다.

8. 그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점수를 산정한다.

9. 그것을 위해 이번 중간고사, 기말고사에 얻을 점수를 환산한다.

10. 중간고사, 기말 고사 대비 목표점수를 약속한다.

 

 

2. 계획및 반성 과정

 

자기주도학습의 성패는 계획과 반성에 달려 있다.

얼마나 자기 레벌에 맞는 계획을 짜고, 그 계획을 성취하는가에 따라 성취감을 갖게 될 것이다.

멘토가 해 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바로 계획과 반성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해 나가는가에 달려 있다.

 

그 계획의 일번이 바로 학교 수업 계획이다.

수업의 주인공이 되게 하는 것이다.

실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곳이 학교이다.

학교 수업을 제대로만 받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은 그 어떤 학습보다도 더 알찬 학습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멘토는 자기의 목표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과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게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첫번째 과제가 바로 학교 수업인 것이다.

학원수업도, 가정 학습도 다 학교 수업이 전제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것이다.

 

학교 수업을 잘 받는 비결,

그 비결은 수업의 주인공, 보고 또 보고로 구분된다.

 

1. 수업의 주인공이 되게 하라.

  a. 선생님과 눈 마주치기 3.2.1

  b. 필기하기 3.2.1

  c. 질문하기 3.2.1

 

2. 보고 또보고

  a. 단원 제목보기(예습) 3.2.1

  b. 수업 후 복습하기 3.2.1

  c. 집에서 복습하기 3.2.1

 

이 두가지 주제만 정착되면,

학습에 대한 성취감이 10%이상 증대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어떻게 정착되게 하는가가 자기 주도 학습의 가장 큰 과제이다.

 

이것이 무르익음 속에서 제 3의 계획이 요청된다.

집에서 하는 학습이다.

문제집 풀이를 비롯한 학습을 보충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는 차후에 밝힌다.

 

3. 멘토링

 

자기 주도 학습의 성공은 철저한 메토링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지지, 격려, 상호책임으로 연결되는 멘토링은 스스로를 탄력있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멘토링의 일번은 선생님이다.

 

좋은 멘토링을 통해 스스로의 학습에 필요한 과정을 함께 세워가는 교육의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멘토의 역할을 다음과 같다.

위의 내용에 대한 철저한 메뉴얼을 만들고,

그 메뉴얼에 충실한 관리를 해 나간다.

 

지지, 격려, 상호책임을 통해,

보상과 처벌을 함께 나눈다.

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동참해야 할 과제가 부모님의 개입이다.

 

함께 격려자로,

함께 지지자로 나서는 부모의 역할을 관리하며,

멘토링을 해 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