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인지행동치료

예인짱 2009. 1. 13. 10:03

인지행동치료

 

자기교시법: 문제해결 과정을 마음속으로 말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마음속으로 계속 말하기 때문에 사고과정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 통제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인지재구성: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아동의 인지구조를 바꾸어 재구조화 시키는 방법. 비합리적이고 자기파괴적인 생각을 합리적이고자기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꿉니다. 즉,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도.

 

모델링: 인지 및 사회적 문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시범보이고, 아동이 그것을 따라하도록 하는 방법

 

역할놀이: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할을 나누어 연습하는 방법입니다. 역할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관점에서 볼 수 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탐색해 볼 수 있다.

 

체계적 탈감법: 전형적인 체계적 탈감법과 달리 인지적 행동수정 기법을 통한 체계적 탈감법은 문제 상황을 상상하는 동안 이완과 자기교시법을 사용하여 불안을 경감시키는 방법입니다.

 

 

Think Aloud Program

 

1: 모방놀이의 도입: 모방놀이와 지시 따르기 놀이를 통해 특정 과제나 행동에 주의집중 하는 것을 연습합니다.

 

2: Think Aloud 도입: 치료자가 [소리내어 생각하기]에 대해 시범을 보이고 아동이 따라하게 합니다. [소리내어 생각하기]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대안적 계획의 개발: [소리내어 생각하기]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때, 두 개 이상의 여려 가지 대안을 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언어적 분류하기: 문제를 해결할 때, 아동이 더 많은 언어표현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5: 청각적 문제해결: 듣기 과제를 통해 아동이 과제수행 중 자신이 보인 문제점에 대해 스스로 찾아내고 평가하도록 도와줍니다.

 

6: 대인간 문제해결의 도입: 탐정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연습을 합니다. 단순히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행복함, 기쁨, 화남, 당황스러움, 자랑스러움, 두려움 등의 여러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대인간 문제해결에서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7: 인과관계와 분류하기의 도입: 감정의 원인과 결과를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8: 인과관계 인식하기와 자기통제력 훈련: (1) '왜-때문에' 놀이를 통해 일상적인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2) 'Simon Says' 놀이를 통해 자신의 행동반응을 통제하는 연습을 합니다.

 

9: 속삭이며 생각하기: [소리내어 생각하기]를 속삭이면서 수행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는 외현적 언어화를 내재적 언어화로 전환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10: 대인간 문제해결의 일반화: 대인간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생각하고, 각각에 따른 결과를 에측하도록 도와줍니다.

 

11: 청각적 범주화와 실습: (1)듣기 과제를 머릿속으로 시각화하고 말로 언어화하는 연습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주으 집중 기능을 촉집합니다.

(2) 대인간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범주으 ㅣ해결책을 세 개 이상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2: 청각적 범주화와 해결범주의 확장: (1) 듣기 과제를 통해 주의집중 행동을 반복 연습합니다.

(2) 성인과 관련된, 보다 확장된 대인간 문제 상황에서 다양한 범주의 해결책을 네 개 이상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3: 결과의 예언: (1)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게임을 하여 여러가지 결과를 예측하는 연습을 합니다.

(2) 수/문자 미로과제의 해결을 통해 계획의 일반화 및 창의적인 계획수립을 촉진합니다.

 

14: 대인간 문제해결에서의 결과의 일반화: 대인간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생각하고, 각각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도록 도와줍니다.

 

15: 청각적 억제와 결과산출의 실습: (1) 듣기 과제를 통해 자기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연습을 합니다.

(2) 성인과 관련된, 보다 확장된 대인간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생각하고, 각각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를 예측하도록 합니다.

 

16: 청각적 억제와 결과의 일반화 확장: (1) 듣기 과제를 통해 자기행동 통제를 반복 연습합니다.

(2) 형제와의 경쟁이 추가된 아동-부모 갈등상황에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생각하고, 각각에 따른 여러 가지 결과를 예측하도록 합니다.

 

17: 안전에 의한 평가와 귀납적 평가: (1) 대인간 문제상황에서 '안전'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2)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모든 단서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귀납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합니다.

 

18: 정당함에 의한 평가와 귀납적 평가: (1) 대인간 문제상황에서 '정당함'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2)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귀납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반복합니다.

 

19: 감정에 의한 평가: 대인간 문제상황에서 '나와 타인의 감정'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20: 효율성에 의한 평가: 대인간 문제상황에서 '효율성'에 근거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21: 대인간 문제에서 해결책의 평가: 일상생활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연출하고, 다양한 해결책과 그에 따르는 결과를 생각하는 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안전/정당함/감정/효율성'에 근거하여 해결책을 평가하는 연습을 합니다.

 

22: 해결책 평가의 실습(1): 부모와 관련된 문제상황에서 '안전/정당함/감정/효율성'에 근거하여 가장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해결책 하나를 선택하는 연습을 합니다.

 

23: 해결책 평가의 실습(2): 어른들이 마을 바꾸어 발생한 문제 상황에서 '안전/정당함/감정/효율성'에 근거하여 가장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해결책 하나를 선택하는 연습을 합니다.

 

 

  - 출처: 대치정신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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