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우울증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예인짱 2008. 5. 2. 13:03

우울증에 대해서 요점정리



Ⅰ. 서론

현 대산업화로 채바퀴돌 듯 바쁘게 생활함에 따라 가족들간의 대화부족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의

영향에 의해 부정적 생활사건으로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증가하고 자신을 비난하고 질책과

실망, 자신비하로 개인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자살에 이르게 되는 우울증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요약)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1. 인생의 늪, 우울증

학 업이나 직업활동이 부진해지고 대인관계 역시 위축되어 삶이 더욱 힘겹게 느껴진다.

더욱이 이런 인생의 수렁에서 결코 헤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절망적인 생각에 휩싸이게 되어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을 시도하게된다. 이처럼 인생의 고통스러운 시련을 겪을 때 흔히

우리에게 찾아드는 것이 우울증이다. 우울증은 누구나 삶의 여정에서 빠져들 수 있는 ‘

인생의 늪’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적 감기’라고 할 만큼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로, 누구나

인생의 시련기에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좌절 상태이다. 그러나 우울증은 자살과 같이 치명적인

좌절 상태이다. 그러나 우울증은 자살과 같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심리적

장애이기도 한다.


2. 정상적 우울과 병적 우울

1)정상적 우울과 병적 우울의 구분

정상적 우울과 병적인 우울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점에서 구분될 수 있다.

 ①우울한 상태의 강도 또는 심각도

   병적인 우울은 정상적 우울에 비해서 우울 증상이 현저하게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나타난

   다. 자신은 무능하고 열등하며 무가치하다는 생각이 확고하며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 의

   욕, 활력도 현격하게 감소한다. 아울러 식욕감퇴나 불면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자살에 대

   한 생각뿐만 아니라 실제로 자살시도를 하게 된다.

 ②우울한 상태가 지속되는 기간

   병적인 우울은 정상적 우울에 비해 지속 기간이 길며, 보통 6개월 이상 지속된다.

 ③우울 상태로 인해 파생되는 부정적 결과

   우울한 상태에 빠져들게 되면 의욕이나 활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학업, 직업, 가정일, 대

   인관계 등을 소홀히 하기 쉽다. 병적인 우울은 심각한 학업적, 직업적, 사회적 부적응

   상태를 초래하게 된다.

 ④좌절요인에 비해 과도한 우울 증상

   학교 성적이 조금 떨지거나 직장에서 업무부진의 징조가 나타나면 자신은 무능하고 열등 

   하다는 심한 자책감에 빠져 의욕을 상실하고 무기력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있

   다. 이처럼 좌절요인의 강도에 비해 지나치게 확대되고 과정된 우울반응은 병적인 우울

   이라고 불 수 있다.

2)우울증의 진단 기준

 DSM-IV에 의하면 아홉 개의 증상이 우울증을 진단하는 주요한 기준이 된다. 이러한 아홉

 가지 증상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우울한 기분,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다. 지속되는

 우울 증상으로 인하여 심각한 학업적, 직업적, 사호적 부적응과 고통을  초래하는 경우에

 우울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

 물론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그 원인이 약물복용이나 신체적 질병 상

 태(예: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직접적 생리적 효과에 의한 것일 때는 우울증이라고 보지

 않는다.


3.우울증의 증상과 유형

1)우울증의 주요증상

 우울증의 주요 증상을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신체생리적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①정서적 증상

 우울증은 일차적으로 기분의 장애이다. 기분은 지속적인 정서 상태를 뜻하며 일시적인 감

 정 상태와는 구별된다. 구체적으로 우울한 기분은 슬픔을 비롯하여 좌절감, 불행감, 죄책

 감, 공허감, 고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 등 불쾌하고 고통스로운 정서 상태를 의미

 한다. 우울증의 핵심 정서는 슬픔이다. 슬픔은 자신의 중요한 일부를 상실했을 때  느끼는

 정서이다. 우울한 기분이 극도로 심한 경우에는 무표정하고 무감각한 정서 상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에는 분노 감정이나 불안정하고 과민한 기분 상태

 가 동반되어 우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②인지적 증상

 산다는 것이 참으로 힘겹고 버거운 일로 여겨지며 미래가 비관적이고 절망적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생에 대해 허무주의적인 생각이 증가되어 죽음과 자살에 대한 생각을 자주하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비현실적인 죄책망상적 사고나 다른 사람에 의

 해 박해를 받고 있다는 피해망성적 사고가 나타날 수 도 있다. 평소와 달리 주의집중이 잘 

 되지 않고 기억력이 저하되고, 판단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어 어떤 일에 결정을 내리지 못

 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③행동적 증상

 활력과 생기가 저하되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쉽게 지치며 자주 피곤함을 느끼게 된

 다. 때로는 반대로 과다수면증이 나타나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자거나 졸음을 자주

 느끼고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초조하고 좌불안석하는 불안정한 행

 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자학적인 행동이나 자살시도를 할 수 있다.

 

④신체생리적 증상

 식욕과 체중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소화불량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고

 이러한 증상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

 에 약하고, 한번 감기에 걸리면 오래 가는 경향이 있다.

 

2)우울증의 하위 유형

우울증은 증상의 강도, 지속되는 기간, 증상의 양상이나 패턴, 원인적 요인에 따라 다양한

하위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①주요우울 장애와 기분부전 장애

 주요우울 장애 우울증상을 최소한 2주 이상 또는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기분부전장

 애는 경미한 우울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 경우 우울한 기분과 더불어 소

 수의 우울 증상이 2년 이상 장기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이밖에도 DSM-IV에는 미분류형 우울장애라는 하위 범주가 있는데, 여기에는 주요우울 장애

 와 기분부전 장애의 진단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가벼운 우울장애, 단기우울 장애, 월경전

 기의 우울장애등이 포함된다.

 

②단극성 우울증과 양극성 우울증

 ․양극성우울증은 현재 우울증 상태에 있지만 과거의 조증 상태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경우

   이다.

 ․단극성우울증은 과거에 전혀 조증 상태를 경험한 적이 없이 우울 상태가 나타나는 경우

   이다.

 

③외인성 우울증과 내인성 우울증

 ․외인성 우울증은 가족과의 사별, 실연, 실직, 중요한 시험에서의 실패, 가족의 불화나

   질병 등과 같이 비교적 분명한 환경적 스트레스가 재기가 되어 우울 증상이 나타나는 경

   우로 반응성 우울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내인성우울증은 이러한 환경적 사건이 확인되지 않으며, 흔히 유전적 요인 또는 호르몬

   분비나 생리적 리듬 등과 같은 내부적인 생리적 요인에 의해서 우울 증상이 나타나는 경

   우를 의미한다.

 

④신경증적 우울증과 정신증적 우울증

 ․신경증적 우울증은 현실판단력에 현저한 손상이 없는 상태에서 다만 우울한 기분과 의욕

   상실을 나타내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에 몰두하지만 이러한 생각이 망상 수준에 도 

   달하지는 않으며, 무기력하고 침울하지만 현실 판단 능력의 장애는 보이지 않는다. 대화

   내용이 조리에 맞고, 최소한의 일생생활에는 지장이없다.

 ․정신증적 우울증은 매우 심각한 우울 증상을 나타냄과 동시에 현실판단력이 손상되어 망

   상 수준의 부정적 생각이나 죄의식을 지니게 된다. 정신증적 우울증에서는 환각과 망상

   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출산 후 4주 이내에 우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산후 우울증이라

   고 한다.


4. 우울증의 발생률

①우울증은 매우 흔한 심리적 장애이다.

 ‘심리적 감기’라고 부를 만큼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다. 주요우울 장애의 경우, 지역사

 회 표본에서 평생유병률의 여자 10~20%, 남자 5~12%로 보고되어 있다. 주요우울 장애의

 시점유병률은 여자 5~9%, 남자 2~3%로 나타나고 있다. 기분부전 장애는 평생유병률 약 6

 %, 시점유병률 약 3%로 알려져 있다. 경미한 우울증을 포함하여 우울증의 유병률을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한 시점에서 5~10%의 사람들이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일생동안

 30~40%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②우울증은 여자에게 더 흔하다.

 우울증에 있어서 남녀 비율의 차이는 특히 25~44세 집단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65세

 이상의 집단에서는 차이가 감소한다. 사춘기 이전의 소년과 소녀들에게서는 우울증의 유병

 률이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 남녀 차이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는 점이다.

 

③우울증은 청소년기에 증가한다.

 우울증은 12세 미만의 아동에게서는 2% 이하로 매우 낮은 유병률을 나타내지만, 청소년기

 에 접어들면서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동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유병률이 높지

 만, 청소년기부터는 여자가 남자보다 2배정도 높게 나타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평생유병

 률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약20%의 청소년들이 우울증을 경험했다(여자27%, 남자13%). 이러

 한 비율은 성인의 유병률과 거의 유사한 수치이다.

 

④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의 약 20%가 자살충동을 느

 꼈으며, 이들 중에서는 약 9%가 자살을 기도한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청소년이 자살  

을 시도하는 주요한 이유는 학업성적 비고 비관 가족과의 불화나 갈등으로 보고되었다.

 

⑤우울증은 재발할 수 있다.

 한 번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 중에서 약 50~60%는 두 번째 우울증을 경험한다. 두 번의 우

 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세 번째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은 70%, 세 번째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네 번째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은 90%에 이른다.

 가족 중에 심각한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5~3

 배 정도로 발병 가능성이 높다.


▶우울증은 왜생기는가

1.우울증의 원인에 대한 이론들

주요한 이론인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이론, 생물의학적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①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우울증을 무의식적으로 분노가 자기에게 향해진 현상이라고 본다.

 프로이트는 우울증을 사랑하던 대상의 상실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았다.

 

②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환경적 요인에 의한 학습의 결과로 설명하며, 우울증 역시

 사회환경으로부터 긍정적 강화가 약화되어 나타난 현상이라고 본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

 면 삶에서 중요한 상실사건을 경험하는 것은 긍정적 강화의 중심적인 원천을 상실하는 것

 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적 기술의 부족, 자기조절행동의 미숙, 문제해결 능력의 결여

 등에  초점을 두어 우울증의 발생과 유지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③인지이론

 인간은 주변 환경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세상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감

 정과 행동은 환경자극 자체보다는 그 자극에 부여한 의미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다. 사람

 들이 생활사건을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의미로 과정하고 왜곡하기 때문에 우울증이 유발된

 다고 주장한다.

 

④생물학적 이론

 우울증을 유발하는 신체적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 뇌의 신경화학적 이상, 뇌구조의 기능적

 손상, 내분비계통의 이상, 생체리듬의 이상 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모

 노아민 계열의 신경전달물질의 과잉 분비가 우울증을 유발한다는 이론이 제기되기도 했으

 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약물치료의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2. 우울증을 촉발하는 생활사건

생활사건이란 생활 속의 변화로,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

즉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들을 뜻한다. 부정적ㅇ니 환경적 요인에는 주요생활사건, 미세한

생활사건, 사회적 지지의 결여가 있다.

 

①주요생활 사건

 주요생활사건에는 사랑하는 가족의 사망이나 심각한 질병, 자신의 심각한 질병, 가정불화,

 가족관계나 이성관계의 악화, 친구와의 심각한 갈등과 다툼, 실직이나 사업실패, 경제적

 파탄과 어려움, 현저한 업무부진이나 학업부전 등의 다양한 사건이 포함된다.

 

②미세한 생활사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사소한 생활사건들이 누적되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사소한 생활사건들을 미세한 생활사건이라고 부른다.

 미세한 생활사건으로는 작은 불쾌감이나 좌절감을 유발하는 매우 다양한 사건들이 포함된

 다. 예를 들어 친구나 가족과의 사소한 다툼이나 언쟁, 친구가 약속시간에 늦거나 안 나타

 남, 주변사람들로부터의 사소한 비난, 판매원의 불친절한 행동 등 다양한 생활사건들이 이

 에 해당된다.

 

③사회적 지지의 결여

 사회적 지지가 오랜 기간 부족하거나 결핍되어 있는 상태는 개임의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

 감을 서서히 잠식하여 우울증을 촉발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지속

 적인 상태, 소속집단으로부터 소외된 상태, 친구의 부족, 도움을 요청하고 어려움을 상의

 할 사람의 부족, 경제적 궁핍,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람의 부족 등과 같은

 상태가 우울증의 발생과 지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트에 의해 창시된 성격 이론이자 이상심리학 이론이며 치료 기법이다.

 

①프로이트의 견해

 프로이트는 우울증을 무의식적으로 분노가 자기에게 향해진 현상이라고 본다.

 분노가 자기 자신에게로 내향화되면서 자기비난, 자기책망, 죄책감으로 인해 자기가치감의

 손상과 더불어 자아기능이 약화되고, 그 결과 우울증이 나타나게 된다.

 

②아브라함의 견해

 어린아이는 성장하면서 사랑의 대상인 부모를 자신과 동일시하면서 내면화하여 자신의 심

 리적 일부로 지니게 된다. 따라서 자신을 버리고 떠나가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

 해서 분노를 표출하는 한 방법은 자신의 내면 속에 남아 있는 대상, 즉 자기자신을 미워하

 는 것이다.

 

③기타 정신분석학자의 견해

 ․스트라이커는 인생초기에 가장 중요한 존재인 어머니나 아버지를 실제로 또는 상상 속에 

   상실하여 무력감을 느꼈던 외상적 경험이 우울증을 유발하는 근본적 원인라고 주장한다.

 ․비브링은 손상된 자기존중감을 우울증이 가장 주요한 특징으로 본다. 늘 강하고 우월해

   야 할 뿐만 아니라, 선하고 사랑을 베푸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높은 자아이상을 지닌다.


4. 행동주의 이론

우울증이 사회환경으로부터 긍정적 강화가 약화되어 나타난 현상일고 본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원리는 여러 가지 행동 중에서 강화를 받은 행동은 지속되지만 강화를

받지 못한 행동은 소거된다는 것이다.

①학습 이론적 설명

 일상생활 속에서 칭찬, 보상, 도움, 지지, 유쾌함 등의 다양한 긍정적 강화를 받기 때문이

 다. 슬픔, 무기력, 사회적 고립과 같은 우울 증상이 때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강화를 얻

 어내는 기능을 할 수도 있다.

②레빈슨의 설명

 긍정적 강화가 감소되고 혐오적 불쾌경험이 증가하는 원인적 유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환경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둘째, 적절한 사회적 기술과 대처 능력이 부족한 경우이다.

 셋째, 긍정적 경험을 즐기는 능력은 부족한 반면 부정적 경험에 대한 민감성이 높은 경우

       이다.

③코인의 설명

 코인은 행동주의적 입장과 정신역동적 입장을 절충하여 우울증을 자존감의 손상과 미숙한

 대인행동으로 설명한다. 자기의 손상된 자존감을 회복하고 원인을 얻고자 끊임없이 다른 

 사람을 찾는 중독자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5. 학습된 무기력 이론

학습된 무기력 이론은 개의 조건형성 실험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 사실로부터 발전되었다.

귀인이론은 세가지 방향의 귀인이 이루어 진다.

첫 번째는  내부적-외부적 귀인이다.

두 번째는 안정적-불안정적 귀인이다.

세 번째는 전반적-특수적 귀인이다.

①우울증의 귀인 이론

 사회심리학의 귀인 이론을 수용하여 우울증의 설명하기 때문에 우울증의 귀인 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세 가지 귀인양상은 우울증의 세 가지 측면과 관련되어 있다.

 첫째, 실패 경험(예: 성적불량, 사업실패)에 대해서 내부 귀인(예: 능력부족, 노력부족)을

 하게 되면 자존감에 손상을 입게 되어 우울감이 증진된다.

 둘째, 실패 경험에 대한 안정적 귀인이 우울증의 만성화와 장기화에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실패 경험에 대한 전반적-특수적 귀인은 우울증의 일반화에 영향을 미친다.

②무망감 이론

 무망감을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결과의 발생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와 이러한 결과의 발생

 에 대한 무력감’이라고 정의하면서, 우울증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6.인지이론

우울증의 인지 이론은 현재 우울증을 설명하는 가장 유력한 설명체계로 여겨지며 인지치료의

근거가 되고 있다.

 

(1)부정적인 자동적 사고

①자동적 사고

 사고 내용보다는 그 결과로 나타나는 우울한 기분만이 느껴지게 된다. 물론 자신의 사고

 과정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 사고 내용이 자각될 수 있다.

②부정적 사고의 세가지 주체

 첫째, 우울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지니고 있다. ‘나는 열

       등하다’, ‘나는 무능하다’, ‘나는 사랑받지 못할 것이다’ 등의 부정적인 생각을지

       닌다.

 둘째, 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들을 지니고 있다 ‘나의 미래는 비

       관적이고 암담하다’

 마지막으로, 우울한 사람들은 주변한경에 대한 부정적 생각들을 지니고 있다. ‘내가 처한

       상황은 너무 열약하다’

③우울증과 자동적 사고의 관계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는 생활사건과 우울 증상을 매개하는 심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④부정적 사고와 긍정적 사고의 균형

 ․긍정적 사고 : 우리에게 낙관적인 기대와 더불어 의욕과 활기를 불어넣는 삶의 추진기

 ․부정적 사고 : 비관적 기대와 더불어 삶의 폭과 속도를 감소시키는 삶의 제동기

 

(2)인지적 오류

인지적 우류란 우울한 사람들이 생활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흔히 범하게 도는

논리적 잘못을 뜻한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를 하나씩 살펴보기로 한다.

①흑백논리적 사고

 우울한 사람들은 세상을 흑백논리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즉 생활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탕니의 반응을 ‘나를 좋아하고 있는가’ 아니면 ‘나를 싫어하고 있는가’의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며 그 중간의 의미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이다.

②과잉일반화

 과잉일반화는 한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

 론을 적용시키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이성으로부터 두세 번의 거부를 당한 남학생이 자

 신감을 잃고 ‘나는 항상, 누구에게나’고 생각하는 것은 지나친 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③정신적 여과

 어떤 상황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일 중에서 일부만을 뽑아내어 상황 전체를 판단하는 경우

 가 있다. 예를 들어, ‘그 녀석은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해석 할 수 있다.

④잘못된 명명의 오류

 사람들의 특성이나 행위를 기술할 때 과장되거나 부적절한 명칭을 사용하는 것을 잘못된

 명명의 오류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돌대가리’, ‘성격이상자’, ‘

 정신이상자’, ‘변태’ 등의 과장된 명칭을 부과하는 경우도 잘못된 명명의 예이다.

⑤독심술적 오류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마음대로 추측하고 단정하는 것을 독심술적 오류라

 고 한다.

⑥예언자적 오류

 예언자적 오류는 충분한 근거 없이 미래에 일어날 일을 단정하고 확신하는 오류이다.

⑦감정적 추리의 오류

 충분한 근거 없이 막연히 느끼는 감정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리는 잘못을 감정적 추리의 오

 류라고 한다.

 

(3)역기능적 신념

이상주의적이고 완벽주의적인 것이어서 현실적인 삶 속에서 실현되기 어려운 것들이며,

결과적으로 좌절과 실패를 초래하는 역기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신념을 벡은 역기능적

신념이라고 불렀다.

①역기능적 신념의 두가지 주제

 ․사회적 의존성은 타인의 인정과 애정을 얻으려 하며 친밀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타인을 즐겁게 하려는 강한 경향성을 의미한다.

 ․자율성은 개인의 독립성과 성취감을 얻으려 하고, 타인으로부터의 독립을 원하고, 일과

   성취를 중시하며, 혼자만의 활동을 좋아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②역기능적 신념의 부정적 영향

 역기능적 신념은 우울증의 근원적 요인으로서 개인의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우

 울증의 인지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지적 취약성-스트레스 모형에 기초한다.


7. 자기개념과 우울증

우울증의 핵심은 자기가치감(또는 자기존중감, 자존감)의 저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개념은 우울증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심리적 요인라고 할 수 있다.

 

①자기 개념의 구조

 자기개념은 인간의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자기개념

 을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누고 있다.

 첫째, 물질적 자기는 나의 육체와 그 특성 나의 소유물 등 나를 이루고 나와 관계된 가시

       적인 물질적 측면을 말한다.

 둘째, 심리적 자기는 성격, 능력, 적성 등과 같이 나의 내면적 특성을 말한다.

 셋째, 사회적 자기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나타나는 나의 위치와 신분을 의미한다.

②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괴리

 현실적 자기는 현재의 나에 대한 정보를 의미하고 이상적 자기는 이상적으로 되기를 바라

 는 나의 모습이다. 우울증은 부정적인 현실적 자기뿐만 아니라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

 의 괴리에 의해서 생겨날 수 있다. 이상적 자기와 현실적 자기의 괴리가 클수록 좌절감과

 실패감은 강해진다.

③자기개념의 자가분석

④자기기억의 구조

 자기기억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정보와 부정적 정보로 나누어져 기억속에 존재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⑤우울증의 정보그물망 이론

 우울증은 우울정서세포의 과도한 활성화에 의해 유발되며 이는 부정적 생활사건에 의해 폭

 발된다. 즉 주로 상실이나 실패와 관련된 생활사건들(예: 중요한 인물과의 이별, 심각한

 질병, 실직 등)이 발생하면 우울정서 세포가 활성화된다. 정보그물망 이론은 외부적 생활

 사건에 의해 우울증이 발생하고 유지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8. 우울증의 신체적 원인

①유전적 요인

 양극성 우울증이 단극성 우울증보다 유전적 소인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단극성

 우울증도 직계 가족에서 우울증이 발생할 확률은 일반인보다 1.5~3배가 높다는 연구 결과

 가 있다. 일란성 쌍생아에서 양극성 우울증의 발생일치율이 평균69.3%인 반면, 이란성 쌍

 생아는 평균 20%였다. 유전적 영향이 비교적 뚜렷한 양극성 우울증의 경우에도 유전적 소

 인 자체가 우울증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과 상호 작용하여 우울증

 을 유발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②뇌의 신경화학적 요인

 우울증을 뇌신경화확적인 요인으로 설명하려는 대표적인 이론이 카테콜라민 가설이다. 이

 가설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다음 세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여러 동물 연구에서 간접적으로 뒷받침되고 있다.

 둘째, 약물치료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 사실들이 이 가설을 뒷받침 하고 있다.

 셋째, 우울증 약물이 개발되면서 카테콜라민 가설이 본격적으로 지지되었다.

③기타 신경생리적 요인

 첫째, 우울증이 시상하부의기능 장애 때문에 생긴다는 주장이다.

 둘째, 내분비 장애가 우울증과 관련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덱사메싸손은 코티졸과 비슷한 약물로, 정상인에게서 24시간 동안 코티졸 분비를 억제한

 다. 그러나 우울증 환자의 30~70%는 덱사메싸손 억제검사에서 코티졸 억제를 보이지 않았

 다. 코티졸 억제 실패가 알코올, 약물 사용, 체중 감소, 노령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도 나

 타날 수 있으므로 우울증에 대한 진단적 기준으로는 불충분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울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1. 우울증의 다양한 치료 기법

심 리적 치료법으로는 최근에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인지치료를 비롯하여

정신역동적 치료, 행동치료, 인본주의적 치료 등이 있다. 물리적 치료법으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물치료가 있으며 전기충격 치료도 사용되고 있다.

 

(1)인지치료

최료과정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 초기에는 내담자를 우울하게 만드는 환경적 생활사건과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를

      할게 탐색하고 조사한다.

둘째, 환경적 생활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내용, 즉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의 현실적 타당

      성을 함께 따져본다.

셋째, 생활사건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대안적 해석을 탐색해 보고, 이러한 적응적

      사고 내용으로 대체하게 하여 그 결과로 우울 증상이 완화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살펴

      보게 된다.

넷째, 우울증의 보다 근원적인 인지적 원인인 역기능적 신념을 탐색하여 그것의 현실설, 합

      리성, 유용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아울러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적 신념을

      탐색하여 대체하도록 유도한다.

인 지치료는 우울증을 비교적 단기간에 치료하는 적극적인 치료법으로, 내담자를 우울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와 역기능적 신념을 찾아내고 변화시키기 위해 A-B-C 기법,

소라테스식 대화법, 일일기록지 방법, 설문지 검사, 일기쓰기, 행동실험법, 하향화살표 기법 등

다양한 구체적인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2)정신역동적 치료

정 신역동적 심리치료는 우울증과 같이 특정한 장애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 기법을 발전시키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자존감을 향상시키거나 초자아를 조정하거나 자아를 강화하고 확장함으로써

우울증을 치료하고자 한다. 정신역동적 치료는 내담자의 우울 증상을 삶의 전반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우울증에 대해서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치료적 접근을 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3)행동치료

우 울한 내담자에 대한 주요한 행동치료적 기법은 사회적 기술 훈련이다. 사회적 기술 훈련은

대인관계 상황에서 내담자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무시나 거부를 당하는 행동을 변화시켜 다른 사람

에게 호감을 주고 긍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인기술을 학습시키는 것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타인과 친밀하고 보상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시켜 사회적

강화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4)인본주의적 치료

우울한 내담자가 자신과 세상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생각이 왜곡된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내담자의 주관적 진실로서 존중한다.

 

(5)약물치료와 그 밖의 물리적 치료

①약물치료

 우울증의 약물치료에서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약물이 사용된다.

 첫째, 삼환계 항우울제는 단근성 우울증 특히 심한 주요우울증에 효과가 있는 것

 둘째, MAO 억제제는 비전형적인 양상을 보이는 단극성 우울증에 효과적인 것

 셋째, 제2세대 항우울제는 이미 치료 효과가 알려진 삼환계 항우울제의 수정판이다.

 약물치료는 우울증의 치료에 효과적이지만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첫째, 치료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약물을 통해 자신의 심리적 문제가 치료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둘째, 대부분의 약물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지니고 있다.

 셋째, 약물치료가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항우울제에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넷째, 항우울제는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지닐 뿐 우울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

       법이라고 할 수 없다.

②전기충격치료

 머리에 일정한 전압의 전류를 연결하여 의도적인 경련을 일으키는 방법으로 기억상실증과

 같은 심리적 부작용과 부정맥, 고혈압 등의 신체적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망상이 있

 는 우울증일 경우에 한하여 전기충격치료가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광선치료

 눈에 아주 적은 양의 자외선을 포함한 빛을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계절성 우울증에

 시행한다. 부작용으로 치료기간 동안 불명증, 두통, 눈의 피료, 과민성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2. 우울증 자가치료의 출발점

①우울증은 분명히 치유될 수 있다.

 우울증은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기 때문에 그 치유 방법이 잘 개발되어 있으며 적절한

 노력과 치료를 하게 되면 치유 효과가 매우 높은 심리적 문제이다. 열악한 상황이 우울증

 을 유발할 수 있지만, 상황 자체보다는 상황에 대처하는 개인의 자세가 더 중요하다.

②우울증은 오히려 성숙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우울증은 결코 수치스러운 심리적 장애가 아니다.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는 말이 있듯

 이, 우울증은 매우 고통스러운 체험이지만 인간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L 우울증

 을 통해 자신과 삶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시킬 수 있다면 더욱 지혜롭고 강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3. 우울증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우 울증은 부정적 생활사건에 의해서 촉발된다. 이러한 부정적 생활사건을 계기로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증가하고 자기실망, 자기질책, 자기비난, 자기비하를 통해 자기가치감이 저하되면서

우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악순환의 과정을 잘 인식하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일이 중요하다. 우울증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겠지만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서도 우울증은 극복될 수 있다.


4. 부정적 사고바꾸기

(1)부정적 사고 자각하기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기분이 좌우된다.

①우울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생각들

 ‘생활사건→부정적 생각→우울한 기분’의 과정에서 부정적 생각을 변화시키게 되면 우울한

 기분이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논리는 인지치료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벡이나 엘리스

 와 같은 인지치료자들이 제시하는 방법에 근거하고 있다. 이러기 위해서는

 첫째, 우울한 기분을 악화시키는 부정적 사고 내용을 자각 해야한다.

 둘째, 부정적 사고가 과연 올바르고 합리적인 생각인지를 살펴보고 따져보아야 한다.

 셋째, 좀더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이 무엇인지 대안적 사고를 찾아본다.

 넷째, 대안적 사고를 유지하고 강화시킴으로써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②부정적 생각 찾아보기

 ‘생활사건→부정적 생각→우울한 기분’의 분석틀 속에서 최근에 특히 우울했던 상황이나 

 사건과 우울한 기분을 연결시킨 부정적 생각이 무엇이었는지를 찾아보는 것이다.

③A-B-C 기법

 부정적 사고를 확인하는 대표적 방법이 엘리스가 제시하는 A-B-C 기법이다. 여기서 A는 선

 행사건이고, B는 선행사건에 대한 사고 내용을 뜻하며, C는 결과적 감정을 의미한다. 생활

 사건과 부정적 생각과 우울 감정의 연결과정을 좀더 분명하게 살펴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

 는 생각을 찾아내는 유용한 방법이다. A-B-C 기법에 따라 도시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

 다.

A.선행사건

B.개입된 생각

C.결과적 감정

회식자리에서

활발하게 말하

지 못하고 위축

되어 있었다.

나는 아는게 부족하다.

동료에게 인가가 없다.

이상한 놈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따돌림당할

지도 모른다.

우울감

소외감

행동 위축

 

(2)부정적 사고의 정당성 살펴보기

①객관성 살펴보기

 ‘객관적인 생각’이란 과학자가 충분한 자료에 근거하여 현상을 이해하듯이, 주관적 편견에

 얽매이지 않는 사실적인 생각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 ‘이렇게 생각할 충분한 근거가 있는

 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볼 수 있다.

②논리성 살펴보기

 생활사건에 의해 촉발된 부정적 생각들은 꼬리를 물고 확대되어 간다. 우울한 사람들은 부

 정적 생각들을 확대시켜 나간다. 그러나 우울한 사람들은 이 과정에 여러 가지 논리적인

 오류를 범하게 된다. ‘다음 학기에 학생들이 수강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부정적인 생각으

 로 확산되어 간다.

③유용성 살펴보기

 생활사건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정적 생각에 대해 ‘이런 

 생각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나?’라는 물음을 스스로 던져볼 수 있다.

④정당성 살펴보기의 두가지 결과

 첫째는 자신의 부정적 생각이 정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이다.

 둘째는 부정적 사고에 대해서 아무리 반문을 해보아도 자시의 생각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이다.

 

(3)긍정적인 대안적 사고 발견하기

우울증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생각은 편파적인 것이다. 우울증 극복하는 관건은 부정적으로

편향된 생각을 바로잡는 것이다.

①대안적 사고 찾아내기

 대안적 사고를 찾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 던져볼 수 있다.

 ․어떤 생각이 좀더 객관적인 생각일까?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될까?

 ․어떤 생각이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대안적 사고는 우선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이다. 또한 논리적인 비약 없이 충분히 현실

 에 근거한 생각이다. 아울러 상황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한 생각이

 다.

②대안적 사고의 예

 개인이 처한 상황과 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정답처럼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

 라 개인이 처한 상황에서 ‘발견’하는 것이다. ‘나는 아는게 부족하다’, ‘나는 다른 동료들

 에게 인가가 없다’ 등이 있다.

③대안적 사고로 대체하기

 생각이 바뀌면 기분이 달라지고 세상이 달리 보인다. 부정적 사고는 마치 검은 안경처럼

 세상을 어둡게 보이게 하지만, 긍정적인 대안적 사고의 안경으로 바꾸면 세상이 밝게 보인

 다. 우울감을 느끼게 했던 부정적 사고를 대안적 사고로 바꾸게 되면 침체되었던 의욕이

 다시 살아나고 새로운 희망을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역기능적 신념 바꾸기

①우울증의 근원, 역기능적 신념

 현실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것은 자신과 세상에 대한 기대와 신

 념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나는 못생기고 무능해서 사람들로부터 항상 무시당한다’는 부정

 적 생각이 우울감을 유발하는 이유는 ‘나는 잘생기고 유능하여 사람들로부터 항상 인정을

 받아야 한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울하고 불행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비현실적인 신념을 역기능적 신념이라고 한다.

②역기능적 신념 찾아내기

 우리의 일상적 경험에 은밀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심층적 인지이기 때문에

 잘 자각되지 않는다. 역기능적 신념을 탐색하는 한 가지 방법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험

 하는 우울한 경험을 단서로 하여 그 바탕이 되는 생각들을 추적해 가는 것이다.

③역기능적 신념의 주요내용

 역기능적 신념은 크게 두 가지 주제와 관련되어 있다.

 첫째는 사회적 의존성에 대한 것으로서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한다는 것이 행복해지

        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믿음들이다.

 둘째는 성취와 자율성에 관한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뚜렷한 성취나 업적을 이루고

        독립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믿음들이다. 역기능적 신념은 지나치게 이러한 조

        건에 집착하여 절대적이고 완벽주의적이며 융통성 없이 자신에게 강요하는 특성을

        지닌다.

④유연하고 합리적인 신념으로 전환하기

 신념들이 우리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이루고 있으며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

 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게 성장 과정에서 형성된 신념들 중에는 우리의 삶에 악영향을 미

 치는 역기능적인 것들이 있다. 신념들을 찾아내어 그 정당성을 따져보고 보다 합리적인 유

 연한 신념으로 전환함으로써 우리의 삶이 변화하게 된다. 합리적 신념은 인생관가 가치관

 에 무언가 문제점이 있으므로 변화하도록 요청하는 신호인 것이다.


6. 자기대화를 통한 우울증 이겨내기

사고방식도 하나의 습관이다. 우울증을 이겨내는 관건은 이처럼 집요한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다.

①부정적인 혼잣말과 긍정적인 혼잣말

 다른 사람을 비난하듯이, 혼잣말로 자신을 부정적인 속말로 비하하는 것이 우울한 사람들

 의 주된 특징이다. 부모가 자녀의 사기를 북돋울 수 있는 긍정적인 대화방법으로 바꾸게

 되면 부모와 자녀관계도 개선될 수 있다. 부정적인 면만을 지적하며 질책하기보다는 자녀

 의 긍정적인 면을 인정해주고 부정적인 면을 수용해 주게 되면, 자녀는 더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다. 우울한 사람은 자신과의 내면의 대화방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습관은 노

 력하면 변할 수 있듯이, 자신에 대한 대화방식도 노력하면 바꿀 수 있다.

②건강한 자아와 병적 자아의 대화

 병적 자아의 목소리는 매우 커서 강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건강한 자아의 목소리는 잘 들

 리지 않을 정도로 약화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③효과적인 긍정적 자기대화

 병적인 자아의 목소리를 약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반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실적인 내용으로 반격한다. 스스로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합리저긴         

내용으로 반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간결하고 짧게 반격한다. 반격하는 혼잣말은 가능하면 짧고 간결하며 분명한 것이

       좋다. 너무 복잡하거나 길고 모호한 말은 효과가 감소된다.

 셋째, 부정적 사고와 반대되는 내용으로 반격한다. 가능하면 긍정적 내용으로 혼잣말을 하

       는 것이 부정적 사고를 약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넷째, 가능한 한 다양한 내용으로 반격한다. 한 가지 부정적 사고 내용에 대해서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적 사고 내용을 찾아내서 반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강하게 반격한다. 주장적이고 공격적으로 강한 감정을 담아서 반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우울한 기분 벗어나기

생각을 바꾸면 기분이 변하고, 기분이 바뀌면 생각이 달라진다. 우울한 기분과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여 있는 우울증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길이 있다.

첫째,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꿈으로써 우울한 기분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이다.

둘째,

 우울한 기분을 좀더 유쾌한 기분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①기분 전환하기

 기분전환을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체험을 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감동적

 인 책을 읽는 일,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일, 쇼핑을 하는 일과같이 작은 변화를 시도해 보

 는 것도 기분전환에 도움이 된다.

②즐겁고 유쾌한 활동하기

 유쾌한 활동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친한 친구와 대화하기, 취미활동, 운동, 등

 산, 재미있는 영화나 코미디물 보기, 맛있는 음식 먹기, 쇼핑, 명상 등을 통해서 즐겁고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③자기문제 털어놓기

 가족, 친구, 선후배, 동료 중에서 자신의 마음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며 무거운 기분을 털어낸다.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심

 리상담자와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④약물치료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는 한 가지 방법은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8. 행동 변화를 통한 우울증 이겨내기

대인관계나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행동방식을 지니게 되면 부정적인 생활사건을

방지할 수 있다.

①사회적 기술의 향상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강화를 유도할 수 있고 타인의 거부나 비난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

 인 사회적 행동 능력, 즉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우울증이 개선될 수 있다.

②문제해결 기술의 개선

 일상적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루을 배양하는 것이 중

 요하다.

 첫째,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와 문제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한다.

 둘째, 문제해결의 목표를 실현 가능한 현실적 수준으로 설정해야 한다.

 셋째,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업을 구체적인 하위 과제로 나누어 실현

       가능한 것부터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진행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수행한 결과에 대해서 스스로 긍정적인 강화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③자기조절 기술의 증진

 자기조절 기술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하위 기술로 나누어질 수 있다.

 첫째는 자기관찰이다. 이것은 자신의 기분, 행동, 사고를 관찰하는 일이다.

 둘째는 자기평가이다. 자기관찰 내용에 근거하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스스로 평가하여

        장점을 잘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는 자기동기화이다.

 마지막으로 자기강화 또는 자기 보상을 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실행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자신을 스스로 치하하고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9. 사회적 자원 활용하기

사회적 자원은 우리가 맺고 있는 대인관계망의 구성원으로서 가족, 친인척, 배우자, 친구,

동료, 전문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회적 자원의 도움을 사회적 지지라고 한다.

①주변사람들의 도움 받기

 첫째, 무엇보다도 자신의 어려움을 타인에게 털어놓은 행위자체가 무거운 마음을 경감시켜

       준다.

 둘째, 자신의 문제를 다른 방향에서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다.

 셋째, 다른 사람으로부터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민을 털어놓는 상대방과의 인간관계가 더욱 친해지고 깊어질 수 있다.

②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 받기

 전문가들은 중요한 사회적 자원의 하나이다. 정신건강 전문가에는 임상심리학자, 상담심리

 학자, 정신과 의사, 임상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Ⅲ. 결론(느낀점)

살다보면 우울하다, 울적하다라는 기분을 자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될 수 있는

병이므로 가족들의 지지와 관심으로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해야 큰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환자와 주변 사람들의 적극적인 자세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우 울증 병이라는 인식을

환자뿐만 아니라 주변의 가족들도 인식시켜야 합니다. 가족들의 사랑 외에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기 위해 긍정적인 생각으로 좋아하는 운동을 하는 일, 단체 영화보기,

쇼핑으로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하고 가족, 친구, 선후배에게 허심탄회한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사람이 없을 경우 심리 상담자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출처:펌글

'내면의 삶 > 상담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상담  (0) 2008.05.21
노인 상담  (0) 2008.05.19
인지치료와 기독교상담 3  (0) 2008.05.01
인지치료와 기독교상담 2  (0) 2008.05.01
인지치료와 기독교상담 1  (0) 2008.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