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MBTI를 이용한 상담기법

예인짱 2008. 4. 18. 17:47
내담자 이해를 위한 상담기법
MBTI를 이용한 상담기법


MBTI란 무엇인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 심리유형검사)는 C. Jung의 심리유형 이론을 보다 쉽게 이해하여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융의 심리유형 이론은 인간 행동이 그 다양성으로 인해 종잡을 수 없는 것 같이 보여도 사실은 아주 질서정연하고 일관된 경향이 있다는 데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인간 행동의 다양성은 개인이 인식(Perception)하고 판단(Judgemennt)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인식은 사물, 사람, 사건 또는 아이디어를 깨닫게 되는 모든 방법을 가리킨다. 판단은 인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결론을 내리는 모든 방식을 가리킨다. 사람들이 인식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고 또 결론을 내리는 방법도 다르다면 반응, 흥미, 가치, 동기, 기술, 관심 등이 다른 것도 또한 지극히 당연한 일일 것이다.

MBTI는 아래의 도표에서 보듯이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이론 그리고 인식과 판단의 향방을 결정짓는 융의 태도 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이러한 MBTI는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를 통해 인식하고 판단할 때 각자의 선호하는 경향을 찾고, 또 이러한 선호경향들이 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합쳐져서 인간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다.


MBTI 네 가지 선호경향

외향(E)Extroversions
<---- 에너지영향 ---->
내향(I)Introversion
감각(S)Sensing
<---- 인식기능(정보수집) ---->
직관(N)iNtuition
사고(T)Thinking
<---- 판단기능(판단,결정) ---->
감정(F)Feeling
판단(J)Judging
<---- 이해양식/생활양식 ---->
인식(P)Perceiving

지표설명 / 대표적인 표현들

외향성

횔동적
외부로
사교적
사람들과 함께
다 수
표현적
넓 이

사 고

머 리
객 관
정 의
초 연
비개인적
비 판
정확, 철저
원리원칙

내향성

반영적
내부로
말이없는
개인적 공간
소 수
조용한
깊 이

감 정

가 슴
주 관
조 화
관 심
개인적
감 사
설 득
가치들

감 각

세부적
현 재
실리적
사실적
차례로
일관성
유 지

판 단

조 직
체 계
조 종
결정적
임의적
마무리
마 감
생산적

직 관

패 턴
미 래
상상적
개혁적
임의대로
다양성
변 화

인 식

유연성
흐름, 유동
체 험
호기심
자발성
개방성
발 견
수용적

이러한 MBTI는 다음과 같은 도움이 된다.
1) 자기보고를 위한 도구(self-report instrument)이다.
2) 비진단적(nonjudgmental)인 것으로 각 개인의 자존감을 후원 해준다.
3) 선호도를 가리킨다(Preference indicator).
4) 건강한 사람과 정상적인 사람을("well" people, normal people) 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① 직업상담(Career counseling)
② 결혼과 가족상담(Marriage, Family counseling)
③ 함께하는 동료들(Matching up roommates)
④ 비즈니스 파트너들(Business partners)
⑤ 적대적인 공무원들을 해방시킴
⑥ 자녀양육
⑦ 군대
⑧ 종교
⑨ 교육적 환경

 

MBTI에서 말하는 유형론

유형 이론에서는 어린이가 태어날 때부터 특정 기능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즉 어린이는 자기가 선호하는 기능에 가장 많은 관심을 나타낸다. 어린이는 자신의 주기능을 사용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점차 이 기능의 사용이 능숙해지고 숙련되고 분화되어 간다. 자기가 좋아하는 기능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강화를 받아 더욱 더 잘 통제하고 신뢰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기능을 잘 사용하므로써 유능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선호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느끼는 편안하고 쾌적한 기분은 그 기능의 사용을 요구하는 다른 활동으로 일반화되어 그 사람의 특성을 이루고
이 기능과 관련된 행동이나 기술이 발달된다.

그러나 자기가 선호하는 기능을 발달시켜 나갈 때 상대적으로 이와 반대되는 기능은 소홀히 하기 쉽다. 예를 들어 감각기능을 선호하는 어린이와 직관 기능을 선호하는 어린이는 각자가 좋아하는 기능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따라서 자기가 좋아하는 기능은 점차 분화되는데 반면에 그 반대의 기능은 미분화될 수 밖에 없다. 이 두 어린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영역에 관심을 쏟고 활동할 에너지를 얻게 되며, 동시에 이러한 기본적인 선호경향을 바탕으로 하여 소위 자기 나름대로의 특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유형 이론에서는 환경의 역할을 대단히 중시한다. 왜냐하면 환경적 요인은 각자 타고난 경향을 실현할 수 있는 활동을 강화시켜 이를 발달시킬 수 있고 반대로 타고난 유형과 어긋나는 활동을 강요하여 타고난 유형의 발달을 저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환경적 요인에 의해 타고난 기능보다 그 반대의 기능을 사용하게 될 때 유형의 변조(變造, falsification)가 일어난다. 자기가 타고난 유형이 아니라 하더라도 계속 사용하다보면 적응이 된다. 그러나 이로 인하여 만족감이라든가 유능감을 덜느끼게 되고 자기가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수가 있다.유형의 발달은 일생의 과정이다.

즉 인식과 판단기능 또는 능력을 발휘하는데는 일생이 걸린다. 각 유형마다 네 기능중 두 가지 기능에 대해 관심이 많고 이를 사용하여 발달시킬 수 있으나 나머지 두 기능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고 소홀하기 쉽다.

융의 이론에 의하면, 청년기를 전문화, 중년기는 일반화의 시기라 하며 어떤 사람은 주기능이라는 개념을 싫어하여 모든 기능을 똑같이 사용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네 가지 기능을 다 발달 시키지 못해 "원시적 정신성"(primitive mentality)을 나타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유형 위치도의 특성

생산성
인간성
진 실
진 리
진지
ST
SF
NF
NT
의사결정이 강한 내향형
관조
ST
SF
NF
NT
적응력이 강한 내향형
활동
ST
SF
NF
NT
적응력이 강한 외향형
추진
ST
SF
NF
NT
의사결정이 강한 외향형
실질적
동정적
열정적
논리적
사실적
우호적
통찰적
창의적

 

MBTI의 각 유형별 특성

MBTI에서 말하는 ST, SP, NF, NT의 각 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ST 유형▒

* 리더십 - 실질적인 관료형(보수적)
* 관심 - 현재
* 가치관 - 성실, 근면, 책임감, 전통
* 적성분야 - 응용과학, 법률, 생산, 관리, 건축, 회계, 사무, 은행, 행정.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의할 점
- 단정적인 말투, 날카로운 비판, 비꼬는 말투
- 유모에 대한 이해와 표현 부족
- 일 중심, 사무적
- 남의 감정이나 기분을 잘 인정 못함

▒SF 유형▒

* 리더십 - 온정적 가족형(보수적)
* 관심 - 현재
* 가치관 - 헌신, 인화, 책임, 화해
* 적성분야 - 사람에 대한 봉사, 의료, 지역사회 봉사, 교직,
사회업, 사무(ISF-), 판매, 외무, 섭외(ESF-)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의할 점
- 지나치게 의존적이다.
- 모방과 추종을 쉽게 한다
- 준비성 결여(장기적 계획)
- 객관적 견해의 결여
- 감정에 예민하고 쉽게 마음을 상함

▒NF 유형

* 리더십 - 유기적 적응형(활성적)
* 관심 - 미래, 가능성
* 가치관 - 열성, 통합, 인화, 성장
* 적성분야 - 행동과학, 문학, 예술 의료, 교직연구, 인간교육,
인력개발.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의할 점
- 사람에 대한 지나친 맹종
- 감정적 주장에 강하고 과도한 자기확장
- 추종자 조성
- 타인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
- 남의 비평을 잘 받아들이지 못함


▒NT 유형▒

* 리더십 - 논리적 추진형
* 관심 - 미래, 가능성
* 가치관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 비전
* 적성분야 - 순수과학, 법률, 컴퓨터, 연구, 기술, 프로그램분서
*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의할 점
- 원리원칙 주장
- 극단적으로 치밀성 주장
- 상황을 무시하고 비판, 분석
- 사람들의 공헌을 고마워하지 않고 당연시
- 타인의 감정이나 기분을 잘 이해하지 못함. 때로는 건방지다 는 소리를 듣는다.

 

4) MBTI를 적용한 상담기법

MBTI를 적용한 상담기법은 서로의 차이성이 부작용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요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므로 오히려 서로의 차별화를 통하여 성숙해져가는 기회로 삼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상담기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쉽게 접할 수 있는 상담사례 가운데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첫 번째 상담사례

교회의 부부집사는 오랫동안 보이지 않는 갈등으로 서로가 고통을 당하고 있어 부인 집사의 얼굴은 보기에도 안되었다 할 만큼 얼굴이 상해있었다. 이유인즉 남편은 아내를 돕는 차원에서 아침마다 이부자리도 정리해 주었다. 그런데도 아내는 무언가 남편을 향한 불평이 잠재해 있었지만 표현을 못하고 혼자서만 가슴앓이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부인은 남편이 출근하고 나면 장롱을 열어 남편이 정리해놓은 이부자리를 다시 반듯하게 정리를 해야만 직성이 풀렸고, 남편이 퇴근하고 집에 와서는 양말도 뒤집힌 체로 던져놓지 않나 양복도 반듯하게 걸지 않고 대충 걸어 놓기도 하는 모습을 보고는 열을 받는다고 한다.
아내는 심지어 남편이 아침 식사를 하는 가운데 국과 밥그릇의 위치가 서로 바뀌었는데도 그냥 식사를 하는 남편을 보면서 대단히 언짢았다고 한다. "위치가 바꾸었으면 당연히 그 위치를 바꾸어 놓고 식사를 해야 하는데도....." 이런 세월을 보내면서 부인은 자신도 모르게 마음의 화병으로 말미암아 얼굴이 형편없이 망가진 것이다.

< 해 설 >

이 경우 두 부부를 대상으로 MBTI를 검사한 결과 아내는 전형적인 ISTJ이고 남편은 이보다 자유스러움을 선호하는 ESFP 유형이었다. 우선 아내와 남편사이에서 비교되는 것은 I-E, ST-SF, J-P의 차이성이었다. 검사를 마친후 서로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대화를 통하여 부부간의 차이가 단점으로만 작용했던 이 부부사이에는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조용한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그래서 그랬구만"이라고 하는 깨달음이 일기 시작했다.


2. 두 번째 상담사례

P라는 내담자는 고 2학년에 재학중인 딸을 대동하고 상담실을 찾았다. 이유인즉 너무 어수선하고 차분하지 못한 이유 때문이다. 딸의 이러한 모습을 지켜보던 어머니로써는 혹시 정신적으로 이상하지는 않은가 걱정이 되어서 딸을 강압적으로 데리고 왔다는 것이다. 가족환경에 대하여 대화를 한 결과 다음과 같은 분위기이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딸을 제외하고는 내향적인 성격으로, 조용하며 자기만의 시간과 공간을 선호하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에 반하여 내담자로 온 딸은 자기표현과 행동에 강한 선호도를 가진 것이
다. 그래서 조용하던 가정 분위기를 이 딸이 망가뜨린다고 생각하며, 정신이 어수선하고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여 상담을 하게 된 것이다.

< 해 설 >

내담자를 중심으로 MBTI를 검사한 결과 위와 같은 결론을 중심으로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에 대한 특성과 차이점을 설명하자 걱정하던 어머니의 얼굴이 다소 안정감을 회복하게 되었고, 딸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미안하다는듯한 표현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가족들도 서로의 다른 성향에 대한 이해보다 자기중심의 정보를 남에게도 강요하는 잘못을 자연스럽게 범하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예를, 마치 한 바구니에 같은 종류의 과일만 있는 것과 여러 종류의 과일들이 함께 어울려 있는 것 가운데 어느 바구니가 보기에 좋은가라고 질문한다. 문제는 서로의 차별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수용하는가에 달려있다. 이것을 위해서는 상담자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