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의 개요

예인짱 2007. 10. 26. 15:02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의 개요


       1. 본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의 특징

      이 프로그램은 과거 서울대 생활연구소에서 탐색적으로 실시했던 것을 기초로  만들었다. 또한 지난번에 소개한 스트레스 대처 훈련을 위한 개념모형에 따라서 훈련 절차를 작성했다. 그리고 훈련 대상인원은 15명에서 20명사이가  적당하도록 하였다. 그 특징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기간이 비교적 짧도록 하였다. 즉 2시간을  1회기로 총 10시간 5회 기로 하였다. 지난 4년 동안 1회 프로그램 실시 시간을  총8시간에서  20시간의 훈련을 시켜보았는데 그 결과 8시간에서  12 시간의 경우가 단기과정으로는 효과적임을  알았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에서는 10시간으로 하였다.

    둘째, 스트레스를 바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이나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태도 변화에 역점을 두었다. 단기간의 훈련에서 구체적인 기법을 가르치고 실습시키는 것이 어려웠고, 한두 가지 기법을 가르칠 경우에는 훈련 참가자들의 관심이 서로  다를 수 있어서 교육에 집중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신입생들에게 실시한 스트레스  조사에 의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바른 이해가 안 되어 있고, 적응적 노력도 부적절한  경우가 많았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이 프로그램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바른 이해와 태도에 역점을 두었다.

    셋재, 훈련 프로그램을 가능한 한 구체적 사례를 위주로 구조화 하였다. 종전에는  프로그램을 준 구조화된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참가자가 제기하는 스트레스 경험 을 주제로 다루었다. 이 방법은 생생한 문제를 다루는 장점이 있으나 모든 참가자의 문제를 다룰 수 없는 것이 약점이 되며, 진행과정에서 시간관리가 비효율적인 경우가 많았으며 그 때문인지는 분명치 않지만 중도 탈락자가 20%에서 40%까지 생겼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매회기마다 실시할 훈련의 주제에 맞는 적절한 스트레스 사례를 미리 준비하도록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서 참가자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해 하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고 능동적 참여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때 유의해야 할 것은 미리 준비하는 스트레스 사례가 학생들이 흔히 경험하는 것이어야 한다. 본 발표자의 경험으로는 이런 사례를 위주로하는 훈련이 중도 탈락자를 줄이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본다.

    네째, 참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훈련 광고를 할 때 훈련과정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것이다. 즉 공부에서 좌절과 무력감을 경험하는지, 내성적 성격으로 고민하는지, 사람을 사귀는데 긴장되고 열등감을 겪는지, 이런 스트레스 경험을 해결하기를 원하는 학생을 초청한다는 광고를 낸다.     또한 참가희망자는 미리 신청하게하고 인원이 초과할 때에는 대기명단에 포함시키므로 앞으로 훈련을 받을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하였다. 훈련이 시작되기 이틀 전에 참 가자들의 참가여부를 확인하고 결원이 생길 때에는 대기명단에서 충원하도록 했다.


,       2. 스트레스 대처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이 프로그램은 1회기를 2시간으로 하며 5회기로 구성하였다. 각 회기의 훈련  주제는 다음과 같다.

     1회 ---- 자기소개, 스트레스 경험 나누기, 및 훈련의 구조화

     2회 ---- 생활 스트레스와 과다한 스트레스 대처법

     3회 ---- 공부와 관련된 스트레스 대처법

     4회 ----  인간관계 스트레스 유형의 이해

     5회 ---- 대학생활에서 대인관계 스트레스 대처법

     

     다음에  각 회기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과정을 소개하기로 한다.

    

제 1 회, 자기소개, 스트레스 경험 나누기 및 훈련의 구조화


      *   이 훈련에 관한 소개;  우선 스트레스 대처훈련이란 스트레스를 바르게 이해하는 교육이고 여기서 배우는 기법은 한번 배우면 계속 실행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혼자서 계속 연습하고 훈련해서 습관화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여기서 우리는 스트레스 속에서 살고 있으며 각자는 그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대처하면서  살아왔는데 그런 방식이 적절한 방식이면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고 부적절한 것이면 효과적인 방법을 배우는 기회로 하자고 다짐한다.

      *    자기 소개;  상담자를 포함해서 모든 참여자가 자기소개를 한다. 각자 자기이름을 말하고 자유롭게 간단히 자기소개를 한다. 지금까지의 훈련 경험으로  볼 때 참여자들은 흔히 각자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이야기하면서 이 모임에 대한 기대를 표현한다. 예컨대 나는 누구누구인데 재수해서 대학에 왔습니다. 그런데 재수할 때 쌓였던 스트레스가 대학에 오면 해소될 줄 알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적응이 더 안되는 것 같아서 이를 해결하고 싶어요. 이런식으로 소개된다.

      *    훈련에 임하는 마음가짐;  참여자들의 기대를 요약하면서 스트레스 대 처 훈련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교육한다. 부적절한 기대를 현실적 기대로 바꾸도록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스트레스에 대해서 오해할 수 있는 통념을 다룬다. 즉 스트레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다면  이를 바꾸어 준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삶은  그자체가 스트레스요 피하기보다는 부디쳐서 해결해야 성취감도 생기고 성장한다는 것, 스트레스를 해결해야할 문제로 볼것, 구체적으로 파악할 것, 효과적인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 꾸준히 익혀 습관화 시킬 것, 스트레스 자극 가운데 대처해서 변화가능 한 것에 대해선 벼화를 시도할 것,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할 것은 받아들일 것 등이 포함된다.

      *    스트레스 경험 나누기;  2명씩 짝지어서 스트레스 경험을 나눈다. 이때 스트레스 경험은 구체적으로 다루어야한다. 즉 언제, 어디서, 누구하고 또는 어떤 일로, 무슨 이유로, 어떤 어려움을 겼고 그 결과 노여움, 분노, 슬픔, 질투심, 심한 불안이나 공포감, 또는 우울이나 무기력감으로 여러 날 괴로워했다 등으로 표현케 한다. 스트레스 경험을 나눌 때 한사람은 5분 정도 게속 말하고 그동안 다른 한사람은 진지하게 경청하도록 지시한다. 5분이 지나면 역할을 바꾸어서 대화하게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자기의 마음을 열게 되고 따뜻한 관계형성을 하게 된다. 짝지은 대화가 끝나면 대화에 대한 느낌을 같이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이때 흔히 진지한 대화 때문에 오랜 친구처럼 느끼게 되었다든가, 나 혼자만 스트레스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도 같은 고통을 겪는다는 것을 알고 마음이 놓였다는  반응이 나온다.

     *    전체 토의;  짝지어서 이야기했던 스트레스 경험을 전체 참가자 앞에서 발표하도록 한다. 이때 발표자는 자기 스트레스를 말할 수도 있고 상대방의 스트레스 경험을 말할 수도 있다. 이런 발표를 통해서 참가자들은  모두 같은 고통을 경험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 경험만으로도 자기만 유별나게 무능하고 열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도움 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집단의식이 강화되고 훈련동기 가 커진다. 이런 스트레스 경험 발표가 구체적인 것 같으면서도 아직도 추상적이라는 것을 검토하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예를 들어 보기로 한다. 다음은 일차 행정고시에 낙방한 학생의 스트레스 경험이다."나는  주관적인 능력의 평가와 객관적으로 나타난 다시말하면 사회적 평가라고 할가요 시험의 문제지요.이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경험하는데 고교 때까지만  하더라도 저 능력에 대해서 자신을 가졌었고 선생님이나 주위에서 인정을 받았지요  그러니까 자신감이 넘쳤지요. 그런데 대학에 오면서 부터 여기 학생과 경쟁하다보니까 나의  자신감이 굉장한 줄 알았는데 요거밖에 안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작년에 시험 삼아 일차 행정고시를 보았는데 떨어�지요 공부 안했으니 당연한 것이라 고 스스로 달랬지요 그리고 저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해서 금년의 경우 당연히 합격 할 줄 알았는데 또 떨어�어요. 그리고 나니까 참 열심히 했는데 내 능력이 이것밖에 안되나 싶구요 내 자신에 대한 기대가 한꺼번에 무너지는 것 같고 자학하는 거지요 "             이런 스트레스 경험은 상당히 구체적인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간단히 검토한다. 즉 시험의 실패가 스트레스 자극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만으로 자학과 무너지는 경험에 휘말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석적으로 살핀다. 시험에 대한 기대라든가, 실패를 해석하는 사고방식, 문제해결적인 접근 방식 등을 문제 삼는다. 이런 검토를 통해서 스트레스 훈련에 필요한 개념의 틀을 소개하게 된다.

   *    이 훈련을 위한 개념모형의 소개;  전체 토의를 마무리하면서 이번에 실시할 스트레스 훈련을 위한 개념모형을 설명한다.   스트레스 자극에는 일과 인간관계에 관련된 것이 있고 가치와 기대가 있으며, 자극과잉 실패 좌절 등이 있고, 개인의 대처자원으로 생활방식 사고방식 문제해결 기술 등이 있다.  사회적지지의 유형과 부적응 반응에 대한 완화방법 등이 설명 내용에 포함된다.

   *    교육 일정과 다음 회기의 숙제;   앞으로 4회에 걸처서 과다한 생활 스트레스, 공부의 좌절, 대인관계문제를 다룬다는 것을 알려주고 다음 회기를 위하여 숙제를 준다. 하루 일과를 각자 해야 할 일, 원하는 일을 하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지를 써오게 한다. 이 숙제는 일주일 동안 자기가 하기를 원하는 활동, 해야 할 활동을  열거하고 그런 활동을 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지를 기록하도록 한다. 이 시간을 모두 더하여 필요한 총 시간을 산출하고 이를 7로 나누어 1일의 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계산토록 한다.


     제 2회. 생활 스트레스와 과다한 스트레스 대처법

    *  제 2회기의 개요;   두 번째 모임에서는 우리의 생활변화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주제로 다루면서 이와 관련되어있는 과다한 요구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대처 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서 부록에 있는 생활변화 질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지난번에 주었던 숙제를 검토한다.

   *  생활변화 스트레스 지표의 검토;   생활변화 질문지를 작성케 하고 각 변화에 따른 점수를 모두 더하게 한다. 이결과를 가지고 토의를 시작한다. 총점이 300점 이상일 때는 생활 스트레스가 위험수준이며 250점을 넘으면 경계신호가 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에 대한 대책을 토의한다. 이때 300점이 넘는데도  별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는 문제, 뛰어난 개인적 성취나 대학입학 또는 졸업이 스트레스가 되느냐하는 문제 등이 먼저 검토된다.

   *  과다한 활동 요구의 검토;   생활변화를 토의하면서 동시에 숙제를 다룬다. 각자가 원하는 하루의 활동을 위하여 얼마의 시간이 요구되는지를 발표케 한다. 이시간이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몇 시간이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만족스럽게 할 수 있을지를 토의한다. 대체로 12시간에서 15시간이 적정선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 각 자 활동에 요구되는 시간은 20시간을 넘는 경우가 태반이고 심지어 30시간 50시간이 요구되는 학생도 있다.

   생활변화와 과다한 활동의 요구가 흔히 소홀히 하기 쉬운 스트레스 자극이 된다는 것,  이런 문제로 괴로울 때 스트레스를 느끼기는 하는데 그이유가 분명치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것 등을 검토한다. 또한 생활변화와 과다한 일의 요구를 대처하는 기법 을 찾는다. 변화가 불가피한 것이면 빨리 받아들이고 변화에 적응할 것, 새로운 변화를 통제할 수 있으면 통제할 것, 과다한 활동의 경우 일을 줄일 수 있으면 줄일 것, 새로운 일을 만드는 것을 통제할 것,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것, 활동량이 많은 일 같으면 작은 일 또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로 세분해서 진행할 것 등의 원리를 다룬다.

   *   사례의 토의;  생활변화와 과다한 일을 대처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다루기위해서 미리 준비된 사례를 검토한다. 부록에 있는 사례 1을 기록한 용지를 나누어 주고 같이 읽는다. 이 사례의 경우 첫째 자극 상황을 검토한다. 즉 하고 싶은 일을 다 하려면 하루에 시간이 얼마나 요구될지를 모두 같이 알아본다. 시간이 지나치게 요구되는 것에 대해서 앞에서 제시한 스트레스 자극을 통제하는 방법을 강구해 본다.

 둘째 생활 변화와 과도한 일을  대처하는 개인의 문제를 다룬다. 인간의 욕망과  현실의 한계 문제, 욕망이나 기대를 각 개인이 처한 현실에서 이루어가는 기술, 일 이나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좌절을 받아들이는 사고방식, 이 경우 예외 없이 Elis가 말 하는 비합리적 사고에 매어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경험되는 자기회의나 자존심의 심한 손상 등을 검토한다.

 셋째  이런 스트레스와 관련된 사회적 지지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 대신해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과 그런 일거리를 정하는 것, 정서적으로 도움이 되는 사람을 찾는 것 등.

   *   전체 요약과 정리; 끝맺을 때가되면 오늘의 주제와 토의를 정리해주고 다음시간에 공부에따른 스트레스를 다루기로 약속하고 마친다.


   제 3 회.  공부에 관련된 스트레스 대처법

    *   사례 2의 검토;   사례 2의 기록지를 나누어 주고 모두 읽어보도록 한다.  읽은 후에 이 사례에 대해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할지에 관해서 20-30분정도 자유롭게 토의한다. 이학생의 경우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것이 너무 높은 목표와 관련되는 문제, 공부할 때 사소한 것이라도 철저히 해야 하고 실수를 안해야하고, 실수하면 며칠씩 생각하게 되고, 완벽해야 하는데 등의 문제, 공부할 때 딴생각 때문에 주의집중이 어려운 점 등이 토의 된다. 이런 토의과정에서 지난 시간에 다루었던 대처 원리를 연관시키기도 한다. 예컨대 지나친 목표를 작게 세분하는 것을 다시 검토하기도하고, 완벽주의 사고방식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   환경적 요소의 검토;   자유로운 토의를 정리하면서 이 사례의 경우 공부문제의 환경적 요소를 찾아본다. 공부의 목표를 시간의 개념으로 구체화한다든가, 공 부외의 요소가 방해하는 것, 완벽한 수준의 수행을 요구하는 것 등을 다룬다.

   이 사례와 무관하더라도 그밖에 공부문제와 관련되는 환경적 요소를 포괄적으로 검토한다. 공부 량이 많다든가, 외국어 교과서를 읽어야 하는데 독해력이 부족하다든가, 전공 공부가 너무 어렵다든가 하는 문제를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공부문제와 관련된 개인의 능력과 자원의 검토;  완벽주의, 좌절의 두려움,  그와 관련된 자존심의 손상 등을 검토하면서 성격, 사고방식, 과거의 실패 경험의 영향 등을 다룬다. 공부하는 방법 태도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   사회적 지지의 적절성 검토와 공부에서 비롯된 좌절 경험, 무기력감 및 열등의식을 대처하는 방법의 검토.

   *   요약과 정리.


   제 4회기.  대인관계 스트레스 대처법

    *   사례 3의 토의; 사례 3의 경우를 읽고 자유롭게 스트레스가 되는 점을 토의한다. 주위의 관심을 못 받는 것, 자기주장을 못하는 것, 열등의식이 강한 것, 자존심 이 강한 것,  욕심이 너무 많은 것 등이 논의된다.

   *   스트레스의 분석;  스트레스의 원천을 상황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검토함. 상황적 요소---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남들이 겉과 속이 다르다. 외모 가 못생겼다.

개인적 요소 --- 과도한 욕구와 기대. 대인관계 생활양식이 지나치게 경쟁적이다.  심한 열등의식.  대인관계의 기술이나 자기표현 기술의 결핍.

   *   대처방식에 대한 토의;  앞에서의 분석을 토대로 대처방법을 찾는다. 자유로운 토의를 통해서 정리한다.

   *   상황적인 요구에 대한 대처방식

        #  변화시킬수 있는 것과 변화시킬수 없는 것을 구별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별하기.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할 때 두 가지 경우룰 생각할 수 있다. 객관 적으로 다른 사람이 나를 싫어하는 경우와 다른 사람은 나를 싫어하지 않는데 나의열등의식이나 욕망에 못 미쳐서 싫어한다고 지각하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 우리는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킬 수가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면 이런 문제에서 생기는 스트레스에 대한 시각을 바꿀 수 있게 된다. 후자의 경우에는 우리의 욕망을  검토한다든가, 열등의식을 극복하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   개인적 문제에 대처하는 법.

       # 자존심의 향상 기법을 배운다. 즉 자기의 장점을 찾아 보는 것, 남의 칭찬을 받아들이는 것, 및  자기표현 능력을 키운다.

       #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자기비하를 촉발하는 비합리적 사고방식을 찾고 이를 바꾼다.

       #  대인관계 기술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다.

  *    사회적 지지를 얻는 법; 누가 어떤 문제에 대해서 사회적 지지 세력이 될 수 있고 없는지를 검토한다.

  *  요약 및 정리.


   제 5회기.  인간관계 부 적응적 유형 이해하기

이 회기에서는 자신이 어려워하는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야기하면서 체계적으로 자기의 부적응적 인간관계 특성을 이해하고 변화의 목표를 수립하려는 것이다.


준비: 필기도구, 인간관계 부적응 특성 참고자료를 미리 읽어오게 한다.

      인간관계 특성 프로파일 양식을 준비


진행:  * 인간관계 부적응 특성 요약해준다.

       * 미리 준비한 인간관계 부적응 특성 양식을 작성한다.

       * 각자의 프로파일을 소개하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두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그에 해당하는 경험을 나눈다.   

       *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 궁금한 것 서로 나눈다.


       자기의 이간관계 부적응 특성을 이해한다. 그리고 변화해야 할 목표를 수립한다.


인간관계 부적응 특성 유형

     인간관계 회피형 :     경시형,    불안형

     인간관계 피상형 :     실리형,    유희형

     인간관계 미숙형 :     소외형,    반목형

     인간관계 탐익형 :     의존형,   지배형  



               요약 및 결어


     이 훈련 프로그램은 10시간 내외의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에 교육하도록 작성되었으며 실습과 연습을 위주로 하기보다는 강의와 토의를 위주로 하였다.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이를 분석 해부해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런 프로그램이 흔히 스트레스에 관한 일반적 개념의 소개로 끝나기 쉬운 약점을 보완하여 구체적 사례를 위주로 진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스트레스의 개념모형소개, 생활변화와 과다한 자극의문제,  공부와 관련된 문제, 대학생활에서 겪는 대인관계의 문제,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의 문제 등을 다루었다. 토의 주제를 가능한한 구조화하고자 하였으나 세분된 주제까지 구조화하지는 못했다. 이런 문제는 앞으로 계속 개선되어야 할것이다.

   끝으로 이 프로그램은 실습과 연습의 훈련과정이 후속되어야 소기의 목표를 달 성할수 있음을 밝혀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