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에 대해서
1.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목표
1) 상담
상담이란 상담가와 내담가(클라이언트)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일차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청소년의 행동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잠재력의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이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1)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은 인간의 감정, 사고, 행동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정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변화시켜 행동을 변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등이 있다. 둘째, 인지적 접근은 사고 방법에 변화를 주려는 것으로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교류 분석 등이 있다. 셋째, 행동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되는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사고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으로서 행동주의 치료, 현실주의 치료 등이 있다. 이중에서 많이 활용되는 인간 중심 상담,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형태주의 치료, 현실치료, 과제 중심 모델 등을 살펴보자.
(1) 인간 중심 상담
1930-40년대에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한 상담 방법이다. 이 접근 방법은 상담가와 클라이언트가 맺는 관계의 질을 중요시하고 상담가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으로 비지시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고 끊임없이 성장해가는 존재로 보고 있다. 청소년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자아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에 있으며, 이것은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치체계에 따라 평가하고 따르기를 강요하는데서 생겨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상담의 목표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충분히 제 역할을 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 속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 자아개념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자아개념의 변화는 상담가와 청소년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상담가의 진실성, 수용, 공감적 이해 등이 청소년들에게 성장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상담가의 역할은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아무런 위협이나 불안을 느끼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공감적인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2)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는 Ellis에 의해 발전된 인지적 심리치료의 하나로 인간의 사고나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어떤 사실 그 자체보다 그 사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나 믿음에 따라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보는 것이다.
이 이론에서는 상담의 목적이 자기 파괴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청소년이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신념을 갖게 하여, 더욱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사고의 비합리성, 문제를 알려주고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 가를 설명하는 인지적이고 설득적이며 교훈적인 방법을 강조하고, 상담가는 교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된다.
(3) 형태주의 치료
Frederich Perls에 의해 창시된 형태주의(Gestalt) 치료는 지금-여기에서의 청소년의 자각을 증진시킴으로써 보다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 게스탈트는 욕구를 잘 지각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과거의 미해결된 욕구가 남아, 새로 일어나는 욕구를 잘 지각하지 못하고 혼동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이 접근법에서 상담의 목적은 청소년이 현재의 환경에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시키고, 잘 적응하여 자기 삶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여기 현재의 환경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여 적응함으로써 현재의 삶을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현재 일어난 것처럼 재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상담가는 청소년들이 순간 순간 스스로의 경험에 대해 명확하게 자각하도록 여러 가지 기술, 게임, 활동 등을 계획하고 지도한다.
(4) 현실치료
현실치료(Reality Therapy)는 1950년대에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되었다. 이 접근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유롭고 자기결정을 할 수 있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현실치료는 기본적인 욕구를 현실적으로 충족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여 자신과 대상에 대한 통제력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담가는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미래 지향적인 설계를 하도록 유도하며, 질문, 토의, 평가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공동의 노력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규범적으로 평가하는 윤리적 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5) 과제 중심 모델
과제 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1970년대 초에 William J. Reid와 Laura Epstein에 의하여 개발된 사회사업 실천모델이다. 과제 중심 모델은 4개월 이내의 짧은 기간 동안 6-12회의 면접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검토하는 적극적인 개입방법으로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책임감을 최대한 고려하는 단기치료의 일종이다.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접근 방법은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가 해야할 일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기법
상담은 면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면담은 청소년과 상담가 간의 의사 및 감정의 소통 과정이다. 이를 통해 상담가는 청소년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효과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적절하고 유용한 면담 기법을 활용햐야 한다. 기본적인 면담기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탐색적 질문
청소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청소년의 사고, 감정, 행동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말하는 내용을 분명히 하기 위한 질문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자기를 더 이해하도록 하는 목적도 있다.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 질문이 더 바람직하다.
(2) 반영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 사람이 재음미할 수 있도록, 말의 의미를 되돌려 비추어 주는 기술이다. 말하는 사람의 감정까지 파악하여 반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바꾸어 말하기(재언급)
상대방의 이야기를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말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말의 내용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고, 대화를 요약하며 정리하는 목적이 있다.
(4) 명료화
말의 불분명한 측면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말한 의미를 재확인하기 보다 부각시키는 것이다.
(5) 지지하기
청소년이 어려운 상황에 있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할 때, 용기를 북돋우기 위해 지지하는 말을 한다.
(6) 침묵
침묵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들은 할 이야기가 없거나, 다음에 할 이야기를 생각하거나, 저항하거나 할 때 침묵을 사용한다. 침묵의 의미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 침묵을 통해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도록 도울 수 있다.
(7) 충고 및 조언하기
일반적으로 상담에서 충고나 조언은 금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신속히 의사결정을 해야하거나, 심한 위기적 상황에서나, 부모나 가족을 면담하는 경우 등에는 조언이나 충고를 적절히 사용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다.
(8) 직면
청소년의 말과 행동, 행동과 행동, 말과 말 사이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를 사실대로 지적하여 청소년이 자신을 각성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그러나, 직면 기법은 청소년과 상담가 사이에 충분한 신뢰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요약
산만하게 펼쳐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한 방향으로 모으고, 이야기를 정리할 때 요약을 사용할 수 있다.
(10) 해석하기
청소년이 피하고 있거나, 깨닫지 못하는 어떤 점을 직면하도록 돕기 위해 해석을 활용할 수 있다.
(11) 경청하기
청소년의 말에 주의를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대화 내용과 함께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모두 파악하여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
(1) 시작 단계
- 목표 : 인테이크(intake), 참여 유도
- 과제 :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개입활동 계약 성립, 참여 동기 고취, 청소년의 저항심과 양가감정 해소
(2) 사정 단계
- 목표 : 자료 수집 및 사정, 계획 수립
- 과제 : 문제 규정, 청소년의 자원에 대한 사정, 환경에 대한 평가, 개입 목표 설정 및 계약 성립
(3) 개입 단계
- 목표 : 계획 실행과 진행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개입으로 일어난 긍정적 변화의 지속
- 과제 : 개입방법의 선택, 개입 실행
(4) 종결 단계
- 목표 : 개입 활동에 대한 최종 평가, 관계의 종결
- 과제 : 평가 방법 설정, 종결 시기 결정, 정서적 반응의 상호 해결, 획득된 변화와 이득의 강화, 필요시 타 기관 의뢰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원리
(1) 개별화
(2) 수용
(3) 자기결정
(4) 공감적 이해
(5) 무조건적 존중
(6) 일관적인 성실성
(7) 전문적 구체성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전략
(1) 열심히 경청한다.
(2) 공감하고 긍정적인 관심을 말로 표현한다.
(3) 청소년이 현재 당면한 문제가 무엇이며 현재 감장이 어떠한가를 알아본다.
(4)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5) 청소년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정한다.
(6)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한다.
(7)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유용한 자원을 탐색한다.
(8) 상담과정은 긍정적이고 희망적이어야 한다.
(9) 적절한 곳에 의뢰하는 것도 중요한 원조이다.
1. 청소년 상담의 개념과 목표
1) 상담
상담이란 상담가와 내담가(클라이언트)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일차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청소년의 행동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잠재력의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등이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1)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은 인간의 감정, 사고, 행동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정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변화시켜 행동을 변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등이 있다. 둘째, 인지적 접근은 사고 방법에 변화를 주려는 것으로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교류 분석 등이 있다. 셋째, 행동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되는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사고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으로서 행동주의 치료, 현실주의 치료 등이 있다. 이중에서 많이 활용되는 인간 중심 상담,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형태주의 치료, 현실치료, 과제 중심 모델 등을 살펴보자.
(1) 인간 중심 상담
1930-40년대에 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한 상담 방법이다. 이 접근 방법은 상담가와 클라이언트가 맺는 관계의 질을 중요시하고 상담가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으로 비지시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서는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고 끊임없이 성장해가는 존재로 보고 있다. 청소년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자아개념과 경험간의 불일치에 있으며, 이것은 부모나 주위 사람들이 자신들의 가치체계에 따라 평가하고 따르기를 강요하는데서 생겨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상담의 목표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충분히 제 역할을 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 속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 자아개념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자아개념의 변화는 상담가와 청소년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며, 상담가의 진실성, 수용, 공감적 이해 등이 청소년들에게 성장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상담가의 역할은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아무런 위협이나 불안을 느끼지 않고 표현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공감적인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2)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는 Ellis에 의해 발전된 인지적 심리치료의 하나로 인간의 사고나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어떤 사실 그 자체보다 그 사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나 믿음에 따라 우리의 감정이나 행동이 달라진다고 보는 것이다.
이 이론에서는 상담의 목적이 자기 파괴적인 신념들을 줄이고, 청소년이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관대한 신념을 갖게 하여, 더욱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사고의 비합리성, 문제를 알려주고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 가를 설명하는 인지적이고 설득적이며 교훈적인 방법을 강조하고, 상담가는 교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된다.
(3) 형태주의 치료
Frederich Perls에 의해 창시된 형태주의(Gestalt) 치료는 지금-여기에서의 청소년의 자각을 증진시킴으로써 보다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다. 게스탈트는 욕구를 잘 지각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과거의 미해결된 욕구가 남아, 새로 일어나는 욕구를 잘 지각하지 못하고 혼동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이 접근법에서 상담의 목적은 청소년이 현재의 환경에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시키고, 잘 적응하여 자기 삶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통합된 자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지금-여기 현재의 환경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여 적응함으로써 현재의 삶을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현재 일어난 것처럼 재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다. 상담가는 청소년들이 순간 순간 스스로의 경험에 대해 명확하게 자각하도록 여러 가지 기술, 게임, 활동 등을 계획하고 지도한다.
(4) 현실치료
현실치료(Reality Therapy)는 1950년대에 William Glasser에 의해 창시되었다. 이 접근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유롭고 자기결정을 할 수 있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현실치료는 기본적인 욕구를 현실적으로 충족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하여 자신과 대상에 대한 통제력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상담가는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미래 지향적인 설계를 하도록 유도하며, 질문, 토의, 평가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공동의 노력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규범적으로 평가하는 윤리적 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5) 과제 중심 모델
과제 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1970년대 초에 William J. Reid와 Laura Epstein에 의하여 개발된 사회사업 실천모델이다. 과제 중심 모델은 4개월 이내의 짧은 기간 동안 6-12회의 면접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수행하고 검토하는 적극적인 개입방법으로 클라이언트의 동기와 책임감을 최대한 고려하는 단기치료의 일종이다.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접근 방법은 개인이나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가 해야할 일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부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기법
상담은 면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면담은 청소년과 상담가 간의 의사 및 감정의 소통 과정이다. 이를 통해 상담가는 청소년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효과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적절하고 유용한 면담 기법을 활용햐야 한다. 기본적인 면담기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탐색적 질문
청소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청소년의 사고, 감정, 행동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말하는 내용을 분명히 하기 위한 질문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자기를 더 이해하도록 하는 목적도 있다. 폐쇄적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 질문이 더 바람직하다.
(2) 반영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 사람이 재음미할 수 있도록, 말의 의미를 되돌려 비추어 주는 기술이다. 말하는 사람의 감정까지 파악하여 반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3) 바꾸어 말하기(재언급)
상대방의 이야기를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말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말의 내용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고, 대화를 요약하며 정리하는 목적이 있다.
(4) 명료화
말의 불분명한 측면을 분명하게 밝히는 것으로, 클라이언트가 말한 의미를 재확인하기 보다 부각시키는 것이다.
(5) 지지하기
청소년이 어려운 상황에 있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할 때, 용기를 북돋우기 위해 지지하는 말을 한다.
(6) 침묵
침묵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들은 할 이야기가 없거나, 다음에 할 이야기를 생각하거나, 저항하거나 할 때 침묵을 사용한다. 침묵의 의미를 잘 이해하여야 한다. 침묵을 통해 청소년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통찰하도록 도울 수 있다.
(7) 충고 및 조언하기
일반적으로 상담에서 충고나 조언은 금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신속히 의사결정을 해야하거나, 심한 위기적 상황에서나, 부모나 가족을 면담하는 경우 등에는 조언이나 충고를 적절히 사용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다.
(8) 직면
청소년의 말과 행동, 행동과 행동, 말과 말 사이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를 사실대로 지적하여 청소년이 자신을 각성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그러나, 직면 기법은 청소년과 상담가 사이에 충분한 신뢰와 공감대가 형성되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요약
산만하게 펼쳐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을 한 방향으로 모으고, 이야기를 정리할 때 요약을 사용할 수 있다.
(10) 해석하기
청소년이 피하고 있거나, 깨닫지 못하는 어떤 점을 직면하도록 돕기 위해 해석을 활용할 수 있다.
(11) 경청하기
청소년의 말에 주의를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듣는 기술이 필요하다. 대화 내용과 함께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모두 파악하여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과 전략
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
(1) 시작 단계
- 목표 : 인테이크(intake), 참여 유도
- 과제 :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개입활동 계약 성립, 참여 동기 고취, 청소년의 저항심과 양가감정 해소
(2) 사정 단계
- 목표 : 자료 수집 및 사정, 계획 수립
- 과제 : 문제 규정, 청소년의 자원에 대한 사정, 환경에 대한 평가, 개입 목표 설정 및 계약 성립
(3) 개입 단계
- 목표 : 계획 실행과 진행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개입으로 일어난 긍정적 변화의 지속
- 과제 : 개입방법의 선택, 개입 실행
(4) 종결 단계
- 목표 : 개입 활동에 대한 최종 평가, 관계의 종결
- 과제 : 평가 방법 설정, 종결 시기 결정, 정서적 반응의 상호 해결, 획득된 변화와 이득의 강화, 필요시 타 기관 의뢰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원리
(1) 개별화
(2) 수용
(3) 자기결정
(4) 공감적 이해
(5) 무조건적 존중
(6) 일관적인 성실성
(7) 전문적 구체성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전략
(1) 열심히 경청한다.
(2) 공감하고 긍정적인 관심을 말로 표현한다.
(3) 청소년이 현재 당면한 문제가 무엇이며 현재 감장이 어떠한가를 알아본다.
(4) 지금까지 어떤 노력을 해왔고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5) 청소년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정한다.
(6)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고 결정한다.
(7) 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유용한 자원을 탐색한다.
(8) 상담과정은 긍정적이고 희망적이어야 한다.
(9) 적절한 곳에 의뢰하는 것도 중요한 원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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