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노인복지

인간 동기의 내용이론

예인짱 2019. 8. 21. 12:06

 

제2절 인간 동기의 내용이론


  인간의 동기부여를 설명하는 이론체계는 크게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별된다. 이 절에서는 내용이론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인간의 동기에 관한 내용이론은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요인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는다. 내용이론에는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등이 포함된다.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가. 기본 전제

  매슬로우는 조직에서의 과업행동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인간행동의 동기에 관해 설명하였는데, 이를 욕구계층이론(need hierarchy theory)이라고 한다.

  그의 설명체계는 다음과 같은 기본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우선, 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필요로 하는 결핍의 존재이다. 즉, ?인간은 충족되지 못한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동기가 유발된다. 그리고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누어지는데 이들 욕구들은 서로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으면서 욕구발로의 우선순위에 따라 계층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일단 하위의 욕구가 충족되면, 충족된 욕구의 동기 유발력은 현저히 감소되거나 잠재화 되고, 그 대신에 차상급의 욕구가 지배적인 동기요인으로 부각된다. 나아가서 모든 인간은 자아를 실현하는 건강한 심리상태(eupsychia)에 도달할 수 있는 존재이다.? 

 

  나. 욕구의 종류와 내용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삶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욕구로서, 의식주 ․ 성 ․ 수면의 욕구 등 생리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관련된 기본적 욕구이다. 이것들이 충족되기 전에는 보다 상위의 욕구가 발동하기 힘들다. 예컨대 배고픈 어린이는 학교에 가더라도 공부에는 흥미를 기울이기가 힘들다.

  안전의 욕구(safety needs)  신체적 위험과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불안과 공포로부터의 심리 정서적인 안정, 혼돈과 무질서로부터의 해방 등을 말한다. 조직 구성원들의 안전욕구는 신분보장, 직업 안정성, 의료혜택, 연금제도, 그리고 산업재해로부터의 보장책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소속과 애정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대인관계를 통해 친교와 우정을 나누고 소속되어지기를 원하는 사회적 욕구를 갖고 있다.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이유도 지식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사귀고 어울리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에 따라서 비록 수입은 적더라도 자영업보다는 직장생활을 원하는 경우도 소속과 애정의 욕구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인간이 자존심을 유지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이나 존경을 얻고 싶은 욕구이다. 존경의 욕구는 두 가지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인정, 명예, 지위 등)이며 다른 하나는 자신으로부터의 존경(자기가치감, 자기효능감, 자기성취감 등)이다.

  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여 자기완성을 이루려는 욕구이다.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롭다고 생각하는 대상에 헌신을 다하여 자기의 잠재능력을 극대화시키려는 욕구를 말한다. 이상의 설명을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매슬로우의 욕구계층

 

수 준

욕 구

 생리적, 심리적 지표

상위욕구

 

 

 

 

하위욕구

5단계 : 자아실현 욕구

4단계 : 존경욕구

 

3단계 : 소속과 애정욕구

 

2단계 : 안전욕구

 

 

1단계 : 생리적 욕구

최대한의 자아발전 잠재력 극대화

자존심,(자기)인정, 자신감, 개인적 가치, 명예심, 승진, 신분, 지위

만족한 인간관계, 집단에의 소속, 우정, 애정, 친교

신체적인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불안과 무질서로부터의 자유(육체적, 심리적, 경제적 안정)

음식, 의복, 거처, 물, 공기, 성, 수면


  욕구계층이론을 정리해 보자. 첫째로 인간의 욕구는 다섯 가지 욕구가 계층을 이루고 있다. 둘째로 인간의 욕구는 저수준의 욕구로부터 고수준의 욕구로 충족되어진다. 셋째로 모든 욕구의 완전한 충족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욕구의 충족은 대개 상대적이며, 따라서 인간은 항상 무엇인가를 원하는 동물이다. 넷째로 일단 충족된 욕구는 약해져서 동기유발요인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한다.


  다. 비판점

  욕구계층이론이 인간의 욕구를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비판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일반적으로 인간의 욕구가 하급의 욕구로부터 상급의 욕구로 이행하면서 순차적으로 발로되지만 그러한 욕구의 ?순차적 계층성?이 항상 고정적인 것은 아니다. 예컨대 선천적으로나 의도적으로 소속의 욕구를 중시하는 사람에게는 소속의 욕구가 존경의 욕구보다 상위의 욕구로 나타날 수 있다. 쉬운 예로 어떤 사람은 생리적 욕구나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가운데에서도 자아실현을 위한 활동에 정진하기도 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동은 단일의 배타적인 욕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욕구요인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행동을 결정한다. 예컨대, 교사들이 방학 중에도 쉬지 않고 자원하여 연수를 받는 이유는 자신을 계발하기 위한 자아실현의 욕구와 함께 승진(존경의 욕구)을 위한 고려도 함께 작용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셋째, 인간의 욕구와 동기를 정태적으로 파악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욕구요인의 상대적 중요성은 사람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개인에게 있어서도 상황에 따라 다른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변인(구조와 과정, 리더십), 환경변인(정책이나 제도의 변화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교사들의 동기부여 방안과 관련하여 볼 때 자율성 욕구를 강조하지 않은 한계가 있다. 현실적으로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할 때 교사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욕구는 교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전문적인 판단기준과 양심에 입각하여 자유스럽게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한계를 고려하여 포터(Porter)는 생리적 욕구를 제외하는 대신 자율성의 욕구를 자아실현의 욕구 밑에 설정하여 설명하였다.


  라. 학교조직에서의 시사점

  매슬로우의 이론체계가 학교조직의 경영자나 행정가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가 있다.

  첫째, 학교조직의 경영자들에게 학교조직 구성원들의 과업동기에 관한 체계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의 목표에 공헌하는 대가로 조직으로부터 ?어떤?보상을 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학교조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자들은 교사들이 충족하기를 바라는 욕구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알아야 한다.

  둘째, 매슬로우의 욕구체계가 학교조직의 경영자들에게 주는 보다 핵심적인 시사점은 ?인간중심 경영?의 중요성과 그 토대적 논리를 제공하였다는 사실이다. 교육의 목표를 한 마디로 말하면 ?자아실현?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개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하고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데 교육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볼 때, 매슬로우의 이론은 학교조직에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구체적으로 학교조직에서 구성원, 특히 교사들이 한 인간으로서 성장감과 자기발전감을 만끽하고, 자아실현을 실현하도록 조직분위기나 여건을 조성하는 일이 동기부여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 단적으로, 인간의 자아실현을 목표로 하는 교육조직에서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이 직무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인간중심?경영을 해야 할 당위성과 논리적 토대를 제공한다.

  셋째, 인간의 욕구체계가 단계적 ․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은 교사들의 동기유발을 위해서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말해 준다. 우선, 교사들에게도 생리적 욕구는 중요하다. 흔히 교사들은 청렴하고 청빈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이것이 교사들에게 경제적 요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교사들에게는 안정적으로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수 등 경제적 지원을 적정하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그 지위를 훼손당하지 않도록 교권을 세우는 등 존경의 욕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교직을 통하여 생의 보람을 느끼도록 교직에 대한 보람을 갖고 학생을 가르치도록 사회적 ․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노력은 어느 하나에만 초점을 둘 수 없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중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