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삶/건강 상식

이혈이란?

예인짱 2015. 12. 24. 08:35

이혈이란?

 

 

 

 

  스크랩

 

 

이혈 진단/치료의 방에 오심을 환영합니다. 이혈치료를 배우는 방법과 그 과정이 쉽다는 생각에 배운 후로는학생들과 가족 그리고 친척들에게서 많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혈이란 말그대로 풀이하면 귀에 나타나 있는 혈자리를 보면서 진단하고 그 자리 에 자극을 주거나이나 기석을 붙이므로써 치료를 하는 대체의학이라고 할 수 있겠 습니다.


많은 자료들이 있지만 홈페이지에 모두 올려드리지 못함을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적은 분량이나마 올려들여 이혈을 이해하시고 더 자세한 문의는 E-mail을 통하시면 합니다. 아래 소개한 귀혈모형도를 참고하시며 해당혈자리가 충혈되었거나 작게 부풀어 있거나 반점등이 있으면 그혈에 해당하는 신체의 부분에 이상이 있다고 보시면 거의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편두통이 아프다면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의 '섭'부분이, 허리가 아프면 허리부분에 반응이, 맹장수술을 했다면 맹장부분인 '란미'부분에 작은 흔적이 있으 므로 타인의 귀를 보면서도 그사람의 질병을 알 수 있는 진단법 입니다. 더 자세한 질병진단은 더 공부를 해야겠지만 이부분에 초보이어도 어느정도는 진단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귀혈진단치료의 기원 귀침은 중국의 매우 오랜 침구학의 중요한 조성부분이며 중국의학 보물고증의 귀중한 유산의 하나로서일찍 우리나라 고대문헌 중에 기재되었다.


귀혈진단치료는 중국에서 기원하였으며 중국의 첫 번째 경전 의작<황제내경>을 비롯하여 기타 의학 저작에서도 귀와 경락의 관계에 대하여 상세하게 논술하였다. 50대 중엽부터 60 중엽까지는 귀혈응용과 귀혈분포규율의 형성시기이었고, 60 말 부터 70 말기까지는 귀혈의 수량및 귀혈의 진단,치료방법은 최고에 이르렀다. 80년대는 귀혈의 깊이와 넓이에서 연구하고 확장하는 새로운 시기였으며,80 말, 90 초에 이르러 귀혈진단 치료법은 귀혈진단 치료학체계로 발전하였다.


프랑스에는 17세기에 중국주재 프랑스 영사 리리, 모란터등이 쓴 <진정한 중국 의술>이 구라파 침구요법에 소개되어 귀침을 응용한 제일 일찍인 나라가 되었고, 가까운 일본은 최초로 귀침을 응용한 것은 1965년 5월호<의도와 일본>잡지에 소개한 것과 전수의 <침으로 귀방울을 찔러 목낭염을 치료>에서 볼 수 있고, 미국 은 근년대 귀침요법이 감비(살빼기),금연,약독제거등 위주로 성행하였다. 소련에는 1959년 카로신스끼의 전문저서 가운데 '귀침치료는 초절단의 반사과정 이다'라고 하면서 소개하였다. 그외에도 이탈리아, 캐나다, 폴란드, 루마니아, 화란, 덴마크, 희랍, 미얀마, 타이, 에스파니아, 아리헨티나, 나이지리아, 터어키, 인도, 스리랑카, 월남, 필리핀,독일....등이 있다.


귀혈의 모형도

1. 이수(귓방울) 아, 하악(아래입천장), 상악(윗입천장), 설(혀), 하합(아래턱), 상합(윗턱), 수전 (방울전),안(눈),내이(속귀) 편도선, 면협구(얼굴부위), 관심구, 이명구, 결치구, 종류특이구I

2. 대이병 시선(이하선), 평천(평온한 숨), 섭(관자놀이), 액(이마), 침(뒷머리),정(정수리), 연중,뇌,운구(어지럼구),신경쇠약구, 고환, 구뇌, 흥분점, 피질하(신경계통,소화 계통,심혈관계통), 전간점(간질점)

3. 륜병절적(인간의 뇌간에 해당) 뇌간, 후아(목구멍과 이)

4. 이병(인후,속코,신상선에 해당) 병첨, 신산선,외비(바같코),기점(기아점),갈점(갈증점),심장점,인후,내비(속코), 이섭신경점(귀관자놀이 신경점)

5. 병상절적 외이(바깥귀)

6. 대이륜(인제의 구간에 해당) 경추, 흉추, 요추(허리뼈), 저추(엉덩이뼈), 미추(꼬리뼈), 경(목), 흉(가슴), 복(배), 견배(어깨등), 늑협(옆구리), 요기(허리근육), 저가관절(엉덩이 관절), 열혈, 유선, 늑연하(옆구리변두리아래),복외,갑상선

7. 대이륜 하각 둔(엉덩이), 좌골신경, 교감

8. 대이륜 상각 지(발까락), 근(발꿈치), 과(복사뼈관절), 관관절(엉덩이관절), 슬관절(무릎 관절), 슬(무릎), 괵와(오금) 비장기점, 족심, 고사두기(허벅다리근육), 고외측 (허벅다리 외측), 고내측(허벅다리 내측)

9. 이주(인체의 상지에 해당) 지(손가락), 쇄골, 완(팔목), 주(팔꿈치), 견(어깨), 견관절(어깨관절), 풍계, 풍습선, 신염점, 액하

10. 삼각와(인체의 내부생식기관에 해당) 강압점, 분강(골반강), 신문, 간염점, 내생식기(내부생식기), 부건, 궁경, 고관(허벅다리관절), 변비점 11. 이륜각(인체의 횡경막근육에 해당) 이중, 격

12. 이륜각 주위 구(입), 식도, 분문,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맹장(란미)

13. 이갑정(인체의 복강에 해당) 신(신장), 전립선, 수뇨관, 방광, 간, 이담, 정중, 담관, 복수점, 간종대구 (간이부은 부위), 복창구(배가 불어나는 부위)

14. 이갑강(인체의 흉강에 해당) 심, 폐, 기관, 기관지, 비, 삼초, 결핵점, 비종대구(비장이부은 부위)

15. 륜병절적 내분비, 목1, 목2, 승압점, 난소

16. 이륜 이첨(귀끝), 외생식기(외부생식기), 항문, 요도, 직장, 간양, 륜1-륜6, 침소 신경점, 종양특이구II

17. 이배(귓등) 상이근(위 귀뿌리), 중이근(가운데 귀뿌리), 하이근(아래 귀뿌리), 이배구, 심, 비, 신, 간, 폐 위에 해당하는 부위를 기석이나 식물의 씨앗으로 자극을 주면 인체 에서 스스로의 치료력을 높여주어 치료를 하게 된다

 

 

 

이혈 구분 배치도
2006/02/19 오후 1:37  
http://blog.empas.com/sobek342/read.html?a=877610&c=105265

 
귀는 인체의 축소판입니다. 귀와 인체의 상응규칙은 자궁 내에 거꾸로 들어있는 태아와 같아, 머리는 아래를 향해 있고 엉덩이와 다리는 위를 향하고 있으며 가슴, 배, 몸체는 중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이혈 부위의 배치도 >

1. 이륜(耳輪) 이륜각(耳輪脚) :
    
횡격막에 해당.

2. 이륜와(耳輪窩) : 에 해당.

3. 대이륜(對耳輪) : 몸통에 해당

4. 대이륜상각(對耳輪上脚) :
    
다리에 해당.

5. 대이륜하각(對耳輪下脚) :
    
엉덩이에 해당.

6. 삼각와(三角窩) : 골반, 내부
    생식기
에 해당

7. 이갑개정(耳甲介艇) : 복강에 해당.
8.
이갑강(耳甲腔) : 흉부에 해당.
9.
이주(耳柱) : 억제기관에 해당.

10.대이주(對耳柱) :
    
머리와 뇌에 해당.

11.이수(耳垂) : 머리와 얼굴에 해당.

12.주간이음 : 내분비계통에 해당.
13.대윤주이음(對耳輪과 對耳柱
    사이에 오목한 곳) :
뇌간에 해당
14.
윤주이음(耳輪脚과 耳柱사이에
   오목한 곳) :
후아, 코, 부신에 해당.

15.이륜각

 

 

 

 

 

 

 

 

 

침술의료 부작용 사례 (25) 경고

 

耳鍼치료 때 感染으로 ?耳廓기형? 발생

         李   尙   烈
(醫學博士․東西醫藥結合專攻)


이 번에는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귀에 침을 놓다가 이곽(耳廓)이 감염되어 이연골염(耳軟骨炎)이 발생, 귀의 겉모양이 변형되는 ?이곽기형(耳廓畸形)?이 야기됐던 침구의료의 부작용사례를 소개해 보기로 한다.
이런 실제 부작용사례들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그 발생원인과 유의점 등을 미리 숙지(熟知)하여, 우리 모두가 이런 전철(前轍)을 밟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연재를 계속해 본다.



다음에 소개하는 침구의료 부작용의 실제 사례는 Glenn ailison 선생 등이 의학전문지 《New Engl J. of Med.》 1975;(293):780에 보고하여, 《실용침구의외예방처리》 에서 발표한 것을 발췌 정리해, 부연 설명하면서 게재하는 것이다.
1.耳鍼感染의 ?耳廓畸形? 事例
[臨床實例]

환자, 여성, 47세.
비만(肥滿)의 치료를 진행할 때 오른쪽 귀에 하나의 이침(耳鍼)을 매입(埋入)하였다. 그 후, 귀에 붉은 종양(腫瘍)이 발생하여 동통(疼痛)하였다. 과산화수소수로 환부를 청결히 씻고 소염제 연고를 겉에 붙였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래서 의사를 찾아 검사를 받고 진단된 결과는 이연골염(耳軟骨炎)이었다. 백혈구의 수가 20000/㎣에 달하였다. 환자가 gentamicin에 과민하므로 carbenicillin을 주사하고, 청창술(淸創術)․인류(引流) 등의 조치를 시행하였다. 2주 뒤에 염증이 공제(控制)되었지만 귀의 연골조직(軟骨組織) 대부분이 섬유화(纖維化)하여 이곽기형(耳廓畸形)이 되고 말았다.
△按 : 한 외국환자에 관한 본 임상실례는 이침(耳鍼)으로 비만(肥滿)을 치료할 때 소독(消毒)을 엄격히 하지 않은 탓으로 인해, 엄중(嚴重)한 이연골염(耳軟骨炎)이 야기되었다. 여러 종류의 적극적인 조치들을 다 시행하여 보았지만 결국 이곽기형(耳廓畸形)이 조성되고야 말았다. 평생토록 꼭 경계를 삼아 마땅한 일이었다.
2.원인 설명
이침(耳鍼)에 의한 이연골염(耳軟骨炎)이나 이곽기형(耳廓畸形)이 발생되는 일반적인 원인을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조작(操作)의 원인 : 소독(消毒)을 엄격하게 하지 않은 원인이 있다. 침 놓을 자리인 이곽(耳廓)이나 침 시술 기구를 철저하게 소독하지 않은 경우이다.
매침(埋鍼)해 두는 시간이 너무 긴 원인이 있다. 이곽(耳廓)에 매침(埋鍼) 시술을 한 시기가 여름철인 때는 매침 시간이 길 경우 그 감염(感染)이 한층 더 쉽게된다.
이혈(耳穴)에 붙이는 왕불유행씨 등으로 압환수법(壓丸手法)을 너무 중(重)하게 한 원인이 있다. 삼능침(三낑鍼)을 사용해 점자(點刺)하거나, 수술도(手術刀)로 할치법(割治法)을 시행하거나, 혹은 해외에서 사용하는 매침창(埋鍼槍)을 응용해 비교적 큰 손상부위를 조성하면 모두 감염발생률을 잘 증가시킨다.
△해부학적인 원인 : 이곽(耳廓)에 분포돼 있는 혈관(血管)은 얕은 표피층(表皮層)에 위치하고 매우 가늘므로 혈액의 순환량도 비교적 적게 흐르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세균감염(細菌感染)을 당한 뒤에는 이를 막아내는 능력도 매우 약하다.
그리고, 이곽(耳廓)의 피부가 얇아 피하조직(皮下組織)의 량(量)도 적으므로 침을 찌를 때 일반적으로 모두 연골내(軟骨內)로 자입(刺入)하고자 한다. 따라서 침치료 기구 혹은 혈(穴)자리 구역을 엄격하게 소독하지 않았을 경우,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微生物)을 귀의 연골이나 연골막(軟骨膜)에 직접 심어 넣게 되므로 염증(炎症)을 야기(惹起)시키게 된다.
이 외에도 이곽(耳廓)의 연골(軟骨)은 녹농간균(綠膿桿菌:Pseudomonas aeruginosa)에 대해 특수한 친화력(親和力)이 있다. 이 녹농간균은 일반 항생물질(抗生物質)에 민감(敏感)하지 않으므로 치료를 실시해도 잘 치유되지 않아 비교적 더 큰 곤란이 뒤따르게 된다.
3.耳廓感染의 증상
이곽감염(耳廓感染)은 천표감염(淺表感染)과 이연골염(耳軟骨炎)․이연골막염(耳軟骨膜炎)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천표감염 : 소독을 엄격하게 하지 않고 귀의 얕은 부위에 매침(埋鍼)을 하거나 침자(鍼刺)를 하여 생긴 탓이 많다. 그 침 놓은 자국이 있는 국부의 피부가 붉게 부어오르고, 표피(表皮)가 파손되고, 비교적 가볍게 아프고, 주위의 피부도 충혈(充血)되면서 소량의 진물이 흐르는 등의 염증 증상이 나타난다.
△이혈압환(耳穴壓丸:귀의 혈자리에 왕불유행씨 등으로 누르는 것)의 치료에서도 과중(過重)하게 누르거나, 지속시간이 너무 길거나, 손가락으로 이곽(耳廓)을 비비고 비트는 것이 너무 많이 반복되거나 하면 염증이 야기될 수 있다. 작자(作者)가 최근에 전개하였던 ?이압요법(耳壓療法)으로 담석증을 치료하는 임상연구? 중에도 이미 우연히 이런 종류의 병례(病例)가 3례(例)나 발생된 일이 있었다.
△이연골염․이연골막염 : 이침(耳鍼)을 놓을 때 너무 깊이 찌르거나 매침(埋鍼)하는 시간이 너무 긴 때에 소독을 엄격하게 하지 않은 탓으로 생긴다. 천표감염(淺表感染)을 제때에 치료하지 않아도 그 염증이 연골(軟骨)까지 파급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독이 철저하지 않은 삼능침(三낑鍼)으로 귀의 혈자리에 점자(點刺)하거나 수술도(手術刀)로 할치(割治)를 너무 깊게 하여 연골(軟骨)까지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
귀의 연골(軟骨)이나 연골막(軟骨膜)에 염증이 생기면, 국부가 뚜렷하게 붉어지면서 부어오르고 열도 나면서 아픈데, 중(重)한 사람은 이곽(耳廓)의 전체가 붉게 종창(腫脹)해, 최후에는 농종(膿腫)이 형성된다. 일상적으로 비교적 뚜렷한 전신증상인 발열(發熱), 두통(頭痛), 식욕부진(食慾不振) 및 백혈구수(白血球數)의 증가 등이 있다.
4.感染의 예방 방법
이곽(耳廓)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엄격한 소독 : 철저한 소독이 관건(關鍵)이다. 이침(耳鍼)의 침치료 기구는 모두 고압멸균소독(高壓滅菌消毒)을 하여야 한다. 침을 놓기 전에 먼저 2.5% iodine tincture를 적신 면봉으로 이곽(耳廓) 전체를 소독한 뒤, 다시 75%의 소독용 알콜을 적신 면봉으로 이곽의 iodine tincture를 잘 닦아 낸 다음, 침 놓는 시술을 한다.
△조작의 주의 : 매침(埋鍼)한 뒤에는 가급적 가장 작은 면적의 반창고를 사용해 고정시켜야 하고, 매침의 시간도 너무 길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매침 한 것을 일반적으로 2~3일에 한번씩 교환하되, 여름철에는 그 기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그리고 매침 후 1~2일 이내에 매침 한 국부가 창통(脹痛)하면서 불편해지거나, 어루만지고 누를 때 아프면 제때에 의사에게 부탁해 그 부위가 붉어지거나 부어오르는 것이 있는지 검사하되, 이침(耳鍼)으로 잘 치유되고 있는 자극통(刺戟痛)을 잘못 알고 제거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잘못을 범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삼능침(三낑鍼)으로 점자(點刺)하거나 수술도(手術刀)로 할치(割治)할 때는 무균조작(無菌操作)에 주의하는 것 외에도 너무 깊이 자입(刺入)시키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표피(表皮)만 획파(劃破)하는 것이 좋다. 이혈압환(耳穴壓丸)은 비록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의 하나이지만, 작은 씨앗을 이곽(耳廓)에 안압(按壓)하고 비벼 굴리는 시간이 길거나 수기(手技)가 너무 중(重)해도 피부가 파손되어 염증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마땅히 이런 일은 피하여야 한다. 우리들이 알기에는 단순한 약간의 안압(按壓)도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다.
5.耳廓感染의 처리 방법
△천표감염(淺表感染) : 감염된 국부에 2.5% iodine tincture를 매일 2~3회씩 바르거나 소염(消炎)시키는 연고를 바른다. 국부에 헬륨-네온의 레이저(laser)를 매일 1회, 매회 3~5분씩 조사(照射)하되, 국부의 피부 표면에 연고를 가볍게 마찰하며 발라주어도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다. 천표감염은 제때에 치료만 하면, 보통 3~5일 만에 곧 완치될 수 있다.

△이연골염․이연골막염 : 임상(臨床)에서 이연골막염(耳軟骨膜炎)이 많이 보이지만, 이를 제때에 치료하지 못하면 이연골염(耳軟骨炎)까지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연골염(耳軟骨炎)은 더욱 엄중(嚴重)하므로 치료가 비교적 곤란하다.
병의 증세가 그다지 중하지 않으면, 애조홍고요법(艾條烘┙療法)을 시도해 볼 수도 있다.
병의 증세가 비교적 위중한 경우에는 속히 양의학적인 적절한 처치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http://kr.blog.yahoo.com/ckk3711/4868

 

 

 

 

 

귀반사진단법

귀에는 신체의 모든 부분이 들어있다 귀를 잘 관찰하면 몸에 질병이 있을경우 해당하는
반응구역과 반응점에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질환양성반응을 나타내는 귀의 변화를알아보는 관찰방법은
색상변화/변형/모양변화/조각/혈관확장/구진/탈설/융기/함몰/주름/ 등의 관찰로 가능하다
귀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밝아야한다 팬라이트를 이용하면 어두운 곳 까지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귀를 씻거나 만지지 말아야한다 이것은 혈관이 확장이나 부스럼이
떨어져 정확한 관찰을 하지 못해 질병을 판단하는데 곤란하게 된다


기타부분

이명:눈1에서부터 내이(內耳)까지 주름이 생겨 있다.
혈액공급부족: 눈1에서 부터 편도선구역 까지 주름이 깊게 생겨 있다.
혈액공급부족: 눈1에서 내이 까지 주름이 깊게 생겨 있다
방광염:방광 부분이 붉다
당뇨병:췌담부위와 십이지장 사이에 담홍색의 작은 것이 돌출되어 있다
뇌경색:눈1에서 편도선으로 주름이 생겨 있다
뇌경색:눈1에서 내이까지 주름이 생겨 있으며 경추 주위에 결절이 생겨 있다.
편두통:태양혈과 후두부에 덩어리가 생겨 있다


내과순환기계
풍습성심장병: 심장 부분이 포만하고 그 부분의 색은 어두우나  주위는 백색을 띠며
눈2 에서 내이혈까지 주름이 생겨 있다
심장증대:심장을 중심으로 주위가 푹 파여 있다
부정맥:심장 부분이 파여 있고, 그 주위에 작은 여러 개의 구멍이 있으며, 색이 어둡다.
관상동맥경화증:심장 부분이 어둡고 부어 있으며, 눈1에서 편도선으로 주름이 생겨 있다.
관상동맥경화증:눈1에서 편도선으로 주름이 생겨 있다. 심장 부분이 어둡다.
저혈압:혈압상승점이 움푹 파여 있다


내과호흡기계

만성기관지염
: 폐 부위가 쌀알 크기 정도로 하얗게 부어 있으며그 경계선은 명확치않다.
천식(발작기):폐 구역에 붉게 구진(丘疹)이 밀집해 있으며 대장혈이 충혈되어 있다.
천식:폐 구역이 어두운 자색을 띠고 연중에 점모양으로 색소가 침전되어 있다.
폐결핵:결핵점과 심사이에 점모양으로 충혈이 되어 있다.
규폐증: 폐 부위에 바늘구멍만한 구진이 여러 개 생겨 울퉁부퉁하며, 색은 어둡지만 광택 
폐렴:폐 구역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어 있으며, 그 색은 선명하고 경계가 뚜렷하며 광택있다.

내과소화기계
치아결손
:연중에서 턱까지 주름이 깊에 생겨 있으며 턱자리엔 원형으로 홈이 파여져 있다.
치아결손:연중에서 턱까지 주름이 깊에 생겨 있으며 턱자리엔 방사형으로 홈이 파져 있다.
구내염:입에 해당하는 부위의 피부가 헐어 있다
식도염:식도 부분에 붉은 기운이 있으며, 그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

십이지장궤양(활동기
):십이지장 부분에 쌀 한 톨 만한 크기의 붉은 홈이 파여져 있다.
십이지장궤양(회복기):십이지장 부분에 쌀 한 톨 만한 크기의 옅은 갈색 홈이 파여져 있다

위궤양:위 부분에 녹두크기 만한 어두운 갈색의 홈이 파여져 있다. 경계선은 명확하지 않다.
지방간:간 부분이 길게 부어올라 있고, 약간 충혈이 되어 있으며 광택이 있다.
만성간염:간 부분이 길게 부어올라 있으며 그 색이 어둡다
간증대:간 부분이 원형으로 뛰어 나와 있으며 흰색을 띤다
간경화:간, 비 부분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장염:소장과 대장 혈자리에 비교적 많은 각질이 보인다
담낭풀립:췌담 부분이 둥굴게 돌출되어 있으며 어두운 색을 띤다
위장기능실조:폐,삼각와, 이갑강과 귓구멍 부분의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 있다.
경성식욕감퇴:식도와 분문  많은 각질이 일어나 있으며, 피질하 부분이 충혈되어 있다


부인과
생리불순
:삼각와 부분이 충혈되어 있으며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있다
대하증:삼각와 부분에 비교적 많은 각질이 일어나 있다
만성골반염:골반 부분이 갈색으로 침전 되어 있다
자궁적출술:삼각와 부위에서 흉터자국을 볼 수 있다


외과
급성편도선염
:편도선 부위가 충혈이 되어 있다.
만성편도선염:편도선 부위에 작게 갈색으로 색소 침전이 되어 있다
어깨/등부위 근섬유염:경추 부위와 쇄골이 돌출되어 있으며 어두운 색을 띠고 있다.
경추통/요통:경추에서 요추천골 부위까지 연골의 증생으로 변형이 되어 있다.
척추관협착:경추에서 요추천골까지 연골이 증생/ 피부가 거칠고 어두운 색을 띤다.
만성요통:요추천골 부위에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어둡고 붉은 기운을 띠고 있다.
좌골신경통:좌골신경 자리에 두 줄의 굵은 갈색선이 있다
급성슬관절손상:무릎 부위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어 있으며 그 색은 선홍색을 띤다.
발목관절염:발목관절 부위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어 있으며 그 색은 선홍색을 띤다.
치질:항문부위가 울퉁불퉁하고 그 주위가 붉다
복막염(급성):이갑개정 부분이 붉고 광택이 있으며 겨껍질 모양의 각질이 일어나 있다.
갑산성선종:목부위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어 있다
류마치스성관절염:손목에서 쇄골부위까지 길게 붉은 선이 나타나 있다
류마치스성관절염:손가락과 손목 부위의 모세혈관이 충혈되어 있다
약물과민반응:풍계자리에 갈색으로 색소침전이 되어 있다
두드러기:풍계자리에 비교적 많은 각질이 일어나 있다
피부가려움증:대이륜의 피부가 거칠고 두꺼워졌으며, 풍계자리가 충혈되어 있다.


종양과
암환자:
방사선 치료 후의 상태로 귓바퀴가 충혈되어 있다
암환자:종양특이반응구역(귓바퀴결절[helix tubercle]에서부터 귓바퀴꼬리까지)이 어두운 갈색을 띠고 지저분하며 작은 반점들이 있다.
위암수술후환자:위 부분에 Y자 형으로 백색의 흉터가 생겨 있다
위암수술후환자:십이지장 부분에 흉터자국이 있다
폐암수술:폐, 가슴 부위에 흉터자국이 있다
맹장적출수술:맹장에 흉터자국이 있다
식도암:식도 혈자리가 점 크기만하게 짙은 갈색을 띠고 있으며, 위/십이지장 부분의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 있고, 종양특이반응구역 1과 종양특이반응구역 2에 색소 침전이 뚜렷하다.
위암:위 혈자리가 거칠고 두텁게 변해 있다. 정중혈이 움푹 들어가 있고 어두운 회색을 띠고 있다. 종양특이반응구역 1에 색소 침전이 되어 있으며 지저분하다.
췌장암:췌담 혈자리에 멍울이 생겨 있고 귓속둘레는 내려앉아 알아볼 수가 없다.
간암:간 혈자리에 멍울이 생겨 있고 종양특이반응구역 1에 색소 침전이 되어 있다.
폐암:폐 부위에 색소 침전이 되어 짙은 갈색을 띠고 , 종양특이반응구역 1에 색소 침전이 뚜렷하다.
폐암경부전이:목 혈자리에 점처럼 색소 침전이 되어 있고, 쇄골 혈자리가 타원형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종양특이반응구역 1이 어둡고 지저분하다.
전립선암:내부 생식기 자리가 청흑색으로 나타나고, 종양특이반응구역 1에 색소 침전이 되어 있으며 지저분하다
자궁암전이:자궁(내부 생식기)과 복부 중앙에 색소 침전이 되어 있다
자궁암:내부 생식기에 짙게 색소 침전이 되어 있다
자궁경부암:내부 생식기에 색소 침전이 되어 있다
갑상선암경부전이:목에 멍울이 생겨 있다
급성백혈병:간과 비의 혈자리가 많이 부어 있으며 귓바퀴가 창백하다.

 

http://kr.blog.yahoo.com/story1009/42.html?p=1&pm=l&tc=26&tt=1165927097

 

 

 

[스크랩] 귀관찰법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3 | 이혈사랑

 

귀에는 신체의 모든 부분이 들어있다
따라서 신체의 질병발생등은
반응구역이나 반응점에 변화가 나타낸다
변화는 대략
색상의 변화/부스럼/혈관확장/딱딱해짐/모양의 변화/돌기/융기

예를들자면
폐반응구역에는 부스럼이나 돌기등이 잘 나타나며
생식기 반응구역에는 색깔의 변화나 부스럼이 잘 나타나며
척추반응구역에는 모양의 변화나 딱딱해지는 현상들을 만날수 있다
정상적인 귀에서 나타나지 않는 반응이나 현상이 나타나면 그에 해당하는
장기의 질병이나 기능이상을 의심할 수 있다


 귀에는 신체의 모든부분이 들어있다.

몸에 질병이 있을경우 귀에 해당되는 반응구역 이나 반응점에 변화가 나타난다.

 

  1.변형

  - 귀 모양에 변형이 온다.

     . 융기되어 있다 = 부풀어 오른 것

       신경쇠약구쪽에, 간, 췌담, 비장쪽이 부풀어 올라온다.

       좌골신경: 좌골신경통이 있는 사람은 해당 반응구역에 꺼져있는 경우가 많다,

      

 

2. 변색

 - 귀의 색깔이 변화가 온다.

   . 대체로 붉은색 반응

   . 아주 진한 붉은색으로 오면 : 급성쪽으로 오는 질환이다.

   ex) 감기가 왔다 편도부분에 붉게 나타나고 열감이 있다.

          이때 귀를 자극했을때 통증이 있다.

 

     ex) 신장기능 저하

          임신중일때 내생식기반응구역으로면 붉게 나타나거나 선이 가는 경우도 있다.

         

 

3. 혈관확장 (모세혈관)

 ex) 무릎, 무릎관절이나 엉덩이 관절, 발목관절에 혈관 확장이 선명하게 나타난다.

       붉은색 혹은 푸른색으로

 

4. 탈설(각질)

  귀에서 각질이 일어난다. 우리는 귀에서 각질이 일어나면 잘 안 닦아서 생기는 거라고

 흔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니다.

  ex)  입반응구역, 폐반응구역, 생식기 반응구역에서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식도& 분문의 반응구역에 탈설: 소화불량, 흡수저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 귀 전체에 각질이 일어나면  피곤이 많이 쌓여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휴식이 필요하다.^^

 

5. 구진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누런 피지 덩어리)

 

 - 귀에도 피부에서 처럼 여드름 종류 한가지인 화이트헤드, 블랙해드 같은것이 나타난다.

 

  화이트헤드는 기관지 반응구역에서 잘 나타난다. 만성적 기관기 기능저하라고 볼수 있다.

  ex) 심장쪽으로 구진이 많이 나타난다.

 블랙헤드, 또는 누런 피지 덩어리는 폐에서 흔히 볼수 있고  내생식기에서도

 

 

 

 

증상구분법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3 | 이혈사랑

 

 1.

충 혈 : 귀의일부분 또는 전체가 빨간색을 띄운 증상으로 병의 기운이 왕성함을 의미한다.

 

1)

일부분: 심장.식도.자궁(전립선).신장.풍계.팔꿈치.신상선.편도체4 부분에 나타나며 그런 한곳의 신체가 좋지 않음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2)

  체: ① 혈액.혈압.혈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② 과다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 된 사람이다.

          

 

 

 

 2.

귀이지: 심장.구강.인후.식도.자궁(전립선).신장.풍계.손가락.팔꿈치.교감.대장 부분에 나타나며 병이 치료 되어야 귀이지가 생기지 않는다.

 

 

 

 3.

종 기(소): 좁쌀 같은 아주 작은 뽀로지 로써 돌기와 다른 형태이며 충혈부위에 나타나고. 충혈부위가 사라지면 종기도 사라지나 종기부분이 피지로 변한다. 특히 심장과 자궁(전립선) 부분에서 많이 나타난다.  

 

종 기(대): 여드름 같은 크기이며 종기가 생긴 곳이 일정치 않으나 대부분 폐.기관지부분에 나타나고 그럴때는 사혈후 짜주어야 그부분이 좋아진다.

 

 

 4.

색 상 :

 

(흰반점): 돌기가 되기 직전의 단계이며 아주 나쁜 증상이다.(간.폐.비장)

(진갈색): 급성의 병이 만성으로 된 경우이다.(경추.흉추.요추.피질하)

(연갈색): 질병이 치료 되어가고 있는 증상이다.(경추.흉추.요추.피질하)

(검은점): 검은점이 나타난곳에 만성질환이 생긴다.

 

 

 5.

돌 기 : 신체조직 어느부분에 혈이 순환되지않아 세포조직이 굳어있는 증상을 말한다

 

1)

  : 간의조직이 굳어졌음을 말하며 돌기가 생길 정도이면 간기능이 아주 나쁜 상태를 가르키며, 술.커피 육류를 삼가며 많은 기간 동안 시침하여야 한다

 

2)

머리: 두통 및 탈모가 나타난다.

          (額-이마),태양(太陽-관자놀이),정점(頂点-정수리),침점(琛点-뒷골)

 

3)

기관지:세로 형태로 나타난다 (기관지上: 목쉼.목감기. 기관지下: 기침.가래)

 

4)

폐점: 폐가 나쁘면 심장.대장.기관지.코가 나쁘고 기침과 가래가 많이 생긴다.
폐와 기관지는 담배. 화. 나쁜공기. 대장에 이상이 있을시 나빠진다.

 

5)

턱점: 사랑니와 턱이 나쁠시 생긴다. (권투선수에게 많이 생김)  사랑니가 나고 있을 때는 턱점에 큰 봉우리가 생기고 사랑니를 뽑은지 3 ~ 6 년 정도 될 때는 낮은 봉우리가 생기며 사랑니를 뽑은지 10년 이상이 될 때는 함몰이 된다.

 

6)

명치 :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시 생기며, 울화통에 화가 있음을 말하고, 억장이 무너진 사람이며, 손으로 명치를 누르고 문지르면 통증을 느낀다.

 

7)

치질 : 치질점에 봉우리가 생기고 치질점 밖에서 볼 때는 들어간 느낌이 든다.

 

8)

췌장 : 당뇨를 의미하며 위하수점이 봉우리 형태를 띄운다.

 

9)

직장 : 직장 내에 가스가 자주차고 물이 흐르는 소리가 난다.

 

10)

골반 : 골반이 빠진 사람이고 척추라인에 문제가 생긴다.

 

11)

자궁근종수술: 근종 수술을 하면 내이 뒷편에 땅콩만한 돌기가 생긴다

         [여성은 이곳에 수술을 하면 힘든 일을 못하고 늘 피곤해 한다]

 

 

 

 6.

함 몰 : 수술이나 신체 일부를 떼어낼 경우에 생긴다.

 

1)

사랑니.상치.하치를 뽑을 경우.

 

2)

맹장.위장 수술할 경우 생긴다.

 

3)

치칠 수술할 경우 찌그러지고 함몰된다.

 

 

 

 7.

핏 줄 : 주로 팔과 다리부분에 많이 나타난다. (요추이하.팔꿈치이하)

 

1)

교감점 : 맥이 풀리고 정신적인 우울증도 생기며, 이곳은 내부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나빠진다.

 

2)

좌골신경통 : 좌골(坐骨)신경통은 앉아서 일을 하다 생긴 신경통이고, 허리에서 무릎부분에 한쪽으로 오는 신경통이다

 

3)

어린이의 핏줄은 성장 과정상에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이상 증상으로 간주하지 말고 영양소를 보충해 주어야 한다

 

 

 

 8.

주 름 :

 

1)

눈이나쁠시: 눈점에 주름이 생긴다
(1) 눈1점에서 주름이 시작 되면 시력저하가 된다  
(2) 눈2점에서 시작되면 눈부심.눈 충혈.눈의 불편.눈물.눈뜨기 불편이 나타난다 

 

2)

혈액순환이 안될시: 두통라인에서 내이점으로 주름이 생긴다

 

3)

저혈압시: 2개이상의 잔주름이 어제라인 부분에 생긴다

 

4)

고혈압시: 1개의 굵은 주름이 생긴다

 

5)

치질이 있을시: 치질점 밖으로 2-3개 주름이 하단으로 생긴다

 

6)

불면증이 있을시: 뇌간과 침점에 주름이 생긴다

 

 

 

 9.

흉 터 : 신체부위에 수술시 귀의 혈자리 그곳에 흉터가 생긴다

 

 

 10.

통 증: 만지거나 눌러서 아픈 곳은 신체 그 부분이 이상이 있음을 말하며 시침이나  맛사지 요법으로 계속 치료해 주면 통증이 있는 부분은 사라지고 시침시 아픈 곳은 몸에 이상이 있음을 말해준다

 

 

 11.

굳어있는곳:

 

1)

경추. 흉추. 요추등이 굳어지고 딱딱해지며 그곳을 구부려보면 통증을 느낀다

 

2)

이첨 부분(귀의 상단부분)이 굳어져 있으면 몸의 열이 자주 생긴다

 

 

 12.

변 형

 

1)

신장/방광이 나쁠시 : 좌골능선이 무너지므로 생식기가 세워진다

 

2)

간이 나쁠시 : 요추능선이 무너진다

 

3)

비장이 나쁠시 : 경추가 무너진다

 

4)

쇄골/견골이 나쁠시 : 경추가 튀어 올라온다

 

5)

다리가 나쁠시 : 팔꿈치와 풍계의 골이 없어진다

 

6)

간이 나쁠시 : 간1.2의 변형이 생긴다

 

7)

불면증이 있을시 : 침점이 함몰이 되지않고 매립 되어있다

 

8)

좌골 신경통이 있을시 : 좌골점에 변형이 온다

 

 

 

 13.

통 증 : 만지거나 눌러서 아픈 곳은 신체 그 부분이 이상이 있음을 말한다

 

 

14.

종양특이구: 남성이 눌러서 아플시 심각하고, 여성이 아플시는 대부분 자궁

 

 

 

 

 

 

 

 

 

◈ 귀를 보면 건강이 보입니다.◈

 

  • 귀는 건강기록부입니다.

    사람마다 귀가 있고, 귀로 소리를 듣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주목하는 귀는 소리를 듣는 장치로써의 귀만은 아닙니다. 우리가 주목하는 귀는 건강기록부로써 건강에 대한 성적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귀는 몸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즉, 몸의 역사가 다 기록되어 있고, 건강은 귀를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그 위험 신호를 미리미리 감지하고 거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 합니다.
    자, 귀를 보면 건강이 보입니다.
  • 아뿔싸, 氣가 막힌 당신 氣가 뚫리다.

    우리 몸에는 경혈(經穴)-줄여서 혈이라고 함-이라 불리는 자리가 있으며 이 혈들을 서로 연결하는 길을 경락(經絡)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의 오장육부는 이 경락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 모든 경락은 귀로 통합니다. 우리 몸이 아프다는 것은 바로 이 혈의 흐름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극을 통하여 기의 흐름이 고이거나 멎는 것을 없애주면 기의 흐름이 좋아지고, 오장육부의 기능도 조화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어려운 말로 장부경락론(臟腑經絡論)이라합니다.
    당연히 귀에도 혈이 있습니다. 그래서 귀이(耳)자에 구멍혈(穴)자를 써서 耳穴이라고 합니다. 모든 경락은 귀로 통한다고 이미 말했습니다. 모든 길이 로마로 통하듯이. 귀는 이 경락을 통해서 몸의 구석구석과 만납니다. 저희는 이혈을 통해서 당신과, 당신의 몸과, 그 몸의 구석구석과, 그 구석구석의 건강과 만나고자 합니다. 어쩌면 몸의 어딘가에 '기가 막힌' 당신에게 귀를 통해 기가 사통팔달하는 그런 세상을, 그런 '기가 뚫린' 세상을 열어드리고자 합니다

 

 

 

 

이침 진단 요령
원본: 빛과 사랑의 선교회 2006/04/26 오후 1:08 | 이혈사랑

[이침의 진단요령]
주변 사람들의 귀의 모습을 살펴보시면. 모든 사람의 귀의 모양이 같아 보이나 귀의 형태는 각각 다양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의 귀를 보고 질병이 있는 사람의 귀를 보면 무언가 특이한 부분들이 발견됩니다. 귀이지 이라든지, 무엇이 생겼다든지(종기. 돌기), 색깔이 이상하다든지(충혈, 갈색, 흰 반점) 핏줄. 주름. 통증. 함몰. 변형 등등 이런 것들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이런 것 들은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이며, 이런 것 들에 의하여 귀는 나이가 들수록 변하여 갑니다.

또한 이침(耳針)을 통하여 치료를 하면 건강을 되찾을 경우에는 귀에 상태는 건강한 사람들의 모습의 귀로 복원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귀는 태아가 엄마의 배 속에 거꾸로 들어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옛 어르신 들이 어린아이 들에게 기를 살려준다고 귀를 마사지를 하신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귀의 마사지를 통하여 전신 각체에 기. 혈. 신경이 잘 통하게 하므로 오장육부가 좋아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침이란 무엇인가?

이침은 귀에 있는 혈(穴)자리를 이용해 각종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으로, 중국 의학의 고전인《黃帝內經(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는 중국전통의 치료법입니다.
명대(明代)에 이르러서는 耳穴圖(귀혈자리 지도)가 만들어져서 그 당시 중국의 이침이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건립 이후부터 이침은 장족의 발전을 거듭한 나머지 1980년대에 와서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이혈 국제표준화 방안(草案)’을 위탁 받아
1987년에 그 기본적인 내용이 통과되어 이침의 규격화 및 표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귀에 있는 혈자리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접 침을 놓는 방법중 압침요법, 자석요법, 사혈법(瀉血法),
맛사지법, 압환법(壓丸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압침요법과 사혈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압침요법 이란 반창고에 작은 침이 붙어있어 (T침)
T침을 귀의 혈자리에 붙이는 방법으로, 제일 간편하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 중국이나 우리나라 에서도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인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손쉽게 활용 하고 있어 마치 우리나라의 수지침처럼 전세계인이 대중적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는 현실에 있습니다.

이침은 전혀 부작용이 없고 짧은 시간에 쉽게 배우고 익히며 활용이 쉽고 비용 또한 적게 든다는데 장점이 있으며 귀를 통하여 상대방의 질병을 쉽게 파악하고 진단 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질병들을 손쉽게 다스릴 수 있다는데 매력이 있습니다

이침요법은 남의 귀를 보면서 진단과 아울러 치료가 가능하며 본인의 질병도 스스로가 진단 및 치료가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일석이조가 아닐 수가 없으며 귀는 미용차원의 신체부위 라고 생각 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으므로 건강측면에서 다루어 져야 한다

그러므로 귀(耳)라는 용어가 주는 의미는 우리들에게 상당히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 귀찮게 하는 것 “ 에서 유래 되었듯이 귀에 대한 선조들에 행위들은 귀를 귀찮게 하여 정신과 건강을 다루었음을 알 수 있다

 

 

 

귀를 자극하여 치료하는 이침

 

귀에 조그만 압정 모양의 침을 붙여 금연, 비만치료 등에 응용하는 모습은 독자들도 더 이상 낯설지 않을 것이다. 진료실에서 비만치료를 위해 상담 후 이침을 시술하면 환자들은 그 효과에 대해 반신반의 한다. 비만을 치료하려면 기다란 침이 지방층으로 깊이 들어가야 뭔가 치료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여러 침술 분야에서 비만치료에 관한 한 이침만큼 연구가 많이 진행된 분야도 드물다.

가장 많은 관심 분야는 역시 식욕억제를 통한 비만관리 부분이지만, 금연, 약물금단증상 개선, 임신 중의 입덧 증세, 불면증 등의 자율신경 관련 증상에 두루 응용되고 있다. 근거자료의 질도 갈수록 향상되어 한의학, 대체의학 관련 저널뿐 아니라 전 세계 유수의 저널에 두루 실리고 있다. 최근에는 통증 조절에도 응용될 수 있다는 보고도 많아 편두통, 무릎 관절통, 암 통증 등에도 쓰이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신체의 각 부분을 전신과 연관을 시켜 치료를 하고 있다. 신체 각 부분이 전신을 반영한다고 봤으며, 각 부분을 치료함으로써 전신을 제어한다고 믿어 왔다.
즉, 얼굴에 나타난 형태를 갖고 내부의 오장육부의 상태를 유추하여 치료하였으며, 전신의 상태와 귀, 코, 머리, 손, 발의 상태는 서로의 상태를 표현한다고 봤다. 그래서 이침, 수지침, 두침, 족침 등 몸의 일부를
이용한 분구침법(分區針法)이 발달되어 왔으며, 우리 나라 고유의 수지침, 금연침, 비만침 등으로 알려져

있는 이침 요법 등이 대표적인 방법들이다.

하지만 이침은 순수 한의학적인 치료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편작은 병인(病人)의 귀 부위(耳部)에 침을 놓아 구급 치료를 하였으며, 현재 중국에서는 침술 마취에도 이침을 활용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재의 이침 학설을 집대성한 사람은 프랑스 의사인 노지에(P.Nogier)이다. 그는 귀에 화상을 입은 뒤 좌골 신경통이 치료되었다는 환자의 말에 암시를 얻어 이침을 연구하게 되었고, 그 후 연구와 임상을 거듭 거친 뒤 오늘날의 이침 요법이 완성되었다.

한의학적으로도 귀에는 소장경, 담경 뿐 아니라 전신의 장기를 통솔하는 삼초의 경락이 흐르고 있어 귀가 전신을 대표하는 자극 부위로서의 근거를 찾을 수 있기도 하다. 또, 실제 귀의 모양은 태아가 자궁 내에서 거꾸로 누워 있는 모습이기도 하다.


이침은 특히 비만에 관계하는 호르몬의 조절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만치료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식욕을 억제시키는 약들은 대개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여러 부작용을 보일 수 있지만, 이침은 부작용이 거의 없이 식욕을 억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침 시술 후 환자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식욕 억제를 위한 비만 이침을 시술한 경우 '식욕이 줄었다'는 고전적인 멘트 외에도 속이 편하다, 적게 먹어도 배부르다, 음식의 맛이 없어졌다는 등의 말을 한다. 간혹 메스껍다, 어지럽다는 등의 반응도 있으므로 관찰을 해 가며 시술을 받아야 한다.


금연이나 금주를 위한 이침 시술 후에는 흡연, 음주 욕구가 줄 뿐 아니라 금단증상의 일부로 생기는 불안감, 욕구불만 등의 증상이 보다 적어져 한결 편하게 의지를 실천할 수 있지만, 의지만으로는 안 되는 것도 많은 세상이다.

귀(외이)에는 미주신경, 설인신경, 삼차신경, 안면신경 및 경추에서 나온 신경 가지들이 지나간다. 미주신경(Vagus nerve)은 뇌신경으로서 소화기관과 뇌로 가는 공통경로를 갖고 있으므로 기능상 상호작용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귀의 신경자극은 위장관으로부터 식욕과 관련된 신호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기다란 신경은 자율신경과 관련되어 내장기들의 활동조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침으로써 자율신경계 조절이 가능하게끔 하는 매개인자로 작동한다.

뉴로펩타이드 Y(NPY)라는 물질은 포유류가 허기질 때 뇌의 시상하부에서 나오며, 식욕을 증가시켜 음식을 먹게끔 한다. 최근 연
구에서 쥐의 귀에 이침을 시술한 결과, 쥐의 시상하부에서 이 식욕을 증가시키는 NPY가 억제되어 음식을 덜 찾으며 그에 따라 체중이 줄었다는 연구보고가 있었다. 인체를 대상으로 한 어떤 연구에서는 이침이 위장관과 연결되어 있는 미주신경을 흥분시키고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증가시킨다고 보고한 바 있는데, 이는 둘 다 위장을 긴장하게 만들어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실험군에서는 4주간 2Kg의 체중감량을 보인 반면, 대조군에서는 체중의 변화가 거의 없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이침이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우울증을 줄이고 정서를 안정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 우울증 치료제가 식욕억제제로도 쓰일 만큼 세로토닌은 정서 및 식욕과 연관이 된다.


이침은 효과가 빠르며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치료법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성 비만에는 신문, 내분비, 뇌점 등의 혈자리에 유침(留針. 길이 2mm 내외의 침을 꽂아 두어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침 치료법)을 하는 방법을 많이 쓰고, 식욕 과잉이나 선천적으로 비만인 사람은 식욕과 소화흡수 능력을 억누르고 배설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신문, 내분비, 기점, 변비, 비점 등의 이혈(耳穴)에 침을 쓴다.

음식 섭취량을 줄였을 때 심한 공복감이 오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귀에 유침되어 있는 침을 손톱으로 강하게 자극하면 식욕과 공복감의 증세가 많이 완화된다.

이러한 유침법을 1주일에 2~3회씩 1개월쯤 시술하면 대개 2Kg 내외의 체중감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침 요법은 간단하게 시술을 할 수 있고 효과가 빠르다. 또 침을 붙여 두므로 3~5일 동안 계속하여 치료 효과를 지속시키는 장점이 있다.


글/ 김호준/ 동국대학교 일산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한방비만클리닉 교수 (www.duih.org)


출처 : 365홈케어

 

 

 

이침(耳針)요법이란]
원본: yonag4760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1:20 | 이혈사랑

이침은 귀에 있는 혈(穴)자리를 이용해 각종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으로, 중국 의학의 고전인《黃帝內經(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는 중국전통의 치료법입니다. 명대(明代)에 이르러서는 耳穴圖(귀혈자리 지도)가 만들어져서 그 당시 중국의 이침이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건립 이후부터 이침은 장족의 발전을 거듭한 나머지 1980년대에 와서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이혈 국제표준화 방안(草案)’을 위탁 받아 1987년에 그 기본적인 내용이 통과되어 이침의 규격화 및 표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귀에 있는 혈자리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접 침을 놓는 방법(압침요법), 자석요법, 사혈법(瀉血法), 맛사지법, 압환법(壓丸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압침요법과 사혈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압침요법 이란 반창고에 작은 침이 붙어있어 (T침) T침을 귀의 혈자리에 붙이는 방법으로, 제일 간편하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 중국이나 우리나라 에서도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인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손쉽게 활용 하고 있어 마치 우리나라의 수지침처럼 전세계인이 대중적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는 현실에 있습니다.

요즘은 이침을 통하여 치료 목적 뿐만 아니라 교회에서 전도를 하기 위한 TOOL 또는 비즈니스를 하시는 사람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의 TOOL로도 활용하기 위하여 개인 뿐 아니라 직장과 단체에서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우리나라에는 늦게 이침이 들어온 관계로 아직 정확히 모르는 실정입니다
이침은 전혀 부작용이 없고 짧은 시간에 쉽게 배우고 익히며 활용이 쉽고 비용 또한 적게 든다는데 장점이 있으며 귀를 통하여 상대방의 질병을 쉽게 파악하고 진단 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질병들을 손쉽게 다스릴 수 있다는데 매력이 있습니다

이침요법은 남의 귀를 보면서 진단과 아울러 치료가 가능하며 본인의 질병도 스스로가 진단 및 치료가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일석이조가 아닐 수가 없으며 귀는 미용차원의 신체부위 라고 생각 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으므로 건강측면에서 다루어 져야 한다

그러므로 귀(耳)라는 용어가 주는 의미는 우리들에게 상당히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 귀찮게 하는 것 “ 에서 유래 되었듯이 귀에 대한 선조들에 행위들은 귀를 귀찮게 하여
이침을 통한 치료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압침요법, 사혈요법, 압환법. 맛사지요법 등으로 많은 질병들을 다스릴 수 있으나 시침하는 사람이나 시침 받는 사람과 서로의 마음에 믿음이 있어야 하므로 무엇보다도 시침시 에는 몸과 마음이 반듯하게 정리정돈을 하면서 시침에 임해야 할 것이다

 

 

 

 

스트레스 관리구역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1 | 이혈사랑


스트레스 관리구역

스트레스 관리구역은 계통도로는 신경계와 호르몬계에 해당한다
해부명칭도 로는 대이병/이병절흔/이병 /이륜근구역에 해당한다

신경계

신경계는 사람의 몸을 구석구석 연결시켜주는 연결장치이다.
외부의 자극에 대해 몸이 적절한 반응하도록 몸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신경계는 뇌와 척수로 이루어진 중추신경계와
뇌신경 과 척수신경 자율신경계로 이루어진 말초신경계가 있다

신경계 반응구역은 대이병에 분포한다

내분비계

내분비계는 신체의 기능을 조절하며 몸의 기능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며 성호르몬을 분비하여 남자와 여자의
특징을 갖게 해주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관여하고 있다.

내분비기관에서 생산된 물질을 호르몬 이라고 한다
내분비 반응구역은 주로 이병절흔과 이병에 분포한다

 

 

 

 

체형관리구역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2 | 이혈사랑

체형관리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몸의 골격이 틀어지거나 근육이 굳은것을 풀어 신체의 형태가 바르게
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몸의체형을 반듯하게 하기위해서는 근육및 관절로 구성되어 있는 척추 상지 하지 엉덩이가
바르게 되어있어야 한다

결국 체형이 바르다고 하는것은 몸을 구성하는 관절의 배열이 바르게되어 있고 근육이
부드러운것을 의미한다

귀에서는 아래그림에서와 같이 대이륜과주상와에 체형관리에 필요한 반응구역들이 있다
대이륜체에는 척추반응구역이 있고 대이륜상각과 대이륜하각에 다리와 엉덩이 반응구역이
각각 분포하며 팔 반응구역은 주상와 부분에 분포한다

체형관리가 필요한 이유

골격이나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처음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통증(桶症)이다
신체일부분에 과도한 긴장이 가해지면 근육을 굳게 만들어 혈액및 임파순환을 저해하여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게된다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않으면 근육은 더욱 굳게되어 통증을 일으키게된다.
통증이 나타나게되면 통증을 느끼지 않을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약간 비틀어진 자세를 하는것이 보통이다

이런자세를 오래 유지하게 되면 결국 체형이 틀어지게된다
이렇게 체형이 틀어지게 되면 통증이 여러곳에서 발생하게 되고 전체적으로 혈액과 임파의
순환을 떨어뜨려 쉽게 피로를 느껴 몸이 무거워지는 것을 느낄수 있다

이중 척추라인이 비틀어지게 되면 내장이나 머리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소화불량이나
두통 내장의 기능저하등의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체형관리구역의 귀반사건강법

귀반사건강법은 근육이나 관절의 문제를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목뼈에 이상이 있으면 양쪽귀의 목뼈에 해당하는 구역에 자극을 주고 기본반응구역인
신문/교감/내분비/피질하를 이용하여 정신안정.자율신경조절.신진대사활성화를 시켜주면
균형이 맞지 않던 목뼈가 균형을 이루게 된다

등뼈에 이상이 생기면 양쪽귀의 등뼈구역을 허리에문제가 있으면 허리구역에 각각 자극을
주면 몸이 균형 뿐만아니라 근육의 이상과 통증까지 완화시키는 다양한 효과를 볼수있다

척추는 하나의 뼈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뼈가 서로 관절을 이루면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하는 척추와 그 주변까지 같이 자극을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때 기통석은 세라믹으로 원적외선 처리가 되어있으며 한번 붙히면 3일간을 유지할수있다
물론 목욕을 하거나 잠을 잘때도 불편함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다른 요법과 차별화된 귀반사건강법만의 가장 큰장점이라할 수 있다

[참고도서 귀반사건강법 소정용 著]

체형관리구역은 근골격계에 해당하며 해부명칭도 기준으로 대이륜과 주상와 가 해당된다.
대이륜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대이륜체(척추)/대이륜상각(다리)대이륜하각(엉덩이)
대이륜미(목뼈)

주상와(팔)부분이다

               
대이륜체(척추)는  꼬리뼈및선골/허리뼈/등뼈
대이륜상각(다리)은 발뒤꿈치/발가락/무릎/엉덩이관절
대이륜하각(엉덩이)교감/좌골신경/엉덩이
대이륜미(목뼈)가 해당된다

주상와(팔) 손/손목/팔꿈치/어깨/어깨관절/쇄골

인체의 근육과뼈에 해당되는 부분은 대이륜과 주상와에 분포되었습니다
귀모양에서 Y자로 생긴부분과 오른쪽 주상와가 해당된다

즉 신체에 불편한부분에 해당되는 귀의 반응구역에 기통석을 붙혀 자극을 줌으로써
질환의 개선에 상당한 도움을 줄수있다

 

 

 

 

 

 

위장장애를 해소하려면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4 | 이혈사랑

소화기계의질환은 대부분 음식물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다한 알콜의 섭취 부폐한 음식을 먹었을경우
자주 발생한다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많으며 만성적인 질환이
있는경우 전신 기능의 저하와 함께 소화기계의 이상이 잘 발생된다

위염 /위십이장염 /위궤양 /변비

위와 관련된 질환의 초기증상은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더부룩하다는 것이다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위염이나 위십이지장염 위궤양등을 일으킬수 있다
소장이나 대장의 이상은 대부분 설사나 변비로 나타난다

기능성 소화이상

내장의 기능에는 아무런 이상없이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음식물의 섭취 후에 가슴이나 배가 더부룩한 증상을 말한다.

기본반응구역

신문/교감/내분비/피질하/위/비장

상응반응구역

삼초/췌담/십이지장

상응반응점

신상선점
 
                   

금연을 할 결심과 함께
원본: 귀반사건강법의 블로그 2006/04/26 오후 4:05 | 이혈사랑

담배를 심하게 피울 경우에는 2일에 한번씩 기통석을 첩압해 주세요

실패할 가능성도 있으니까 각오와 결단을 내리게 하고서 첩압을 해주세요

 

처방  - 기본구역, 폐, 입, 외비, 내비, 인후, 기관 및 기관지, 편도선, 뒷머리

 

 

 

 

 

 

 

“이혈건강요법”에 대하여...

 

 

 

 

1)

 이혈 이란?

 


 

귀는 인체에서 가장 차가운 「최초 감각기관」일 뿐 아니라,  태아가 자궁 속에서 맨 처음 갖는 감각기관 이기도 하다. 임신 6주경이면 벌써 듣기 시작하며, 뇌에서 가장 가까운 기관이고, 인체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 하는 곳이며 그 모양은 자궁 내에 태아가 거꾸로 놓인 모습과 같을 뿐 아니라 모든 부분에 경락이 모여 있으며,  각 부위의 혈이 약 156개 정도 분포되어 있어 이를 이혈 (耳穴)라 한다.


 

2)

 이혈 상담 이란?

 

 

 

 인체에 변화(질병)가 생기면 귀 표면에 각종 반응이  ▴색의 변화  ▴혈관의 변화  ▴형태의 변화  ▴각종 돌기(구진)   ▴각종 비듬(탈설)  ▴각종 점모양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양성반응은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러한 귀 모양의 각종 반응을 보고 건강상태를 파악 상담하는 것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귀를 보면 전제적인 기분, 감정, 정서, 성격, 체질 등을 알 수 있는데 쉽게 느낄 수 있는 것은 건강한 아이의 귀는 적당히 크고 도톰하며, 부드럽고 유백색으로 깨끗하다. 이런 아이는 늘 생긋생긋 잘 웃고, 배불리  잘 먹고, 잘 자고, 잘 놀며, 정기적으로 변을 잘 본다. 그러나 이상이 있는 아이의 귀는 작거나 얄팍하고 뻣뻣하거나 푸르거나 붉거나 어둡거나 하며 특히 귀안에 푸른 맥이 있으면,  늘 소화불량, 복통, 설사에 자다가 깜짝깜짝 놀라고, 먹지도 않고, 놀지도 않고, 늘 칭얼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또한 알레르기(비염, 피부질환 등)가 있거나 편도 때문에 고생하는 청소년들을 보면 뒷바퀴가 말려 있고, 뻣뻣하고, 귓볼 부위가 벌겋게 충혈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4O~5O대의 귓불을 보면 위에서 아래로 파인 골처럼 줄이 잡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5O대 이상은 80%이상 나타남)  그 위치에 따라 부정맥인지, 이명(耳嗚, 귀에 소리가 나는 증세)인지 알 수 있다. 물론 그 파인 줄의 넓이, 깊이, 길이로 병증의 역사와 경중(輕重)을 알 수 있다. 또한 성인병으로 대표적인 혈압이나, 당뇨 및 내분비 계통에 이상이 있는 사람의 귀에는 해당 부위에 또렷한 반응이 있지만 귀 전체가 핏기가 없고, 기름이 낀 것 같고, 지저분한 느낌이 드는 것을 볼 수 있다.

귀에서 가장 윗부분의 삼각진 부위(삼각와 라 부름)를 살펴보면 여자들의 생리 징후를 뚜렷이 알 수 있다. 생리 전에는 해당부위의 모세혈관이 ‘붉고 밝게 차기 시작하여 생리기간에는 전체가 선홍빛이고 후에는 암홍색으로 되었다가 다시 원색으로 회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혼적까지도 귀에 나타난다. 심지어는 치질인 경우 내치(內痔)인지, 외치(外痔)인지 치핵(痔核)이 몇 개인지 까지도 분별이 가능할 정도이다.

이처럼 오장육부, 사지백해, 오관구규 모든 부분을 한 눈에 파악 상담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된 학문이다. 이처럼 건강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격이나, 취향, 진로, 직업, 결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담이 기능한 것이 이혈 상담이다.


 

3)

 이혈 상담 치유학 이란?

 

 

 

귀에 나타난 각종 상태를 보고 다양한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이 문제를 발견만 하고 해결하지 못한다면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육체와 정신의 건강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 이 모든 것은 적당한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 져야 된다고 본다.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사고  ▴바른 섭생 ▴적당한 운동이 생활화 되어야 하며 이를 지도해주는 일이 이혈요법사들의 주된 임무이다.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크게 3가지가 있다.


① 이혈 자극요법

이혈에 일반적으로 침을 놓는 수법을 쓰고 있으나 (일반 한의원, 병원, 기타 침술업자들이 활용), 본 학회에서는 특별히 개발한 기석(氣石, 특허청 등록)을 해당 혈위에 부착하는 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혈요법은 일반적으로 단순 반사구 자극 개념을 가지고 있으나, 본 학회에서는 해당되는 혈위는 물론 다섯 가지의 취혈원칙  응용 하고 있다. ⅰ) 상응부 혈위 취혈  ⅱ)기능별 혈위 취혈  ⅲ)장상, 경락학설에 따른 혈위 취혈  ⅳ)현대의학 이론에 근거한 혈위 취혈   ⅴ) 경험에 의한 혈위 취혈등 이를 적절히 응용 모든 질환에 치유, 개선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하기 쉬워 자극을 계속하면서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다. 노인, 임산부, 체질이 허약한자, 겁이 많은 어린이와 매일 치료받을 수 없는 사람누구에게나 적용된다.


② 이혈 안마법(안마팔법)

 안마는 일종의 질병을 예방, 개선, 치유하는 외치법 으로 혈위를 누르고, 마찰하고, 주무르고, 비비고, 꼬집고, 들어 올리고, 잡아당기는 방법이 있다. 정리된 7가지 방법 외에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방법을 장기적으로 활용하면 두통, 신경쇠약, 고혈압 등에 현저한 효과가 있고 매일 아침저녁으로 안마하면 정력에 대단한 효과가 있으며, 경락을 원활하게하고, 오장육부를 조절하여 비장을 튼튼히 하고, 신장을 보충하며, 귀를 밝게 하고, 눈이 총명해지는 일종의 보건작용을 하는 것을 쉽게 경험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서서, 앉아서, 누워서 어느 형태든지 가능하고, 단전 호흡등 기공을 접목하면 금상첨화이다. 실질적으로 이혈요법상담사들은 운동법은 물론 호흡법, 섭생요법까지도 자세히 지도해 준다.


③ 따주기 법

모든 병은 기와 혈이 막혀서 발생한다고 본다. 옛날 우리 할머니들이 체하거나 놀랬을 때 따주어 피를 한 방울 내면 즉시 통증이 가시던 기억이 난다. 뿐만 아니라, 시골에서 돼지나 짐승이 병이 났을 때도 사금파리로 귀를 베어 회복시키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따주기 법은 이와 같이 해당부위를 살짝 따주어 개선시키는 방법인데 열을 내리고, 혈압을 내리고, 알레르기를 없애고, 머리를 맑게, 눈을 밝게 통증을 멈추고, 어지럼, 감기, 피부병, 눈병 등에 신속한 효과가 있다. 이는 경락을 소통하여 진정, 소염, 지통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급성질환에 속효하며, 만성질환에도 뚜렷한 개선효과가 있다.


 

4)

 이혈 상담 치유학의 역사는?

 

 


     이혈을 활용, 치유 목적에 사용되었던 역사와 기록은 한의학의 원전인 黃帝內經에 언급이 있듯이 매우 오래된 침구학의 한 부분으로 오랫동안 연구 응용이 되었고, 이어 페르시아를 비롯한 동양 전역에 보급이 되었으며, 서양에서는 古代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에 분포 응용된 기록이 있다. 그러다가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러 1950년대 프랑스의 외과의사인 노지에 박사가 집중 임상 연구 응용하여 그 결과를 세계 침술 잡지에 발표하여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연구가 활발해져 오늘날에는 프랑스식, 미국식, 독일식, 중국식, 일본식, 등으로 부를 정도로 다양화 되었다. 물론 그 효능 또한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오늘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정식으로 인정된 분야로 발달되어 있다. 단, 각 나라마다 섭생, 체질, 체형, 병증이 다르므로 자국민 보호차원에서 연구되어 응용하였으므로 외국 것이라 하여 무조건 선호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이혈상담치유학이라고 하는 것은 한국식이다. 물론 이침(耳針)은 침구학의 한 부분이고, 특종침의 하나로 분류할 수 있다. 한의대 침구과에서  별도의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 단  단순 보조치료개념인 것이다. 본 학회에서는 그 단순 이침(耳針)을 부분적으로 응용하되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정서를 이해하고, 접목시켜, 새로운 학문으로 발전시기고 있다. 이제 이혈상담치유학은 장상 경락학설과 현대의학이론에 근거한 전통, 역사,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이며 심리, 상담, 기공, 섭생, 운동 등 복합성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분야로 21세기 최고의 대체요법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 현 중 교수(이혈건강요법학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