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자녀교육

학습관 학습법 특강

예인짱 2011. 7. 26. 01:12

학습관 학습법 특강

 

 

 

1.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은 입력해야 할 것을 정확하게 입력하고,

그 입력을 출력할 때, 정확하게 출력하는 과정이다.

 

학습은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잘 배우고 익혀,

그것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출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마치 컴퓨터가 아무리 좋아도 아무것도 입력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사람의 머리에도 좋은 것을 입력해 놓았다가 그 출력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끄집어 내어 쓸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바로 학습인 것이다.

 

2. 좋은 학습자의 3요소

 

1) 동기 

2) 전략 

3) 노력이다.

 

2007년 전세계 중학교 2학년 수학, 과학 평가

수학-2등

과학-4등

수학 흥미도-49개국중 43등

과학 흥미도-29개국 가운데 29등

전 세계에서 가장 재미없는 공부를,

전 세계에서 제일 오래하는 나라가 한국이다.

 

왜 한국사람은 공부를 열심히 하나?-혼날까봐(무기력증 환자 급증)

 

3. 학습관에 필요한 사람이 갖추어야 할 3요소

 

1) 꿈 찾기(동기)

 

난 꿈이 있는가?

난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 있는가?

난 그 꿈을 이루고 싶은 강한 열망이 있는가?

 

이것이 학습동기가 되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것 5가지를 적어보라.

그 속에 공부가 들어있는 사람이 꿈에 대한 열망을 가진 사람이다.

 

2) 학습 기술(전략)

 

공부 잘하는 기술이 무엇인가?
-노력, 잠 안자는 것, 집에서 꾸준히 공부하는 것, 맞지만 맞지 않다.

 

정말 공부 잘하는 기술이 무엇인가?

그것을 알면 30%, 50% 실력이 향상 되게 되어 있다.

그것이 무엇인가?

학습관이다.

 

습관

습관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

이 세가지 습관만 되면 내가 원하는 입력, 출력이 가능한 사람이 된다.

 

공부는 뭐하는 거라고요?

입력

그 입력을 다른 말로 하면?

기억

 

기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뇌의 3구조

뇌간-본능적인 뇌

변연계-감성적인 뇌

전두엽-이성적인 뇌

 

기억은 뇌간과 변연계의 일부인 해마에서 이루어진다.

대뇌피질의 워킹 메모리에서 다루어진 정보가 단기기억을 거쳐 변연계 속의 해마로 들어오면 해마가 정보를 다시 정리하여 대뇌피질로 보내 장기기억을 저장한다.

 

기억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

이것이 학습관 학습의 핵심이다.

기억을 위해 필요한 뇌가 변연계, 감성의 뇌이다. 이 안에 해마가 있다.

 

 

학습관 학습의 3요소

기억의 기술 실천-노력(행동)

 

 

전략1. 수업의 주인공이 되라.

 

수업을 집중하는 것-최고의 입력장치이다.

이 장치를 100% 가동하면 100%의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예)볼펜을 들어서 소수의 사람에게만 보여준다.

내가 무엇을 했는지 알아 맞추게 한다.

본 사람은 안다. 못 본 사람은 전혀 모른다.

이것이 학습이다.

 

선생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열심히 수업에 집중하면 그 자체가 학습효과 100%를 달성하게 된다.

이것을 할 수 있는가?

이것이 입력장치의 가장 중요한 습관이다.

이것을 할 수 있겠습니까?

-네.

 

내가 수업을 집중하는데 방해되는 것이 무엇인가?

내가 수업에 더 집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이것을 습관들이면 여러분의 성적은 10%이상 향상 될 수 있다.

 

전략2. 보고 또 보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이라는 단어를 기억하나요? 네.

그런데 이 단어를 언제까지 기억할 수 있겠나요?

10분 후부터 망각되기 시작함

1시간 뒤- 50%망각

하루 뒤-70%망각

한달 뒤-80%망각된다.

머리 좋은 사람, 나쁜 사람 동일하게 나타난다.

 

내가 배운 학습이 이렇게 허무하게 망각되다니,

어쩔 수 없다. 이것이 뇌의 구조이다.

 

그렇다면 기억을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망각곡선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복습하는 것이다.

그것이 습이다.

익힐 습, 익히는 것, 기억하는 것이다.

 

주기적인 4회복습(기억의 원리)

1회- 수업 끝나고 4분 복습(일주일 동안 기억된다)

2회- 집에가자 마자 오늘 배운 것 복습(일주일 동안 기억된다)

3회- 일주일 뒤에 2분동안 복습(한달 동안 기억된다)

4회- 한달 뒤에 총 복습(6개월이상 장기기억 상태가 된다)

이 후에는 몇달에 한번씩 슬쩍 들여다보아도 그 기억이 유지된다.

 

전략3. 스스로 학습법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예습, 복습

미진한 부분, 보충해야 할 부분,

 

개념학습, 문제집,

각자 필요한 학습의 주제를 스스로의 계획에 의해 세워가는 학습관갖는다.

 

이 3박자만 맞으면,

학습은 저절로 쑥쑥 자라게 된다.

공부를 많이 해야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3가지 기술,

전력을 갖고 꾸준히 학습하면 반드시 학습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어 있다.

이런 노력을 꾸준히 기울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