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인격치료: 기독교상담과 인지치료의 통합적 접근

예인짱 2009. 1. 16. 12:37
 
 
인격치료: 기독교상담과 인지치료의 통합적 접근
 
심수명저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충분한 현장 조사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인격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철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마치 자신이 겪고 있는 실제적인 문제이거나,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임을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건강한 인격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인지치료적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는 말도 있듯이, 우리들이 자신에 대해, 이웃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관념을 바꾸면 우리의 삶이 달라진다. 특히 인지적 접근을 한 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만 해도 상당한 치료 효과가 나타나고 마음에 자유와 평안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셋째, 상담적 내용이 주제별로 10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교나 교회, 혹은 그 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많은 현장, 강의나 소그룹 토의 등에서 직접 활용하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인지치료나 집단상담의 효과를 인정하고 실시하고 싶어도 그 방법과 내용을 알지 못해 답답해하던 많은 분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기독교와 상담 및 심리치료를 종합했다는 점이다. 종교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목표로 그것에 도달하는 과정과 수단으로서 상담과 심리학을 접목시켰다는 점은 주관적인 종교의 세계와 객관적인 학문의 세계를 결합시킨 보기 드문 시도라고 할 것이다.

목차

1 기독교 상담적 인간 이해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2. 전인적인 인간
3. 타락한 인간
4. 인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

2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1. 기독교 상담
2. 인지치료
3.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의 통합

3 인격장애
1. 인격의 정의
2. 인격장애의 정의
3. 인격장애의 원인
4. 인격장애의 분류와 치료

4 인격치료
1. 인격치료의 신학적 배경
2. 인격의학
3. 인격치료 개관
4. 인격치료 프로그램의 10회 구성

5 인격치료 프로그램
1회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
2회 부정적 자아상 치료
3회 열등감 치료
4회 분노 치료
5회 불안 치료
6회 죄책감 치료
7회 거절감 치료
8회 우울증 치료
9회 완벽주의 치료
10회 중독 치료

6 사례 분석
1. 자기효능감 사례 분석
2. 대인관계능력 사례 분석
3. 의사결정유형 사례 분석
4. 역기능적 태도 사례 분석


1. 내용 요약


<부정적 자아상 치료>

1) 부정적 자아상의 정의

부정적 자아상이란 자신에 대해서 객관적이며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 감정으로 바라보고 해석하여 자기를 비하하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자기혐오와 자기증오를 가져오고 이것들은 자기패배적인 행동에 의해 강화된 여러 가지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다.
2) 부정적 자아상의 증상

첫째,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며 자신의 가치를 무시하는 감정들을 가지므로 자기 부인의 오류에 빠진다.
둘째, 자신이 다른 사람이기를 바란다.
셋째, 자신의 죄에 사로잡혀 괴로워한다.
넷째,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느낌을 피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한다.
다섯째, 과도한 수줍음과 두려움을 들 수 있다.
여섯째, 모든 규칙이나 법규에 기계적인 정확성을 가지고 순종하는 것이다.
일곱째, 인정받기에 급급하거나 성취 지향적이다.
여덟째, 자신을 너무 쉽게 포기한다.

3) 부정적 자아상의 원인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되는 근본 원인은 인간의 타락 때문이다. 타락으로 낙원을 잃어버린 인간은 그 상실감을 이길 수 없어 자기를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자신에 대해 병적으로 집착하는 자기 중심성을 갖게 된다.

4) 부정적 자아상의 결과

첫째, 인간관계를 파괴한다.
둘째, 다른 사람의 평가에 민감하다.
셋째, 하나님과의 관계가 힘들어진다.
넷째, 육체적, 정신적으로 질병을 가져온다.
다섯째, 자신에 대해 열등감을 갖게 된다.

5) 부정적 자아상 치료

(1) 자각하기
부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이러한 악순환의 과정을 잘 이해하고 여기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즉, 자신의 부정적 사고방식을 자각하고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감정직면
자기감정을 직면한다는 것은 자기 안에 있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는 일이다. 이러한 감정을 다루려면 감정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3) 감정표현
사람들은 특정 감정에 대해서는 표현하거나 인정하는 것 자체를 불가능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4) 자기사랑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며, 영원한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그러므로 자기를 사랑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뜻이다. 따라서 자기 사랑을 반복적으로 영상화하면서 자신에 대한 사랑을 느끼며 살아가야 한다.

(5) 자기애를 넘어 이웃 사랑하기
사랑은 나와 너, 우리라는 차원의 인격적 성장과 성숙뿐 아니라 인류라는 차원으로 지향되는 것이다.


<열등감 치료>

1) 열등감의 정의

열등감이란 ‘힘’이 모자라는 개인(집단)이 보다 힘이 있는 다른 개인(집단)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다. 이것이 일종의 복합적인 심리 내면체를 형성할 때 그것을 ‘열등 콤플렉스(inferiority complex)라고 한다.
열등감은 보통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이 열등감을 갖고 있는지 그 여부를 잘 알지 못하며, 따라서 자신의 삶이 얼마나 통제받고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2) 아들러의 열등감 이해

아들러는 인간이 열등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상 작용으로, 즉 ‘우월에로의 추구’를 통해 발전을 이루어 가고, 사회와 조화를 이루어 간다고 보았다. 또한 아들러는 열등의식의 원인을 두 가지로 한정하고 있다. 열등의식은 심리적 또는 사회적, 신체적 장애를 지각함으로써 야기되며, 인간은 선천적으로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행동의 기본 동기가 되고 이것은 단순히 열등의식을 극복하는 것 이상의 동기라고 하였다.
3) 열등감의 유형

(1) 열등감의 10가지 유형
- 열등 콤플렉스 : 사회적으로 유익한 방식으로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으로 모든 생각, 감정, 행동에 변덕을 부리는 콤플렉스이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어렸을 때에 응석받이로 자라서 어머니의 애정에 집착하여 변화를 싫어하는 것으로 프로이트의 성적충동이론과는 구분된다.
- 구원자 콤플렉스 :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결함을 구원해 주기 위해 일생을 보내며, 자신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비정상적인 해결을 하고 있는 콤플렉스이다.
- 증명 콤플렉스 : 자신의 삶에 오류가 생기는 것을 두려워하며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즉각적으로 증명하기를 요구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는 콤플렉스이다.
- 플로니어스 콤플렉스 : 어떠한 현상에 대해 자신의 주관성을 버리고 피상적이고 무의미한 응답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떠보고, 캐내고, 짐작하여 그의 내면세계를 알아보려는 콤플렉스이다.
- 배타성 콤플렉스 : 지나친 변화를 추구하며,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 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으로 현실에 직면하기 보다는 무시 또는 외면의 형태를 취하는 콤플렉스이다.
- 운명 콤플렉스 : 대다수의 사람들이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자기에게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믿기에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거나, 결국엔 모든 것이 끝난다고 믿기 때문에 전혀 계획을 세우지 않는 콤플렉스이다.
- 지도자 콤플렉스 : 자신을 선구자로 믿기 때문에 고집을 피우거나 허세를 부리는 것으로 천재들에게 자주 발견되나, 그들은 그럴만한 충분한 지도력이 없다.
- 관망자 콤플렉스 : 인생의 현장에 있고 싶기는 하나, 참여를 하거나 행동을 취하지 않는 것으로 응석받이로 자란 사람이 종종 머무는 콤플렉스이다.
-거부 콤플렉스 : 그들이 지닌 보수성과 두려움 때문에 모든 변화를 반대하여 듣는 말마다 반박을 하는 콤플렉스이다.

(2) 남성과 여성의 열등감 차이
남성들이 갖게 되는 콤플렉스로는 사내대장부 콤플렉스, 온달 콤플렉스, 성 콤플렉스, 지적 콤플렉스, 외모 콤플렉스, 장남 콤플렉스, 만능인 콤플렉스 등이 있으며, 여성들이 갖게 되는 대표적인 콤플렉스로는 착한 여자 콤플렉스, 신데렐라 콤플렉스, 성 콤플렉스, 외모 콤플렉스, 지적 콤플렉스, 맏딸 콤플렉스, 슈퍼우먼 콤플렉스가 있다.
4) 열등감의 증상
 
첫째, 비판에 대하여 민감하다.
둘째, 지지나 칭찬에 목말라 하면서도 실제로 칭찬을 받으면 칭찬에 과잉반응하기도 한다.
셋째, 자신의 약점과 실패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면서 실패의 원인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한다.
넷째, 경쟁에서 승리하기를 열망하나 승리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다.
다섯째, 익명의 망토 속으로 숨어들기를 좋아한다.
여섯째, 비교하기를 좋아하고, 판단하고 분석하며, 평가하기 좋아하고, 남이 높아지는 것은 참지 못하며, 불만족과 불평 속에 스스로를 끝없이 채찍질하여 자책한다.
일곱째,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굉장히 예민하다.
여덟째, 돈에 지나치게 집착을 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거부적인 생각, 행동을 나타낸다.

5) 열등감의 원인

첫째, 인간의 죄성 자체가 열등감의 원인이 된다.
둘째, 열등감을 특히 어린 시절 부모에게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셋째, 열등감은 버림받을 때 생긴다.
넷째, 자신의 출생 배경 때문에 열등감을 갖는다.
다섯째, 직업이나 보수에서 열등감을 갖게 된다.
여섯째, 신체적인 조건도 열등감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일곱째, 도덕적 또는 종교적 행위나 특성이 열등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6) 열등감과 성경의 인물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 가운데 열등감 때문에 위기를 당하는 인물들이 많이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사울왕이다. 사울 외에도 아합왕 시대의 이스라엘 선지자 엘리야도 사울과 같은 절망적 상황에 빠진다. 열등감 그 자체는 결코 죄가 아니다. 그러나 열등감에 사로잡혀 자기를 괴롭히며 타인을 학대하도록 나를 버려둔다면 이는 악이다.

7) 열등감 치료

(1) 열등감 수용하기
열등감 극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에게 열등감이 있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등한 부분을 인정하지 않고 거부할 때 열등감을 심화되고 부작용을 낳는다. 그러므로 먼저 자기수용이 필요하다.

(2) 타인의 인정욕 포기
열등감을 치료하기 위한 두 번째 과제는 타인으로부터 인정과 사랑과 높임을 받으려는 욕망을 포기하는 것이다.

(3) 자신의 가치 발견하기
자신을 사랑하고 용납해야 한다. 흔히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서 스스로의 열등감을 재강화하므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용납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끊임없이 강화시켜야 한다.

(4) 자신 격려하기
하나님이 보시는 눈으로 자기를 보는 사람은 자신을 너무나도 소중한 존재로 바라보며 격려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께서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시는지 그것을 깨닫는 사람은 결국 자신을 소중하게 대하며 행동할 것이다.


<분노 치료>

1) 분노에 대한 이해

(1) 분노의 정의
분노는 일반적으로 강한 적개심이나 의분의 감정으로 정의된다. 분노는 신체적인 대응상태를 만들어 내어 화가 나면 신체부위와 연결이 된다. 이러한 분노가 잘못 표현될 때 많은 개인과 가정은 아픔을 겪게 된다. 배우자를 향해서, 부모를 향해서, 자녀를 향해서 분노가 표현되어 거친 말이 오가고 주먹질하다가 마침내는 자살이나 타살로 끝나기도 한다.

(2) 화병(火病)
화병은 일종의 분노 증후군으로서 분노의 억제에 기인하는 심리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화병은 흔히 가정불화, 자녀문제, 대인관계 갈등, 빈곤 등과 같이 견디기 어려운 생활문제와 더불어 처음 증세가 시작되는 경향이 있다.

(3) 분노에 대한 시각
첫째, 이것은 나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메시지이다.
둘째, 나에게 고통을 준다는 통증의 호소이다.
셋째,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2) 분노의 원인

(1) 왜곡된 사고
이것은 자신이 처한 주위상황을 잘못 판단함으로써 상대방의 행동을 오해하고, 스스로 부당한 결론을 내리고 화를 내는 경우이다.

(2) 학습화된 분노
어린이는 타인의 그릇된 행동을 쉽게 모방한다.

(3) 욕구의 좌절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다가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자신을 다스리는 조절 능력이 부족하면 분노하게 된다.

(4) 문화적 요인
분노를 유발하는 또 하나의 요인에는 문화적인 요인이 있다. 모든 문화는 감정이 어떻게 통제되고 또 표현되는가에 대한 가치와 규칙을 유지하고 있다.

(5) 자신에게 실망했을 때
아마도 우리의 삶에서 가장 자주 분노하는 대상은 우리 자신일 것이다.

3)분노의 표현

(1)분노의 표현의 양상
분노는 대상에 따라서 ‘자학적인 분노와‘ ’타학적인 분노‘로 구분된다.

(2)남성과 여성의 분노 처리 방법
남성과 여성의 분노 처리방법의 다르다. 여성은 참는다. 말로 막 떠들면서 화를 푼다. 혼자 중얼거린다. 무시, 충동구매, 운다. 청소, 폭식, 빨래, 수다, 음주, 가출등을 한다. 때론 마약, 매춘등과 종교적 행위로 새벽기도, 철야기도 등이 있다.
남성은 운전하며 욕을 한다. 당사자에게 표출, 책상을 치거나, 음주, 잠을 자거나 폭력, 도박, 운전 스포츠, 성, 혼자여행, 자학, 하루종일 티비보거나 각종중독에 빠져들기도 한다.

4) 분노하는 사람의 유형
(1) 적극적 공격형      
(2) 억압형        
(3) 수동공격형이 있다.

5) 분노의 치료

(1) 분노인식하기 - 첫단계는 자신의 상처받은 감정과 불쾌감, 분노의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단계이다.
(2) 표현 연습하기 - 이 단계는 상황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제할 수있을때까지 모든 행동을 자제하는 단계이다.
(3) 자유롭게 표현하기 - 어린 시절을 돌아보거나 중요한 관계의 사람을 떠올리면서 분노와 슬픔에 압도당할 때 가슴속을 털어놓는 것
                                 만으로도 치료가 될 수 있다.
(4) 분노의 원인 찾아내기 - 무엇이 화나게 하고 노하게 만들었는지, 분노의 원인은 무엇인지 찾는 것이 이 단계이다.
(5) 용서하고 잊어버리기 - 용서는 기독교인의 인격적 특성이며, 단순한 의지의 행위가 아니다.
                                     그래서 용서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는 인간성 안에 유전되는 부패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시작한다.


<불안 치료>
1)불안의 정의

불안이란 미래에 받고 겪을지도 모르는 상처와 고통들, 예를 들어 상실, 난처함, 괴로움, 불편함, 장래에 당할지도 모른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며, 더 나아가 죽음에 대한 공포이다.

2)불안의 종류

불안에는 범 불안 장애, 공황장애, 공포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건강 염려증 그리고 예기불안이 있다.

3)불안 심리를 가진 사람의 특성

(1)신체적 특성
과 호흡, 호흡곤란, 가슴이 답답한 것, 어지러움, 손발 저림, 다리에 힘이 없음, 가슴이 두근거림, 가슴 통증 등
(2)심리적 특성
첫째 행복을 두려워한다.
둘째 성공을 두려워한다.
셋째 항상 갈등을 추구한다.
넷째 원망한다.

4)불안치료
(1)자동적 사고파악하기
(2)합리적사고로 바꾸기
(3)불안과 맞서기
(4)불안 표현하기
(5)자기사랑하기


<죄책감 치료>

1) 죄책감의 정의

죄책감은 사람이 죄를 범하였을 때, 혹은 개인의 도덕적 기준을 위반하는 어떤 일을 한 것에 대해 책임감을 느낄 때 생기는 정신적, 감정적 고통이라 할 수 있다.

2)죄책감에 대한 심리학 이론

현대인은 일반적으로 죄의식이나 죄책감이란 용어를 회피하고 있다. 그것은 죄책감과 연관되는 용어들이 어떤
행동을 오히려 자극시킨다는 것이다.

(1)정신분석학 이론
프로이트는 죄의식, 죄책감 등으로 말할 수 있는 인간의 죄에 대한 인식과 그로인한 정신적 심리적 장애에 대해 연구하였다. 프로이트는 아동이 부모에 의하여 형성된 초자아의 수준만큼 살지 못할 때 양심의 가책으로 죄책감을 느낀다고 하였다.

(2) 사회 심리학 이론
사회 심리학 이론에서 바라보는 도덕 규범은 집단에 따라서 다양하며 그 집단이 사회적으로 승인된 행동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이 이론에서는 한 개인은 자기 자신의 역할 수행을 자신의 욕구나 이상대로 이행하지 못할 때 심각한 갈등과 함께 죄책감이 발생된다고 보았다.

(3) 종교심리학 이론
죄책감은 종교인의 양심 속에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특히 기독교에서는 죄책감이 죄의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것이지 주관적인 감정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3)죄책감의 원인

첫째, 대체로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특히 죄책감의 뿌리는 어린 시절 부모에게 비난을 받은 경험으로부터 시작된다.

4)죄책감에 대한 반응
사람들은 죄책감에대해 실제로 다음의 4가지 중의 어느 한 가지 태도를 취하나 그 중 어떤 것도 건설적인 것이 못된다.
(1)부인: 자신의 실패나 죄악을 합리화함으로써 그것을 부인하는 경우이다.
(2)분노: 이 경우는 ‘어디 두고 보자’라는 생각을 갖고 반항하는 것이다.
(3)타협: 피상적인 자기고백으로 요술지팡이와 같은 힘을 발휘하여 모든 죄책감이 사라지고 아주 편안함을 느끼며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신 것 같이 느끼도록 만든다.
(4)자포자기: 죄책감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큰 고통이 따르는 방법이 자포자기하면서 침울해 하는 것이다.

5) 죄책감의 결과
첫째, 삶의 에너지를 고갈 시키고 육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병들게 하여 마음에 상처를 남긴다.
둘째, 두려움이 생긴다.
셋째, 하나님과의 교제를 가로 막는다.
넷째, 엄청난 스트레스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정상적인 관계를 맺는 일을 어렵게 만든다.

6) 죄책감의 치료

(1)성경적 죄책감 이해하기
성경에서 말하는 죄책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죄책감은 현실이다. 죄가 있기 때문에 느끼는 것이다.(약2:10)
둘째, 하나님은 인간이 죄책감의 저주 밑에 머물러 있기를 원치 않으신다. 예수님이 이미 죄값을 치루셨기 때문이다.(요 8:34-36)
셋째, 인간은 선보다 악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렘17:9)
넷째, 죄책감의 기준은 하나님의 법인 성경의 가르침이다. 죄책감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2)잘못된 죄책감 버리기
잘못된 죄책감은 인간의 잘못된 판단과 암시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면에 성경적인 죄책감은 도덕적인 원리나 말씀, 신앙 양심에 따라 살지 못할 때 느끼는 것으로서 합당한 죄책감이라 할 수 있다.

(3)진정한 자유를 향하여
성경은 인간이 죄로부터 자유로워졌으니 죄를 범해도 된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워졌으므로 삶을 풍성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거절감 치료>

1) 거절감의 정의

모든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안전감과 자기가치감, 중요감을 받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가 채워지지 않으면 사랑의 결핍이 생기면서 거절을 경험하게 된다. 이럴 때 느껴지는 감정이 거절감이다.

2) 거절감의 증상

거절감을 느낄 때 크게 두 종류의 양상이 나타난다. 하나는 거절감의 상처로 자기를 학대하는 사람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 화를 가지고 타인을 학대하는 사람이다.

(1) 자기학대
첫째 슬픔이다, 둘째 자기연민이다, 셋째 자기증오이다, 넷째 무관심(냉담)이다, 다섯째 불안전감이다, 여섯째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일곱째 수치감이다, 여덟째 낙심이다, 아홉째 절망이다.

(2) 타인학대
첫째 자만심이다, 둘째 궤변이다, 셋째 고집이다, 넷째 우월감이다, 다섯째 경쟁심이다, 여섯째 군림이다, 일곱째 완고함이다, 여덟째 조종이다, 아홉째 배우려하지 않는 것이다, 열째 망상이다, 열한째 적개심과 원망이다, 열두째 비판이다, 열셋째 지배욕과 소유욕이다.

3) 거절감으로 인한 성격 유형

(1) 수동적 유형
수동적 유형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권위자에게 접근한다. 수동적인 사람은 위대하고 충성스러운 봉사자며 조력자로서, 유능하고, 헌신되고, 민감하고, 잘 보살피는 경향이 있고 상담에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는 친절하게 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부정적 유형
부정적 유형은 권위자를 멀리하는 유형으로서, 전형적으로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포기했어.” 라고 말하곤 한다. 그들이 정말로 말하는 것은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아.’ 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성격은 현대인들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3) 공격적 유형
사랑과 인정, 수용을 얻기 위해 권위자에게 반항한다. 행위에 기반을 둔 인본주의 시대에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성격 유형이다.
 
(4) 허무적 유형
허무적 유형은 반항심을 갖고 권위자를 멀리하는 반응을 나타내며 사랑을 믿지 않는다. 이들은 너무나 많은 관계에서 상처를 입은 후, 사랑을 포기해 버리고 자신은 사랑스럽지 않다고 결론짓는다.

4) 거절감의 원인

(1) 부모에게 받은 상처
첫째 거절감은 어린 시절의 불행했던 가정 환경으로부터 온다, 둘째 과잉보호 때문이다, 셋째 조건적인 사랑 때문이다, 넷째 비교 때문이다.

(2) 그밖의 상처
이외에도 교사들의 거짓된 비난 또는 옳지 못한 지도력 때문에 수많은 학생들은 마음속에 깊은 거절감을 경험하며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교회의 지도자들이 옳지 못한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경우 교회 역시 거절의 상처를 준다. 정부와 사회 기관 역시 국민과 시민들에게 위선과 악을 행함으로써 거짓 선지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중 매체를 통한 상처가 있다.

5) 거절감 치료

(1) 낮은 자존감 인정하기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에게 대했던 방식대로 자신을 바라보고 느끼며 행동한다. 자신이 낮은 자존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란 이제RJt 자기가 살아온 삶을 시인하는 것이다.

(2) 자신 사랑하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기만이 아니며, 자기가치는 자기 숭배가 아니고 죄성이 있는 자기를 벗어 버리는 것은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3) 하나님의 일꾼으로서의 자부심
자신을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일부로 수용하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단계이다.

(4) 자기 직면
자기 자신을 인정할 때 비로소 자신에 대해 현실적인 요구를 할 수 있으며 현실보다 더 높게 자신을 평가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된다.
 
(5) 자기를 양육하기
스스로를 양육해야하는 이유는 모든 인간들이 만족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내가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스스로를 지지하고 돌보며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

(6) 인내하기
자신에 대한 인내는 현실적인 기대감의 산물이다. 자존감을 세우는 데는 인격적, 감정적, 영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필요하다.

(7) 예수님 의지하기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고, 예수님을 의지하는 영혼들에게는 예수님의 사랑이 그 안에 흐르게 된다. 그래서 그 사랑으로 자기 용납이 있고 자기 화해가 일어나 ‘나는 근본적으로 가치 없는 사람이고 버려진 인생’ 이라는 생각에서 놓여나게 된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사랑의 능력이 자신 안에 풍성히 일어나며 그 사랑이 나를 이끌기 때문이다.


2.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충분한 현장 조사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인격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철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가 마치 자신이 겪고 있는 실제적인 문제이거나,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임을 쉽게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건강한 인격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상담심리학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많은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인지치료적 접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바뀐다."는 말도 있듯이, 우리들이 자신에 대해, 이웃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잘못된 관념을 바꾸면 우리의 삶이 달라진다. 특히 인지적 접근을 한 이 책을 읽고 이해하기만 해도 상당한 치료 효과가 나타나고 마음에 자유와 평안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셋째, 상담적 내용이 주제별로 10회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교나 교회, 혹은 그 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많은 현장, 강의나 소그룹 토의 등에서 직접 활용하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동안 인지치료나 집단상담의 효과를 인정하고 실시하고 싶어도 그 방법과 내용을 알지 못해 답답해하던 많은 분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기독교와 상담 및 심리치료를 종합했다는 점이다. 종교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목표로 그것에 도달하는 과정과 수단으로서 상담과 심리학을 접목시켰다는 점은 주관적인 종교의 세계와 객관적인 학문의 세계를 결합시킨 보기 드문 시도라고 할 것이다.



<거절감 치료>

1) 거절감의 정의
모든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안전감과 자기가치감, 중요감을 받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필요가 채워지지 않으면 사랑의 결핍이 생기면서 거절을 경험하게 된다. 이럴 때 느껴지는 감정이 거절감이다.

2) 거절감의 증상
거절감을 느낄 때 크게 두 종류의 양상이 나타난다. 하나는 거절감의 상처로 자기를 학대하는 사람이고 또 다른 하나는 그 화를 가지고 타인을 학대하는 사람이다.

(1) 자기학대
첫째 슬픔이다, 둘째 자기연민이다, 셋째 자기증오이다, 넷째 무관심(냉담)이다, 다섯째 불안전감이다, 여섯째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일곱째 수치감이다, 여덟째 낙심이다, 아홉째 절망이다.

(2) 타인학대
첫째 자만심이다, 둘째 궤변이다, 셋째 고집이다, 넷째 우월감이다, 다섯째 경쟁심이다, 여섯째 군림이다, 일곱째 완고함이다, 여덟째 조종이다, 아홉째 배우려하지 않는 것이다, 열째 망상이다, 열한째 적개심과 원망이다, 열두째 비판이다, 열셋째 지배욕과 소유욕이다.

3) 거절감으로 인한 성격 유형

(1) 수동적 유형
수동적 유형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권위자에게 접근한다. 수동적인 사람은 위대하고 충성스러운 봉사자며 조력자로서, 유능하고, 헌신되고, 민감하고, 잘 보살피는 경향이 있고 상담에 흥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는 친절하게 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부정적 유형
부정적 유형은 권위자를 멀리하는 유형으로서, 전형적으로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포기했어.” 라고 말하곤 한다. 그들이 정말로 말하는 것은 ‘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아.’ 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성격은 현대인들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3) 공격적 유형
사랑과 인정, 수용을 얻기 위해 권위자에게 반항한다. 행위에 기반을 둔 인본주의 시대에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성격 유형이다.

(4) 허무적 유형
허무적 유형은 반항심을 갖고 권위자를 멀리하는 반응을 나타내며 사랑을 믿지 않는다. 이들은 너무나 많은 관계에서 상처를 입은 후, 사랑을 포기해 버리고 자신은 사랑스럽지 않다고 결론짓는다.

4) 거절감의 원인

(1) 부모에게 받은 상처
첫째 거절감은 어린 시절의 불행했던 가정 환경으로부터 온다, 둘째 과잉보호 때문이다, 셋째 조건적인 사랑 때문이다, 넷째 비교 때문이다.

(2) 그밖의 상처
이외에도 교사들의 거짓된 비난 또는 옳지 못한 지도력 때문에 수많은 학생들은 마음속에 깊은 거절감을 경험하며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교회의 지도자들이 옳지 못한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경우 교회 역시 거절의 상처를 준다. 정부와 사회 기관 역시 국민과 시민들에게 위선과 악을 행함으로써 거짓 선지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중 매체를 통한 상처가 있다.

5) 거절감 치료

(1) 낮은 자존감 인정하기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에게 대했던 방식대로 자신을 바라보고 느끼며 행동한다. 자신이 낮은 자존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란 이제RJt 자기가 살아온 삶을 시인하는 것이다.

(2) 자신 사랑하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기만이 아니며, 자기가치는 자기 숭배가 아니고 죄성이 있는 자기를 벗어 버리는 것은 자신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3) 하나님의 일꾼으로서의 자부심
자신을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일부로 수용하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단계이다.

(4) 자기 직면
자기 자신을 인정할 때 비로소 자신에 대해 현실적인 요구를 할 수 있으며 현실보다 더 높게 자신을 평가하는 것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된다.

(5) 자기를 양육하기
스스로를 양육해야하는 이유는 모든 인간들이 만족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내가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스스로를 지지하고 돌보며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다.

(6) 인내하기
자신에 대한 인내는 현실적인 기대감의 산물이다. 자존감을 세우는 데는 인격적, 감정적, 영적 발달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필요하다.

(7) 예수님 의지하기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고, 예수님을 의지하는 영혼들에게는 예수님의 사랑이 그 안에 흐르게 된다. 그래서 그 사랑으로 자기 용납이 있고 자기 화해가 일어나 ‘나는 근본적으로 가치 없는 사람이고 버려진 인생’ 이라는 생각에서 놓여나게 된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사랑의 능력이 자신 안에 풍성히 일어나며 그 사랑이 나를 이끌기 때문이다.


<우울증 치료>

1) 우울즘의 정의

우울증이란 조절되지 않는 우울한 기분과 함께 의욕의 상실, 집중력의 장애, 입맛의 저하, 수면장애, 죄책감, 자살사고 등의 여러 가지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는 병적 상태를 말한다.

2) 우울증의 증상

(1) 정서적 증상
우울증은 일차적으로 기분의 장애이다. 즉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는 상태를 뜻한다. 우울증 상태에서는 슬픔과 상실감으로 인해 서럽고 침체된 기분이 지속되며 눈물을 흘리며 울기도 한다.

(2) 인지적 증상
우울증의 인지적 증상은 부정적이고 미래에 대해서 비관적인 생각을 가지며 흥미와 동기를 상실하고 일의 능률과 집중력이 감퇴될 뿐 아니라 기억장애까지 나타난다.

(3) 행동적 증상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껴 해야 할 일을 자꾸 미루고 지연시키는 일이 반복된다. 또한 활력과 생기가 저하되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쉽게 지치며 자주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4) 신체적 증상
식욕이 저하되어 체중이 현저하게 감소하거나 식욕이 증가하여 갑자기 살이 찌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들은 피곤함을 많이 느끼고 활력이 저하되며, 성적인 욕구나 성에 대한 흥미가 감소한다.

(5) 사회 관계
약한 우울상태에서는 우울한 기분을 줄이기 위해서 오히려 사회적 활동이 늘어나기도 한다. 그리고 우울증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타인의 사랑과 인정을 갈구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때로는 부적절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울이 점차 심해지면 이러한 노력을 할 수 없게 된다.

3) 우울증의 윈인

(1) 상실(Grief)
첫째, 구체적 상실 : 여기에는 명백하게 감지랄 수 있는 대상의 상실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추상적인 상실 : 이것은 첫 번째 유형의 상실만큼 실제적일 수 있으나, 사랑이나 야망이나 자존감이나 통제력과 같은 구체적이지 않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가상적인 상실 : 이것은 활발한 상상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넷째, 위협적인 상실 : 이것은 위협에서 비롯된 상실이다.

(2) 부정적인 생활사건
개인에게 심리적인 좌절과 스트레스를 주는 부정적인 생활사건은 흔히 우울증은 촉발하게 한다.

(3) 사회적 지지 결여
사회적 지지는 개인으로 하여금 삶을 지탱하도록 돕는 심리적 또는 물질적 지원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런 지지가 없으면 새로운 부정적 상실은 없다 하더라도 삶의 생동감이 사라지며 어두운 그림자가 지배하게 된다.

4) 그리스도인과 우울증의 관계
로이드 존스는 영적 침체와 우울증을 동일시하며 우울증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보았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김으로써 우울증에 걸릴 수도 있지만, 우울증에 걸림으로써 하나님과의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 것이다.

5) 우울증 치료

(1) 상실을 치료하기
상실을 해소하기 위한 과정은 항의, 절망, 결별의 세 단계가 있다. 첫 번째 항의단계는 손실(상실)이 일어났음을 발견하는 순간 일어난다. 상실 과정의 두 번째는 절망의 단계이다. 이때 상실을 슬퍼하고 상실의 의미를 반추해 볼 시간이 필요하다. 상실과 이별의 모든 상황에서, 치료의 마지막 목표는 상실한 대상에게 더 이상 애착을 갖지 않고 애착관계를 끊는 것이다. 이것이 놓아주는 마지막 단계인 결별의 단계이다.

(2) 부정적인 악순환의 고리 인식
우울증은 부정적 생활사건에 의해서 촉발된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악순환의 과정을 잘 인식하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일이 중요하다.

(3) 생각 바꾸기
생각과 기분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생각을 바꾸면 기분이 변하고, 기분이 바뀌면 생각이 달라진다.

(4) 부정적 대화 반격하기
부정적 속말이 나타났을 때 이에 대응하여 대안적이며 긍정적인 속말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인지치료에서는 되받아치기 또는 반격하기라고 한다.

(5) 자기 사랑하기
우울증은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 자기를 아끼고 사랑하면 타인이 자기를 이용하거나 함부로 취급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성숙한 자기애이다.

(6)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받아들이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행복해질 수도 있고 불행해질 수도 있다.

6) 상담시의 바람직한 자세

(1) 진지하고 확고할 것
(2) 인내할 것
(3) 수용하는 자세
(4) 대화의 개시
(5) 감정표현을 격려
(6) 자기 파괴적(자멸)인 행동을 저지
(7) 희망 고취시키기
(8)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 심어주기
(9) 내담자의 독립성 증진시키기
(10) 신체적인 표현을 통한 지원

7)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① 생명을 위협하는 징후를 찾아라
② 자살의 위협이 있는 경우 생명을 보전하게 하는 적절한 조치들을 취하라
③ 우울증 환자에게 우울증 내력 여부에 대해 탐색하라.
④ 우울증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 장애의 심각성에 대한 이해, 그리고 도움에 대한 기대를 조사하라.
⑤ 내담자의 강점, 방어기제, 환경적인 자원 등을 명백히 하라
⑥ 우울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자문을 얻어라.

8) 상담 시 금지 사항들

(1) 포기하지 말것
(2) 분노하지 말 것
(3) 문제를 피하지 말 것
(4) 잠재 능력을 과대평가하거나 비하하지 말 것
(5) 신앙적 처방을 적절하게 할 것


<완벽주의 치료>

1) 완벽주의 정의
완벽주의는 높은 기준이나 목표를 설정해 놓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실패에 대한 염려나 두려움을 가지는 강박적 경향이다.

2) 완벽주의 증상
첫째, 무엇인가를 아주 잘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인해 늘 스스로를 피곤하게 한다.
둘째, 완벽주의는 자신이 완벽하지 않은 것은 실패로 간주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절당할 것을 예견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멀어지게 한다.
셋째, 미루는 습관이다.
넷째, 다른 사람들을 정죄한다.
다섯 째, 완벽주의자들은 스트레스 사건에 민감하여 더 쉽게 우울해진다.

3) 완벽주의의 원인

(1) 이상적 자아 추구
이것은 인지적인 입장에서 완벽주의의 원인을 보는 것으로 자기불일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완벽주의란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그 무엇을 현실에 존재하게 만들려는 노력이기 때문에, 그런 만족감이 결코 지속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최고가 되고자하는 피땀어린 노력이 오히려 더 심한 불만을 초래하게 된다.

(2) 부모의 양육태도
완벽주의는 부모의 완벽주의적 양육태도에서 기인한다. 부모로부터 거정당하지 않기 위해, 즉 사랑과 수용을 받기 위해 완벽하게 일하려고 하고 실수를 피하려고 하게 된다.

(3) 불완전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의 근본 원인은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나님 같이’되려는 이 끔찍한 욕구는 인간 스스로의 교만과 아무것도 필요 없을 만큼 충만해지려는 욕심에 따른 것이다.

(4) 사회의 요구
경쟁사회 속에서 인간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어떤 분야의 직종이건 그 분야에서 최고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는 사회이기에 완벽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그러다 보니 점점 더 완벽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4) 완벽주의 치료
 
(1) 왜곡된 사고 바꾸기
완벽주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있는 왜곡된 사고를 발견하여 합리적이며 성경적인 사고로 바꾸도록 해야 한다.

(2) 율법주의를 버리고 은혜 구하기
완벽주의 치료를 위해서는 율법주의적인 신념을 버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무조건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여야 한다.

(3) 탁월성 추구하기
완벽주의가 치료되려면 완벽주의 성향 자체를 긍정적 혹은 부정적 특징으로 보기보다는 완벽해지고자 하는 기준을 누가 부과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완벽주의의 속성을 파악해야 한다. 자기 삶의 주도성을 발휘하고 타인에 d대한 인정욕구를 내려놓는다면 완벽주의가 치료되어 탁월성으로 전환될 것이다.


<중독치료>

1) 중독의 정의
중독은 어떤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또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동에 대한 충동을 받거나 유혹을 받을 때 견뎌내지 못하고 그 행동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2) 중독의 유형

(1) 생활 중독
혼란과 무질서로 살아가는 이들은 가족, 친구, 이웃, 직장 동료들과 거의 매일 충돌을 겪는다.

(2) 쇼핑 중독
이와 같은 강박장애에 의한 충동구매의 발단은, 어린이가 부모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쇼핑으로 보상심리를 해소하려는 데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3) 일 중독
일 중독자는 일하려는 신경증적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수입을 위해 일하는 진짜 욕구와는 다른 것이다. 신경증적 요소는 자아에게 무엇인가를 증명해 보이려는 것과 관계가 있다.

(4) 종교 중독
종교활동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숨겨진 중독에 더 걸리기 쉽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종교활동의 양상이 영적인 차원으로 발전하여, 그들의 중독은 너무 쉽게 숨겨지고 발견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5) 관계 중독
관계 중동의 특징은 첫째, 특정 사람이나 특정한 관계에 이성을 잃을 정도로 강렬하게 빠져 든다. 둘째, 불건전한 관계가 되풀이 되는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셋째, 특정한 사람이나 관계에서 만족을 찾고자 한다.

(6) 약물 중독
약물 중독이란 의학적, 경제적, 법적으로 안 좋은 결과가 뒤따름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고통을 피하기 위해 혹은 약물의 효능을 맛보기 위해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하고자 하는 강박적인 욕망을 말한다.

(7) 도박 중독
병적 도박을 가리켜 ‘충동조절장애’라고 말한다. 충동조절장애는 본능적 욕구가 갑자기 분출하여 어떤 행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보통 조급함과 무분별성이 특징이다.

(8) 사이버 중독
현실의 고달픔과 괴로움을 잊기 위해 술이나 담배, 마약을 찾듯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가상공간 속에서 안식을 찾고 있다. 이로 인해 야기되는 정신질환이 바로 인터넷 중독 장애인데 이는 신종병이다.

(9) 동반 중독
한 사람의 중독은 사실상 그 사람의 것만은 아니다. 애착이 일어나는 과정에서부터 주위의 사람들, 특히 가족이 연류된다. 그래서 상호의존성을 관계 중독이라고 부른다.

(10) 기타
이 외에도 조급증 중독, 음식 중독 등이 있다.

3) 중독의 치료

(1) 중독 단계
이때 상담가가 해야 할 일은 중독자가 자신이 중독자라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하는 일이다.

(2) 과도기 단계
이 단계에서 중독을 끊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은 불완전성을 인정하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개방하는 것이다.

(3) 회복 단계
첫째 깊은 절망감을 경험하는 단계이다.
둘째 겸손의 단계이다.
셋째 자기포기의 단계이다.
넷째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단계이다.
다섯째 은혜를 경험하는 단계이다.

(4) 치료를 위한 과정
중독자의 회복과정은 오랫동안의 인내가 필요하다. 이들이 치료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사랑 뿐 아니라 직면도 필요한데 그 과정은 첫째 수용, 둘째 책임부과, 셋째 단호한 대처, 넷째 직면하기의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5) 중독의 자가치료
첫째 의지력에 호소한다.
둘째 주변에 선언한다.
셋째 스스로 목표를 분명히 한다.
넷째 횟수를 스스로 체크한다.
다섯째 자극이 될 만한 상황은 아예 멀리한다.
여섯째 주변에 지지해 줄 사람을 확보해 둔다.
일곱째 자신이 충동적인 행동을 했을 경우의 결과를 상상한다.
여덟째 다른 일이나 취미 활동을 찾는다.
아홉째 처음 결심을 실천하지 못하고 충동적으로 행동을 하게 되면 자포자기해서 다시 이전 행동방식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열째 유혹을 거절하는 방법을 익힌다.
열한째 혼자 끊을 수 없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열두째 예수님과 사랑에 빠진다.

(6) 진정한 치료의 길
중독에서 해방될 수 있는 것에 대한 참 대답은 중독보다 더 큰 쾌락으로 싸우면 된다. 거룩함이란 위협과 두려움과 금지와 수치심 유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더 좋은 행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지하고 맛보고 귀히 여길 때 얻어진다.

4) 중독자를 대하는 비결

(1) 하지 말아야 할 것
- 필요한 사실들을 다 알게 될 때까지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 처벌, 위협, 회유, 설교하려 들지 말라.
- 감정에 호소하여 죄책감을 갖게 하여 악순환이 지속되게 하지 말라.
- 문제를 적당히 얼버무리거나 사건을 무시하고 넘어가지 말라.
- 중독자가 소홀히 하고 있는 역할이나 업무를 대신 해 주지 말라.
- 중독자가 중독 기운에 젖어 있을 때 함께 변론하지 말라.
- 중독자를 결과에서 구해 주거나 두둔해 주거나 덮어 주지 말라.
- 중독자의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품지 말라.

(2) 해야 할 것
- 중독자에게 당신은 사랑하지만 행동은 용인할 수 없음을 알게 하라.
- 독서, 전문가의 조언, 후원 그룹 참석 등을 통해 배우라.
-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상황에 대해 대화를 나누라.
- 중독자로 하여금 그의 행동이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라.
- 일상 생활의 활동들을 지속하면서 가정에 건강한 분위기를 유지하라.
- 인내가 필요함을 기억하고 천천히 하나씩 해 나가라.


<사례분석>

1. 자기효능감 사례 분석
송영주(가명)는 총 10회에 걸친 치료를 통해 회복되었다. 1회에서는 기독교 상담과 인지치료가 있었고, 2회에서는 부정적 자아상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3회 열등감 치료, 4회 분노 치료 ,5회 불안 치료를 거쳐서 6회 죄책감 치료, 7회 거절감 치료, 8회 우울증 치료, 9회 완벽주의 치료, 10회 중독 치료를 받게 되었다. 이 치료로 인해 상처로 인해 자기 사랑이 부족했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의 부족함도 수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화되었다.

2. 대인관계능력 사례 분석
이미경(가명)은 9회까지의 치료를 받았고, 인격치료를 마치면서 가족에 대한 깊은 사랑과 배려가 생기고, 자신의 리더에 대한 비판과 원망이 해소되며, 동료에 대해 강한 경쟁 의식에서 다소 자유스러워지면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느낌을 가졌다.

3. 의사결정유형 사례 분석
서지숙(가명)은 10회의 인격치료를 거쳤으며, 인격치료가 끝난 이후 그녀의 모습은, 이전에는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고 다른 사람의 말은 잘 듣지 않던 경향성이 많이 없어지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하는 모습이 많아졌다.

4. 역기능적태도 사례 분석
김영석(가명)은 10회에 걸친 인격치료를 통해 자신의 역기능적 태도가 이전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달라지고 변하였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역기능적 태도가 내면에 잠재되어 적나라하게 드러나기도 하고 숨어 있다가 갑자기 돌출되기도 하는 경향성을 확인하고 정리한 것에 대해 반가워하였다. 또한 자기 스스로가 내면의 힘과 능력을 인정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만 있느 가벼운 마음을 가지게 된다. 
 
출처:기독교 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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