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전도

한국식 전도 전략

예인짱 2008. 10. 1. 16:52

한국식 전도 전략

1. 서론 : 전도의 의의

1.1 전도의 정의: 믿는 도를 전하는 것
1.1.1 믿음(확신)이 있어야 한다: 담대함
1.1.2 바른 가르침을 알아야 한다: 오중복음

1.2 전도는 은사인가 명령인가?
1.2.1 교회의 3대(4대) 사명 중의 하나: 예배, 건덕, 전도, (봉사)
1.2.2 전도는 주님의 지상 명령: 마28:19-20; 막16:15; 행1:8
1.2.3 전도는 모든 성도의 책임과 의무이다: 롬1:14
1.2.3.1 하나님께 은혜를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께 빚은 졌다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빚을 하나님께 갚으라고 하지 않으시고 다른 사람에게 갚으라고 하신다 (마18:32).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2. 일반적인 전도의 동기

2.1 하나님에 대한 사랑
2.1.1 사랑은 혼자만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은 나누는 것이다.

2.2 영혼 사랑
2.2.1 스테판 힐 목사: 선을 행하되 낙망하지 말라(2000년 10월 22일 주일 2부 설교).
2.2.1.1 2년동안 한 여인을 전도하기 위하여 매주 토요일 실망하지 않고 끈질기게 전도하였다. 마지막에는 다른 곳으로 이사가 버렸다. 그러나 하나님께 무릎꿇고 기도하자 이사간 곳을 보여주셨다. 이사간 곳의 문을 두드리자 그 여인은 놀라서 어떻게 자기가 이곳으로 이사온 것을 알았는지 물어보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셨다고 대답을 하고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복음을 전했다. 여인은 감동을 받고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기로 작정하였다. 그리고는 나중에 신학교를 가서 스테판 힐 목사를 만나게 되었다.
2.2.2 신학교 입학시 나의 간증: 한 성도 구원
2.2.3 영혼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마음을 갖는 것이다.

2.3 하나님 나라에 대한 열정
2.3.1 순복음(오순절) 전도의 특징은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며, 예수님의 재림과 함께 오는 메시야 왕국에 대한 열망이다.

3. 전도의 기본 전제

3.1 성령님을 의지하라
3.1.1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것은 나의 말이 아니라 성령님의 역사이다: 빌리 그래함 목사님의 전도 집회(간단한 메시지이지만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은 눈물을 주르르 흘린다)
3.1.2 무슨 말을 어떻게 할 것을 걱정하지 말라. 오직 성령님을 의지하라(눅11:11-12):
사람이 너희를 회당과 정사 잡은 이와 권세 있는 이 앞에 끌고 가거든 어떻게 무엇으로 대답하며 무엇으로 말할 것을 염려치 말라 마땅히 할 말을 성령이 곧 그 때에 너희에게 가르치시리라 하시니라
3.1.2.1 그러므로 무엇보다 전도자는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야 한다(사도행전 8장의 빌립의 에디오피아 내시 전도)
3.1.3 성령충만은 전도의 활력과 동인
3.1.3.1 사도행전에 의하면 성령충만은 전도를 위한 담대함을 위한 것(행1:8; 4:29-31)
3.1.4 성령님을 의지하기 위해서 기도하라: (고모님 방문시)

3.2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라
3.2.1 하나님의 말씀이 다른 어떤 인간의 지식이나 지혜보다도 역사하는 힘이 크다.
3.2.1.1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3.2.1.2 전도자 자신이 말씀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3.2.2 구원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
3.2.2.1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3.2.2.2 롬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3.2.2.3 예: 우리 교회의 한 성도는 전도와 함께 성경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그는 자신을 전도한 사람을 반박해 줄 목적으로 성경을 열심히 읽었습니다. 매일 20장씩 읽어서 6개월만에 통독했습니다. 그러나 말씀을 다 읽었을 때에 그는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3.2.3 전도 후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함을 믿어라
3.2.3.1 박성우 목사님의 버스 전도

4. 한국식 전도 전략을 위해서는 먼저 한국과 한국민을 알아야 한다.

4.1 예의를 갖추는 민족
4.1.1 무례한 전도를 삼가라:
4.1.1.1 최권능 목사와 예수 천국, 불신 지옥
4.1.1.2 예수 전도 협회

4.2 복받기를 좋아한다.
4.2.1 복을 빌어주라.

4.3 칭찬받기를 좋아한다.
4.3.1 길거리나 엘리베이터에서 자녀들을 칭찬해 주라(엘리베이트에서 어린아이들을 칭찬해 주었더니 영환이가 의아해 해서 왜 그렇게 하느냐고 물음: 아빠 할 일 없어?).
4.3.2 평소에 심어두라: 고경환 목사님의 간증.

4.4 선물 받기를 좋아한다(정치권과 사회 구석구석의 비리들).
4.4.1 외국에는 결혼 선물이 20불을 넘지 않는다. 정치인에게200불(?) 이상 주면 뇌물에 해당된다.
4.4.2 공짜를 좋아한다.
4.4.2.1 행정팀장의 간증: 사이판에 신혼여행을 갔을 때 웨이터가 와서 포도주를 마시겠느냐고 하였다. 마시지 않겠다고 하니까 공짜라고 하였다.
4.4.2.2 레스토랑에 갔을 때 자주 묻는 말: Is it free(콜라를 마시거나 커피를 마실 때 필요에 의해서 마시지 않고 가격을 보고 마실 것을 결정한다)?
4.4.3 새로 이사 온 사람에게 선물을 가지고 가서 환영을 하라(우리 나라의 경우는 특히 돈이 든다).
4.4.3.1 파사데나에서 칼스바드로 이주했을 때
4.4.3.2 아파트에 교회 전단지를 돌릴 때

4.5 공식(형식)적 관계보다 비형식적 관계를 더 중시하는 나라:
4.5.1 인정이 많은 나라
4.5.2 학연, 혈연, 지연 등을 이용하여 전하면 효과가 있다.

4.6 인구가 밀집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나라
4.6.1 노방전도가 가능한 나라
4.6.2 카나다(뱅쿠버)에 처음 갔을 때

4.7 교육에 관심이 많다.
4.7.1 선교원을 통한 전도
4.7.2 제3성전: 꿈나무학교, 대한학교
4.7.3 교육과 관계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이 좋다.

5. 신세대를 위한 전도

5.1 이만재, 『교회 가기 싫은 77가지 이유』(서울: 규장문화사, 1977).
5.2 청소년 문화 공간 마련
5.3 컴퓨터, 사이버 문화 공간 마련
5.3.1 교회의 home-page를 통한 전도: 성경퀴즈를 통한 장학금 지원

6. 한국식 전도 전략의 기초1: 한국적 특성을 고려한 메시지

6.1 한국 민족은 현실적인 삶의 문제에 관심이 많다.
6.1.1 세계 종교가 우리 나라에 들어왔을 때 거의 모두가 토착화되었다는 점을 기억하라(어릴 때 우리 가정의 예).
6.1.2 기독교가 우리 나라에 전래될 때 먹고 사는 문제가 심각한 문제였다. 현재도 마찬가지로 이 문제는 심각하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이 문제가 심각할 것이다.
6.1.3 카나다 같은 경우도 일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생활은 할 수 있는 사회이다.

6.2 복음은 현재적 삶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능력

6.3 복음이 아닌 것 일곱 가지: 복음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의 메시지이다.
6.3.1 영혼만을 구해준다는 생각
6.3.2 복음을 윤리와 도덕의 규범으로 해석하는 경우
6.3.3 복음을 새로운 율법으로 해석하는 경우: 교리주의, 주일 성수 등
6.3.4 복음을 학문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 종교철학 또는 종교사상
6.3.5 복음을 사회개혁의 원리나 철학으로 이해하는 경우
6.3.6 복음을 샤머니즘적 도구로 생각하는 경우

6.4 복음: 복음의 핵심적 내용 6단계
6.4.1 하나님은 사랑: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하신다.
6.4.2 인간은 죄인: 인간은 죄인이다. 죄인인 상태에서 인간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다.
6.4.3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랑의 하나님께서 죄로 인하여 죽은 인간을 위하여 예수님을 보내사 우리의 죄를 대속하셨다.
6.4.4 값없는 구원: 죄인을 위하여 죽으시고 다시 사신 부활의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값없이 구원받는다.
6.4.5 구원의 결과1: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이 땅에서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에 잘 되고, 강건케 되는 복된 삶을 살게 된다.
6.4.6 구원의 결과2: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에게도 죽은 후에도 영생 천국이 예비되어 있다.

6.5 예수님의 전도 메시지
6.5.1 눅4:18 이하: 엘리야와 엘리사의 사역을 인용
6.5.2 세례요한의 제자들에게 대답: 마11:4-5.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6.5.3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명령: 마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웠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6.5.4 제자들의 전도 메시지: 행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6.6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전도 메시지: 오중복음과 삼중축복
6.6.1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오중복음으로 말미암아 자라기 시작하였다.
6.6.2 함경도에서 피난내려 온 유씨에 대한 간증
6.6.3 날 때부터 귀먹고 벙어리된 자매의 치료:
6.6.4 그때부터 천막교회는 중풍병자, 암환자, 정신병자 할 것 없이 항상 병자들이 가득했습니다. 당시 폐병 환자가 얼마나 많이 와 있었는지 그들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전염되어 최자실 목사님 맏아들과 지금은 나의 아내가 된 딸도 각혈을 하였습니다. . . . 그전에는 여섯 달 동안 한 사람도 전도하지 못했던 제가 그로부터 3년만에 성도가 600명이 되었습니다.

7. 전도의 종류와 방법: 29가지

7.1 가족전도; 친구전도; 축호전도; 교회총동원전도; 집회전도; 학교전도; 직장전도; 병원전도; 방송전도; 교도소전도; 군인전도; 경찰전도; 산업전도; 경조사전도; 캠퍼스 전도; 어린이전도; 청소년전도; 농어촌전도; 아파트전도; 윤락녀전도; 양로원전도; 장애자전도; 외국근로자전도; 문서전도; 프로그램 전도

7.2 프로그램 전도
7.2.1 전도할 대상의 목록표를 다양한 통로를 통하여 입수하여 전도한다.
7.2.2 연쇄전도훈련(Continuing Witness Training)
7.2.3 이슬비전도편지: 연속적인 서신을 통한 전도 방법으로서 문서 살포가 불법적인 우리나라에서는 대안적인 문서전도의 한 방법이다.

8. 한국식(신토불이) 전도 전략

8.1 체험 중심의 전도
8.1.1 간증: 전도는 자기가 만난 예수님을 전하는 것이다.
8.1.2 예수님을 만난 분명한 체험이 있어야 한다.
8.1.2.1 간증의 초점이 자기가 되면 안된다. 오직 예수님이 되어야 한다.
8.1.3 체험은 전하는 않고는 견딜 수 없게 만든다.
8.1.3.1 사마리아 여인: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요4:28-29).
8.1.4 오순절 영성의 중요한 한 가지 특성은 구두성이다.
8.1.5 모르는 자들에게는 문서를 통한 전도가 효과적이지만 친밀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자들에게는 이야기식의 전도가 훨씬 효과적이다.

8.2 능력 전도: 한국민은 철학적이지 않다.
8.2.1 전도는 영적 전투요 영혼을 빼앗는 것이다.
8.2.2 마10장의 제자 파송: 마10:1. 예수께서 그 열 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8.2.3 눅24:49.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이 성에 유하라

8.3 관계 중심 전도: 개인 중심 전도
8.3.1 인간관계를 통한 전도:
8.3.1.1 혈연, 지연, 학연을 통한 전도
8.3.1.2 가족공동체의 결속이 강한 한국 사회는 가족전도 방식이 효과적이다.
8.3.1.3 친구전도: 친구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다.
8.3.2 네트워킹(그물망) 전도: 사회 조직망을 통한 전도
8.3.2.1 친구, 친지, 직장 동료, 이웃을 통하여 전도
8.3.2.2 홍보(방송과 신문: 2%), 전도자의 방문(6%), 목사님의 권유(6%), 전도지(0%), [대심방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교회 나오는 수보다 친구와 친지(86%)를 통해서 교회가 나오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8.3.3 장단점: 한 사람이 나올 때 8명이 따라오고(전주순복음교회) 한 사람이 나가게 될 때 절반(40명)을 끌고 나간다.
8.3.4 예루살렘, 온 유대, 사마리아, 땅 끝의 의미(행 1:8)

8.4 축호전도
8.4.1 아파트가 점점 많아지고 밀집되어 가는 한국사회를 고려할 때 시간과 인력의 투자에 비해서 얻어낼 수 있는 효과가 큰 전도방법이다.
8.4.2 안내문, 전단지 등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8.4.3 여러가지 통로를 통하여 주민의 생년월일 등을 입수할 수도 있다.

8.5 다양한 세미나 개최: 교회 중심 전도
8.5.1 가정 세미나, 결혼 세미나
8.5.2 학부모 세미나: 갈릴리 선교회와 이춘산 목사

8.6 부흥 집회 전도: 교회 중심 전도
8.6.1 회심한 연예인들의 연기와 공연을 겸한 간증 집회는 효과적이다.

8.7 학교, 선교회를 통한 전도
8.7.1 미션스쿨이 진짜 미션스쿨이 될 때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8.8 병원전도
8.8.1 아직까지는 병원이 복음전도자에게 열려있다.

9. 결론 :
전도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요 교회의 사명이요 개인적으로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전도의 일반적인 원칙은 고수하되, 효과적인 전도를 위해서는 토착적인(한국적인)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한국적 전도 전략 중 핵심적인 것은 인간관계를 잘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열심을 다하여 복음을 전하되 낙심하지 말자. 때가 이르면 거두고 주께서 임하시면 갚아주시리라.





전도 방법론(새로운 전도전략)


Ⅰ. 들어가는 말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명령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최고의 직분이기도 하다. 90년대 중반부터 한국교회 특히 개신교회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현상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어느 때 보다 전도에 관심을 가지고 교회마다 전도 전략을 세우기에 부심하고 있다. 그러나 식상한 전도 전략은 이미 더 이상 통하지 않은 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다. 어느 교회에서 통하였다고 다른 교회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볼 수 없다. 그러므로 각 교회는 주변적 특성과 다양한 사람들의 세계관을 그리고 삶의 스타일 등을 고려한 독특한 전도 전략이 분명히 필요하다.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의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고전1:21)라는 말씀과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고전2:6)라고 하신 말씀을 통하여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2)는 권면의 말씀으로 위로 받고 "구원"은 하나님이 하실 일이고 우리는 어찌하던 힘써 전하기만 하면 될 것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이러한 말씀의 확신속에 분명하고도 확실한 전도전략(전도 방법론)이 세워져 실천될 때 개 교회는 지역적 특성과 성향을 통하여 하나의 독특한 교회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되고 하나님의 나라는 더욱 확장하게 될 것이다.


Ⅱ. 본론

1.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
교회의 성장과 발전이 중단된 한국 개신교의 '성장의 위기'는 그 이유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쉽지 않겠지만 이것을 좁은 안목으로 개교회의 사정-지역특성, 목회자 자질, 교인들, 예배, 전도 등-만을 들어 설명한다면 중요한 점을 간과한 대답이라 평가받을 것이 분명하다. 한국 개신교의 성장의 정체는 개 교회들의 문제들로 인한 원인도 무시할 수 없지만 캐톨릭 교회는 성장하고 있음에도 개신교의 성장정체 내지 감소는 분명 가볍게 여겨서는 안될 문제들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개신교는 감소하고 있는데 캐톨릭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 캐톨릭의 급진적인 성장은 캐톨릭 교회의 이웃과 세상에 대한 책임적 행동이 많은 세상 사람들에게 큰 신뢰와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교회는 이웃과 세상에 대한 책임을 잘 감당 할 때 그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게 되고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소위 "복음주의적 교회"만 성장하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개신교 지도자들의 생각을 일소하고, 교회성장을 향한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의 개발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구현"이라는 변화된 시각으로 전도전략이 수정되어야만 한다. 개신교에 있어서도 교회의 모습이 성경적이고 교회다운 모습의 완성도가 높을수록 성도들이 몰리어 교회가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개신교 전체의 전도열정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교회의 성장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어야 한다.

2. 기존의 전도전략 프로그램들의 문제점
교회의 목적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섬김과 봉사이다. 아울러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고 성장시키기 위하여 존재한다. 예수님께서 전하신 복음의 핵심도 하나님의 나라였다. 교회의 목표가 "하나님의 나라 확장"이라는 것은 각 교회가 자체의 존속과 성장만이 최종목표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경종을 우리에게 주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의 구현"이라는 전체적인 그림은 없이 개 교회의 제도적, 기구적 존속과 성장에만 집중되어 있어 지역사회에 개신교에 대한 부정적 시각만 쌓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개신교회는 이원론적 사고에 젖어 명목상 교인들의 양산에만 치중함으로써,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상의 빛과 소금되어 살도록 하는 영적 성숙에는 실패한 것이다.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잃어버리고 출석교인 확장에만 목회의 성패를 가름하는 모순속에 오히려 교세가 감소하는 안타가운 현실이다. 이것은 개 교회의 새로운 획기적인 전도전략의 수정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음성(sign)임에 틀림없는 것이다.


Ⅲ.새로운 전도전략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교회의 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예배드리는 곳으로서의 교회의 기능
둘째, 하나님 말씀의 기관으로서의 교회의 기능
셋째, 기도하는 곳으로서의 교회의 기능(사56:7)
넷째, 선교 기관으로서의 교회의 기능
다섯째, 영적 일군 양성 기관으로서의 교회의 기능
여섯째, 성도의 사귐과 나눔의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기능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교회가 전도하고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개인을 중생시키고 영생을 얻게 하는 위대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만이 가지는 특권이다. 그러나 이것만 집중하게 될 때 한쪽으로 치우친 교회의 사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전하신 복음은 「하나님의 나라」였다. 교회는 반드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일해야 한다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담기 원하는 참된 교회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께서 건설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나라를 구현함에 있어 세상적 과제들을 통해 이룩해 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교회가 행해야 할 세상적 과제는 무엇인지 살펴보면
첫째, 가난한 이웃에 대한 교회의 책임
둘째, 정의의 수립에 대한 교회의 책임
셋째, 사회 평화에 대한 교회의 책임
넷째, 하나님의 나라 건설을 위한 선한 이웃과의 협력에 대한 책임
다섯째, 교회의 정치적 책임과 '공동의 선'의 창출에 대한 책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의 건설을 위한 영적인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바른 교회의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다. 이것이 포괄적인 온전한 전도라 할 수 있다. 모든 교회의 행위는 「하나님의 나라」건설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1. 기존의 전도전략에 대한 평가

1) "총동원 주일" 전도전략
총동원 전도전략은 전통적으로 많은 교회가 수행해 왔고 지금도 대중적인 전도전략이라 생각된다. 이 방법은 일정한 날에 새신자를 대상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동원하는데 특징이 있다. 이것의 장점은 어느 특정한 날에 교인들을 집중시킬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세상의 방법, 물량주의적 전략이고, 얄팍한 상업주의적 방법들이 동원되는 비복음적 모습이 성도 아닌 외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시적인 효과에 머무르기 때문에 교회의 성장과 무관한 일과성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전도전략의 치명적인 약점은 일과성으로 교회를 처음 찾은 사람으로 하여금 교회의 비복음적 모습을 보게 함으로써 교회에 대한 관심을 오히려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개교회 들의 양적 욕구를 채우는 수단으로 전락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사회와 교회에 끼친다는 점에서 지양되어야 할 전도 전략이라 보인다.

2) "이슬비 전도편지" 전도전략
이슬비 전도편지는 다양한 내용의 구비된 편지를 가지고 접촉점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통하여 결정적인 시기에 교회로의 초청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접촉점 찾기가 어려운 시대에 접촉점을 용이하게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다양한 내용의 편지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 갈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점으로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열매를 얻기까지 최소한 3개월 이상 지속적인 편지를 보내며 기도하여야만 된다. 접촉점 형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기도(인력)와 편지를 보내며(재정) 기다려야 하는 수고가 따르므로 작은 교회에서는 실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약점이 있는 방법이다. 이 전도 방법은 여호수아가 여리고성을 일곱 번 돌고 나서 여리고성 이 무너졌다(수6:12-20)는 성경말씀을 성경적 근거로 삼는다. 이 방법을 통하여 성장을 이룬 교회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이슬비 전도전략을 통하여 교회의 성장을 이루고자 할 때에는 인력과 재정이 확보되고 공간도 확보할 수 있는 교회이어야 무난히 감당할 수 있다.

3) "태신자 전도운동" 을 통한 전도전략
태신자 전도운동은 마치 어머니가 한 생명을 가지면 10달 동안 아기를 뱃속에서 잘 간직하였다가 10달 후 출산을 하며 이 생명을 잘 양육하고 성장시켜 하나님께 영광 돌림같이 하나님을 모르는 한 영혼을 영적 자녀로 자신의 마음에 품고(태신자 작정) 기도와 사랑의 수고(만남과 교제)를 통하여 출산(교회에 등록)을 하며, 잘 양육하여 하나님의 일꾼이 되게 하는 운동이다. 천하보다 귀한 한 영혼을 위하여 마음에 잉태 시부터 영적 안정감을 가지고 기도생활과 말씀 무장으로 태신자에게 영양공급을 해야 한다. 그후 출산의 아픔을 통하여 건강한 영적자녀(새신자)를 얻게 된다. 그뿐 아니라 새신자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양육과정이 필요하다. 전도전략 중 가정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영혼 사랑"의 열정을 가지고 기도하며, 자녀를 출산하는 어머니 마음으로 모든 교회들이 적극적으로 이 방법을 활성화 시켜 부흥의 놀라운 역사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2. 새로운 전도전략의 방향
그 동안 개 교회들이 나름대로 전도를 잘 해왔다고 본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동기 즉 「하나님의 나라」의 건설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망각하고 오직 개교회의 성장만을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현실을 통회 자복하며 새로운 인식을 해야할 시기라 본다. 무엇보다도 목회자와 성도들의 전도에 대한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교회의 성장 차원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 건설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당연히 해야할 교회의 지상 과제임을 깊이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새로운 인식속에 새로운 전도전략이 추진 되어야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전교인을 대상으로 한 전도에 관한 재교육
둘째, 전교회의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조직의 재정비
셋째, 전도를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담기구 및 전도 특공대 조직
넷째, 전도전략의 수립과 훈련
다섯째, 새신자에 대한 전략 수립과 양육체계 개발
여섯째, 새신자 양육을 생각할 수 있다.
새로운 전도전략의 실제를 간략히 살펴보면 소그룹 중심의 기초공동체 활동을 통한 전도전략, '코이노니아'의 참뜻을 깨닫게 하는 공동체 결성, 무엇보다도 성도들 사명의 재정립이 최우선의 과제이다. 아울러 관계전도를 통한 전도 전략 및 디아코니아를 통한 전도전략이 새로운 혁신적 차원의 변혁이 필요한 시점이다. 교회의 바른 부흥과 성도들의 영적성장을 위하여 근본적인 변화의 길이 전도전략 수립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교회는 복음전도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본질적 과제를 가지고 있다. 교회가 소외 받는자 들에 대한 필요를 반드시 채워 주어야 교회가 성장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의 출발은 삶속에서 자신을 먼저 점검해 보아야 한다.


먼저 생각의 건강을 점검해 보면
1. 나는 참 그리스도인 인가?(엡1:3-14)

2. 나는 성령의 능력을 덧입은 그리스도인 인가?(엡1:18-20)

3. 나는 낙관적인 그리스도인 인가?(엡3:20)

4. 나는 겸손한 그리스도인 인가?(엡4:1-2)

5. 나는 성장하는 그리스도인 인가?(엡4:15)

6. 나는 성별된 그리스도인 인가?(엡4:24-32, 5:3-5)

7. 나는 사랑이 많은 그리스도인 인가?(엡5:1-2)

8. 나는 감사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 인가?(엡5:18-20)

9. 나는 보호받고 있는 그리스도인 인가?(엡6:10-17)

10. 나는 기도하는 그리스도인 인가?(엡6:18)

다음으로 몸의 건강을 점검해 보면
1. 우리는 서로 사랑해야 한다.(요일3:11)

2. 우리는 서로 속해 있다.(롬12:5,15; 엡4:25)

3. 우리는 서로를 위하여 기도해야 한다.(약5:16)

4. 우리는 서로를 돌아보아야 한다.(고전12:25-26)

5. 우리는 서로 섬겨야 한다(갈5:13)

6. 우리는 서로 용서해야 한다(엡4:32;골3:13;마18:21-22)

7. 우리는 서로 가르치며 권면해야 한다(골3:16)

8. 우리는 서로 용납하여야 한다.(엡4:2)

9. 우리는 서로 덕을 세워야 한다.(살전5:11;롬14:19)

10. 우리는 서로 격려하고 위로해야 한다(히3:13)

11. 우리는 서로 친절해야 한다.(벧전4:9)

12. 우리는 서로 자신의 잘못을 고백해야 한다.(약5:16)

13. 우리는 서로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사들을 사용해야 한다.(벧 전4:10)

아울러 전도의 기본 전제 조건(한국을 향한 전도)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성령님을 의지하라(눅11:11-12)

2.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라(롬10:17;히4:12)

3. 반드시 기도하라(엡6:12;엡6:18)

4. 박해와 희생을 각오하라(요12:24)

5. 한국과 한국인을 바르게 알아라
① 예의를 갖추라(예수 천국, 불신 지옥)
② 복 받기를 좋아한다
③ 칭찬 받기 좋아한다
④ 선물 받기를 좋아한다

6. 체험 중심의 전도를 하라(요4:28-29)

7. 인간관계를 통한 개인 중심의 전도를 하라.(눅14:230
Ⅳ. 맺는 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1:8) 전도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이요, 교회의 사명이며, 성도 각 개인에 있어서는 하나님께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와 책임을 다하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성장의 위기에 처해 있는 한국교회는 새로운 전도방법의 시각과 전략의 수정을 요구받고 있다. 그것은 교회 내적인 기구존속의 성장 일변도에서 벗어나 「하나님 나라의 건설」이라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히 임하라는 하나님의 요청이심이 분명하다. 이러한 하나님의 요청에 영적인 사명과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감당하는 방향이 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전도 전략은 첫째, 소그룹 중심의 기초 공동체 건설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전인적 그리스도인의 삶을 이웃에게 섬김으로 전하고, 둘째, 관계전도 전략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의 통로가 됨으로써 이웃을 하나님께 인도하여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 실현되는 것이다. 셋째, 디아코니아 활동을 통한 사회적 활동을 감당함으로써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여 지역사회에 "예수향기"가 되는 교회들이 되어야 한다. 교회는 그 자체가 선교요, 전도이다. 교회 본래의 사명을 되찾음으로써 '예수님의 방법'으로 전도에 총력을 다해야한다.

출처:함께 손잡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