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DSM-IV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예인짱 2007. 10. 5. 15:34

제목 :DSM-IV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1. 미국 정신의학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제작, 진단기준으로써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 최초 이 편람은 1952년 ICD-6을 참조하여 발간되었음.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 (국제질병분류) ICD-10 1992년(WHO)세계보건기구

 

2. 심리장애를 개념화하는데 있어서 어떤 병리에도 치우치지 않고 증상과 증후를 위주로 장애의 특성들 을 정의해 놓고 있다.

 

3. DSM-IV 목적은 임상가나 연구자가 다양한 정신장애에 시달리는 내담자들을 진단하고, 연구자들간 및 가족간에 의사를 교환하며, 연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진단범주를 명료하게 기술하기 위함이다.

 

4. DSM-IV 진단체계는 심리장애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다축평가체계 (multiaxial assessment system)를 채택하고 있다. 축(axis)은 다음과 같다.

 

축I ▶ 증상을 위주로 하는 임상진단을 한다. 불안장애, 정신분열증, 기분장애 등 주요장애를 분류 진단 한다.

▶ 임상적 관심의 초점이 되는 기타 상태

 

축II ▶ 성격장애를 진단하는 축이다. 오래 지속되는 성격적인 특성 때문에 적응의 어려움을 주는 경우를

성격장애라고 하는데 이는 임상적인 진단과는 별도로 반사회적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 등을 진단한다. 성격장애를 진단할 때 한사람이 두 가지 이상의 성격장애를 보이면 이를 모두 기술한다.

 

축III ▶ 일반적인 의학적 증상. 비정신적인 신체적 장애나 신체증상을 진단한다.

 

축IV ▶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의 요소를 진단한다. 심리적 장애와 관련되는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한다.

 

축V ▶ 전반적인 기능평가

장애를 일으키기 전까지의 적응기능 또는 적응상태를 100점 척도상에서 평가한다.

 

5. DSM-IV에서는 조작적 정의에 의한 진단기준을 마련하면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① 정신장애가 시작하는 시기를 알려준다.

② 정신장애가 어떤 경과를 밟는지를 말해준다. 즉 언제 주로 발생하며 장애양상이 시간 경과에

따라서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③ 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소인(素因, 질병에 걸리기 쉬운 소질)적인 요소가 있는지를 알려준다.

④ 정신장애가 전체인구 중에서 얼마나 나타나는지 발생빈도를 알려준다.

⑤ 감별진단의 정보를 제공한다. 즉 다른 정신장애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려준다.

 

6. 단점

① 진단방식이 너무 복잡해 임상가가 진단하는데 부담을 준다.

② 삶의 문제를 모두 심리장애로 진단하도록 하는 폐단을 가져왔다.

예) 학습장애 같은 것은 교육적 문제인데도 이를 심리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③ Schacht 와 Nathan(1977)은 심리적 증상 가운데 230가지의 문제 행동은 실제로 정신병리로

볼 수 없는데도 심리장애로 분류하여 마치 의학적 질병인 것처럼 오도하고 있다고 주장.

 

7. 교사에게 유익한 정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Disorders Usually First Diagnosed in Infancy, Childhood, or Adolesscence), 정신지체, 학습장애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

운동기술 장애, 의사소통장애,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틱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pp59~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