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성격이론

예인짱 2007. 9. 4. 10:43

성격이론의 정의

 

1) 성격이론들의 공통적 정의

성격에 대한 정의는 각 학파의 성격이론에 따라 각기 다르다. 그러나, 각 학파의 성격이론의 정의에서 찾아볼수 있는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은 행동을 관찰하여 추론한 것을 기초로 추상화한 어떤 가설적 구조나 조직체이다.

둘째, 성격연구를 통해 모든 개인의 독특성이 나타나며,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어떤 이의 특수한 자질이 더욱 분명해 진다.

셋째, 성격이란 유전 및 사회경험, 변화하는 환경과 같은 요인에 따라 변하는 진화적 과정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성격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성격이란 한 개인의 보다 기본적이고 지속적인 그 어떤 것을 뜻함을 알 수 있다.

 

2) 성격이론과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성격에 대한 기본적, 지속적인 정의를 고수하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성격이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각 학파의 인간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모든 대표적 성격이론은 이러한 인간본성에 관한 기본 가정의 각각 다른 입장에서 세워졌으며, 양극을 가진 이 가정들의 연속선상의 어떤 위치에 나타난다. 즉, 성격이론은 한 이론가가 다음과 같은 인간본성의 기본가정에 대해 취하는 그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 자유론 / 결정론 : 개인이 자신의 의사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의지를 가진 것이 사실인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외부요인은 우리의 행동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주는가?

* 합리성 / 비합리성 : 인간은 이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합리적 존재인가 아니면 비합리적인 힘에 지배당하는 존재인가?

* 전체주의 / 요소주의 : 인간에 대한 연구는 인간을 전체로 볼 때 가장 잘 연구될 수 있는가 아니면 그들의 특징 각각을 따로 따로 연구할 때 더 이해가 잘 되는가?

* 체질론 / 환경론 : 인간의 성격은 어느 정도가 유전되고 어느 정도가 환경의 영향을 받는가?

* 가변성 / 불변성 : 인간 개인의 성격구조는 시간에 따라 상당한 정도 변화될 수 있는가?

* 주관성 / 객관성 : 사적이고 주관적 경험세계에 살고 있는 인간의 행동은 이것에 의해 큰 영향을 받고 있는가 아니면 외부적인 객관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가?

* 발생성 / 반응성 : 인간행동은 인간 내부에서 스스로 야기되는가 아니면 단순히 외부자극에 대한 일련의 반응인가?

* 평형성 / 불평형성 : 개인은 기본적으로 긴장을 줄이고 내적 균형 상태를 유지하도록 동기화되는가 아니면 인간의 기본동기는 성장, 자극추구, 자아실현을 지향하는가?

* 가지성 / 불가지성 : 인간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과학적인 용어에 의해 충분히 파악될 수 있는가 아니면 과학적 이해의 가능성을 초월하는 그 무엇이 인간의 내면에 내재하고 있는가?

 

3) 성격과 성격이론

성격이론은 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인간본질을 이해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노력을 반영한다. 그러나, 심리학내에서는 '성격'이란 용어의 정의에 대해서도 합의를 보지못하고 있어서 어떤 이론가가 성격에 대해 내린 정의는 바로 그의 성격이론을 나타내게 되며, 이들이 내린 성격의 정의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다. 성격이론은 인간본성에 관한 위의 9가지 기본적인 가정을 토대로 세워졌으며, 성격이론가들의 이러한 가정에서부터 의견차를 보이므로 각각의 성격이론은 기본적으로 서로 다르다.

 

[성격이론] ☞ 각 학파의 성격이론 1)

1)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프로이드)

 

1-1) 성격의 기본적 구조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이드는 충동(특히 성욕과 공격성)에 의한 즉각적인 에너지의 방출, 즉 인간 생활의 일차적 원리를 나타내며, 쾌락원칙을 따른다. 이드는 충동적이고, 불합리하며, 자애적인 방법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이드가 그대로 표현된다면 개체나 사회에 위험을 줄지 모른다. 그러므로, 유아가 배워야 할 가장 큰 과업은 일차적 욕구의 만족을 지연시키는 법이며, 이러한 인식이 발달될 때, 성격의 이차적 특징인 자아가 나타난다.

자아는 외부현실의 제한을 고려하여 이드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시킨다. 따라서 이드와는 달리 자아는 현실원칙을 따르며,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지 않고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발달시킨다.

초자아는 성격구조에서 마지막으로 발달되는 체계로서 사회규범과 행동기준이 내면화한 형태를 나타낸다. 초자아는 부모의 처벌을 통해 얻어지는 양심과 부모가 아동을 인정, 보상해 줄 때 얻어지는 자신에 대한 하나의 이상인 자아이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2) 성격의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발달단계 이론은 쾌락을 추구하는 이드의 충동이 각 단계 마다 각기 다른 신체부위에서 나타나고, 그 부위의 활동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켜나간다고 보기 때문에 심리성욕발달 단계라 부르며, 특히 구강, 항문, 남근기는 생후 5년 내에 모두 끝나 개인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구강기 (Oral Stage 0~1세) : 유아의 입과 입술이 성감대로 어머니의 젖을 빨므로써 쾌락욕구와 기아욕구를 만족시킨다. 구순적 만족이 충족되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신뢰감과 자기 수용을 획득하나, 결핍된 경우 불신감, 불안감의 경향을 나타낸다.

항문기 (Anal Stage 1~3세) : 유아는 대변을 억제, 배설함으로써 쾌감을 얻으며, 부모의 배설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강요된 통제를 경험한다. 이 때 배설훈련이 적절하면 유아는 자립심과 자율성을 획득하나, 너무 강제적이면 고집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인 성격을 획득한다.

남근기 (Phallic Stage 3~5세) : 아동은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을 느끼고, 남여의 신체적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또한 남아는 어머니에 대한 소유욕과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 두려움을 갖는 외디푸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를 경험하며,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아동은 아버지와의 동일시를 통해 초자아를 발달시킨다. 반면, 이 갈등을 잘 해결하지 못하면 아동은 자기 과장적 성격과 죄책감의 경향을 획득한다.

잠재기 (Latent Period 6~11세) : 신체적 관심이 감소하고, 지적 흥미 와 환경적응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주력하며, 사회적, 도덕적 자아를 형성한다.

성기기 (Genital Stage 12세 이후) : 빠른 신체적, 성적 발달과 더불어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표현하고, 더 성숙한 방법으로 사랑한다.

 

1-3)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이론과 상담이론

프로이드는 그의 성격이론을 전적으로 자기분석과 신경증 환자의 임상적인 관찰에 의해서 세웠으며, 또한 이것을 정신적 행동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상담, 심리치료 방법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틀로 사용하였다.

성격의 기본구조 중 현실원칙을 따르며 이드와 타협하여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자아는 성격의 집행자로서 지능이 자리하는 곳이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주요목적 중 하나는 자아 에너지를 어느 정도 자유롭게 하여 자아의 문제해결력을 높여 주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무의식은 전혀 인식되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주로 결정하며 그 내용은 변장되고 상징화된 형태로 나타나므로 프로이드는 이러한 사실을 그의 환자 연구에 이용하였다. 따라서 정신분석 상담이론은 자신의 무의식을 통찰하도록 돕기 위해 자유연상, 저항의 해석,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즉, 이러한 상담기술들은 인간본성 내지는 성격에 관한 프로이드의 이해와 이를 종합한 성격이론에서부터 나오는 것이다. 또한,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중 심리성욕 발달 단계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재구성, 이해해 나가고 그에 따른 상담이론을 확립하는데 하나의 틀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현상학적 성격이론 (칼 로저스)

 

2-1) 현상학적 성격이론

현상학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그리고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것으로 칼 로저스는 이러한 현상학적 심리학파의 한 사람이다. 로저스의 성격이론은 '자아이론'으로도 불린다. 인간은 그들이 사건에 어떻게 지각하여 해석하였는지에 따라 그 사건에 반응한다. 현상학적 입장은 개인에게 현실로 보이는 것은 바로 그 가 인식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 인간의 내적 준거체계나 그의 주관적 세계내에 존재하는 것을 뜻한다. 즉, 한 인간의 감각은 직접적으로 현실세계를 반영하지는 않는다. 대신에 사실상의 현실은 반응하는 유기체가 관찰하고 해석한 것으로서의 현실이다. 따라서 로저스는 객관적 현실의 본질에 대해 어떤 주장도 회피한다. 현상학적 성격이론의 중요한 점은 인간에 대한 최대한의 이해는 인간의 내적인 준거체계를 관찰함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2-2) 현상학적 성격이론과 자아

자아개념은 로저스의 성격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개념이다. 로저스는 그의 내담자들은 자기라는 입장에서 그들의 문제와 태도를 표현하였고, 자아가 인간경험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과 내담자의 목적이 그 자신의 실질적인 자아(real self)가 되기 위함이란 것을 인식했다. 로저스는 개인의 자아가 유동적이고 새로운 경험에 따라 변한다하지만 그것은 항상 정형화된 형태적 특성, 즉 자신은 이전과 같은 사람임을 느끼는 확고한 감정을 지닌다고 가정하였다. 자아는 자신과 중요한 사람들로 구성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따라서 인간의 자아개념은 사회적 산물이다.

 

2-3)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입장

인간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부정하고, 근본적으로 사회적, 미래 지향적, 합리적, 현실적인 인간은 자아 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며, 따라서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또한 인간은 건강한 심리상태로 나아가는 능력과 심리적 성숙을 향한 충동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2-4) 현상학적(내담자 중심적) 성격이론과 상담이론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로저스의 인간에 대한 본성과 성격에 관한 현상학적 이론은 정서적인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한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즉, 그의 수많은 임상경험은 그의 성격이론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다시 효과좋고 훌륭한 상담과 심리치료 이론을 형성하는 데 사상적인 틀이 되었다.

로저스는 그의 성격이론에서 개인이 채택하는 대부분의 행위는 개인의 자아개념의 구조와 일치하며, 위협이란 인간이 그의 자아개념과 경험사이의 부조화를 인식할 때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개인이 그 자신을 정직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부정직한 행위를 할 경우

그는 위협의 상태에 있게 된다.

또한, 불안에 사로잡힌 사람이란 어떤 경험을 인식하거나 이를 상징화하는 것이 그의 현재 자아상에 극적인 변화를 강요한다는 것을 어렴풋이 지각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자신을 전적으로 애정이 많은 사람으로 지각하는 사람이 공격성과 적개심의 감정을 깊이 인식하는 것은 그의 자아개념을 필연적으로 재조직하게 만들며, 그는 적개심을 느낄 때마다 불안을 경험할 것이다.

이렇게 로저스는 '자아'의 개념을 중시하고 현실자아와 경험의 불일치는 불안이나 여러가지 정서적 장애에 빠진다는 생각아래, 그에 적합한 상담이론을 발전시켜나갔으며 여기서 발전된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에서는 자아개념과 전체 유기체가 더 일치하는 관계를 갖도록 돕고, 자아개념과 현상적 경험간의 일치를 높이는데 목적을 둔다.

 

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파블로프, 스키너)

 

3-1)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스키너의 입장)

스키너는 인간을 폐쇄된 상자, 텅빈 유기체라 규정하고 행동의 투입과 산출을 매개하는 모든 변수(동기,욕구,갈등, 태도,감정 등)는 심리학적 조사영역으로부터 제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행동을 이끌고 지시하는 성격이나 자아의 개념을 허락하지 않았으나 성격연구가 일정한 과학적 기준에 도달한다면 그러한 연구는 불필요하진 않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격인 스키너에 있어서 성격연구는 개인 행동을 좌우한다고 보는 어떤 가설적인 내적 정신 특성을 연구하는 것과는 달리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의 강화된 결과 사이의 어떤 독특한 관계 양식을 발견하려는데 있다.

 

3-2)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일반적인 입장)

인간의 행동은 일정한 법칙성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아래, 인간의 모든 정상적, 비정상적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보고, 학습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려 한다. 이 이론의 인성에 대한 초기 관점은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받는다는 수동적인 입장이었으나,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능동적인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와 의지를 중시하는 인본주의적인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3-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과 상담이론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법칙적으로 결정되며 예측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통제가 가능하다고 주장함으로써 그의 인간본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조작적 행동에 초점을 두어왔다. 이러한 관심에 따른 연구로 스키너는 유기체의 행동을 조작적으로 강화 또는 소거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발견해 내었으며, 이는 곧 행동주의적 상담이론의 기술에 있어서 초석이 되었다. 스키너가 발견해 낸 인간행동의 원리에 대한 적용, 특히 상담기술과 관련한 적용은 매우 많고 넓은 범위로 확산되고 있다.

 

4) 인지적 성격이론 (조오지 켈리,엘리스)

4-1) 인지적 성격이론(조오지 켈리)

4-1-1) 조오지 켈리의 입장

켈리의 성격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구성개념'이다. 구성개념이란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세계를 해석하고 구성하는 사고의 범주를 말하며, 그것은 개인이 현실의 어떤 국면들을 유사성이나 대조성과 같은 양극적이고 이분법적인 견지에서 이해하는 방법을 뜻한

다. (개인적 구성개념의 예 : 흥분 대 침착, 세련 대 저속, 선 대 악, 호의 대 적대적 등) 이러한 구성개념이 결핍된 경우 인간의 삶은 혼란에 빠지며 세계를 일관성있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갖지 못하게 된다.

켈리는 성격을 성격심리학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서 관찰한 심리학적 과정을 기초로 해서 만든 추상이라고 주장했다. 즉, 켈리의 입장에서 성격이란 개인의 구성개념체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며, 성격은 개인이 미래를 예기하고자 사용하는 구성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타인의 성격을 안다는 것은 그가 사용하는 구성개념을 아는것, 이러한 구성개념아래 포함되어 있는 사상들, 그리고 그들의 개인적 경험을 해석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4-1-2) 엘리스의 입장

인간은 합리적이고 자기를 보존하며 행복을 창조하는 경향과 비합리적이고 자기를 파괴하며 불행을 창조하는 경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인간의 비합리성은 정서장애의 주요인이 되는 반면, 인간은 그러한 자신들의 비합리적인 가치체계를 변화시켜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하는 능력 또한 가진 존재로 본다.

 

4-2) 인지적 성격이론과 상담이론

인지적 성격이론과 상담이론의 관계는 엘리스의 이론에서 좀 더 명확하게 설명되어 질 수 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을 합리와 비합리라는 인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인간의 사고는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특히 비합리적인 사고는 부적적한 정서적 장애를 불러일으킨다는 가정

아래 그의 합리적 - 정서적 상담이론을 만들어 내었다. 이 이론은 인간이 가지게 되기 쉬운 비합리적인 여러 가지 사고들을 논박해 내 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로 대체하게 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사고에 따르는 정서적 장애를 제거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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