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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을 위한 방법 50가지 방법

예인짱 2007. 5. 22. 17:20

이 책은 저자 프레드 포프(Fred C. Poppe)가 지난 30여 년간 광고회사에서 근무해 오면서 터득한 최소한의 노력을 들여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개인적이고도 은밀한 고객관리 방법을 50가지로 서술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제품에 대해 완벽하게 파악하라.
2. 고객 자신과 그 경쟁자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라.
3
. 당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라
4. 지속적인 접촉을 가져라.
5. 가능한 많이 접촉하라.
6.
고객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책들을 읽어라.
7. 당신의 성격이 이 일에 맞지 않는다면 아예 다른 일들을 챙겨 주어라.
8.
개인적인 기념일들을 챙겨 주어라.
9.
시간약속을 지켜라.
10. 상담 후에는 반드시 보고서를 발송하라.
11. 진행상황을 알려줘라.
12. 언제나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라.
13. 기록은 반드시 보관하라.
14.
매일매일 일지를 써라.
15.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book을 소지하라.
16. 회사에 대한 충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라.
17. 고객의 비밀을 지켜라.
18. 고객을 즐겁게 해줘라.
19. 회사 차원으로는 어떠한 선물도 하지 마라.
20. 고객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라.
21. 어떤 경우에도 스포츠맨십을 잃지 마라.
22. 거짓말을 하지 마라.
23. 고객과 친구가 돼라.
24. 고객에게 보내는 모든 서류는 완벽하게 교정을 보아라.
25. 정중하고 호감을 주는 매너를 익혀라.
26. 개별적으로 고객을 상대하라.
27. 항상 당신의 소재를 알려주어라.
28. 고객의 업무시간에 맞춰 움직여라.
29. 고객에 관한 한 모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라.
30. 고객에게 공을 돌려라.
31. 계산에 인색하지 말아라.
32.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라.
33. 실수를 인정하고 비난을 감수하라.
34. 제품을 소개할 때는 고객과 직접 만나라.
35. 고객사의 직원은 고용하지 마라.
39. 세상 물정에 밝은 사람이 돼라.
40. 미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라.
41. 끊임없이 신선한 방안을 제공하라.
42. 정보를 공개할 때는 반드시 고객의 동의를 먼저 구하라.
43. 뛰어난 연사가 돼라.
44.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
45. 전화예절을 지켜라.
46. 고객의 예산을 초과하지 마라.
47. 친구나 친척은 고용하지 마라.
48. 고객의 제품을 사용하라.
49. 적당히 분위기를 맞춰주어라.
50. 적은 비용으로 좋은 성과를 올려라.

 

이 책은 실질적으로 광고업에 대하여 쓴 것이지만, 아주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것들로 구성

 

되어 있고, 고객을 유지하고 기쁘게 해 주는 중요한 방법들이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비즈니스에 까지도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포프가 제시한 50가지 방법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최소한 이 책을 통

 

하여 우리로 하여금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한다는

 

데는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저자명 : Fred C. Pop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