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1장. 성격이란 무엇인가?
*학습목표
1.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2. 성격이론에서의 주요 문제와 관점에 대해 살펴보자.
3. 성격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살펴보자.
*학습목차
1. 성격의 정의와 성격에 대한 역사적 견해
2. 성격이론에서의 주요 문제와 관점
3. 성격이론에 대한 각자의 관점 확인해보기
학습하기 - 강의내용
p1
1. 성격의 정의
1)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personality)의 어원 : 라틴어의 페르조나(persona) - 가면 또는 탈
(Jung - 외부세계에 대한 적응적 측면의 강조)
*성격심리학자와 이론적 관점에 따른 다양한 성격의 정의
성격심리학자 |
성격의 정의 |
올포트(Allport) |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
미셸(Mischel) |
성격은 보통 개인이 접하는 생활상황에 대해 적응의 특성을 기술하는 사고와 감정을 포함하는 구별된 행동패턴을 의미한다. |
매디(Maddi) |
성격은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사고, 감정, 행위)에 있어 공통성과 차이를 결정하는 일련의 안정된 경향성과 특성이다. |
릭맨(Ryckman) |
성격은 개인이 소유한 일련의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서 이런 특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인지, 동기, 행동에 독특하게 영향을 미친다. |
카버(Carver)와 샤이어(Scheier) |
성격은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의 특유한 패턴을 창조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인간내부의 역동적 조직이다. |
버거(Burger) |
성격은 일관된 행동패턴 및 개인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내적과정이다. |
p2
*다양한 정의를 통해 본 성격의 의미
(1)성격은 인간의 사고, 감정, 행위를 포함한 일련의 행동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 성격은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판단된다.
(2)성격은 인간적응의 측면을 반영한다. 즉 삶은 적응의 과정이며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발달시키고 형성한다.
(3)성격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공통성을 내포한다(ex. 특정 유형에 따른 성격의 분류)
(4)성격은 사람들을 구별할 수 있는 개인의 독특성 혹은 개인차를 반영한다.
(5)성격은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적인 행동패턴과 관련된다(행동이해와 예측가능).
(6)성격은 개인 내부의 역동적이며 조직화된 특성을 반영한다.
------------------------------------------------------------
p3
*포거스(Forgus)와 슐만(Shulman)의 성격에 대한 견해
(1)모든 행동은 적응적이다(adaptiveness). |
(2)성격은 학습된 행동패턴이다(learned pattern) cf 기질(temperament) |
(3)문화는 성격패턴에 영향을 준다. cf 융의 페르조나개념 |
(4)각각의 성격은 자체의 고유한 독특한 조직을 지닌다(uniqueness) |
(5)성격은 반응의 선택을 결정한다(decision) |
(6)패턴의 이해는 행동을 예언하게 한다(prediction). |
(7)기본적인 성격패턴의 이해는 어떤 행동의 구체적 기능을 설명하게 한다(explanation). |
* 성격의 정의 :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지니게 된 비교적 독특하고 일관성있는 심리내적 행동패턴
------------------------------------------------------------
p4
2)성격연구의 역사
*고대 - (1)자연론적 견해(ex. 사주궁합 또는 점성술적 견해)
(2)생물학적 견해
(ex.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 - 다혈질, 흑담즙질, 황담즙질, 점액
질
샤라카 - 냉담함(배), 열정(가슴), 선함(머리) 등
*중세 - (1)종교에 기초한 도덕성강조(선과 악) - 성격연구가 미비함
(2)문학작품(세익스피어, 세르반테스, 챨스 디킨스 등)을 통한 인
간본성에 대한 이해추구
*근대 - (1)철학적 견해(ex. 로크(Locke) 등의 경험주의 - 백지상태)
(2)유사과학적 견해 - 점성학, 수비학, 수상술, 골상학, 관상학
p5
*20C이후-
(1)신체유형에 따른 성격분류
a.크레츠머(Kretschmer)-신체유형에 따른 성격 및 정신장애분류
신체유형 |
성격 및 정신장애 |
쇠약형 |
내향적 성격/ 정신분열증 |
단구비만형 |
정서불안정성/ 조울장애 |
근육형 |
정신분열증 및 조울장애 |
이상신체형 |
- |
b.셀돈(Sheldon) - 신체유형에 따른 성격 및 체질론
신체유형 |
성격 및 체질 |
내배엽형(비만형-내장긴장형) |
외향적이며 사교적, 온화함, 애정적이며 차분함 |
중배엽형(근육형-신체긴장형) |
힘이 넘치고 경쟁적, 공격적이며 대범한 기질 |
외배엽형(쇠약형-두뇌긴장형) |
억제적이고 지적이며 내향적이고 초조한 성격 |
(2)심리학적 접근 - 다양한 성격검사와 정신장애진단체계의 개발
단어연상검사(Jung), 로르샤하검사(Rorschach), TAT검사(Murray)
MMPI 및 DSM-Ⅳ
p6
3)현대심리학사를 통한 성격이해
*1897년 독일의 심리학자인 분트(Wundt)에 의해 현대 과학적 심리학 탄생
*현대 심리학의 주요학파
학파 |
주요학자 |
주요관점 |
구조주의 |
분트 |
화학자가 복합물질을 분석하는 것처럼(ex. 물=산소+수소) 의식경험에 초점을 두면서 그 경험의 세부구성요소 연구 |
기능주의 |
제임스 |
인간의 정신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정신이 어떤 기능을 하는가를 연구 |
행동주의 |
파블로브, 스키너 |
“정신”이나 “의식경험”은 관찰할 수 없고, 유일하게 관찰가능한 행동을 연구 |
정신분석 |
프로이트 |
인간의 성격안에 내재된 무의식적이며 감추어진 힘 연구 |
게슈탈트 |
베르트하이머 |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함 |
인본주의 |
로저스와 마슬로우 |
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자아실현을 향해 나가는 존재 |
인지주의 |
나이서와 튤빙 |
정신활동(정보습득, 표상, 저장, 인출)의 과정(정보처리과정)연구해야 함 |
p7
2. 성격이론에서 주요문제와 관점
*성격심리학에서의 주요관점
주요 관점 |
대표적 학자 |
주요 견해 |
정신역동적 관점 |
프로이트 |
무의식적 결정론 |
성향적 관점(특성이론적 관점) |
올포트와 카텔 |
인간을 대표적인 특성발견과 분류 |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적 관점 |
스키너와 반듀라 |
환경결정론과 학습이론 |
인본주의적 관점 |
로저스와 마슬로우 |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아실현강조 |
인지주의적 관점 |
켈리, 엘리스와 벡 |
인간행동에 있어 인지의 역할강조 |
p8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 |
주요 내용과 대표적인 견해 |
자유의지 대 결정론 |
“개인은 자신 운명의 통제자인가(자유의지)? 아니면 개인의 과거경험, 생물학적 요인의 희생자인가(결정론)?”/ “인간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가? 또는 개인은 외부나 내부의 힘에 의해 지배를 받는가?” ex)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 아동기초기결정론/심적 결정론 vs. 인본주의심리학자 - 자유의지와 선택 |
유전 대 환경 |
“인간성격은 타고난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아니면 환경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는가?”(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ex)아이젠크(특성이론) -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강조 - 내외향성/신경증/정신병 vs. 행동주의심리학 - 환경의 보상과 처벌에 의한 성격형성) |
독특성 대 보편성 |
“개개인의 성격은 독특한가? 사람들 간에 공통적인 보편성이 있는가?” ex)인본주의 심리학 - 개인의 주관적 경험강조 vs. 진화심리학자(유전적 효율성의 극대화) - 인간의 보편적 특성강조 |
발생성 대 반응성 |
“인간은 자신의 주도하에 부딪히는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가? 혹은 인간은 주어진 환경이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며 살아가는가?” ex)인본주의심리학의 자유의지 vs. 행동주의심리학의 환경결정론 |
낙관론 대 비관론 |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 친절한가 잔인한가?” ex)인본주의심리학 vs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
p9
3. 개인의 성격이론
이 절에서는 인간의 본성과 성격에 대한 여러분의 가치관과 관점을 확인해봄으로써 여러분께서 성격심리학의 이론적 관점들 중 어느 관점과 유사한 견해를 지녔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점검해보십시오.
* 개인의 성격이론 점검을 통한 자기이해
click
1. 인간행동은 일차적으로 유전, 즉 부모에 의해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것에서 비롯된다. 아니면 인간행동은 일차적으로 환경, 즉 임신이 된 후에 개인을 형성하는 외적 환경과 경험에서 비롯된다.
(1). 유전이 환경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
(2). 환경이 유전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
결과 : (1)아이젠크, 카텔의 특성이론/ 부스의 진화심리학
(2)왓슨 스키너 등의 행동주의이론
2. 성격은 각 개인이 생애를 통해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것처럼 대체로 변화하지 않는다(불변성). 아니면 성격은 각 개인이 생애를 통해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것처럼 변하게 된다(변화성)
(1)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지 않는다
(2)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되어 간다
결과 :(1)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아이젠크의 특성이론
(2)스키너 등의 행동주의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3. 행동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은 개인에게 이전에 일어났던 과거사건(인과론)이다. 아니면 각 개인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발생하도록 추구하는 미래사건(목적론)이다.
(1)과거경험이 성격과 행동을 주로 결정한다.
(2)미래목표가 성격과 행동을 주로 결정한다.
결과: (1)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로저스 마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4. 사람들의 특성은 대체로 비슷하다(보편성) 아니면 사람들의 특성은 제각기 다르다(독특성)
(1)사람들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한 편이다.
(2)사람들은 유사하기 보다는 서로 차이를 지니는 편이다
결과 :(1)왓슨 스키너의 행동주의/ 아이젠크의 특성이론
(2)아들러의 개인주의심리학/ 로저스의 인본주의심리학
5.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대부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해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개인론). 아니면 인간의 삶은 개인의 선택보다는 주어진 상황이나 운명에 의해 선택되어지는 경우가 많다(상황론).
(1)인간의 삶은 개인선택의 결과이다.
(2)인간의 삶은 상황에 의해 선택되어진다.
결과 :(1)로저스의 인본주의
(2)스키너의 행동주의
------------------------------------------------------------
학습정리
1. 성격이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지니게 된 비교적 독특하고 일관성있는 심리내적 행동패턴”이다
2. 역사의 흐름을 통한 성격이해의 변천사
3. 성격심리학의 5가지 관점
4. 인간본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그에 따른 자신의 관점정리하기
----------------------------------------------------------
다음 주에 학습할 내용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생애, 정신분석학의 기본과정, 의식수준, 성격구조 등)
출처 :킴스심리교육개발원 원문보기▶ 글쓴이 : 김상대
'내면의 삶 > 심리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버릇이 안좋은 아이 (0) | 2017.12.29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0) | 2016.01.24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0) | 2015.12.19 |
HTP(집, 나무, 사람) 심리검사 (0) | 2015.12.18 |
불안장애 (0) | 2015.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