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심리교실

성격심리학

예인짱 2015. 12. 28. 10:43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1장. 성격이란 무엇인가?



*학습목표

1.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2. 성격이론에서의 주요 문제와 관점에 대해 살펴보자.

3. 성격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살펴보자.


*학습목차

1. 성격의 정의와 성격에 대한 역사적 견해

2. 성격이론에서의 주요 문제와 관점

3. 성격이론에 대한 각자의 관점 확인해보기


학습하기 - 강의내용

p1

1. 성격의 정의

  1)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personality)의 어원 : 라틴어의 페르조나(persona) - 가면 또는 탈

                           (Jung - 외부세계에 대한 적응적 측면의 강조)

   *성격심리학자와 이론적 관점에 따른 다양한 성격의 정의

성격심리학자

성격의 정의

올포트(Allport)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미셸(Mischel)

성격은 보통 개인이 접하는 생활상황에 대해 적응의 특성을 기술하는 사고와 감정을 포함하는 구별된 행동패턴을 의미한다.

매디(Maddi)

성격은 사람들의 심리적 행동(사고, 감정, 행위)에 있어 공통성과 차이를 결정하는 일련의 안정된 경향성과 특성이다.

릭맨(Ryckman)

성격은 개인이 소유한 일련의 역동적이고 조직화된 특성으로서 이런 특성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인지, 동기, 행동에 독특하게 영향을 미친다.

카버(Carver)와 샤이어(Scheier)

성격은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의 특유한 패턴을 창조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인간내부의 역동적 조직이다.

버거(Burger)

성격은 일관된 행동패턴 및 개인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내적과정이다.

 

p2

  *다양한 정의를 통해 본 성격의 의미

   (1)성격은 인간의 사고, 감정, 행위를 포함한 일련의 행동과 관련하여 이해될 수 있다. 성격은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판단된다.

   (2)성격은 인간적응의 측면을 반영한다. 즉 삶은 적응의 과정이며 사람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발달시키고 형성한다.

   (3)성격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는 공통성을 내포한다(ex. 특정 유형에 따른 성격의 분류)

   (4)성격은 사람들을 구별할 수 있는 개인의 독특성 혹은 개인차를 반영한다.

   (5)성격은 비교적 일관되고 안정적인 행동패턴과 관련된다(행동이해와 예측가능).

   (6)성격은 개인 내부의 역동적이며 조직화된 특성을 반영한다.

------------------------------------------------------------

p3

*포거스(Forgus)와 슐만(Shulman)의 성격에 대한 견해

(1)모든 행동은 적응적이다(adaptiveness).

(2)성격은 학습된 행동패턴이다(learned pattern) cf 기질(temperament)

(3)문화는 성격패턴에 영향을 준다. cf 융의 페르조나개념

(4)각각의 성격은 자체의 고유한 독특한 조직을 지닌다(uniqueness)

(5)성격은 반응의 선택을 결정한다(decision)

(6)패턴의 이해는 행동을 예언하게 한다(prediction).

(7)기본적인 성격패턴의 이해는 어떤 행동의 구체적 기능을 설명하게 한다(explanation).

 


* 성격의 정의 :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지니게 된 비교적 독특하고 일관성있는 심리내적 행동패턴

------------------------------------------------------------

p4

2)성격연구의 역사

*고대 - (1)자연론적 견해(ex. 사주궁합 또는 점성술적 견해)

        (2)생물학적 견해

         (ex.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론 - 다혈질, 흑담즙질, 황담즙질, 점액

              질

              샤라카 - 냉담함(배), 열정(가슴), 선함(머리) 등


*중세 - (1)종교에 기초한 도덕성강조(선과 악) - 성격연구가 미비함

        (2)문학작품(세익스피어, 세르반테스, 챨스 디킨스 등)을 통한 인

           간본성에 대한 이해추구


*근대 - (1)철학적 견해(ex. 로크(Locke) 등의 경험주의 - 백지상태)

        (2)유사과학적 견해 - 점성학, 수비학, 수상술, 골상학, 관상학


p5

*20C이후- 

(1)신체유형에 따른 성격분류

    a.크레츠머(Kretschmer)-신체유형에 따른 성격 및 정신장애분류

신체유형

성격 및 정신장애

쇠약형

내향적 성격/ 정신분열증

단구비만형

정서불안정성/ 조울장애

근육형

정신분열증 및 조울장애

이상신체형

-

 


      b.셀돈(Sheldon) - 신체유형에 따른 성격 및 체질론

신체유형

성격 및 체질

내배엽형(비만형-내장긴장형)

외향적이며 사교적, 온화함, 애정적이며 차분함

중배엽형(근육형-신체긴장형)

힘이 넘치고 경쟁적, 공격적이며 대범한 기질

외배엽형(쇠약형-두뇌긴장형)

억제적이고 지적이며 내향적이고 초조한 성격

 


(2)심리학적 접근 - 다양한 성격검사와 정신장애진단체계의 개발 

   단어연상검사(Jung), 로르샤하검사(Rorschach), TAT검사(Murray)

   MMPI 및 DSM-Ⅳ

p6

3)현대심리학사를 통한 성격이해

*1897년 독일의 심리학자인 분트(Wundt)에 의해 현대 과학적 심리학 탄생

*현대 심리학의 주요학파

학파

주요학자

주요관점

구조주의

분트

화학자가 복합물질을 분석하는 것처럼(ex. 물=산소+수소) 의식경험에 초점을 두면서 그 경험의 세부구성요소 연구

기능주의

제임스

인간의 정신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정신이 어떤 기능을 하는가를 연구

행동주의

파블로브, 스키너

“정신”이나 “의식경험”은 관찰할 수 없고, 유일하게 관찰가능한 행동을 연구

정신분석

프로이트

인간의 성격안에 내재된 무의식적이며 감추어진 힘 연구

게슈탈트

베르트하이머

인간의 정신과 행동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함

인본주의

로저스와 마슬로우

인간은 자유의지를 갖고 자아실현을 향해 나가는 존재

인지주의

나이서와 튤빙

정신활동(정보습득, 표상, 저장, 인출)의 과정(정보처리과정)연구해야 함

 



p7

2. 성격이론에서 주요문제와 관점


*성격심리학에서의 주요관점

주요 관점

대표적 학자

주요 견해

정신역동적 관점

프로이트

무의식적 결정론

성향적 관점(특성이론적 관점)

올포트와 카텔

인간을 대표적인 특성발견과 분류

행동주의 및 사회학습적 관점

스키너와 반듀라

환경결정론과 학습이론

인본주의적 관점

로저스와 마슬로우

인간의 자유의지와 자아실현강조

인지주의적 관점

켈리, 엘리스와 벡

인간행동에 있어 인지의 역할강조

 


p8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인간본성에 대한 기본가정

주요 내용과 대표적인 견해

자유의지 대 결정론

“개인은 자신 운명의 통제자인가(자유의지)? 아니면 개인의 과거경험, 생물학적 요인의 희생자인가(결정론)?”/ “인간은 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가? 또는 개인은 외부나 내부의 힘에 의해 지배를 받는가?”

ex)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 아동기초기결정론/심적 결정론 vs. 인본주의심리학자 - 자유의지와 선택

유전 대 환경

“인간성격은 타고난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아니면 환경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는가?”(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론)

ex)아이젠크(특성이론) - 유전 및 생물학적 요인강조 - 내외향성/신경증/정신병 vs. 행동주의심리학 - 환경의 보상과 처벌에 의한 성격형성)

독특성 대 보편성

“개개인의 성격은 독특한가? 사람들 간에 공통적인 보편성이 있는가?”

ex)인본주의 심리학 - 개인의 주관적 경험강조 vs. 진화심리학자(유전적 효율성의 극대화) - 인간의 보편적 특성강조

발생성 대 반응성

“인간은 자신의 주도하에 부딪히는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가? 혹은 인간은 주어진 환경이 제공하는 자극에 반응하며 살아가는가?”

ex)인본주의심리학의 자유의지 vs. 행동주의심리학의 환경결정론

낙관론 대 비관론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 친절한가 잔인한가?”

ex)인본주의심리학 vs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p9

3. 개인의 성격이론

 이 절에서는 인간의 본성과 성격에 대한 여러분의 가치관과 관점을 확인해봄으로써 여러분께서 성격심리학의 이론적 관점들 중 어느 관점과 유사한 견해를 지녔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점검해보십시오.


* 개인의 성격이론 점검을 통한 자기이해

click

1. 인간행동은 일차적으로 유전, 즉 부모에 의해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것에서 비롯된다. 아니면 인간행동은 일차적으로 환경, 즉 임신이 된 후에 개인을 형성하는 외적 환경과 경험에서 비롯된다.


(1). 유전이 환경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

(2). 환경이 유전보다 강한 영향을 미친다.


결과 : (1)아이젠크, 카텔의 특성이론/ 부스의 진화심리학

      (2)왓슨 스키너 등의 행동주의이론


2. 성격은 각 개인이 생애를 통해 같은 행동을 보이는 것처럼 대체로 변화하지 않는다(불변성). 아니면 성격은 각 개인이 생애를 통해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것처럼 변하게 된다(변화성)


(1)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지 않는다

(2) 성격은 일생을 통해 변화되어 간다


결과 :(1)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아이젠크의 특성이론

      (2)스키너 등의 행동주의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3. 행동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은 개인에게 이전에 일어났던 과거사건(인과론)이다. 아니면 각 개인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발생하도록 추구하는 미래사건(목적론)이다.


(1)과거경험이 성격과 행동을 주로 결정한다.

(2)미래목표가 성격과 행동을 주로 결정한다.


결과: (1)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로저스 마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 융의 분석심리학


4. 사람들의 특성은 대체로 비슷하다(보편성) 아니면 사람들의 특성은 제각기 다르다(독특성)


(1)사람들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한 편이다.

(2)사람들은 유사하기 보다는 서로 차이를 지니는 편이다


결과 :(1)왓슨 스키너의 행동주의/ 아이젠크의 특성이론

      (2)아들러의 개인주의심리학/ 로저스의 인본주의심리학


5.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대부분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해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개인론). 아니면 인간의 삶은 개인의 선택보다는 주어진 상황이나 운명에 의해 선택되어지는 경우가 많다(상황론).


(1)인간의 삶은 개인선택의 결과이다.

(2)인간의 삶은 상황에 의해 선택되어진다.


결과 :(1)로저스의 인본주의

      (2)스키너의 행동주의

------------------------------------------------------------

학습정리

1. 성격이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개인이 지니게 된 비교적 독특하고 일관성있는 심리내적 행동패턴”이다


2. 역사의 흐름을 통한 성격이해의 변천사


3. 성격심리학의 5가지 관점


4. 인간본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그에 따른 자신의 관점정리하기

----------------------------------------------------------

다음 주에 학습할 내용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생애, 정신분석학의 기본과정, 의식수준, 성격구조 등)

 

'내면의 삶 > 심리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버릇이 안좋은 아이  (0) 2017.12.2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0) 2016.01.24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0) 2015.12.19
HTP(집, 나무, 사람) 심리검사  (0) 2015.12.18
불안장애  (0) 2015.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