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CEO리더십

[돈 없고 빽 없고 운이 나빠도 리치(RICH)]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예인짱 2012. 3. 9. 09:34

[돈 없고 빽 없고 운이 나빠도 리치(RICH)]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리처드 세인트 존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이 책은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백만장자의 위치까지 오른 리처드 세인트 존이 10년간 500명의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성공비법을 찾아 정리한 책이다. “돈 없고, 빽 없고, 운이 나빠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저자의 메시지는 성공한 인물들의 공통점에서 발견한 것이다.


500여 회의 인터뷰 끝에 그는 특별한 능력도 없고 평범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며,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 특징을 8가지로 정했다.

 

1. 열정(passion): 지갑이 아닌 마음을 좇아라. 좋아서 하면 돈은 저절로 생긴다.

2. 일(work): 필요하다면 잠을 줄이고 개인생활을 희생해서라도 열심히 일하라.

3. 집중(focus): 여러 가지를 집적대지 말고 하나에만 집중하라.

4. 추진력(push): 수줍음, 의심, 두려움을 밀어내고 자기 자신을 밀어붙여라.

5. 아이디어(ideas): 질문을 던지고 호기심을 키워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6. 개선(improve): 장점에 집중해서 연습하고 또 연습하라.

7. 도움(serve):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귀 기울여라.

8. 인내(persist): 더 많이 실패하고 더 끈질기게 앞으로 나아가라.


나는 가끔 “당신이 성공을 말할 때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말하는가?”라는 질문을 받는 다. 성공이 항상 돈을 많이 버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스크림처럼 돈이 아닌 다른 보상을 얻기 위해서 노력한다. 또한 인정이나 잘한 일에 대한 만족감 혹은 우리가 어떤 식으로건 기여함으로써 얻게 되는 뿌듯한 감정처럼 무형적인 보상들도 성공을 가져다 준다.


반면, 돈은 성공의 결과물일 따름이다. 뭔가에 성공한 다음에야 비로소 우리는 돈을 번다. 이 책에는 백만장자와 억만장자의 이름이 많이 거론되는 데, 그들이 부자라서 위대한 것이 아니라 뭔가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위대한 것이다. - <성공은 돈을 뜻하는가?> 중에서


사람들이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하는 8가지 가장 중요한 성공의 법칙들이다. 이 법칙들은 우리가 하는 어떤 일에서도 성공하는 데 중요하다. 우리는 이 법칙들에 기술적․분석적 그리고 인적 기술들을 첨가한다. 지금 말하는 8가지 가장 중요한 성공법칙들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라. 여러분이 성공하는 데 단초가 될 것이다. - <8가지 성공 법칙> 중에서


여러분이 성공한다면 정상에 오른 다음에 멈춰서는 안 된다. 성공은 일방통행이 아니라 지속적인 여행이다. 8가 중요한 성공 법칙들을 계속해서 실천하라. 그것은 여러분이 계속해서 성공할 수 있는 또 다른 비결이다. 이 비결들은 여러분에게 즐거움과 만족과 부와 아이스크림과 심지어는 행복을 선사해 줄 것이다. - <성공은 멈추지 않고 가는 여행이다> 중에서


당신이 원하는 만큼 성공하지 못했다면 충분히 실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베이브 루스가 가장 많은 홈런을 쳐내는 데 성공했지만 그는 가장 많은 삼진을 당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조정 선수인 실켄 라우만은 노를 젓기 시작한 뒤 그 누구보다도 많이 배가 전복되는 사고를 당했다고 말했다. “내가 노를 짓기 시작한 뒤로 내 배는 스물한 번이나 전복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동안 노를 저으면서 한두 번 정도만 전복될 것이다. 나는 여름 내내 물속에 빠졌다가 배로 기어 올라오는 일을 반복했다.” 그러나 그러한 모든 실패들은 실켄이 세계 최고의 조정 선수가 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주 많이 실패하라> 중에서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을 만날 볼 수 있다. 아마존닷컴의 제프 베조스부터 동물학자 제인 구달, 영화배우 러셀 크로에 이르기까지, 그는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 묻고 또 물었다. 그렇다고 단순히 유명하고 돈 많은 사람만을 인터뷰한 것은 아니다. 그는 의사, 건축가, 피아니스트, 만화가, 사진가, 부동산중개인, 영업사원, 교사,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을 만났다.


그렇게 이뤄진 500여 회의 인터뷰 끝에, 그는 특별한 능력도 없고 평범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왜냐하면 500명의 성공한 사람들 또한 처음에는 모두 한없이 평범하고 자신감 없는 보통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저자가 만난 500명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이야기를 정리한 결국 성공한는 사람들의 8가지 법칙이 된 것이다. 즉, 아무리 돈이 없고, 빽이 없고, 머리도 나쁘고, 운이 좋지 않아도 이 8가지의 법칙만 지킨다면 결국 성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것이다.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이 책 제목만 보면 무슨 재테크를 전하는 책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하지만 실상은 자기계발에 관한 책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성공 법칙들을 저자 나름대로 500인의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 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이 다른 성공학 책과는 다른 점이 있다. 바로 백만장자인 저자가 또 다른 성공한 사람들을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이 책은 성공한 사람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그대로 전달하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이고 솔직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성공이란 남의 이야기일 뿐 나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많은 보통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또한 변화를 꿈꾸고 강력한 동기부여를 원하는 사람이나 그 누구보다 간절하게 성공을 갈망하는 사들에게도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그리고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사람에게 삶의 내비게이션이 되는 책이 될 것이다.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성공의 8가지 법칙은 그냥 안다고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죽을 힘을 다해도 이룰 수 있을까 말까한 것이다. 실패에 실패 또 실패를 거듭하면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정신이 있어야만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걸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삶에 도전해 보기 바란다.


출처 : 전형구(jhg8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