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자기 효능감 검사

예인짱 2011. 6. 20. 14:36

다음은 귀하가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부담 없이 자신의 생각을 한 문항도 빠짐없이 솔직하게 답해 주시고, 해당하는 것에 “✔”표 해주십시오.

내용

전혀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1

나는 계획대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2

나는 일을 해야 할 때 바로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3

어떤 일을 첫 번에 잘못했더라도 나는 될 때까지 해본다.

4

나는 중요한 목표를 설정하면 성취할 수 있다.

5

나는 어떤 일을 끝마치기도 전에 포기한다.

6

나는 어려운 일에 부딪히는 것을 피한다.

7

나는 어떤 일이 너무 복잡해 보이면 해 볼 시도조차 안한다.

8

유쾌하지 않은 어떤 일을 할 때도 그것을 끝마칠 때까지 반드시 한다.

9

나는 뭔가 할 일이 있을 때 바로 그 일을 시작한다.

10

새로운 어떤 일을 배우려고 시도할 때 처음에 성공할 것 같지 않으면 바로 포기한다.

11

예기치 못한 문제가 일어나면 잘 대처할 수 없다.

12

나는 어떤 새로운 일이 너무 어려우면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13

실패는 나로 하여금 더 열심히 노력하도록 만들 뿐이다.

14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내 능력에 불안함을 느낄 때가 있다.

15

자신감이 있다.

16

나는 무슨 일을 쉽게 포기한다.

17

인생에 부딪히는 거의 모든 문제들을 다룰 능력이 없는 것 같다.

18

새 친구를 사귀는 일은 내게 너무 어려운 일이다.

19

친구가 보고 싶으면 와 주기를 기다리는 대신 내가 먼저 간다.

20

내가 관심을 가지는 어떤 사람이 사귀기가 어려운 사람이라면 나는 사귀는 것을 금방 포기한다.

21

첫눈에 호감이 가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나는 그 사람과 사귀는 것을 쉽게 그만두지 않는다.

22

나는 사회적(사교적) 모임에서 내 자신을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23

지금의 내 친구들을 나의 사교성 덕분에 사귀었다.

 

* 자기효능감은 우울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덜 우울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 자기효능감은 우울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자신의 행동능력에 대한 판단을 의미한다.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 어떤 일을 시작하고 끝마칠 때까지 노력을 지속함에 있어서 필요한 의지와 자신감을 말한다.

 

 보통 남자가 여자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판단을 더 강하게 하며,

낮은 자기효능감을 갖는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적절하게 대처행동을 하지 못한다는 무력감 때문에 문제나 상황을 더 어렵게 인식하여 우울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낮은 자기효능감이 우울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자신이 실제로 할 수 있는 수준을 능가하는 목표수준을 설정하는 경향을 들 수 있는데, 이러한 높은 기준의 설정과 자기효능감 간의 차이가부정적 정서를 유발하고 자기 비하적 성향을 띠게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