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제자반 교재

제2과 천국 시민의 3대특권 교안

예인짱 2009. 12. 5. 13:08

제2과 천국 시민의 3대특권 교안

 

 

 

 

<도입>

 사랑하는 은비님~!

지난번 만남을 통해 깨닫게 된 하나님의 의지가 무엇이죠?

-하나님이 천국에 대한 의지를 갖고 나를 천국시민권을 갖게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지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요. 은비님. 은비님은 원래 어디 태어나야 할 생명이었죠?

-에덴이요.

그 에덴에서 태어나는게 막혀 있기 때문에 하나님이 은비님을 위해 예정하신 새 창조는 무엇이었어요?

-천국이요.

그래요. 그 천국이 은비님의 것이 되었나요?

어떻게요?

-예수님을 모심으로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믿고 세례를 받은 사람은 천국 시민권을 가질수 있다고 했어요.

다른 길은 없나요? 왜 없죠?

-천국시민권을 가지려면, 죄없는 자가 날 대신하여 형벌당하시고, 죽어주시고, 지옥형벌을 다 당해 주셔야만 해요.

그런 분이 세상에는 아무도 없어요. 오직 예수님 밖에요.

그래요. 은비님은 천국시민권에 대한 이해를 깊게 잘 가지고 있어요.

 

은비님~!

이제 은비님은 영원이 천국시민으로 살게 되죠?

-네.

그런데 은비님. 천국시민으로 살아가는 은비님께 어떤 특권이 있는줄 아세요?

천국시민으로 사는 은비님은 이 세상 사는 그 삶과 다른 축복의 라인이 있는거예요.

그 라인이 뭔지 아세요?

오늘부터 몇주간에 걸쳐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은 특징을 가지고 살아가는 자들인지 알아보겠어요.

 

 

<제1존중-주 믿음>

 

사무엘상17:45-46절을 읽어보세요.

사무엘상17:45-46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하나님이 계신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골리앗이 가지고 온 것은 무엇이었나요?
-칼과 단창
다윗이 가지고 간 것은 무엇입니까?
-만군의 여호와이름 
다윗이 절대적으로 가진 믿음은 무엇이었습니까?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게 하겠고,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단창에 있지 않음을 알게하는 믿음
전쟁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다윗의 완전한 승리
 
그렇죠. 이게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의 특징입니다. 그 특징이 뭐예요.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는거예요.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의 힘과 능력을 힘입어 살아가는거예요. 이것을 가지고 사는 천국시민들은 인생이 잘 살아질까요? 못살아질까요?
잘살아지겠죠? -네.
은비님에게도 이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의 특권이 잘 자라길 소망해요.
 
시편18:1-2절을 읽어 보세요.
시편18:1-2절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여호와가 누구의 힘이 되신다고 했습니까?
-나의 힘
여호와가 어떤 힘이 되어 주셨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해 보십시요.
-나의 반석, 나의 요새,나를 건지시는 자,나의 하나님,나의 피할 바위,나의 방패,나의 구원뿔,나의 산성
여호와가 우리를 위해 하지 못할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 하실 수 있습니다.
은비님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다윗의 고백과 동일합니다.
 
그래요. 은비님은 은비님의 반석, 요새, 건지시는 자, 나의 하나님, 나의 피할 바위, 나의 방패, 나의 구원의 뿔, 나의 산성이 있는 분이세요.
하나님은 이것을 은비님께 영원히 함께 하세요. 그 믿음속에 사는 사람이 천국시민의 특권이예요.
 
이사야41:10절을 읽어 보세요.
이사야41:10절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하나님이 하지 말라고 한 것은 무엇입니까?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하나님이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너와 함께 하겠다. 너의 하나님이 되겠다.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당신을 어떻게 도우신다고 하셨습니까?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당신은 하나님을 누구로 고백하십니까?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 모든 것이 가능하신 전능하신 하나님, 나를 사랑하시는 내 생명의 아버지
 
 
<제2존중-존중>
 
사무엘상2:30절을 읽어 보세요. 
사무엘상2:3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과 네 조상의 이 내 앞에 영영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

 

하나님이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존중하는지, 아니하는지, 그 마음중심입니다.
하나님은 존중히 여기는 자를 어떻게 해 주신다고 했습니까?
-존중
하나님은 자신을 멸시하는 자를 어떻게 하신다고 했습니까?
-멸시한다고 했습니다.

 

은비님~!

하나님이 한 인간에게 보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존중이예요.

저는 은비님이 이 존중에 대해서만큼은 정말 깊은 기준을 갖고 일생동안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분이 되어서 살아가길 소망해요.

하나님과 하나되어 살아가면 그 일생이 행복해요. 그런데 하나님과 반대편에 서서 살아가면 그의 인생은 늘 하나님과 대립되어 살아가는 인간이 되고 마는거예요. 나는 은비가 이 주제에 대해서만큼은 현명한 선택을 하는 지혜로운 은비가 되길 바래요. 아시겠죠? -아멘

 

열왕기상3:4-5,12절을 읽어 보세요.

열왕기상3:4-5,12절 이에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가니 거기는 산당이 큼이라 솔로몬이 그 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더니 기브온에서 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내가 네 말대로 하여 네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니 너의 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어린왕 솔로몬이 맨 먼저 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렸습니다.

일천번제를 드린 솔로몬께 무슨일이 일이 있었습니까?
-꿈에 하나님이 나타나셨습니다.
하나님이 그에게 요청한 것은 무엇입니까?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지혜를 간청한 솔로몬에게 하나님이 주신 것은 무엇입니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라.-너의 전에도, 너의 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그래요. 은비님~~!

우리 하나님께 이런 칭찬을 듣는 사람으로 살아갑시다.

좀 부족해도, 좀 떨어져도,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을 존중하는 것을 하지 못함으로 책망을 듣는 사람이 되지 맙시다.

언제고 솔로몬처럼 하나님께 칭찬듣고 사랑받는 천국시민권자로 살아갑시다. 아시겠죠? -아멘

 

마태복음22:37-38절을 읽어보세요.

마태복음22:37-38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예수님이 제시하신 천국 시민권을 가진 신자가 가져야 할 첫번째 계명은 무엇입니까?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것을 계명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반드시 지켜야 할 신앙의 원칙이기 때문에
이 말씀이 함축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지, 정, 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은비님은 어떤 고백을 드리겠어요. 하나님께
하나님의 계명앞에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갈 거예요.
계명은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의 헌법과도 같은거예요.
은비님은 이 법을 어떻게 지키시겠어요?
-내 마음, 내 목숨, 내 뜻을 다해 내 생명의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겠습니다. 아멘
 
 
<제3존중-교회모범>
 
마태복음16:18-19절을 읽어보세요.
마태복음16:18-19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예수님이 이 땅에 직접 세우신 것이 무엇입니까?
-교회
교회의 기능 두가지는 무엇입니까?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곳, 천국열쇠를 주는 곳
교회는 어떤 곳이예요?
-천국 대사관이예요.
 
은비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곳은 어디예요?
-교회
은비에게 천국시민권을 얻게 해 주시고,
은비에게 지옥형벌을 벗어나게 해 준 곳이 어디예요?
-교회
은비에게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으로서 아름답게 서가도록 돕는 곳이 어디예요?
-교회
교회는 은비에게 어떤곳이예요.
-하나님을 대신해서 나를 도와주는 곳이예요.
그래요. 은비님이 이 천국대사관을 통해 큰 사람으로 자라가는 축복이 있길 기도해요.
 
에베소서1:20-21절을 읽어 보세요.
에베소서1:20-21 만물을 그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교회의 머리는 누구예요?
-예수님
우리는 누구예요?
-예수님께 붙어 있는 몸
예수님은 교회를 통해서 어떤 사람으로 키우시길 원하시나요?
-하나님이 이루시고자 하시는 천국시민으로서의 삶을 성취하시려고 하세요.
 
은비님에게 교회는 어떤 의미예요?
마치 한 생명처럼 운명공동체가 되길 원하시는게 교회를 세우신 하나님의 깊으신 뜻이예요.
예수님은 머리
우리는 몸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함께 이루어감으로 천국을 경험하며 살아가게 하는 곳이 교회예요.
교회는 이 땅에 하나님이 세우신 천국의 모형이예요.
은비님에게 이런 무장이 얼마나 되어 있나요?
-이 무장을 굳게 갖겠습니다.
 
사도행전2:44-47절을 읽어 보세요.
사도행전2:44-47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그들이 힘썼던 것은 무엇입니까?
-성전에 모이기를 힘썼습니다.
그들은 어떤 삶을 살았습니까?
-기쁨,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칭송듣는 삶을 살았습니다.
 당신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이런 교회생활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은비님~!
은비님을 향해 하나님이 주시는 특권을 보면서 어떤 느낌을 받았습니까?
은비님에게 주어진 이 절대 권세를 잘 누리며 사는 은비님이 되셔서 하늘 문을 여는 큰 축복의 사람으로 살아갑시다.
은비님이 집중해야 할 3대 특권이 뭐죠?
-주믿음, 존중, 교회모범
이 세주제에 탁월한 가꿈을 이루어가는 은비님이 되세요.
알았죠?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