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제자반 교재

제2과 천국 시민의 3대특권(교사용)

예인짱 2009. 12. 5. 13:07

제2과 천국 시민의 3대특권

 

 

 

하나님의 꿈은 오직 하나이다.

천국시민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죽음의 인간이 생명의 인간,

지옥의 인간이 천국의 인간,

뱀의 지배아래 있는 인간이 예수님의 품에 거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꿈이다.

 

이제 당신은 그 꿈을 이룬 사람이 된 것이다.

당신은 영원한 천국시민권을 가진 자로 영원히 사는 축복을 입은 것이다.

 

이제 하나님은 당신의 삶이 가치롭고 의미있는 삶을 살길 원하신다.
그 첫번째 천국시민으로서의 당당함을 갖고 사는 것이다.

그것을 만들어 주는 것이 3대 특권이다.

 

이 특권을 내것으로 만들어

당당하고 힘있는 멋진 삶을 사는 당신이 되어보자

 

 

 

<제1특권-주 믿음>

1. 하나님의 사람의 제일 큰 특징은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가졌습니다. 사무엘상17:45-46절을찾아 알아 보십시요.

사무엘상17:45-46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에 붙이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머리를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로 오늘날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하나님이 계신줄 알게 하겠고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로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붙이시리라
 
1) 골리앗이 가지고 온 것은 무엇입니까?
 
------------------
------------------칼과 단창
 
2) 다윗이 가지고 간 것은 무엇입니까?
 
------------------
------------------만군의 여호와이름
 
3) 다윗이 절대적으로 가진 믿음은 무엇이었습니까?
 
------------------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게 하겠고,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단창에 있지 않음을 알게하는 믿음
 
4) 전쟁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
------------------다윗의 완전한 승리
 
2. 하나님의 사람의 가장 큰 힘은 하나님의 살아계심 앞에 하는 삶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께 드리는 고백은 무엇인지 시편18:1-2절을 찾아 알아보십시요.
시편18:1-2절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1) 여호와가 누구의 힘이 되신다고 했습니까?
 
------------------
------------------나의 힘
 
2) 여호와가 어떤 힘이 되어 주셨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해 보십시요.
 
------------------
------------------나의 반석, 나의 요새,나를 건지시는 자,나의 하나님,나의 피할 바위,나의 방패,나의 구원뿔,나의 산성
 
3) 여호와가 우리를 위해 하지 못할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 하실 수 있습니다.
 
4) 당신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
------------------다윗의 고백과 동일합니다.
 
3. 하나님은 모든 것이 가능하십니다. 그분이 당신과 함께 하십니다. 이사야41:10절을 찾아 하나님이 당신에게 하시는 약속은 무엇인지 알아보십시요.
이사야41:10절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1) 하나님이 하지 말라고 한 것은 무엇입니까?
 
------------------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2) 하나님이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
------------------너와 함께 하겠다. 너의 하나님이 되겠다. 
 
3) 하나님이 구체적으로 당신을 어떻게 도우신다고 하셨습니까?
 
------------------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4) 당신은 하나님을 누구로 고백하십니까?
 
------------------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 모든 것이 가능하신 전능하신 하나님, 나를 사랑하시는 내 생명의 아버지
 
<제2특권-존중>
4. 하나님은 지금 살아계십니다. 하나님은 믿는자에게 위대한 능력을 가지십니다. 그 하나님이 가장 집중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사무엘상2:30절을 찾아 알아보십시요.
사무엘상2:3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과 네 조상의 이 내 앞에 영영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

 

1) 하나님이 가장 중점적으로 보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
------------------존중하는지, 아니하는지, 그 마음중심입니다.
 
2) 하나님은 존중히 여기는 자를 어떻게 해 주신다고 했습니까?
 
------------------
------------------존중
 
3) 하나님은 자신을 멸시하는 자를 어떻게 하신다고 했습니까?
 
------------------
------------------멸시한다고 했습니다.

 

5. 하나님은 하나님을 존중하는 자를 반드시 존중해 주십니다. 열왕기상3:4-5,12절을 읽고 하나님은 하나님을 존중하는자에게 어떤 축복을 주시는지 알아보십시요.

열왕기상3:4-5,12절 이에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가니 거기는 산당이 큼이라 솔로몬이 그 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더니 기브온에서 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내가 네 말대로 하여 네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니 너의 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1) 어린왕 솔로몬이 맨 먼저 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께 일천번제를 드렸습니다.
 
2) 일천번제를 드린 솔로몬께 무슨일이 일이 있었습니까?
 
------------------
------------------꿈에 하나님이 나타나셨습니다.
 
3) 하나님이 그에게 요청한 것은 무엇입니까?
 
------------------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4) 지혜를 간청한 솔로몬에게 하나님이 주신 것은 무엇입니까?
 
------------------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노라.-너의 전에도, 너의 후에도 너와 같은 자가 일어남이 없으리라 

 

6. 하나님은 존중하는 자를 존중해 주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신앙의 원칙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마태복음22:37-38절을 읽고 알아보십시요.

마태복음22:37-38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1) 예수님이 제시하신 천국 시민권을 가진 신자가 가져야 할 첫번째 계명은 무엇입니까?

 

------------------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2) 이것을 계명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반드시 지켜야 할 신앙의 원칙이기 때문에
 
3) 이 말씀이 함축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
------------------지, 정, 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4) 당신은 하나님을 어떻게 사랑하는지 당신의 고백을 기록해 보십시요.
 
------------------
------------------
 
<제3특권-교회모범>
7. 천국시민권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하나님을 존중하는 신앙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 사람에게 주신 또하나의 주제는 무엇인지 마태복음16:18-19절을 찾아 보십시요.
마태복음16:18-19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1) 예수님이 이 땅에 직접 세우신 것이 무엇입니까?
 
------------------
------------------교회
 
2) 교회의 기능 두가지는 무엇입니까?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곳, 천국열쇠를 주는 곳
 
3) 교회는 어떤 곳이예요?
 
------------------
------------------천국 대사관이예요.
 
8. 하나님은 이 땅에 천국의 대사관인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교회는 영적으로 어떤 기관인지 에베소서1:20-21절을 찾아 알아보십시요.
에베소서1:20-21 만물을 그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1) 교회의 머리는 누구예요?
 
------------------
------------------예수님
 
2) 우리는 누구예요?
 
------------------
------------------예수님께 붙어 있는 몸
 
3) 예수님은 교회를 통해서 어떤 사람으로 키우시길 원하시나요?
 
------------------
------------------하나님이 이루시고자 하시는 천국시민으로서의 삶을 성취하시려고 하세요.
 
9.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한 생명을 구원하여 천국시민권을 주시고, 한 생명을 양육하여 열매맺는 신자로 세우고, 한 생명을 파송하여 지도자로 세우는 사역을 감당하는 곳입니다. 사도행전2:44-47절을 찾아 보십시요.
사도행전2:44-47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1) 그들이 힘썼던 것은 무엇입니까?
 
------------------
------------------성전에 모이기를 힘썼습니다.
 
2) 그들은 어떤 삶을 살았습니까?
 
------------------
------------------기쁨,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칭송듣는 삶을 살았습니다.

3) 당신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
------------------이런 교회생활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