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건강한 모델교회

어린이들을 목장에 포함시키라

예인짱 2009. 2. 26. 13:24

딤후 3:1 "말세에 어려운 때가 올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뽐내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감사 할 줄 모르며, 비방하며, 절제가 없으며, 난폭하며, 선을 좋아하지 않음, 배신하며, 무모하며, 자만하며,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며 겉으로는 경건하게 보이나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대는 이런 사람들을 멀리 하십시오. 지금이 이런 때인 것입니다."

I. 왜 어린이들과 같이 하는 것이 중요한가

지금 이 시대는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생활비 상승으로 부부가 일을 가고, 어린이는 탁아소나 학교의 Activity에 바쁘고, 보통 이민 교회를 보면 신앙이 많은 어른들은 주일 수요예배 철야예배, 부흥회 모여서 은혜를 많이 받지만 어린이들은 내 버려져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부모와 자녀간의 언어소통이 어려운데 도덕이 땅에 떨어진 이 사회에서는 어린이를 훈계하기 위해 체벌을 금하며, 악이 횡행하는 모든 종교의 집합소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자녀를 양육을 한다는 것은 굉장한 모험이라고 밖에 말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민한 십대들은 부모님들의 충고는 한낮 낡은 레코드판이 반복해서 돌아가는 시끄러운 소리정도로 생각하고 새로 유행하는 음악,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을 때 친구가 주는 마약, 이성, 쾌락에 더 이끌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부모님들이 이 문제를 교회에서 해 주기 원하여 교회에 대리고 와서 자녀들을 위한 여려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그곳에 자녀들이 마음을 부치고 믿음생활을 하게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같은 믿음과 같은 가치관, 도덕관이 있는 공동체 안에서 엄마, 아빠의 목소리가 나약할 때 가정교회 할아버지, 아저씨 아줌마들이 상담을 해 줌으로 부모의 목소리를 크게 해 주어 아이가 부모 말을 듣게 해 줄뿐만 아니라, 아이를 이해해 주고 부모께 아이의 입장을 잘 이해 시켜주는 등 자녀교육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서는 어린이들이 부모님들이 목장에서 받는 은혜를 어른과 같이 기도하고, 찬양하고, 나눔 시간을 가짐으로 같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고 이분들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또 무엇을 믿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어린이들이 해야 할 것 금지해야 하는 일들을 모든 어른들이 똑 같이 이야기하고 어린이들이 목장에 갈 때 그곳에 할머니가 계시고 삼촌과 이모와 같은 분들이 사랑해 주는 그런 곳이 될 때 이 험한 미국에서도 자녀양육을 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서적 살펴보면 구약에서나 신약에서 이스라엘은 어떤 행사나 모임도 거의 모든 성인과 어린이들이 가족과 지파별로 이동을 할 때도, 죄를 지어서 회개를 할 때도 예배를 드릴 때도 하나님을 말씀을 들을 때나 선지자로부터 미래에 대한 축복의 예언을 들을 때, 적군이 전쟁을 일으키는 긴급한 상황에 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할 때. 하나님의 기적과 이사를 같이 어린이들이 어른들과 체험을 하였고 모든 백성이 다 예배와 감사에 참가했습니다.

어린이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시는 기적과 이사, 또 부모님들이 또한 모든 어른들이 하나님을 어떻게 행동하고 예배드리고는 것을 볼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같이 하나님을 체험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에 대하여 부모님과 같은 목표, 같은 믿음,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여호수아 4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하신 일들을 기념비를 만들어서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자손들에게 부지런히 전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님께 안수해 주시기를 바라고 예수님께 데려왔을 때 제자들이 그들을 꾸짖었을 때 예수님은

내게 오는 것을 막지 말아라. 하늘나라는 이런 사람들의 것이다.

라고 꾸짖으시고 어린이들에게 손을 얹고 안수를 해 주셨습니다. 신약의 가정교회에도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성도를 우리, 여러분이라고 부르고 하나님의 은혜와 역사를 체험하였고 믿음을 계승받았습니다.

미국의 기독교는 영국의 Puritan들이 하나님을 잘 믿기 위해 목숨을 걸고 미국에 와서 교회를 짓고, 학교를 지어서 한 Community가 교회에 가고 마을의 문제를 교회에서 의논하고 교회에서 예배를 보고 교회에서 자녀의 교육을 시키는 공동체가 되어서 어린이들이 어른들을 존경하며, 이웃을 존중하고 옳고 그름의 판단과 모든 사람들의 가치관이 성경에 비롯된 것이 미국의 헌법도 성경말씀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이 나라에 하나님의 축복으로 아직까지도 가장 부유한 나라인 것을 여러분들이 아시는 바입니다.

II. 어떻게 어린이들과 효과적인 목장시간을 보낼 수 있나?

잠언 22:6: 마땅히 걸어야 할 그 길을 아이에게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서도 그 길을 떠나지 않는다.

어린이들을 목장의 program에 포함시키기 위해 먼저 어른들이 먼저 어린이들이 목장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논을 해서 한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함께 모이는 시간에 어린이들끼리 같이 앉히지 말고 부모 옆 혹은 한 어른이 한사람씩 자기 옆에 앉도록 초청합니다. 잘 앉아서 참관한 유치부 어린이 손에 sticker를 부쳐주고 칭찬을 많이 해 줍니다.

3세 이하 어린이들은 부모님 주위에 돌아다니는 것을 허용해야 하며 적은 담요를 깔아서 누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어서 자기의 boundary를 마련해 주면 안정감을 느낍니다.

영아를 가진 어머니들은 목장모임에 지장이 안 되는 장소에 앉아서 어린이들이 대화하는 중심의 장소에 뛰어들지 않도록 합니다.

1. 어린이 연령: 어른과 같이 참여 할 수 있는 나이는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으나 4세부터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목장에 나이 어린아이들이 너무 많거나 또한 갓난아기들이 많은 목장도 시도하기 어려울 것이지만 할 수 있는 것만이라도 계속 시도하시면 많은 발전이 있으실 것입니다.

2. 어린이들이 목장에서 어른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시간.

(1). 환영시간: 목장에서 임명한 환영위원인 어린이가 초인종이 울릴 때 문 앞에 가서 목원들께 환영의 인사말을 하고 신발을 정돈할 수 있습니다. 한 달씩 어린이들이 돌아가면서 임명합니다.

(2). 찬양: 어린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찬양을 좋아합니다. 찬양하기 전 어린이들을 모아서 앉히고 "하나님을 기뻐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양을 하자"라고 말을 합니다. 어른들께서 하나님 앞에서 간절하고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찬송 할 때 어린이들도 진지한 자세로 찬양을 하게 되고 성령께서 역사하십니다. 율동찬양이나 리듬악기로 찬양을 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시편을 낭독하거나, 어린이들만 찬양하게도 합니다.

(3). 어린이들과 나눔의 시간: Ice braker 한사람이 어린이들도 대답 할 수 있는 제목으로 질문합니다. Ice braker는 분위기를 하나로 만들어 주고 모든 사람이 Share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은 길지 않게 합니다.

예를 들어서:
1) 이번 주에 가장 좋았던 일,
2) 역사에 남은 유명한 사람 중 누구를 만나고 싶은가? 왜?,
3) 당신이 만약 남에 눈에 안 보인다면 어느 곳에 가서 무엇을 할 것인가?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하되 질문한 사람이 먼저 대답합니다.

(4). 기도시간: 모든 목원들과 지난 주에 기도응답 간증을 몇 사람 하게 하고 기도를 들어주신 하나님을 찬양하며 각자 기도제목을 내게 합니다. 인원이 적으면 모든 사람의 기도제목을 바꾸어서 돌아가면서 기도하게 합니다. 인원이 많으면 Small Group으로 나누거나, 기도를 시킵니다. 급하고 중요한 기도는 모두 같이 통성기도를 하게 합니다.

(5) 전도계획: 전도 대상자에 대한 기도에 참여하거나. 목원의 전도 계략을 같이 듣고, 그분이 전도하는 시간에 각자 기도하든지, baby sitting을 하든지, 새로운 가정에 어린이가 올 때 친절하게 놀아준다든지 전도에 제안하고 참여하게 합니다.

*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하여서는 "네가 새 친구와 놀아라." 라고 말하기보다 예수님을 모르는 친구가 다음주에 올 텐데 너희들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겠니? 라고 물어서 자신들이 선한 일을 하게 해 줄 때 어린이들도 자발적으로 전도에 참여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새 친구와 잘 놀게 됩니다. 새로운 부모님이 목장에 와서 제일 먼저 마음 상하는 일은 자기어린이를 목원 어린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것입니다.

(6) 의견일치의 시간: 이 시간은 모든 목원들이 다 알아야 할 일을 의논하는 시간입니다. 공지 사항을 알리는 시간뿐만 아니라. 공동체 안에서 갈등을 방지하고 좋은 관계를 같고자하는 시간입니다. 어른이나 어린이들을 위한 rule을 만드는 시간도 됩니다. 이 시간은 두 달에 한 번씩하고 지난번 모임 때 있었던 일을 검토도 하고, 어린이들에게 상도 줍니다.

(7) Children's hour: 어른들과 나뉘어지는 시간입니다.Teenager나 성숙한 어린이들이 이 시간을 돌아가면서 인도 할 수 있고 어른이 돌아가면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 책 읽어주기 , 성경Video와 Activity, game, 간식, 놀이 등 준비를 해와서 보내기도 하고 너무 늦으면 잠을 재우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각자 job을 주면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8) 목장의 축하와 특별 행사들 새해: 세배와 어른들의 축복 기도 받기 Valentine: 어른들은 어린이들에게 Candy를 받고 어린이들은 카드 만들어 드리기. 축하: 첫 입학, 생일, 졸업, 목자탄생, 아기탄생 위로: 병사고, 재난 위기, 사망. Easter egg hunting. 어린이날 야외 소풍, 아빠와 아들 camp와 fishing가기.등의 행사를 할 때 목장이 더욱 활기차게 될 것입니다. 목장에서 어린이들을 포함시킬 때 어른들이 신경을 써야 할 일들이 많지만 신명기 6장에서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명하시고, 순종했을 때 그 자손에게 축복하신 축복이 여러분의 자녀에게 임할 줄 믿습니다.

III. 어린이 훈련(Discipline Problem)

어른들이 어린이들과 같이 모임을 가질 때 문제는 어린이들이 가만히 앉아 있지 못 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이 방 저 방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만지고 두드리고 부수어도 부모들은 그냥 놓아두고 집주인은 마음이 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린이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안 해주면 울고 심통을 부립니다.

이런 것들을 의견일치의 시간에서 조금씩 개선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어린이들을 가르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린아이가 온 목장에 속해있고 모든 어른이 다 같은 마음과 뜻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목장에서도 어린이에게 규칙, 한계 (rule, boundary)를 정하게 되면 어린이들은 안정감을 가집니다. 또한 이 한계를 통해서 어린이들이 절제와 예의 ,순종을 배우고 좋은 습관을 배웁니다.

새로 규칙을 만들 때 주의사항은 모든 목원이 친해졌을 때 규칙을 만들고 어린이들에게 겁주거나 협박하는 식으로 하지 말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합니다.

예: rule 1: 남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 사회자가 여기 이불보가 있어요 이것으로 씌운 물건은 만지지 마세요 라고 말한다. 다른 어른 하나가 슬금슬금 기어가서 그것을 만지려고 할 때 사회자가 아이들과 함께 NO! 라고 말한다.

Rule 2: 식사기도를 하고 어른이 먼저 식사를 하신다. 다 기도하는 척하고 아멘 할 때 한 어른이 음식을 먹다 들킨다. 모두 함께 NO! 라고 말한다. 어린이들은 말로 가르치는 것 보다. 보여줄 때 더 잘 기억합니다.

Toddler(1-3세)에게 필요한 rule: 만지는 것. 소리 지르는 것, 던지는 것. 에 대해 금지를 시킵니다. 이 나이의 어린이들은 물건의 가치를 모릅니다. 공을 던지는 것이나 도자기를 던지는 것의 다른 점을 모릅니다. 그러므로 자기가 놀 수 있는 장난감 만 가지고 놀게 합니다. 어린이의 나이에 따라 자기가 물건을 잘 사용 할 만 큼 조금씩 자유를 더 줍니다. 이 나이에 훈련이 안되면 5-10살 때에 생각하지 않고 말과 행동하는 어린이가 됩니다.

3세 이후에 어린이들에게는 왜 하면 안 되는지 이유를 이야기 해 줍니다. 그리고 잘한 행동에 칭찬을 많이 해 줌으로 긍정적으로 규율을 가르치되 어린 행동에 문제가 있을 때:

예: 유리가구를 나무로 된 장난감으로 두드린다.

첫 번째 말로 네가 이렇게 하면 가구가 망가진다. 그만 해. 그래도 말을 안 들으면,

두 번째: 어린이에게 문제가 된 물건이나 사람을 떼어놓고,

세 번째: 그래도 말 안 들으면 time out을 시킵니다. Time out은 친구나 toy와 놀지 못하고 혼자 따로 준비한 의자에 앉아 있게 하면서 자기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주고 잘못했다고 사과할 때 어른이 가서 안아주고 용서해 주는 기도를 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 어린이들이 옳고 그른 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그 다음주 어린이가 같은 행동을 안 할 때 칭찬을 많이 해 주고 안아주고 박수를 쳐줍니다. 어린이 규칙은 자세한 것은 목자님들이 가자고 계신 "집에서 지켜야 할 사항"을 참조하시고 그 목장에 맞게 rule을 정합니다.

처음에는 이 rule을 매주 처음 만나는 시간에 모든 목원이 다 모인 장소에서 낭독을 합니다.

이 rule을 간단히 요약하면

1. 집안에서 뛰지 않는다.
2. 남의 물건은 꼭 허락을 받고 만지거나 사용한다.
3. 가구 위에 올라가지 않는다.
4. 친구와 싸우지 않고 잘 논다.
5. 떠나기 전에 잘 치운다.
6. 인사를 잘 하고 감사의 표시를 반드시 한다.

어린이들에게 긍정적으로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잘못했을 때 관심을 가져주는 것 보다 잘 했을 때 칭찬을 하고 관심을 가져 주는 방법입니다.

어린이들은 매를 맞더라도 관심을 끌기 위해 부정적인 행동을 합니다. 러므로 어떤 때는 부정적인 행동에는 무관심 하다가 rule을 지킬 때 칭찬을 아끼지 말아서 부정적인 행동을 바꿀 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고의적으로 남을 다치게 한다든지 물건을 부순다든지 방해를 할 때, 그냥 놓아두면 남에게 피해가 될 뿐 아니라 어린이들이 절제하지 못하고 예의가 없는 사나운 성격의 소유자가 됩니다.

어린이 훈육을 할 때 모든 사람은 괜찮다고 말해서는 안됩니다. 어린이가 싸웠을 때 한 부모만 자기아이를 야단치지 말고 공평하게 둘 다 자기 자식처럼 바르게 이야기 해 줍니다.

또 부모가 자기 어린이를 다른 사람이 훈련할 때 어린아이의 응석을 받지 말고 자기가 네가 잘못한 것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해 줍니다. 나쁜 행동을 할 때 뇌물을 주거나 그냥 놓아두면 더 잘못하게 도와주게 됩니다.

집에서도 똑같은 규칙을 사용하여서 아이들이 혼돈하거나 목장에서만 눈치를 봐서 말 행동하는 어린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발췌 : 목장어린이 사역 이렇게-휴스턴 서울침례교회 서형순 전도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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