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건강한 모델교회

세린교회비전철학

예인짱 2009. 2. 5. 09:18

 

1.복음화비전

 

 

복음은 모든 사람에게 구원 목적을 성취케 하는 원리이며 세계 민족에게 꼭 전달되어야 할 그리스도의 생애의 생활을 복음이라 한다. 이를 실천하고자하는 실체적 희망이다.
복음화 비전은 예수님의 신구약의 약속과 성취적 사건의 본질적 삼의 실체적 목적이다.
그것은 예언과 성취가 역사적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의 섭리로 나타나며 하나님의 목적은 인류를 구원하게 위한 하나님의 간섭으로 인간이 구원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 복음이다.
그것은 구속의 의인(롬 1:17)으로 하나님의 자녀(요1:12)로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벧전2:9; 눅6:20; 마12:28; 마21:31막 1:15)막 10:14; 롬14:17; 행28:31; 행14:22.) 신분으로 왕 같은 제사장(벧전2:5; 벧전2:9; 계1:6;계20:6)으로 하나님의 생명체가 되어 하나님의 사역에(요 5:17) 참여 하게 하는 것이다.

2.인간화비전

 

 

인간화란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의롭게 창조된 인간은 하나님의 계약을 에덴동산에서 파기함으로 타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러나 이를 회복하여주신 십자가의 구속은 이간이 갖는 하나님의 사람의 인간으로 회복하는 복귀하는 섭리적 사건에 의하여 인간은 거룩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것인 인간이 갖는 특성의 축복으로 인간은 하나님의 사람다운 회복의 변화를 찾게 하는 비전을 갖고 이를 위한 하나님의 공동체 사역을 실천하는 것이 복음 교회사역이다. 인간은 인간의 창조 하신 하나님의 목적과 본성을 찾아 주는 사역으로 인간화 회복 사역이라 한 것이다. 이를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비전으로 한다. 이는 믿음으로 살 때 만 생명력이 있는 것이다.

3.사회화비전

 

 

인간 존재, 그 자체는 상호관계 이웃이 된다. 그 이웃 관계를 사회적 형태로 나타나고 이웃은 바로 하나님의 수직적 관계를 세워 나가는 행동을 세우자는 목적을 말한다.
수직적인 관계가 수평적인 삶의 자리로 만들어 가는 하나님 나라를 말한다. 인간은 삶의 공동체를 하나님에게서 찾는다. 우리와 같이 임마누엘 되심을 인류 사회의 이웃들과 함께 공동체 생명체로 살아감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생활공동체 책임 공동체 삶으로 상부상조 하는 세계를 만들어 가는 작은 공동체로 시작하여 큰 공동체가 변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 가는 미래 사역을 사회와 비전이다.

4.사명화비전

 

 

누구든지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목적을 인간들인 우리를 통하여 실천하시려 한다. 하나님은 구원받은 자를 통하여 하나님 자기 영광을 누리신다.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을 위한 사명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사역으로 받아드림이 사명화로 비전을 고백 하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이사야6:8, 눅6:13, 요15:16, 행6:5, 행14:23, 행15:22, 행15:25, 행22:14)

 

1.영성 예배화

 

 

영성 예배를 위하여 성령의 내재하심으로 모든 성도는 자신의 거룩한 백성임을 자존감으로 바뀌어야 한다. 그럴 때 바뀌는 것은 하나님을 향한 예배의 변화로 자연적으로 영성의 예배가 된다. 하나님을 높이는 삶으로 하나님을 공동체로 같이 그를 예배 하는 것이다.
물론 예배는 자연적으로 영성으로 바뀔 수밖에 없다. 영성은 먼저 임나누엘 되신 성령의 역사하심이 믿는 자 자신들 속에서 이웃과 관계를 갖는 성도로 관심은 서로를 섬김으로 시작하고 섬김은 자연 하나님의 향한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함으로 심령의 충만함을 경험으로 이를 영성으로 고배하는 변화는 자연 찬양이 하나님 앞에 드려지게 된다.
이런 예배를 만들어 가기 위하여 수평적으로 친밀함을 만들어 내야 한다. 서로 용서 속에 인간은 서로가 친밀하게 되고 하나님은 그런 심성의 예배는 기뻐하게 된다. 먼저 서로가 죄를 고백하는 예배이다. 그리고 하나님을 향한 지존하심을 노래하는 경외성을 이루어지게 된다. 영성 예배란 바로 친밀성과 수직적인 경외성이 복합이 되는 고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그를 높이는 영성예배로 드려지게 한다. 이를 위하여 예배는 구체적인 준비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수평의 친밀성 찬양으로 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찬양으로 드려진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됨으로 새로운 내일의 비전을 경험하게 되는 예배 행위이다.

2.양육 성장화

 

 

양육에는 누구나 열외가 없고, 양육자는 철저히 경험된 자라야 한다. 양육은 미래 지도력의 지적 양식이 되며 관계 만들기 공도에 훈련이 되어 성장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양육은 신앙인으로 성숙과정으로 양육 없이 영의 사람으로 성장할 수 없다. 이는 교회가 비전을 실천하는 한 과정으로 교회는 시스템화 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세속과 같이 명예를 위한 수단적 삶을 복음적 사람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을 사명을 수행할 수 있는 하나님의 자여와 제사장의 지도력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믿음은 사역으로 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사역을 할수 있는 지도자 까지 성장함으로 만들어 가는 시스템 사역으로 양욱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3.광역 복음화

 

 

광역화란 내가 선 자리로부터 땅 끝까지 가는 복음 전파 실천 고백의 열매다. 이는 스몰 그룹에서 대형 그룹(교회)을 통하여 사명화가 실천되게 한다.
가까운 친밀한 그룹공동체 교회는 대형 수직적 교회 공동체가 가져야 할 것은 광영의 파워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복음의 광역 확산 복음화를 위하여 해외인 이웃 공동체 교회로 넓혀 나가는 것이다.

우선 광역화는 신자 한 사람 한 사람의 변화를 우선한다. 그리고 변화된 사람이 새로운 이웃불신자를 관계를 갖는 변화 주기를 한다. 물론 그것은 자연 공동체가 형성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작은 공동체를 구역(셀)이라 한다. 이 구역은 전통교회에서는 의무적이었던 관리체계를 벗어나지를 못하였다. 그러나 광역 복음화는 변화가 없는 개인 변화가 없는 공동체 구역은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물론 갈릴리는 예수님이 이를 친히 실천하였던 공동체 였다 그것은 결국 가버나움의 5000 대 공동체로 대 예배가 진행되며 메시지가 전달이 되었다. 광역화는 변화 그룹만이 갖는 새로운 구역의 확산이다. 구역의 확산은 교회의 확산이며 교회의 확산은 변화공동체가 새로운 인근지역과 국내 어디든지 하나님의 교회 공동체 교회를 세우 나가는 것이다.
 
이상의 이런 광역화는 자연적인 역사로 나타나게 되어있다. 우리는 전통적 교회가 수적 고정개념으로 구역을 관리체계를 벗어 나나지를 못하는 않다가움을 경험 하였다. 대개 이런 전통적인 관리체계의 구역은 권위주의적 착상에서 비롯하였고 변화의 성장능력들이 생명체가 아니고 조직적인 권위에 멈추어 교회가 세상을 변화 시키는 능력이 결여 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우리 세린교회의 고백은 변화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변화 하는 지속적인 변화 운동의 한 차원을 필히 경험하게 하였다. 또한 그렇게 된 공동체는 한 그룹을 만들어 내야 하는 사명을 통하여 자연 광역경험을 갖게 한다. 물론 이런 일응 양육을 통한 관영지도력이 있을 때 만 이루어진다. 물론 이 사역지도력은 경험을 통하여 사도권의 지도력이 성장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 영혼에 본질적 변화보다는 세속화된 지식적인 점수체계에서 교회는 영적 구심력을 잃었다 이제 우리는 변화된 경험이 없이는 새로운 하나님의 작은 공동체를 세우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목적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람을 세우는 일과 그리고 그들과 함게 하나님의 작은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교회의 광역화 비전을 실천한다.

4.회중 사역화

 

 

누구든지 회중이 중생의 변화가 되어 하나님의 제사장직을 맡은 사명자이다. 이 사명은 경험을 통하여 깨닫고 하나님 나라 가치를 자랑하며 가치를 통한 사역으로 희생하며 실천적 사역을 하게 된다.
회중은 구원받은 무리를 말한다. 신약은 신정국가 체계였지만 신약은 모든 성도가 제사장의 사역 권을 받았다. 구원받은 사람은 신앙의 성정에 따라 회중 누구든지 지도력에 아ㅣ하여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하나님의 목적 사역을 하게 된다. 이것은 회중의 사역화라 하였다.
성령이 임하면 누구든지 권능을 받는다. 그리고 그 권세는 집행을 하여야 한다. 이것은 세상을 제자 삼는 사역을 말한다.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가치발생이 되면 자연 세상을 향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세상 사람을 제자 삼는 일들이 실천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회중으로 하나님의 사역 명을 받은 것이다. (고전 3:16 벧전2:5. 2:9)

5.섬김 헌신화

 

 

주님은 제자들의 발을 닦아 주심으로, 십자가를 지심으로 우리에게 섬김의 본을 보여 주셨다. 복음가치의 진정한 본질은 섬김이 그 중심 가치로 자리 잡게 한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치는 잊어진 이웃의 고통을 풀어가는 사역이기도 하고 나누어 공존의 하나님의 목적을 실천하는데 헌신을 다한다.

6.교회 회복화

 

 

주님이 원래 갈릴리에서부터 디자인하신 제자 삼기로부터 하나님의 목적하신 신약시대의 공동체 교회의 본질적인 본체의 모습을 되찾는 사역을 말한다. 예수의 공동체는 세속 문화가 오늘에 이르는 동안 어떤 문화의 형태가 바뀌어도 당시의 문화를 극복하며 그 속에서도 복음의 생활이 실천 되듯이 모든 교회가 갈릴리와 오순절 교회의 실제 복음의 공동체 교회로 회복 하려는 목적을 교회로 하여금 하나님 나라 가치를 세우려는 데 회고 사역을 오늘에 까지 이끌었다

'열매의 삶 > 건강한 모델교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린교회 비전과 사명  (0) 2009.02.05
할렐루야교회의 목회비전  (0) 2009.02.05
만나교회 목회철학  (0) 2009.02.04
광진교회 비전  (0) 2009.02.04
부흥하는 교회 7가지 공통점  (0) 2009.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