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내세의 세계

불교의지옥

예인짱 2009. 1. 11. 17:19


불교의지옥


고대 인도의 선인선과(善因善果) ·악인 악과(惡人惡果)에 따르는 윤회 관념을 받아들인 불교는 생사를 반복하는 세계로서 지옥 ·아귀(餓鬼) ·축생(畜生) ·아수라(阿修羅) ·인간 ·천상의 6도(六道)를 상정하였다.


이 지옥에는 근본지옥으로서 8열(八熱:八大) ·8한(八寒)지옥이 있으며, 8열지옥의 주변에는 각각 16유증(遊增)지옥이 있다. 또한 산간 ·광야 ·나무 밑 ·공중에 고독지옥이 있다. 팔열지옥은 위에서 아래로,


① 죄인이 서로 죽이며 고통을 받다가 찬바람이 불어 살아나면 다시 뜨거운 고통을 받는 등활(等活)지옥,

② 뜨겁고 검은 밧줄로 신체를 묶이고 수족이 묶이는 고통을 받는 흑승(黑繩)지옥,

③ 여러 가지 고통이 한꺼번에 닥쳐와 몸을 핍박하는 중합(衆合)지옥,

④ 많은 고통이 엄습하여 슬픈 고함소리를 지르게 되는 호규(號叫)지옥,

⑤ 심한 고통으로 큰 비명을 지르는 대규(大叫)지옥,

⑥ 뜨거운 불길이 몸을 둘러싸 견디기 어려운 염열(炎熱)지옥,

⑦ 내외 ·자타의 몸이 모두 맹렬한 불꽃을 내며 서로태우는 극열(極熱)지옥,

⑧ 고통이 쉴새없이 닥치는 무간(無間) 또는 아비(阿鼻) 지옥을 말한다.


여기에서 ④와 ⑤를 각각 규환(叫喚) ·대규환 지옥, ⑥과 ⑦을 초열(焦熱) ·대초열 지옥이라고도 한다.

아주 혼란스럽고 질서가 없는 모습을 ‘아수라장(阿修羅場)’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유래한다.


《구사론(俱舍論)》에 의하면 8열지옥에는 각 16개의 소지옥, 전체로는 128의 지옥이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에서는 16유증지옥을 16소지옥이라고 한다. 또한 《십팔지옥경(十八地獄經)》에서는 이들과 별도로 18개의 지옥을 말하고 있다.

 이같이 불교에서는 지옥의 모습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다른 인도의 종교와 공통으로 천상의 신이었던 염마왕을 지옥의 지배자로 하였으며, 그 사상이 중국에 들어와 명부의 법관들, 특히 태산부군(泰山府君)과 동일시되었다. 그리하여 동아시아의 불교권에서는 각각의 민족정서에 상응하는 복장과 모습으로 회화 ·조각에 반영되었는데, 이를 지옥 변상(變相)이라고 한다

 

1.  팔열(八熱)지옥

①等活地獄(등활지옥)

불교에서 말하는 八熱(팔열)지옥의 하나. 살생의 죄를 지은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옥졸(獄卒)에게 칼 따위로 몸을 찢기며 쇠몽둥이로 맞는 형벌을 받다 가 다시 깨어나 그러한 고통을 거듭 받게된다고 함.


②黑繩地獄(흑승지옥) 

불교에서 이르는 팔열지옥의 두번째. 살생이나 절도의 죄를 지은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온몸을 벌겋게 달군 쇠사슬로 묶어 놓고 톱이나 도끼 다위로 베거나 자르는 고통을 받는다고 함.


③衆合地獄(중합지옥) 

불교에서 이르는 팔열지옥의 세번째.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의 죄를 범한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쇠로 만든 큰 수유 속에서 눌러 짬을 당한다고 함.


④叫喚地獄(규환지옥)

불교에서 이르는 팔열지옥의 네 번째. 살생, 절도, 음행, 음주의 죄를  지은  이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펄펄 끓는 가마솥에 들어가거나 시뻘건 불 속에 던져져 고통을 받는다고 함.


⑤大叫喚地獄(대규환지옥)

五戒를 깨뜨린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등활, 흑승, 중합, 규환 등의 지옥의 10배에 해당하는 고통을 받는다고 함.


⑥焦熱地獄(초열지옥) 

불교에서 말하는 팔열지옥의 하나. 살생, 투도, 음행(음행), 음주(飮酒) 망어(망어),의 죄를 지은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불에 달군 철판 위에 눕혀 놓고, 벌겋게단 쇠몽둥이와 쇠꼬챙이로 치거나 지지는 고통을 받는다고 함.


⑦大焦熱地獄(대초열지옥)

살생, 투도, 음행, 음주, 망어의 죄를 지은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시뻘겋게 달군 쇠집이나 쇠다락(철루) 속에 들어가 살을 타는 고통을 받는다고 함.


⑧無間地獄(무간지옥)

오역죄(五逆罪)를 짓거나, 절이나 탑을 헐거나, 시주(施主)한 재물을  축내거나 한 자가 가게 된다는 지옥으로, 살가죽을 벗겨 불 속에 집어 넣거나 쇠매(鐵鷹)가 눈을 파먹는 따위의 고통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함.

 

▲오역죄 :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며(出佛身血, 출불신혈), 부친을 살해하고(殺父, 살부), 모친을 살 해하며(殺母, 살모), 아라한을 해치고(殺阿羅漢, 살아라한), 화합승단을 파괴하는 행위(破和合僧, 파화합승)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팔한(八寒)지옥


①알부다지옥: 너무 추운 나머지 온몸에 수포가 퍼져올라 고통을 겪는 지옥.
②나랄부타지옥: 앞서 언급한 온 몸의 수포가 터지면서 고통을 겪는 지옥.
③알타타지옥: 살을 에는 추위에 고통을 겪으면서 '알타타'(의성어) 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는 지옥.
④하바바지옥: 더욱 심한 추위에 견디다 못해 '하바바'(의성어) 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는 지옥.
⑤호호바지옥: 한층 더 심한 추위에 견디다 못해 '후후바'(의성어) 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는 지옥.
⑥올발라지옥: 추위 때문에 온 몸의 살이 벗겨져, 마치 청련화처럼 보이는 지옥. (올발라는  청련화의 범어.)
⑦발특마지옥: 추위 때문에 온 몸의 살이 찢겨져, 마치 홍련화처럼 보이는 지옥.(발특마는 홍련화의 범어.)
마가발특마지옥: 추위 때문에 온 몸의 살이 찢겨져, 큰 홍련화처럼 보이는 지옥 (마가는 크다는 뜻의 범어)


아주 혼란스럽고 질서가 없는 모습을 ‘아수라장(阿修羅場)’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에서 유래한다. 《구사론(俱舍論)》에 의하면 8열지옥에는 각 16개의 소지옥, 전체로는 128의 지옥이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에서는 16유증지옥을 16소지옥이라고 한다.


또한 십팔지옥경(十八地獄經)》에서는 이들과 별도로 18개의 지옥을 말하고 있다. 이같이 불교에서는 지옥의 모습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다른 인도의 종교와 공통으로 천상의 신이었던 염마왕을 지옥의 지배자로 하였으며, 그 사상이 중국에 들어와 명부의 법관들, 특히 태산부군(泰山府君)과 동일시되었다. 그리하여 동아시아의 불교권에서는 각각의 민족정서에 상응하는 복장과 모습으로 회화 ·조각에 반영되었는데, 이를 '지옥 변상(變相)'이라고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