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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교사교육의 현실과 방향

예인짱 2008. 4. 2. 17:08
_ 교사 교육 _


교회 교사교육의 현실과 방향

제 1 부 교회 교육교사 개발에 관한 문헌연구

I. 지도자로서의 교사

Α. 교회 지도력

1. 교회지도력의정의
지도력은 지위, 권위라기 보다는 기능, 역할, 책임, 영향이다. 크리스쳔에게 있어서 지도력은 결국, 복음에 응답하는 책임적인 봉사 개체의 필요, 요구를 이해하면서 각 상황에서 행위하는 것, 인격자적 능력과 기술적인 능력
등으로 결국 교회의 지도력은 본질적으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이며, 그리스도의 지도력을 수용하는 일이다.

2. 지도자의스타일과기능
지도자의 스타일은 그가 기능하는 양식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과제 중심이냐 인간중심이냐 하는 문제이고, 이 양자 사이의 균형잡힌 관점, 즉 효율적인 실천자는 항상 그룹의 목표 성취와 멤버 개개인의 욕구 및 필요사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는 문제이다.

다음으로 계획자로서의 지도자 기능에 관해 언급하면서 아담스는 예수의 모습에서 지도자 기능을 찾고, 바람직한 계획은 참여적 계획 인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길은 ①상위 행정부서 안에 기획 소위원회나 과제 소 그룹을 두는일, ② 기획위원회에서 계획한 것을 제직회 실행부서에 제의 하는 일, ③ 회중 전체회의(공동 의회)의 연장 기능을 하는 일이다.

3. 교회지도자의동기와자질
교회 지도자의 자질에 관해서 휴버는 일반적인 자질과 특수한 자질을 구분해서 열거하고 있다.
① 일반적인 자질
·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헌신
· 그룹 속에서의 신뢰, 개방, 숭수합의 분위기 형성
· 지도력의 훈련
· 그룹의 목표설정과 성취를 도움
· 타인의 가능성을 존중
· 예배와 교회활동에 적극 참여
· 타인의 관점을 기꺼이 수용
· 높은 자기 존중, 자기 가치 의식
· 삶의 모든 국면에거 기독교적으로 결단
② 특수한 자질
· 흥미로운 방법으로 정보지식을 제공
· 성서에 대한 높고 깊은 존경심
· 그룹의 의사 결정 지도
· 자신의 신앙을 표현하는 능력
· 교수 - 학습에 관한 이해
· 멤버들의 자기 경험 학습을 도움
· 추천된 자료의 적극적인 활용
· 창조적인 경청 능력 구비

4. 교회지도자의훈련
지도자의 훈련은 교육을 통해 지도자를 성장케 하는 노력이다. 웨그마이어는 지도자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성장의 분야를 넷으로 보았다.
① 기술적인 성장 분야: 교수 - 학습은 곧 기술이다. 인간관계 기술도 포함된다.
② 자기 이미지/ 자기 이해의 성장분야: 교사의 역할과 능력, 타인과의 관계
③ 지식/ 정보적 성장 분야: 교수 - 학습은 곧 정보 취급이다.
④ 영적 성장분야

Β. 교회 교사론

1. 교사의소명
기독교 교사의 소명은 그가 위임한 삶으로 나타난다. 교사는 단순히 기독교적 신뢰, 희망, 기쁨, 사랑, 용서의 행위를 행사하도록 부름받는 것이 아니라, 이 같은 기독교적 성품이 그의 인격속에 자연적으로 표출된 크리스천이 되도록 소명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교사에게 있어서는 그가 얼마나 하나님의 부르심에 진지하게 응답하여 자기 삶을 위임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2. 교사의기능과역할
루드는 교사의 기능을 그들이 준비 해야 할 사항의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① 기독교 교사는 학습자들 을 종아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즉 학생을 알려는 노력이 곧 그들을 좋아하는 길이다.
② 기독교 교사는 가르칠 내용 을 좋아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즉 가르칠 주제에 능통해야 한다.
③ 기독교 교사는 가르치기 를 좋아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즉 표현의 기술, 수업 운영법, 경험의 유사성, 비교법등을 연구해 둔다.
④ 기독교 교사는 자신의 특수한 재능 을 개발하고 단련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즉 정직함, 결단력, 인내심, 친절함이 있어야 한다.
⑤ 기독교 교사는 교실에서 하나님을 사랑 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즉 자신의 하나님 이해를 명확히 하는 일이다.

3. 교사의자질과자격
그원은 교사의 자질로서 기초적인 사항들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① 심오하고 지속적인 기독교 경험
② 그 경험을 타인과 나누려는 끈질긴 갈망
③ 성서가 가르치는 것에 대한 분명한 지식과 이해
④ 인간성의 발달에 관한 명확한 이해
⑤ 훌륭한 예시와 실험에 위한 교육적 실천 훈련
그리고 하이트는 훌륭한 교사의 기본 능력을 ① 기억 능력 ② 의지 능력 ③ 친절: 사랑의 능력이라 보고 있다.

4. 교사의지도교사
바이른은 지도 감독자의 임무을 책임이라는 개념으로 소개하고 있다.
① 계획 - 개인적, 그룹적 차원에서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책임
② 행정 - 의사 결정과 조정의 책임
③ 감독 - 교사교육 모임과 연구협의회에서 교사들을 감독, 지도하는 책임
④ 교과과정 개발 - 교육목적 설정, 교재의 선택과 지도를 하는 책임
⑤ 시범교실 - 시범교육에서 방향을 제시하는 책임
⑥ 연구 - 조직적인 실험과 연구를 통해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는 책임이다.
끝으로 감독 지도자의 자질에 관해서 바이른은 이를 두 차원에서 상세히 열거하는 데 시사하는 바는 크다.
첫째로, 개인적/ 인격적인 자질 은 존경과 신임, 성실성, 행동성, 공감과 감수성, 상상력, 지각력, 열정, 자원능력, 꿈과 신앙, 자기 적절감, 개방성, 영적 삶과 성장, 창조성, 객관성, 성령의 열매, 유모어 감각, 순수성, 소명 의식이다. 둘째로 전문적인 자질은 넒은 교육, 바람직한 기독詢교육, 적절한 전문교육, 교수 기술, 교수 - 학습 과정 지식, 리더쉽 기술, 커리큘럼 지식, 교수 - 학습 평가 능력, 실험조사 능력, 성장, 인간 이해 지식, 인간관계지식, 교육철학, 상담기술, 감독 지도 원리, 동기 유발 기술, 효과적 의사 결정 능력, 의사 소통 원리등이다.

Ⅱ. 교사 개발의 전략(1)

Α. 교사 모집과 선정

1. 교사개발형성의전략
여러 문헌에서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기독교 교사 개발/ 형성 전략은 ① 선교목표의 확정 → ② 지도자/ 교사의 모집과 선정 → ③ 지도자/ 교사의 인지 → ④ 지도자/ 교사의 훈련과 지원의 원리적 과정을 거치게 된다.
샬러와 티드엘도 자원 지도자들을 개발하는 데 있어야 할 과정상의 내용들을 다섯가지로 보았다.
① 지도자들의 현재와 장래의 필요와 요구를 확인하는 일
② 새로 지도자될 인재들을 확인하는 일
③ 신임 지도자들을 모아 예비교육울 통해 기초 훈련을 하는 일
④ 특수 부문 지도자들을 모아 특수 지위를 위한 훈련을 실시하는 일
⑤ 현직지도자들의 계속교육을 하는 일

2. 교사모집의원리
브라운은 교사모집의 원리에 대해서 몇 가지의 물음을 내 걸고 여기에 답하게 함으로서 밝히려 하고 있다. 즉
물음 1 :누구에게 교사 될 것을 요청할 것인가?
- 교사를 물색할 때 유의할 점들을 첨가하고 있다.
물음 2: 언제 가르치기를 요청할 것이가?
- 유일한 정답이 있다면 그것은 가능한한 속히 다!
물음 3: 그들에게 무엇을 요청 할 것인가?
- 첫 단계에서 교사에게 거는 교회의 기대를 목록화 해서 매주 체크게 한다.
물음 4: 교사될 것을 어떻게 요청할 것인가?
- 작성할 언약서에 대해 토의한다.
물음 5: 그들이 거절하느 경우에는?
- 그들의 결정을 존중하여 유용한다.
물음 6: 누가 그들에게 요청할 것인가?
- 책임 있는 그룹 이 하도록 한다.

3. 교사모집의절차와단계
먼저 휴버는 교사 모집의 단계를 크게 둘로 구분했는 데, 첫 단계는 특별한 각 지도력 과제들을 채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인재를 물색하는 단계이고, 둘째 단계는 필요한 지도자 자리에 다 가장 자격있는 인대를 채우는 단계이다.
블레이져에 의하면 교사모집의 단계는 5단계로 된다.
① 교회학교 학년말 이전 2∼3개월 동안에 다음해에도 계속해서 봉사할 교사를 파악한다.
② 충원할 필요가 있는 교육부서의 지위명을 열거해 본다.
③ 각 부서 책입자들과의 접촉에 의해 봉사 가능한 신임교사의 명단을 확정한다.
④ 충원할 지위와 희망/ 가능 인재를 비교하여 맞추어 본다.
⑤ 결정된 명단에 따라 한 사람씩 접촉하여 교사 될 것을 권한다.

4. 교사모집의방법
강겔은 교회가 자원봉사자를 확보하는 적절한 기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전 교인에 대한 요구 및 과제조사 실시
· 전 교인에 대한 흥미, 능력조사 실시
· 교회의 전 교육과제 속에서 교인들을 계속적으로 교육시킨다.
· 교회의 모든 지위를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의 궁극 목적과 연관 시킨다.
· 모든 단계에서 인간 중심적인 접근법을 선택한다.
· 교사 예정자에 대하여 신중히 준비한 업무분석, 직무 규정 내용을 알려준다.
· 내상자의 결정을 재촉 강제하지 않는다.
블레이져도 신임교사에 대한 동기 진작의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교회는 신임교사에 대한 정성어린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그들의 요구와 필요를 확인함으로서/ 그들의 개인적 결단의 성장을 도움으로서/ 그들을 교수 계획과정 속에서 적극 참여시킴으로서/ 그들의 교수 계획을 칭찬해줌으로서/ 동료교사나 선배교사의 지원을 통해서/ 개인적 흥미와 관심의 표현을 복돋움으로서/ 그들에 대한 분명한 기대를 표현함으로서/ 착실한 평가작업을 통해서 그들을 격려할 수 있는 것이다.

Β. 교사 예비교욱의 원리

1. 예비교육의목표

① 교사 예비훈련은 결국 신임교사들을 돕고 격려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② 예비 교육과정에서는 자원제공자가 특히 결정적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③ 신임교사 교육에서 부장등 선임교사가 동석하는 경우 감독자의 인상을 배제한 순수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④ 신임교사들의 수준, 능력을 넘지않는 훈련의 내용을 가져야 한다.
⑤ 신�미교사들이 자주적으로 서로의 관심을 나누고 서로를 알아, 성장의 기회를 서로 갖도록 해야 한다.
⑥ 교육기간 동안 특히 예배와 학습의 쇄신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예비교육의계획
허셀과 헉맨은 교사교육의 계획을 다음과 같은 네 과정으로 보았다.
첫째 과정: 훈련 내용 결정 - 두 길이 가능한데, 둘은 병행함이 바람직하다.
· 한가지의 방법은 교수 스타일 과 학습의 특수한 방법을 위해 필요한 교수기술을 결정하는 것이다.
· 다른 하나의 방법은 교육받을 신임교사들의 필요와 요구를 물어 알아내어 훈련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다.
둘째 과정: 훈련의 기회 선정 - 형식적인 측면과 비형식적 측면, 양면에서 고려할 수 있으며 가능한한 다얀한 기회들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세째 과정: 교육자/ 훈련자의 선정 - 여러 길이 있을 수 있다.
① 목회자, 교육목사, DCE,
② 작은 교회에서는 인접한 지역의 몇 교회들이 합동으로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
③ 일반학교 기관에 재직하는 교육자 초빙
네째 과정: 훈련재료의 선택과 구입

C. 교사 계속교육의 원리

1. 계속교육의목표

① 과제 수행을 위해 결정을 내리며 그것을 수행해 나가는 능력을 말함
② 교수 - 학습 주제에 대한 지식, 이해, 기술의 향상
③ 교육 목회의 영역안에서 지도력을 행사하는 능력과 학습자들을 돕는 능력의 향상
④ 교회학교와 회중 속에서 학습자 개인과 학습 그룹을 향해 적극적 태도를 개발하는 일
⑤ 학습자와의 관계속에서 수용과 사랑과 유연성의 증거를 보일 수 있는 행동 양식을 개발하는 일이다.

2. 계속교육의계획
휴버는 계속 교육을 계획하는 자리에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서 주도적, 책임적 위치에 있을 그룹을 확인한다.
- 교육/ 훈련상의 필요와 요구를 확인한다.
- 교육/ 훈련의 과정에서 성장의 기회들을 제공하도록 유의한다.
- 계속 교육에 합당한 대상자들을 포함한다.
휴버는 또한 계속교육자가 계획에 임해서 관심해야 할 물음들을 크게 셋으로 요약했다.
- 프로그램은 반드시 필요한가?
- 이 훈련은 이미 있는 기존 지도력을 충분히 고려한 것인가?
- 참여자들이 그들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훈련인가?

Ⅲ. 교사 개발 전략(2)

Α. 교사교육의 내용과 자료

1. 예비교육의내용
① 왜 지도자/ 교사가 되었는가? - 교사의 동기, 신앙과 위탁, 가르치는 인격
②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 학습 주제 파악, 그룹 방법, 성서적, 역사적, 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지식들과 내용들
③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교안 작성법, 그룹활동법
④ 인간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인생주기와 문제들, 종교적 준비성과 성장
⑤ 어떻게 배우는가? - 행동 - 반성 모델
⑥ 그룹의 형태는? - 그룹 다이나믹스, 리더쉽 기능
⑦ 자료 선택은 어떻게? - 자료목록 활용법
⑧ 회중교육 계획은 어떻게? - 환경형성

2. 계속교육의내용
① 가르칠 개념을 정의 내리고 선택하는 능력과 기술
② 교수 - 학습의 실천적이고 실제적인 목표들을 준비하는 능력과 기술
③ 적절한 교수 전략 - 연역적이냐 귀납적이냐 - 을 선택하느 능력
④ 학습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호 교류작용의 형태를 분석하는 능력과 기술
⑤ 교수 - 학습에서 넓고 다양하게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과 기술

Β. 교사교육의 방법과 유형

1. 예비교육의방법/ 유형
그리그스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형태를 들고 있다.
① 한 지역의 여러 교파 교회들이나, 인근지역의 동일교파 교회들이 (3∼4 교회정도) 연합, 인재와 재정과 자료등을 조합하여 함께 교사교육을 하는 형태
② 훈련 경험이 있는 2∼3명의 지도교사를 선정하여 교단이나 중안에서 하는 교사교욱 모임에 파견, 훈련을 받고 돌아와 교회에서 전달교육케하는 형태
③ 작은교회의 목회자 중에서 교육경험이 있는 목회자가 보조지도자 2∼3면과 함께 교육하는 형태
④ 교육책임자가 중앙으로부터 교육 교재, 자료, 개인 학습지도서 등을 구입내지 대여 받아 와서 자기학습을 통한 교사교육을 주관하는 형태
⑤ 교육 책임자가 동료교사들을 2인 1조씩으로 묶어 자체 교육케하는 형태

2. 계속교육의방법/ 유형

(1) 지도 감독법

① 학습이 전개되기 전에 교사와 지도감독자가 함께 대화를 통해 교수 - 학습을 공동 계획한다.
②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도 감독자가 수업상황을 관찰한다.
③ 수업이 끝난후, 지도감독자가 관찰한 바를 기초로 하여 대화를 통해 수업을 분석 평가하며, 다음 수업을 공동계획한다. 이 지도 감독법의 과정에서 관건은 제 단계에서 지도 감독자가 교사에게 주는 코멘트가 비판적이며, 소극적이 아니라, 지지적이며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2) 관찰법

① 시범교실에서 가르칠 교사와 수업을 관찰할 계속 교육 대상자가 함께 만나 사전에 관찰할 사항에 관해서 간단히 브리핑한다.
② 실제적 관찰을 위한 준비가 뒤 따른다.
③ 수업 관찰 후의 사후 토의가 매우 중요하다.

(3) 실험 교실법
실험교실적 훈련법은, 참영와 이해와 기술이라는 것이 학습자가 내포된 참여와 과정을 통해서만 타당성 있게 학습될 수 있다는 가설위에 기초한다. 이것은 브래포드가 제
시한 실험 교실법은 원칙적으로 훈련자와 참가자가 함께 합숙하면서 집중적인 경험을 통해 훈련한다는 특징이 있다. 에드워즈에 의하면 이 방법에는 여러 형태가 있다. 즉 주 1회 야간에 6주에 걸쳐서, 주 2회 야간에 3주간에 걸쳐서, 5∼6일 밤 계속해서 등 여러형태다. 실험교실법은 가장 실천적 배움을 강하게 경험케 하는 훈련방식이다.

(4) 교사 연구협의회
연구협의회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의 목표로 행해진다. 그것은
① 개인적인 영적 성장: 훈련 교사 그룹의 한사람 한사람이 그들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의 현존을 인식하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그것에 응답함으로서 영적 성장에 이르는 일이 중요하다.
② 교수행위의 츙실화: 교수 - 학습에 관한 여러가지 학습활동들을 통해 가르침의능력과 기술을 증진시킨다.
③ 기독교인의 친교 증진: 기쁨과 즐거움, 실제적 도움, 하나님앞에 있다는 느낌 등도 성공적인 연구협의회의 중요한 내용요소이다.
교사 연구협의회는 세 가지의 방법을 취한다.
① 평가서를 기록하여 평가하는 방법
② 관찰자를 세워 관찰 결과로 평가하는 방법, 관찰 결과를 필히 기록해야 한다.
③ 참가자 전원의 의견 교환, 토의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 덜 객관적이다.

(5) 공동 작업법
① 인간은 변화 가능한 존재여서 태도, 이해, 인간 관계라는 의미의 내적 성장이 가능하다.
② 인간은 새로운 이해를 추구하는 존재인데, 이것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발견된다.
③ 인간생활은 계속적 성장의 과정이다. 그러기에 개체는 타인과의 관계의 완전을 추구한다.
④ 인간은 자신의 학습이 개체의 요구와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될 때, 가장 의미있는 통전을 가지고 반응한다.
⑤ 인간은 경쟁보다는 협력을 통해 보다 풍요롭게 성장한다.
공동 작업법은 그 과정상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첫째 과정은 계획 과정 이다.
· 둘째 과정은 작업 과정 이다
· 세째 과정은 정리와 평가 과정 이다.

(6) 행동 조사법
① 느껴지는 문제성이나 또는 천명한 목표를 인식한다.
② 문제를 명확화 하고 관련 사실을 수집한다.
③ 가설을 설정하고 예상 사항을 표현한다.
④ 행동의 계획을 디자인하고 결과를 테스트한다.
⑤ 행동 후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다.
⑥ 데이터를 평가하고 결과를 일반화한다.

(7) 개별적인 자기개발 교육
① 정규적 교사 모임에 참석할 수 없는 교사에게 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시기, 내용 들�르 유연성있게 게획 수립할 수가 있다.
③ 개인적인 관심이나 요구의차원에서 선택의 가능성이 있다.
④ 정해진 교수자로 부터 개인적인 안내, 지적, 주의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⑤ 대상자에게 가장 편리한 조건 선택이 가능하다.
⑥ 과정과 관련된 경험들을 시험할 수 있다.
⑦ 참여자가 자신의 자원과 능력을 스스로 활요할 수 있다.
⑧ 다른 형식의 지도자 훈련을 보완하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


출처 :: 천안대학교, 정찬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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