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의 삶/기독교 자료

사랑의교회 교회교육현황 자료

예인짱 2008. 4. 2. 16:52

사랑의교회 교회교육현황 자료

 

 



사랑의교회 교육철학
사랑의교회 교육위원회 사역개요
사랑의교회 사역원리
교육위원회 조직
교사조직표
위 조직이 가지는 몇가지 원리들
조직표에 따른 업무설명
교육위원회 자원봉사영역
교회활동에 관한 안내
주일예배 활동에 관한 안내
각부서 사역의 원리와 계획들
사랑의교회 교육철학
모든 교육활동은 분명한 교육철학을 근거로 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사랑의 교회가 갖는 교육철학은 다음과 같다.

1. 교육내용에 관한 철학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는데 있어서 특별계시(성경)와 일반계시(자연)를 사용하셨다. 그러므로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서는 성경의 모든 내용과 일반계시 곧 자연 속에서 발견되는 모든 진리가 교육의 내용으로 사용된다.
이것은 성경을 배우고 가르치는 일의 일차적 자료로 사용하므로 모든 진리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지만 또 배운 것을 성경의 조명을 통해 비판하며 교육활동에 이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습득한 모든 지식들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2. 교육대상에 관한 철학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므로 누구나 동일하게 존중히 여겨져야 한다. 아울러 인간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예외 없이 누구에게나 주어진 영적인 죽음에서 구원을 받아야 할 대상이다. 가르치는 자는 그들을 최상으로 존중하며 귀히 여기며 그들의 육적인 필요와 영적인 필요를 동시에 채워주는 일에 우선적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교육목표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구원은 발달과정 속에서 점진적으로 되어지는 일이지만, 순간적 은혜의 사건을 통해서도 되어진다. 그들은 영적인 생명을 얻은 후에는 그리스도 안에서 계속 성장해야만 한다. 성장의 궁극적 목표는 균형 잡힌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예수 그리스도)을 인격적으로 알고 그분과 교제하여 사랑할 뿐만 아니라 그 사랑을 느끼고 간직하여 그분의 말씀을 적극적으로 순종하야 삶의 열매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4. 교사와 학생의 관계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의 지체로서 유기체(생명을 주고받는 실체)인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자이기 때문에 다른 지체를 돌보아야 할 의무를 가진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자는 다른 지체를 돌보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을 섬겨야 한다. 이를 위해 가르치는 자는 배우는 자의 위치에서 그의 발달단계를 잘 인지하고 그의 필요를 중심으로 돕는 '섬기는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5. 교육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
모든 교육활동에 있어서 성령의 역할은 지대하다. 그러므로 교육활동에 참가하는 자들은 성령의 역할을 기다리며 겸허함과 진실함으로 섬기되 늘 성령을 의존하며 그분의 역동적인 사역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사랑의교회 교육위원회 사역개요

1. 학생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교회를 가까이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반복하여 듣도록 하므로 예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짜증스럽지 않게, 즐겁게 교회를 찾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디자인한다.

2. 학생들로 하여금 모든 사물이나 사건들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집중한다. 이를 위해 현실의 여러 삶의 정황들을 사실 그대로 생생하게 교회 안 즉 교실 안으로 끌어와 함께 현실을 보고 크리스천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케이스를 보며 대화하고 토론하도록 한다.

3. 학생들로 자치활동이나 특별활동을 통해서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가 잘하는 부분이 계속 발전될 수 있도록 한다.

4. 세계를 품은 학생들로 자랄 수 있도록 세계적인 감각을 갖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모임에 참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본 교회의 자녀를 중심으로 한 양육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어린이와 학생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도록 초청하고 도전하도록 한다.

6. 교회교육은 가정교육과 연계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의 자녀교육 중 특히 신앙적인 영역에서 균형 있는 교육을 하도록 자료를 보급하고 부모들을 재교육하는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한다.

7. 교회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주체인 교사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교육, 계속교육을 개발한다.

8. 어린이나 청소년들과 직접 만나는 많은 그룹, 특히 현직 교육자들이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학교교육을 감당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랑의교회 사역원리

1. 어린이 사역의 방향과 개요
(1) 목적
주일학교의 목적은 영적인 기초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좋은 관계를 맺도록 하며 이 관계 속에서 어린이로 하여금 지, 정, 의의 인격적인 면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가치관을 가지고 자신의 삶 속에서 실현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2) 어린이 사역의 원리
① 어린이를 지도하는 자는 어린이들의 구원이 단순하고 즉흥적인 고백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보다는 교육의 현장에서 경험되어지는 과정을 통하여 구원을 확신하게 된다고 믿는다. 교육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성경적인 교훈들과 그 교훈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들을 접하게 되며 성령님께서는 이 말씀들 위에 역사하시어 어린이들이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도록 준비시키신다.
② 어린이 교육은 어른 중심의 목회가 아니라 어린이 중심의 목회이다. 어린이 부서에 참여하는 어른들은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세계관)을 알기 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다.
③ 어린이들도 하나님 앞에서 중요한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가끔 어른들은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잊는다. 어린이들은 교회 안에서 부속적인 위치에서 다루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어른과 똑같이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위치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④ 어린이들이 효과적으로 교육을 받기 위하여 창조적인 교수법의 개발이 중요하다. 하나님의 말씀이 어린이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그들의 마음속에 생동감 있게 하기 위한 창조적 이이디어의 개발은 지속되어야 한다.
⑤ 어린이 부서에서 가르쳐지는 하나님의 말씀은 어린이들의 생활에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말씀이어야 한다. 가르쳐진 말씀이 먼 훗날 장성하였을 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그들의 삶 속에서 적용되어야 한다.
⑥ 교사는 어린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단순한 홍보자가 아니라 그들과 깊은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교사와 어린이들의 교제(관계)가 어린이들의 영적성장에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어린이들이 자란 후 교사가 가르쳐 준 말씀은 잊을 수가 있으나 선생님의 인격과 자기에 대한 관심은 잊어버리지 않는다.
⑦ 교사는 어린이들을 있는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한다. 어린이들이 교회에 올 때에 앞으로 배울 공과에 대해 선험적 지식을 가지고 오는 것이 아니다. 어린이들이 성경에 대한 지식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오히려 그들이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공부에 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⑧ 어린이들은 매일 같은 프로그램이나 과정보다는 창조적이고 변화있는 프로그램에 더욱 능동적이고 재미를 느낀다. 어린이 부서는 어린이들에게 하나님과 교회에 대하여 첫 번째 인상을 주는 곳이다. 만약 교육과정이 그들에게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면 그들은 교회에 오는 시간을 기다리며 사모할 것이며 가르쳐지는 진리들을 더 잘 받아들일 것이다.
⑨ 어린이들은 그 발달 특성상 한가지 주체만을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매주일의 교육은 한가지 목표만을 달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2. 청소년 사역의 개요
(1) 목적
사랑의교회 청소년 부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적을 가진다.
① 그리스도와의 바른관계 형성을 통해
a. 구원받은 자로서 바른 영적인 자아상을 갖춘 청소년을 기른다.
b. 자기의 분명한 역할을 인식하며, 하나님의 자녀로서 분명한 비전을 가진 청소년을 기른다.
② 지속적인 훈련과 성장을 통해
a. 지, 정, 의의 균형 있는 신앙인격을 형성한다.
b. 사회에서 빛과 소금이 되는 영향력 있는 기독인을 기른다.
c. 기독교적인 가치관 교육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 바른 세계관을 갖고 실천하는 청소년을 기른다.

(2) 청소년 사역의 원리
① 청소년 시절이야말로 인생의 시기 중 가장 하나님이 필요한 때이다. 자신의 내외적인 환경으로 인해 많은 위기에 봉착해 있는 때이므로 이를 적절히 대응,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만나야 할 절실하고도 현실적인 필요가 있다.
② 복음의 증거는 청소년들의 삶의 방식에 맞는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즉 복음이 청소년의 삶의 정황에 맞는 언어로, 그들이 공감하는 방식으로 전해져야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③ 개인구원은 하나의 사건이자 교육이란 경험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특별한 사건을 계기로 구원을 경험한 경우와 가르침과 배움을 통한 지속적인 경험의 과정을 통해서 구원의 확신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복음전도는 특별한 사건이나 지속적인 경험이란 두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어야 한다.
④ 청소년들은 영적 관심과 헌신의 수준이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교육의 개별성을 중시한다. 다시 말해 청소년은 성장과정에 있으므로 개인의 차이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교육은 그 개인의 수준과 관심의 차이에 따라 실행되어야 한다.
⑤ 소그룹을 통한 학습과 활동들은 청소년의 감정적, 육체적, 사회적, 영적인 성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소그룹 속에서 동료들과 사회성을 기를 기회를 가지며 교사나 또 다른 어른들의 세계관을 통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아울러 자신들에게 잠재적으로 감추어 있던 다양한 은사를 개발할 수 있다.
⑥ 청소년 사역은 재미있어야 하며 그들이 평안함을 느낄 수 있는 사교적 분위기를 창출해야 한다. 흥미는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며 청소년 사역의 역동성을 더해준다. 따라서 사역이 흥미와 율동성을 갖추도록 준비되어야 하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사역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⑦ 청소년 사역은 개인의 은사에 의존하기보다는 팀사역의 원리에 따른다. 개인의 장점과 능력에 기초한 사역이 아니라 사역을 담당하는 공동체의 다양한 은사를 기초로 하여 입체적이고 균형 잡힌 교육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⑧ 청소년들은 활동적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에게 사역의 주체의식을 고양시키고 그들로 사역에 가능한 빨리 상당부분 동참하게 한다.
⑨ 청소년들은 비전이 있는 어른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교사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⑩ 청소년 사역의 관계중심의 사역이다. 만약 관계가 끊어지면 영적성숙을 위한 어떤 시도도 더 이상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