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자녀교육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예인짱 2008. 3. 27. 01:42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에 대하여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창의성이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새롭고 가치 있는 것, 도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여러 정의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새로움'이다. 새로움이란 창의적 사고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이면서 결정적 특성이다. 특정한 사고 과정이 아무리 고상하고 신기하다고 해도 새로움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어떤 준거를 만족시켜야 새롭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여기에서 우리는 사회, 인류에 있어서 새로운가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와 개인에게 새로운가를 기준으로 보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자는 과학자, 발명가, 예술가 등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이고, 후자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창의성이다.

이 두 가지 창의성은 상호관련을 가지고 있기는 하나 결코 동일한 것은 아니다. 학교 교육의 경우에서는 후자인 누구나 가지고 있는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관심을 두어야 할 줄 안다.

이 같은 생각으로 어린이의 창의성을 정의하면 그 어린이에게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거나 표현하는 경우에 작용하는 힘, 다시 말하면 그 어린이의 상상력, 표현력, 그리고 태도(모든 사물을 그냥 보아 넘기지 않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여 생각하는 것) 등을 통틀어 창의력으로 나타난 결과를 그 어린이의 창의성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창의성의 구성 요인

창의성을 규명하기 위해 창의성을 길러주는 데 관련되는 구성 요인을 추출할 필요가 있다. 학자에 따라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창의성의 구성 요인으로 창의적 사고의 지적 요인, 즉 기능 요인과 창의적 사고의 성향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3. 창의적 사고의 기능

창의적인 사고에서 요구되는 기능도 전반적인 사고 과정에서 요구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능력적 측면의 기초가 곧 창의적인 사고 기능이다.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서 개인이 동원하는 사고의 기능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제시하고 있으나 본고에서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정하였다.
민감성 주변의 환경에 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능력

동일한 대상을 보고도 사람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갖는 것은 각기 다른 인식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만, 인식 체계가 동일하다면 그 차이는 민감성에 의한 것이며 민감성의 정도에 의해 사고 내용의 양과 질이 결정된다.

<학습활동>

   1. 자명한 듯한 현상에서도 문제를 찾아내기
   2. 친밀한 것을 이상한 것으로 생각해보기
   3. 이상한 것을 친밀하게 생각해보기
   4. 주변의 모습 관찰하기
   5.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새로운 모습 찾기

유창성
주어진 자극에 대해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독창적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해내는 데 있다. 하지만 사고의 과정에서 우선은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초기의 아이디어가 최선의 아이디어인 경우는 드물며,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보다 질 좋은 아이디어를 얻게 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창성은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활동>

   1.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연상해보기
   2.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해결책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해보기

융통성 주어진 문제에 대해 한가지 방법에 집착하지 않고 다양한 접근 방법을 취할 수있는 능력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것으로,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이다. 이 기능은 유창한 사고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으로, 접근 방식의 양보다는 질적 다양성이 중요하다.

<학습활동>

  1. 대상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켜 숨겨진 면을 파악하기
  2. 사물의 속성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성별로 생각해보기
  3.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다양한 관점을 적용시키기
  4. 서로 관련이 없는 듯한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 찾기

독창성 문제에 대해 통상적인 것에서 탈피하여 독특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사고 능력


 창의적 사고의 이상적이고 최종적인 목표는 사고의 독창성을 추구하는 데 있다. 독창적인 사고는 기존의 사고 방식이나 다른 사람들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구안하려는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학습활동>
  1. 다른 사람과 같지 않은 생각하기
  2. 기존의 생각이나 사물의 가치를 부정하고 생각하기
  3. 기존의 생각이나 사물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생각해보기

정교성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

 주어진 문제를 세분화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문제에 결여된 부분을 찾아 보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아이디어를 최종적인 산출의 형태에 비추어 평가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사고력이다. 창의적인 사고 상황에서는 '좋은'이나 '실현 가능한' 등의 평가적인 준거를 처음부터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은연 중에 떠오르는 거친 아이디어라도 소중히 여기고 이를 발전시켜 훌륭한 아이디어가 되도록 정교하게 다듬는 활동이 필요하다.

< 학습활동 >

 1. 은연 중에 떠오르는 거친 수준의 생각을 구체화하기
   2. 아이디어를 그것의 실제적 가치를 고려하여 발전시키기
   3. 다듬어지지 않은 생각을 발전시키기
   4. 창의적 사고의 성향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 최종적으로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내적인 동기나 태도적 특징이다. 창의적 성향의 하위 요소로 다음의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자발성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
독자성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
호기심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
집착성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
정직성 자신이 관찰한 것과 생각한 것을 꾸밈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성향
개방성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내 자신이 이러한 변화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자발적인 태도


 
4. 창의성 교육의 조건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과 그 필요성을 교사들은 모두 인식하고 있으나 지금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모습은 창의성 교육을 한다고 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적지 않다. 우선 사회 문제에 근본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실천이 아닌 구호만을 앞세우고 몇몇 사고 기법 중심의 교육에 머무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은 소홀한 채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창의성 교육을 어렵게 하는 것은 개별성보다는 동일성을 강요하는 분위기가 강하여 학생들의 사고와 활동에 영향을 주고 있는 점일 것이다. 이러한 실태에서 제기되는 창의성 교육의 저해 요인을 제거하고 창의성 교육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한다.

가. 창의성 신장을 위한 분위기 조성

(1) 심리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2)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평가의 억압에서 해방시켜야 한다.
   (4) 창의성을 자극하는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구성한다.
   (5)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에 대한 보상 체제를 강화한다.
   (6)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한다.
   (7) 창의성 계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갖도록 한다.
   (8)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한다.
   (9) 창의성 계발에 도움이 되는 경험의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한다.
   (10) 무의식적 사고, 유연한 사고가 이루어지게 한다.
   (11) 학생들의 환상과 꿈이 자유롭게 펼쳐지도록 한다.
   (12) 해결책을 실천에 옮기는 데 필요한 용기와 자신감을 준다.


나. 창의적인 교실 환경

새로운 교육의 방향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다면 학생을 둘러싼 환경이나 환경 구성도 이에 걸맞게 변해가야 한다.

  (1) 학생을 위한 환경 구성으로, 학생의 성장 발달과 학습의 능력을 고려하여 학생의 눈 높이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 학생에 의한 환경구성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난 모든 것들을 학생 모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같이하는 환경구성이어야 한다.
  (3) 정서적이고 아름다운 환경구성으로 학생들은 의식의 정도와 상관없이 환경에 젖어 영향을 받고 자라므로, 바른 생활 태도 형성, 경제적·합리적인 사고와 미적 생활 태도로 참여하고 실천하며 배우는 산 교육의 장이 되게 한다.
  (4) 환경을 꾸미는 범위를 교실 뒷면에 제한하지 않는다. 바닥(밑), 벽면(옆), 천장(위)을 하나로 보고 전체 꾸미기를 생각해야 한다.


다.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학급에서 창의성을 계발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 자신이 먼저 창의적인 교사가 되어야 한다. 종래의 틀에 박힌 관습적인 수업 방식, 항상 정해진 일과표대로의 학습진행, 정답 일변도인 학습 결과 위주의 관행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끊임없이 사고 활동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변화 무쌍하고 새로움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2) 고정 관념이나 전통적인 개념에 대한 사고 방식을 전환해 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어떤 의견도 수용되는 허용적인 상황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사고 활동의 폭을 확장시켜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학습·교수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 기능을 기르는 다양한 학습·교수 방법을 전개하여야 하며, 창의성을 자극하는 발문 기법 및 다양한 창의성 교육 기법을 연구하며 적용해야 한다.

       (4) 창의성의 신장을 위한 학습 분위기 조성을 항상 세심하고 배려하고, 학생들과 심리적 래포가 형성
     되도록 인간적인 유대를 강화한다.


       (5)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을 해야 한다. 교실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다용
    도의 학습 공간이어야 하기 때문에, 시각적, 공간적, 기능적 환경이 창의성 교육에 적합하도록 구성  
    되어야 한다.  



5. 창의성을 신장하는 발문 기법 훈련

 교사들의 수업 활동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수 기술 중에 하나인 발문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중요한 기능이 있으므로 학생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수준에 맞는 적절한 발문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개방식 발문
• 정답이 없고 많은 양의 대답을 요구하여 어떤 교과의 학습에서도 토론이나 사고를 다양하게 하도록 하는 확산적 발문 형태이다.
  - 만약에 바다가 꿀로 이루어졌다면?
  - 하늘이 초록색이라면?
  - 가능한 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 해보라. 등

감정과 관련된
발문

•  학생들의 가치나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학생들의 감정이나 신념을 용이하게 표현하게 한다.
·…할 때 어떻게 느끼니?
·…에 관하여 너의 느낌을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
   ·이와 똑같이 느꼈던 다른 경우는 언제일까?

학생들의 사고
수준에 맞는 발문

•  발문이 학생들의 사고 수준과 실제 생활 경험에 밀착되었을 때 학생들은 보다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절한 사고 활동의 반응을 찾을 수 있다. 불량 식품을 먹으면 왜 몸에 해로운가요? 보다는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을 먹으면 왜 몸에 해로운가요? 등으로 묻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 의식을 갖게 한다.
사고 순서에
적합한 발문

•  발문을 교사의 사고 과정에 의해 교사의 의도대로 이끌어 가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사고 순서에 알맞는 발문을 연구해야 한다. 자기의 주변에서 먼 공간으로, 현재에서 미래나 과거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경험에서  상상으로, 친숙한 것에서 생소한 것으로 사고 활동을 확산시켜 나간다.
치밀한 계획에
의한 발문

•  학습 과제를 분석하여 발문 시기, 발문 내용, 예상되는 학생들의 반응, 피드백  방법 등의 발문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한다.


학생들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반응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의 대답을 가능한 한 모두 수용하여야 하고, 더 많은 대답을 이끌어 내야 한다. 또 학생들의 충분한 사고 활동을 위한 시간과 편안한 마음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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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길잡이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