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상담심리학

집단 따돌림(왕따)의 원인과 해결방안

예인짱 2007. 12. 17. 15:36

* 따돌림 현상의 이해



1. 따돌림이란?



① 왕따 - 속해 있는 집단, 주로 학급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따돌림의 대상으로 보는 아이, 혹은 따돌림을 받는 아이 (참고) 은따, 전따, 따순이, 따돌이


② 괴롭힘, 청소년 폭력



1) 괴롭힘이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해서 잘 반격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힘을 행사하기 위한 말이나 행동을 취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해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학대와 공격을 가하는 것


2) 괴롭힘의 양상 - 별명을 부르는 것, 험담하거나 낙서하는 것, 활동에서 그들을 내�는 것, 말을 걸지 않는 것, 위협, 불편하게 하거나 겁을 주는 것, 금품을 빼앗거나 손상시키는 것, 때리거나 발로 차는 것, 혹은 그들이 원하지 않는 일을 시키는 것


③ 따돌림은 청소년 폭력이나 괴롭힘의 한 형태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다른 형태의 괴롭힘에 비해 상대적으로 폭력적 요소가 적은 심리적 형태의 괴롭힘이 많다.



2. 따돌림의 실태


①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조사 결과(1998년)


- 대상 : 천리안 가입 청소년 578명


- 결과 : · 초, 중, 고생의 40%가 따돌림 가해 경험


· 따돌림 가해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 증 30%는 죄책감을 느끼지 못함

· 1명 이상의 왕따 학생이 있는 학급이 전체 학급의 74.2%

· 왕따를 시키는 이유 : 따돌림 당할 행동을 했기 때문 - 65.4%


그밖에 특별한 이유없이 '덩달아서', '심심해서' 등


· 왕따를 시킨 이후의 느낌 : 후회, 미안, 죄책감이 든다는 응답 - 70%

재미있다, 기분 좋다 - 30%



3. 성공적인 또래관계


① 성공적인 또래관계 - 청소년은 원하는 또래집단에 소속되고, 그들 사이에서 인정을 받게 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키워나간다.


② 또래관계의 실패 - 자기 비하감과 함께 불안 우울 둥의 부정적 정서 경험, 성적하락, 등교거부 , 정신질환, 더 나아가서는 자살이라는 심각한 결과 초래할 수 있다.



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특성


① 학생들이 보는 왕따의 유형들

- 스스로 자폐증세를 보이는 아이- 농담과 진담을 구분 못하는 애

- 튀려고 용쓰는 아이 - 남을 무시하고 틱틱거리는 아이

- 이기적이고 자기 돈 안쓰는 아이- 3척(잘난척, 예쁜 척, 착한척)

- 남자 얘기에 침튀기는 아이(여학생의 경우) - 박쥐같이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아이

- 이간질 잘 하는 아이- 시험점수에 열 올리는 아이

- 칠칠맞고 눈치 없는 아이 - 싸가지 없는 아이

- 말하는 것의 99%가 뻥인 아이 - 참견 잘 하는 아이


② 따돌림 피해 내담자들의 심리적 특성(1998년)


1) 성격 :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낮은 자존감, 열등감, 피해의식

2) 사고 :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관련된 자폐적 사고, 경직된 비현실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망상적 사고, 이밖에 내부의 공상이나 환상, 또는 자기만의 세계에 몰입

3) 정서 : 주로 분노, 외로움, 불안, 우울, 무력감 → 따돌림의 원인과 결과로서 작용

4) 행동 : 상황에 부적절하고 상대의 호감을 얻기 힘든 행동들이 특징적, 그밖에 자기표현 능력의 부족, 회피적 행동, 엉뚱한 행동 등이 많았다.

5) 위와 같은 사고, 정서, 행동적 특성으로 인한 대인관계 어려움이 가장 중심적 특성


③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감별



1) 학교에서의 행동


- 안색이 좋지 않고 기운없어 보인다.

- 혼자 멍하니 있는 경우가 많으며, 가끔 무엇인가 두려워하는 기색을 보인다.

- 친구의 심부름을 많이 하며, 싫은 소리를 들어도 반항하지 못하고 아부하듯 웃는다.

- 넓은 장소에서 혼자 일하거나 청소한다. - 소풍, 교외견학 등을 피한다.

- 친구들에게 멍청이, 냄새난다, 이상한 놈 등의 말을 듣는다. - 지각과 결석이 많아진다.



2) 가정에서의 행동


- 하교 후 피곤한 듯 주저앉으며, 혼자 있고 싶어 한다.

- 근심에 잠겨 있거나 말이 없어진다. - 화를 잘 내는 등 감정조절을 못하는 것 같다.

- 집안의 돈을 몰래 가져간다. - 손발에 작은 상처를 입고 있다.

- 옷, 노트, 가방, 등에 낙서나 흠집이 많다.

- 학교에 가길 싫어하고, 전학 보내 달라고 조른다.

- 다른 아이의 괴롭힘에 대한 피해를 자주 말한다.

- 두통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지각과 결석이 잦아진다.



5. 따돌림 가해학생들의 특성


① 유형 : - 자기힘을 과시하고 싶은 아이- 질투심이 많고 교활한 아이

- 싸움을 잘하고 힘이 센 아이 -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② 특성 : - 자신의 스트레스와 불만을 행동화하는 아이들


- 신체적으로 강하고, 정서적으로 질투심이 많으며, 그리고 성격적으로 공격적인 아이들

- 공감능력의 결핍 강조, 가해학생들은 타인의 결함이나 어려움, 고통에 대해 무감각한 특징 보임



6. 따돌림의 실제 양상


① 공통점 : 대상 학생을 무시하고, 소외시키고, 싫어하는 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괴롭힌다는 점


② 구체적인 형태


- 상대 한하고 무시하기 -딴 아이와 못놀게 방해하기

- 싫어하는 별명이나 말로 바보취급하기, 말 따라하며 놀리기

- 시비걸기, 빈정거리기, 면박이나 핀잔주기 - 지나갈 때 발 걸고, 분필이나 물건 던지기

- 물, 도시락 반찬, 소지품 뺏기 -엉뚱한 소문내기 - 때리기




7. 따돌림 피해 학생들의 대처행동



① 무반응

- 아이들이 놀릴 때 얼굴이 굳어지고 대항하지 못한다.

- 두려워하면서 무기력하게 참고 견딘다. - 퉁명스러운 표정으로 가만히 있는다.


→ 이러한 무반응은 때로 가해학생들의 공격심리를 오히려 더 자극할 수 있으며, 따돌림을 당연한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② 소극적 회피행동

- 친구들이 놀릴 때 화장실에 간다. - 다른 생각을 한다.

- 복수하는 장면을 속으로 상상한다.


→ 무반응의 경우와 같이 피해학생들을 그런 행동을 해도 되는 대상으로 보게 할 수 있으며, 피해학생들의 엄청난 고통을 가해학생들이 가볍게 지나칠 수 있다.



③ 부적절한 행동표출

- 친구들이 놀릴 때는 계속 가만히 있다가 나중에 갑자기 울음을 터트린다.

- 막대기나 물건을 들고 친구들을 위협한다. - 상황에 맞지 않게 억지로 웃는다.

- 사소한 일에 과민하게 반응하고 짜증을 낸다.

- 쉽게 삐지고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상대를 피곤하게 한다.

- 눈을 흘기고 욕을 하면서 물건을 던지거나 책상을 넘어뜨린다.



→ 이런 행동들은 가해학생들을 더욱 자극하여 따돌림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 피해학생들의 대처행동들을 통해 우리는 한번 '왕따'로 지목되면 왜 계속적으로 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지를 알 수 있다. 무반응이든, 소극적 대처이든, 행동표출이든 피해학생들이 보이고 있는 대처행동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뿐만 아니라, 때로는 오히려 따돌림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행동들인 것이다.




8. 따돌림 현상의 원인



① 피해학생의 개인적 요인 -·왜곡된 대인신념, 대인지각에서 비롯된 부적절한 대인행동, 적절한 사회적 기술의 부족


② 양육사적 배경 요인

·부모의 과잉보호나 간섭, 엄격한 양육태도, 방임이나 무관심,

·부모의 편애


③ 학교생활과 교육제도

·입시위주의 교육과 경쟁적인 분위기에 대한 집단 스트레스

·학업부담과 미래에 대한 불안, 교사들의 업무과중


④ 사회적 배경 요인

·기성세대들이 보여주는 지나친 경쟁심,

·이기적, 자기중심적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 공감 및 수용능력의 결핍

·방송과 비디오 등을 통한 폭력장면에의 과다노출




9. 따돌림이 피해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① 심리적, 행동적 변화

- 인간관계에 대한 부정적 신념이 강화된다. - 자신감이 없어지고 심리적으로 위축된다.

- 부정적인 자기개념이 굳어진다. - 집중력이 저하된다.

- 친구들에 대한 적대감과 피해의식이 더욱 심해진다. - 자살을 생각한다.

- 현실도피적 행동을 보인다 : 공상이나 가상현실(컴퓨터 게임)에의 몰입



② 학교생활 : 4-③-1) 참조


③ 가정생활 : 4-③-2) 참조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 상담사례에서 나타남 상담의 전략과 구체적 기법



1. 공통적인 상담자 개입전략



① 새로운 관계 경험 : 이해받고 수용받는 신뢰있는 관계경험

② 자신의 긍정적인 면과 장점의 발견을 통한 자신감 고양

③ 작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적극적 격려 (성공경험 찾기, 자신감 척도 등의 기법 활용)

④ 왜곡된 대인지각 및 해석 과정의 교정과 현실검증력 강화

⑤ 불안 및 피해의식의 완화

⑥ 놀림 당할만한 행동의 탐색 및 자각 유도

⑦ 부적절한 행동의 자각과 대안적 행동의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