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인간관계훈련

당신의 인맥관리(NQ)는 몇점인가요?

예인짱 2007. 9. 4. 10:36

당신의 인맥관리(NQ)는 어떠신지요?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개념 가운데 하나가 바로 NQ(Network Quotient)인데요.

이는 곧 ‘연줄’과 ‘빽’으로 연명하던 구시대적인 인맥개념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또 그 관계를 발전시켜 ‘나만 잘하면 성공한다’는 식이 아니라 ‘너와 나, 우리 모두 잘되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는 공존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인맥관리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사실 인맥관리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좀처럼 실행에 옮기기가 어려운 것이라고 합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폭넓은 인간관계를 자랑하는 마당발이라고 칭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우선 만나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그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인맥관리의 출발이라고 말합니다.

 

아무튼 지금껏 자신의 인맥관리를 어떻게 해왔는지 다시금 되새겨 볼 필요는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당신의 인맥관리현황’을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열개 항목에 대해 응답은, ‘결코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등 총 다섯 가지입니다. 자 한번 해보시죠. 결과를 보는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1. 나는 미안함이나 고마움을 표현하는 데 매우 익숙하다.

 

2. 나는 하루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누군가에게 안부전화를 한다.

 

3. 나는 전화 이 외에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갖고 있다.

 

4. 나는 업무상 한번 만난 사람의 명함을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다.

 

5. 나는 최근 유행하는 유머 한두 개는 늘 알고 있다.

 

6. 나는 공식적인 모임 이 외에 비공식적인 모임에 한두 개 이상 참여하고 있다.

 

7. 나는 한 달에 평균 2번 이상 다른 사람에게 비공식적인 부탁을 받는다.

 

8. 나는 한번 만난 사람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다음에 만날 때 기억한다.

 

9. 나는 내가 아는 사람들을 중요도 혹은 관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10. 나는 낯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즐겁다.

 

< 방법 >

아래의 점수를 보고 자신의 점수를 종합해 보면 됩니다.

(결코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

 

< 결과 >

10~15점 : 불충분함, 16~25점 : 평균 이하, 26~35점 : 평균,

36~45점 : 평균이상, 46점 이상 : 매우 뛰어남

 

 

출처 : <이코노믹리뷰> 2005년 1월 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