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삶/건강 상식

다이어트는 '습관'이다

예인짱 2007. 6. 29. 10:07

 

당신의 다이어트 비법은 무엇인가. 사과 다이어트? 세끼 식사를 두끼로 줄여서? 한달 내내 하루 2시간씩 운동을 해서?

단기적으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량을 늘려 체중 조절에 성공했다하더라도, 이를 지속하기란 더 힘들다. 당연하다. 언제까지 사과만 먹고 살 수는 없는 노릇. 평생 지속할 수 없는 것이라면, 그 다이어트 비법은 포기하라. 요요현상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방법은 하나 뿐. 당신의 습관을 바꾸자. 다이어트는 생활방식 자체가 되어야 한다.
 
1.모닝 커피 대신 모닝 우유.
조금이라도 커피를 마셔야겠다면 방법이 있다. 커피에 우유를 약간 넣는 대신, 우유에 커피를 약간 넣어라. 아쉽긴 하겠지만, 이 습관으로 하루 필요 비타민D의 25%와 칼슘 30%를 당신의 몸에 공급할 수 있다. 

2.매 식사 30분 전에 두 컵의 물을 마셔라.
식사량이 줄어들게 하는 것은 물론,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3.토마토는 두배, 치즈는 1/2배.
피자, 스파게트, 샌드위치를 좋아한다면 명심하자. 토마토 소스를 듬뿍 치고, 치즈는 적게 먹어라. 모짜렐라 치즈를 1/3으로 줄이면 당신은 지방 20g을 덜 먹게 된다.

4.패스트푸드를 먹은 후에는, 반드시 물 두컵을 마셔라.
햄버거, 감자튀김,피자...모두 지방과 나트륭 덩어리다. 이미 섭취한 지방은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나트륨은 물을 마셔 씻어내릴 수 있다.

5.탄산음료 대신 아이스티.
시원한 음료수가 그립다면 콜라 대신 아이스티를 주문하라. 물론 반드시 시럽을 넣지 말라고 요청할 것. 홍차는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많이 마실수록 좋다.

6.간식은 오후 3시 이후 먹어라.
가벼운 간식은 저녁에 과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요거트나 크래커, 달걀이나 사과 등을 물과 함께 간식으로 먹는 습관을 들이자. 이런 음식들은 당신의 위가 오래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7.과일은 껍질 채 먹어라.
과일 껍질에 비타민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뿐 아니라, 과일 껍질에는 소화를 돕고 배변을 좋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다.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껍질 채 먹도록 하자.

8.쇠고기를 씻어 먹어라.
기름기를 제거하기 위해 키친타월로 고기를 닦아 먹는 사람을 본 적 있는가. 이보다 더 확실하게 지방을 제거하고 싶다면, 익힌 쇠고기를 뜨거운 물에 헹궈라. 이렇게 하면 지방의 50%를 줄일 수 있게 된다.

9.샐러드 드레싱은 따로 담아라.
드레싱을 우습게 보지 말자. 좋아하는 초콜렛을 안 먹어가며 세이브한 칼로리를 샐러드 드레싱으로 금새 역전시킬 수도 있다. 기름기 가득한 드레싱을 듬뿍 짜넣는 습관은 버려라. 식당에서 샐러드를 주문할 때도 반드시 소스를 한쪽에 따로 뿌리거나 다른 그릇에 담아달라고 요청하라.

10.매일 섭취할 야채량을 정해두라.
한번에 1/2컵 분량씩 하루 3번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외식이 불가피한 경우, 아침이나 저녁에 1컵 분량 이상 먹도록 하자. 오이, 샐러리, 당근, 양상치 등 좋아하는 야채를 썰어 하루 분량씩 냉장고에 넣어두면 좋다.

출처:Eat Right Without Thin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