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삶/심리교실

역경의 심리학

예인짱 2007. 6. 1. 11:27
1. 심리학자들은 역경과 같이 보이지 않는 차원에 대해서 두 가지 접근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는 '인과론적인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목적론적 현상학적 접근'입니다.


1) '인과론적 접근'은 마음의 질환이나 인간관계 문제의 원인을 과거에서 찾으면,그 결과가 지금의 문제임을 설명하려고 하는 입장입니다. 예를 들어, 성격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 경우나 비행청소년의 경우, 그 원인을 과거의 어린시절의 체험이나 심적 외상에서 찾으려고 하는 방법입니다.


2) '목적론적 현상학적 접근'은 마음의 질환이나 인간관계의 문제의 원인을
과거에서 찾아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무슨 이유로 고민하고 있으며,
왜 계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가, 그 원인을 설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심리적 장애나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데에는 틀림없이 무슨 '의미'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한 것들은 인생의 흐름 가운데서 일어날 필요가 있어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며, 당연히 일어나야 했기 때문에 일어나고 있으며, 거기에는 나름대로
무슨 '의미'와 '목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중요한 것은 이제와서 과거로 돌아가 '과거의 원인진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문제들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데는 어떤 '의미'와 '목적'이 있는가, 그리고 이런 문제를 통해서 어떤 인생의 교훈을 주려하고 있으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 하고 있는가를 찾아내어 이를 이제부터의 인생에 살려가는 것이라고 봅니다.

4) 그러기 위해서는 발생한 문제를 '직시', '통찰', '음미'하는 소위 현상학적으로 접근하여, 문제 안에 '숨은 의미'가 의식에 떠올라올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것은 이런 접근 방법들 가운데 대표적인 부분입니다.

2. 아놀드 민델(Amold Mindell)의 과정지향 심리학(Process-oriented Psychology)

1) 어려움이나 번뇌를 만나게 되었을때 대개 사람들은 문제를 대결자세로 대하거나, 문제와 싸우거나 그리고 내버려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과정지향 심리학은 '우리가 만나게 되는 문제와 번뇌를 '인생의 과정(흐름)이 우리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갖다 주고 있는 사건이다'라고 생각합니다.

2) 다시 말해서, 인생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나 번뇌, 갈등 등을 단순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 문제는 나에게 '중요한 것을 가르쳐 주려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깨달을 필요가 있는 중요한 메시지를 내게 갖다주고 있음이 틀림없다'고 생각하여, 이 문제와 번뇌로부터 무언가를 '배우려는 태도'와 여기서 무언가를 '깨닫고자 하는 태도'를 갖추어 주기를 바랍니다.

3) 좀 과정해서 말한다면, 인생에서 부딪치는 번뇌와 문제를, 자기 자신의 성장의 기회로 보고, 배움과 정신 성장의 기회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신의 수행형'으로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이런 태도는 힘든 문제와 고민에 직면하고 있는
사람들일수록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는 사람, 지금은 별로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도 예방적 관점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삶의 태도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빅톨 프랭클(Victor Emil Frankl)의 '의미요법(logotherapy)'
1)수용소 안에서 자살을 결심한 두 사람의 포로에게 프랭클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이젠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인생의 최후의 날이 언제 찾아 올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나치의 손에 의해서 가스실로 가기보다는 스스로 생명을 끊는 것이 낳다고 생각하는 것은 조금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인생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인생은 당신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어딘가에는 '당신을 필요로 하는 무언가'가 있으며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는 누군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무엇'과 그 '누구'를 당신에게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2) "인간이 인생의 의미에 관해서 묻기 전에 오히려 매일 매 시각, 인생으로부터의 질문을 받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절망에 허덕이는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은
인생에서 무엇을 기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생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냐입니다.

3) 요컨대 중요한 것은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인생'이라고 보는 인생관에서부터 '내가 해야 할 것,내가 이 세상에서 태어난 의미와 사명을 실현시키는 것이 인생이다'라고 보는 인생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정인석, <역경의 심리학>, 나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