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자아존중감 검사
아동의 심리 사회적 행동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고려될 수 있는 영역으로 스스로 지각하는 자기상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심리적인 특성과 사회적인 행동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자아상(self-image) 또는 자기개념(self-concept)을 알아보는 것이다. 자기상 또는 자기개념은 자신의 생활 전반에 걸쳐 개인의 경험과 스스로 대한 생각 등의 총체를 말한다. 충동통제, 정신적 적응, 새로운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응과 같은 심리적인 기능과 학교상황, 가족, 친구관계와 같은 여러 사회적 차원에서의 기능을 통해 자기상이 명확하게 확인될 수 있다.
특히 아동기의 자아개념을 평가하기 위해 지금까지 알려진 도구들을 살펴보면, 자기개념 관련 검사로 자기개념척도(Self-Concept Scale)와 자기존중감척도(Self-Esteem Inventory) 그리고 지각된 능력척도(Competence Scale for Children)로 취학 전 아동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실시할 수 있는 검사 등이 있다. 이 척도는 비교적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국내에서는 엄밀한 기준에 의한 표준화 작업을 거친 것이 아니며 진단용보다는 연구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 SES)
Rosenberg(1965)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는 개인의 자아 존중감 즉, 자기 존중의 정도와 자아승인양상을 측정하는 검사로서,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과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 등 모두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전적으로 동의 동의하지 전혀동의 동의한다 한다 않는다 할수없다 | |
1. 나는 적어도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
1 2 3 4 |
2. 나는 내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느낀다. |
|
3. 대체로 나는 실패자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
4.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알 수 있다. |
|
5. 나는 자랑할 만한 것이 별로 없는 것 같다. |
|
6.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
|
7. 대체적으로,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
|
8. 내가 내 자신을 좀 더 존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
|
9. 나는 때때로 내가 정말 쓸모없다고 느낀다. |
|
10. 나는 때때로 내가 전혀 좋은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
총 10문항이고 부정적 문항에 대한 응답은 채점할 때 반대로 처리해야 한다. 점수 범위는 10점에서 4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
'내면의 삶 > 행복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성애 박사의 행복수업 (0) | 2014.04.29 |
---|---|
MBC심리과학다큐 행복 - 행복에 이르는 10단계 (0) | 2013.08.27 |
말하는대로 (0) | 2013.08.08 |
자아존중감을 키워주는 영상 (0) | 2013.08.08 |
닉 부이치치-나는 행복합니다. (0) | 2013.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