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삶/새가족섬김이 교재

제5과 성부,성자,성령의 신앙

예인짱 2010. 6. 21. 10:37

 

제5과 성부,성자,성령의 신앙

 

 

 

 

 

 

사랑하는 현주^^

오늘 이렇게 아름다운 만남을 갖게 되어 반갑습니다.

현주의 얼굴이 밝고 환해서 너무 좋아요.

 

이제 오늘이 하나님의 선물 마지막 날이예요.

그동안 4번의 만남을 가졌는데, 그 만남이 현주에게 유익했나요?

 

오늘은 신앙의 세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하나님은 나에게 어떤 축복을 예비하고 계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부 하나님 신앙

 

 

 

 

신앙은 단 하나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신앙의 절대 주제가 무엇인지 신명기6:4절을 읽어 보십시요.

신명기6:4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앙의 영원한 주제는 오직 하나입니다.
그 주제가 뭐죠?
-하나님
그 하나님에 대해 어떤 고백을 하는 것입니까?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한분이신 여호와시니.

현주가 믿고 있는 여호와는 누구십니까?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유일한 생명)

-전능하신 하나님(모든 것을 창조하신 생명)

-나를 사랑하시는 하나님(나의 창조자, 나의 구원자, 나와 영원히 함께하시는 생명)

 

<나의 하나님>

 

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인의 고백은 무엇인지 시편18:1절을 찾아 보십시요.

시편18:1절-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방패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나의 힘이 누구라고 고백합니까?

-여호와

여호와는 내게 무엇을 해 주는 분이십니까?

-나의 반석

-나의 요새

-나를 건지시는 자

-나의 하나님

-나의 피할 바위

-나의 방패

-나의 구원의 뿔

-나의 산성

여호와가 나의 무엇이 되어 주신다는 것입니까?

-나의 모든 것을 영원히 보장하시고

-책임져 주시고

-함께 해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입니다.

우리 현주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여호와가 나의 반석,

-나의 요새,

-나의 피할 바위가 되어주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2. 성자 예수님 신앙

 

 

 

사랑하는 현주^^

현주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신앙은 오직 하나님이시죠?

-네.

그 하나님이 내게 주신 유일한 선물

그 선물이 무엇이었는지 요한복음3:16절을 찾아 보세요.

요한복음3: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현주를 사랑해서 주신 분은 누구셨죠?

-예수님

예수님을 통해 현주에게 이루어주신 것은 무엇이죠?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셨습니다.

현주속에 예수님으로 인해 가장 강력하게 자리해야 할 신앙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주셨고,

-예수님으로 인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은 사람이 되었음을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으로 인해 현주안에 일어난 변화가 무엇인지 골로새서1:13절을 읽어 보십시요.

골로새서1:13절- 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예수님으로 인해 현주에게 없어진 것은 무엇입니까?
-흑암의 권세
예수님으로 인해 현주에게 이루어진 새로운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
현주에게 영원히 없어진 흑암의 권세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요.
원래 현주는 어디에 있어야 해요?
-에덴
그런데 왜 이 땅에 있게 됐어요?
-뱀, 아담의 범죄
이 땅의 삶은 어떤 삶이예요?
-죽음, 심판, 지옥
-허무, 절망, 어둠
이제 현주에겐 이런 흑암의 권세가 어떻게 됐어요?
-없어졌어요.
예수님으로 인해 현주에게 임한 나라는 어떤 나라입니까?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
그 나라에 속한 현주는 어떤 현주인지 설명해 보십시요.
하나님은 현주에게 어디에 살길 예정하셨나요?
-에덴
그곳을 떠난 현주에게 예비되어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천국
하나님은 지금 현주가 사는 이 땅을 어떤 나라의 사람으로 살길 원하십니까?
-천국의 삶
천국의 삶이란 어떤 삶인지 생각해 보십시요.
-죽음이 없는 삶
-하나님의 보장, 책임, 인도하심이 영원히 함께 하는 삶
-어둠의 이미지가 없이 늘 기쁨과 사랑과 빛의 삶을 사는 삶
현주에게 이것을 갖다 주신 분이 누구십니까?
-오직 예수님요.
 
 
 

 

3. 성령님 신앙

 
 
우리 현주속에 어떤 믿음이 자리해요?
현주의 절대신앙은 오직 누구예요?
-하나님
그렇죠. 영원한 신앙의 주제는 오직 하나,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이예요.
하나님이 지금 살아계신다.
하나님은 전능자이시다.
하나님은 날 사랑하신다.
이 믿음안에 살아가는게 신앙이예요.
 
이 하나님이 현주에게 주신 위대한 선물
그 선물이 뭐죠?
-예수님
그렇죠. 예수님이 없으면 우리는 영원히 새 사람이 될 수 없어요.
이전 것과 새 것이 구별되는 유일한 구별의 근거가 뭐예요?
-오직 예수님이예요.
그렇죠. 예수님은 현주를 어떤 사람으로 바꾸어 주셨어요?
-흑암의 권세아래 있는 나를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에 속하게 해 주셨어요.
그래요. 이것을 믿는게 가장 중요한 신앙의 주제예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주셨고,
나는 예수님으로 인해
흑암의 권세의 인간이 아닌,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의 인간이 되었음을 믿고 사는거예요. 
지금 현주는 어느 나라 사람이예요?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에 속한 사람은 어떤 삶을 사는 자인지 요한복음3:6절을 찾아 보십시요.
요한복음3:6절- 육으로 난 것이요 성령으로 난 것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이 세상에는 어떤 인간이 있습니까?

-육으로 난 육의 인간

-성령으로난 성령의 인간

육으로 난 육의 인간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냥 엄마의 뱃속에서 태어난 인간
-보이는 것이 전부인 인간
성령으로 난 인간은 누구입니까?
-성령의 이끌림을 받아 사는 인간
왜 성령으로 난 인간이 되는 길을 거듭나야 한다고 하십니까?  거듭남이라는 무슨 뜻입니까?
-엄마의 뱃속에서 태어나듯이 다시 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듭난 인간은 어떻게 살아갑니까?
-성령의 이끌림을 받아서 살아갑니다.
 
성령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사도행전2:28절을 찾아보세요.
사도행전2:28절-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성령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예요.
왜 성령님을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라고 하시는 건가요?
-성령은 하나님이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에 속한 자에게 주시는 선물이시기 때문입니다.
현주가 성령님을 받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예수영접
-세례
지금 현재 현주는 성령님과 어떤 상태입니까?
-성령의 임재
-성령의 함께하심
-세례를 받음으로 성령님이 내주하십니다.

 

예수님은 성령에 관해 어떤 예언을 했는지 요한복음14:17절을 읽어 보세요.

요한복음14:17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이 세상 사람은 성령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습니까?
-알지도 못하고

-보지 못함

예수님안에 거하는 사람은 성령님에 대해 무엇을 갖습니까?

-성령을 압니다.

성령님이 어떻게 나와 함께 하심을 아십니까?
-너희와 함께 거하심

-너희 속에 계시겠음

현주에게 거하시는 성령님은 어떤 영입니까?
-진리의 영
-성품의 영
-능력의 영
 

신앙의 사람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중요한 신앙적 주제가 무엇인지 아래 성경을 찾아 보십시요.

고린도전서3:16절-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내가 알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것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면 어떻게 됩니까?

-신자의 기본이 안되어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성령님에 대해 어떻게 고백하시겠습니까?
-성령님이 계십니다.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성령님이 오셨고,
-성령님이 나와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선물이신 성령님이 함께하심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고린도전서2:10절을 읽어 보십시요.
고린도전서2:10절-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성령님이 알고 계신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사정
현주에게 성령님은 무엇을 알게 하십니까?
-하나님의 사정
-하나님의 심정
-하나님의 마음
현주속에 자리하는 하나님의 심정은 누가 주신 것입니까?
-성령님
성령님이 현주에게 주신 구체적인 인도하심이 무엇인지 고백해 보십시요.
-신앙을 시작한 것
-예배를 드리는 것
-양육을 받는 것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님께 순종하는 마음
성령님이 현주에게 가장 강력하게 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현주에게 은혜로 주신 것을 알게 하십니다.
현주는 성령의 인도를 충실히 받는 노력을 기울이시겠습니까?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