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아름다운 교훈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

예인짱 2008. 10. 8. 15:22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

삶- 새출발

긍정적 사고와 자신감 중요
믿음 가지고 기적 바라봐야

 삶에는 실패와 좌절이 있기 마련입니다.

사람이 실패에 연연하여 세월을 보낸다면 그 사람에게는 희망이 없을 것입니다.

결국 영원한 실패자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러나 실패를 맛본 사람이 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한다면 그 사람에게는 희망이 보일 것입니다. 곧, 성공의 가능성이 그를 기다릴 것입니다. 여기서는 새 출발을 위한 우리의 자세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첫째, 현재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자세입니다.

누구에게나 과거와 현재가 존재합니다. 사람에 따라, 과거와 현재가 아름다울 수도, 비참할 수도 있고 또한 여러 모양으로 나타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정에 치우치거나 부정적이고 편협한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은 또 한번의 실패를 자행하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긍정적인 자세는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라는 자세입니다. 곧, 삶을 실제적이며 실천적이며 관용적이며 희망적이며 미래지향적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새 출발을 다짐하는 사람은 과거와 현재를 긍정적인 삶에 기초하여 미래를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둘째, 믿음을 가지는 자세입니다.

새 출발을 계획하던 사람이 긍정적인 자세로 삶을 바라보고 있다면 그 다음에 갖춰야 할 일이 바로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믿음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가장 근본이 되는 행위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으로 나타납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기쁜 소식 곧, 복음입니다. 복음은 예수님이 인류를 구원하셨다는 사실을 뜻합니다. 이 사실을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복과 아울러 새 출발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십니다.


 셋째, 기적을 기대하는 자세입니다.

긍정적인 삶의 자세와 믿음을 가진 사람에게는 이제 새 출발의 아름다운 결실을 기대하는 일이 남아 있습니다. 삶 자체가 바로 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길이 고달프고 험난하더라도 칠십 내지 팔십 평생을 꿋꿋이 사는 것을 보면 우리의 삶은 대단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런 기적을 우리에게 베푸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기적을 기대하는 것은 바로 기적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행위입니다. 곧, 하나님이 주신 믿음을 실천적으로 진행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새 출발은 필요합니다.

계획이 작심삼일이 되고 실패했을지라도, 눈앞이 칠흑처럼 어두워도 우리에게는 희망과 성공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에게 긍정적인 삶의 자세와 예수님에 대한 믿음 그리고 하나님이 베푸실 기적을 기대하는 자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좋으신 아버지이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성공적인 새 출발을 허락하시며 또한 그 결실을 맺게 해 주십니다.

한세대 영산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