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내용 시작
아브라함과 이삭 BRUNELLESCHI, Filippo Sacrifice of Isaac 1401. Bronze relief.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사환과 그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의 자기에게 지시하시는 곳으로 가더니, 제 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창세기Genesis 22:1-4] CIGOLI The Sacrifice of Isaac c. 1607. Oil on canvas, 175,5 x 132,2 cm.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고대 근동의 이삭이 갑자기 그리스의 미소년이 되어버렸다-! DOMENICHINO The Sacrifice of Isaac Oil on canvas, 147 x 140 cm, Museo del Prado, Madrid 6th Century C.E. Mosaic Floor, Beth Alpha Synagogue, Heftsibah, Israel Photo by Barry Bandstra DONATELLO The Sacrifice of Isaac c. 1418. Marble, height: 191 cm. Museo dell'Opera del Duomo, Florence 이에 아브라함이 사환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취하여 그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이삭이 그 아비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가로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가로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창세기 22:5-7] EMPOLI Sacrifice of Isaac 1590s. Oil on copper, 32 x 2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아브라함이 가로되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단 나무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창세기 22:8-10] LA HIRE, Laurent de Abraham Sacrificing Isaac 1650. Oil on canvas. Musée Saint-Denis, Reims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하매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수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렸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수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창세기 22:11-14] LIGOZZI, Jacopo Sacrifice of Isaac c. 1596. Oil on wood, 51 x 37,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ARAVAGGIO The Sacrifice of Isaac 1601-02. Oil on canvas, 104 x 13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ARAVAGGIO The Sacrifice of Isaac (detail) 1601-02.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긴 숨 들이쉬며) 아아, 역시 카라바지오-! CARAVAGGIO The Sacrifice of Isaac c. 1605. Oil on canvas, 116 x 173 cm. Piasecka-Johnson Collection, Princeton 창세기 전반부에 등장는 이삭의 희생 에피소드은 신에 대한 견고한 믿음과 그에 대한 시험, 그리고 시험의 무사 통과라는 교훈적인 메타포로는 잘 읽혀지지 않는다. 그보다는 당대의 인신공희(人身供犧) 풍습을 보다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게 아닐까. 인신공희는 강제적인 '야만'이 아닐 것이다. 상당히 많은 자료들이 희생양이 '기꺼이' 스스로의 피와 살과 뼈를 내던졌음을 시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를- 그러한 자발적 희생은 소위 영웅의식적 이타심리가 아니라, 자기도취적 이기심의 발현이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독자 이삭 창22장 Rembrandt. Abraham and Isaac. 1645. Etching and burin, sole state.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그 일 후(後)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試驗)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獨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지시(指示)하는 한 山 거기서 그를 번제(燔祭)로 드리라 아브라함의 제사 모리아산의 아브라함(김영성화) 창22:9 하나님이 그에게 지시(指示)하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壇)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結縛)하여 단(壇) 나무 위에 놓고 창22:10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는 아브라함 창22장 Caravaggio. The Sacrifice of Isaac. c.1603. 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壇)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結縛)하여 단(壇) 나무 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여호와의 사자(使者)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사자(使者)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獨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敬畏)하는 줄을 아노라 그 아들 이삭을 결박(結縛)하여 창22장 Caravaggio. The Sacrifice of Isaac. 1598-1599. Oil on canvas. Johnson Collection, Princeton, NJ, USA. 이에 아브라함이 그곳에 단(壇)을 쌓고 나무를 벌여놓고 그 아들 이삭을 결박(結縛)하여 단(壇) 나무 위에 놓고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더니 여호와의 사자(使者)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사자(使者)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獨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敬畏)하는 줄을 아노라 창27:15 리브가는 망보고 야곱은 축복을 가로채고... 창27:15 리브가가 집안 자기(自己) 처소(處所)에 있는 맏아들 에서의 좋은 의복(衣服)을 취(取)하여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히고 창27:16또 염소 색끼의 가죽으로 그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꾸미고 창27:17그 만든 별미(別味)와 떡을 자기(自己) 아들 야곱의 손에 주매 창27:18야곱이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내 아버지여 하고 부른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노라 내 아들아 네가 누구냐 이삭과 리브가의 혼인 창24:67- Rembrandt. Isaac and Rebecca. (The Jewish Bride). c. 1666. Oil on canvas. Rijksmuseum, Amsterdam, the Netherlands 창24:67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引導)하여 모친(母親) 사라의 장막(帳幕)으로 들이고 그를 취(娶)하여 아내를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모친(母親) 상사(喪事) 후(後)에 위로(慰勞)를 얻었더라 이삭의 아내 리브가 창24: Nicolas Poussin. Eliezer and Rebecca. 1640s. Oil on canvas. Louvre, Paris, France. 창24:13 성중(城中) 사람의 딸들이 물 길러 나오겠사오니 내가 우물 곁에 섰다가 창24:14한 소녀(少女)에게 이르기를 청(請)컨대 너는 물 항아리를 기울여 나로 마시게 하라 하리니 그의 대답(對答)이 마시라 내가 당신(當身)의 약대에게도 마시우리라 하면 그는 주(主)께서 주(主)의 종 이삭을 위(爲)하여 정(定)하신 자(者)라 이로 인(因)하여 주(主)께서 나의 주인(主人)에게 은혜(恩惠) 베푸심을 내가 알겠나이다 리브가(우물가의 인연) 창24:17- Nicolas Poussin. Eliezer Meets Rebecca. 1659-1661.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UK. 창24:17 종이 마주 달려가서 가로되 청(請)컨대 네 물 항아리의 물을 내게 조금 마시우라 창24:18그가 가로되 주(主)여 마시소서 하며 급(急)히 그 물 항아리를 손에 내려 마시게 하고 창24:19마시우기를 다하고 가로되 당신(當身)의 약대도 위(爲)하여 물을 길어 그것들로 배불리 마시게 하리이다 하고 창24:20급(急)히 물 항아리의 물을 구유에 붓고 다시 길으려고 우물로 달려가서 모든 약대를 위(爲)하여 긷는지라 창24:21그 사람이 그를 묵묵(默默)히 주목(注目)하며 여호와께서 과연(果然) 평탄(平坦)한 길을 주신 여부(與否)를 알고자 하더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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