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삶/건강 상식

날씬해 지는 생활 수칙

예인짱 2007. 4. 12. 11:04

01. 생활 수칙 -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4S 운동’



笑(웃을 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미소 짓는 연습을 합니다. 웃음은 엔도르핀을 분비하고 세로토닌을 축적시켜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想(생각할 상)
잠자기 전 10분 동안 즐거운 상상을 합니다. 즐거운 상상은 수면 중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와 면역 기능을 높여줍니다.

成(이룰 성)
욕심을 부리지 않고 생활 속에서 아주 작은 목표를 정해 실천합니다. ‘매일 30분을 뛰겠다’ ‘마트까지 걸어간다’ 등과 같이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를 정합니다.

善(착할 선)
하루 한 가지의 선행을 생활화합니다. 선행은 식욕 억제, 지방 소비 촉진,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02. 식사 수칙



공복에 마시는 물이 살을 빼준다
미네랄워터를 선택해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하루 섭취하는 물의 양은 최소한 7~8컵 이상이 되게 합니다. 식전 30분에서 식후 1시간까지 물을 많이 마시면 혈당이 올라가 지방의 합성을 도우므로 이 시간에는 가급적 물을 적게 마시거나 피합니다. 언뜻 혈당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포만감을 느끼게 되면 식사량이 줄게 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은 인슐린을 동원시키고 인슐린은 기준치가 넘는 혈당을 모두 지방으로 바꾸어 비만을 유발합니다.

과식 피하려면 밥을 챙겨 먹는다
우리 몸에서 배부름을 느끼게 하는 포만중추가 포만감을 느끼는 상황은 혈액 내 당 성분이 증가할 때. 탄수화물의 흡수가 부족하면 먹어도 허전한 느낌만 들 뿐 배부름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식사할 때 반드시 탄수화물이 함유된 밥을 반 공기 정도는 섭취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는 식품을 챙겨 먹는다
갓, 고추, 달래, 취나물, 마늘, 부추, 당근, 무, 생강, 쑥, 쑥갓, 파, 피망, 양파, 인삼, 계피, 산초, 두충 , 해바라기씨, 호두, 들깨, 레몬, 버찌, 복숭아, 살구, 석류, 식초, 후추, 겨자, 찹쌀, 멸치 등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는 식재료들로 음식을 할 때 곁들이면 비만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03. 운동 수칙



식후 4시간, 운동 위한 최적의 타이밍
식후 4시간 이상 지나 배고플 무렵이 운동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인데요. 이 시간에는 혈액 내에 다량의 지방이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있어 지방산을 에너지로 쓰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많은 지방을 소비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 날씬해지는 오래달리기 강추!
꾸준히 오래달리기를 하면 장에서 배변 운동이 대규모로 격렬하게 이루어져 달리기에 적응된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장 내 신진대사가 네 배나 활발합니다. 일반인은 음식물이 체내를 통과하는 데 12~24시간이 걸리지만 마라토너의 경우 4~6시간밖에 걸리지 않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마라토너의 날씬한 허리를 갖고 싶다면 무조건 달리세요. 처음에는 제자리 뛰듯이 30분 정도로 시작해 90분까지 시간을 늘려나간다. 매일 하는 게 중요하며 아침에 뛰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tip] 폭식을 방지하는 한방차 마시기

1. 백출차
백출은 소화 기능과 신진대사를 담당하는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기운이 없으면서 소화가 안 될 때 백출과 인삼을 같이 먹으면 기운이 나고 소화 기능도 좋아집니다. 단, 소화력이 좋아진다고 섭취하는 음식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백출은 경동시장의 한약재상에 가면 구할 수 있습니다.

- 만드는 법 | 인삼과 백출을 같은 비율로 준비해 스테인리스나 유리 용기에 넣고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끊입니다. 차처럼 마실 수 있도록 물의 양을 조절합니다.
- 마시는 법 | 식사 전후 1시간 정도 시간 차이를 두고 하루 3~4회 마십니다.

2. 모과차
모과는 위장의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며 힘줄과 뼈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입맛이 없게 해 식욕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로 다려 수시로 마시면 스트레스로 인해 뭉친 기를 풀어줍니다.

- 만드는 법 | 모과가 나오는 철에 얇게 저며서 설탕에 재워둡니다
.
- 마시는 법 | 꿀이나 설탕을 넣지 않고 수시로 우려 마십니다. 지속적으로 먹을 경우 모과의 강한 성질이 몸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6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은 피합니다.

 

출처:다음신지식

'풍요의 삶 >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빼는 복근운동의 원칙  (0) 2007.04.12
운동으로 뱃살 쏙 빼기  (0) 2007.04.12
뱃살빼기에 필요한 습관과 운동  (0) 2007.04.11
복근 운동  (0) 2007.04.11
과일 디저트로 먹으면 살찐다?  (0) 2007.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