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가고 싶은 곳

설악산 개념도

용아장성

서북능과 귀떼기청

울산바위와 달마봉, 공룡능선도 보인다.

대청에서 바라본 공룡능선

소청에서 바라본 내설악 전경

공룡능선 방향

오색의 들머리-매번 밤에만 보다가 낮에보니 새롭웠다.

1100지점의 점의 단풍(오색에서 대청가는길)

1300지잠의 단풍(오색에서 대청가는길)

대청에서 바라본 점봉산

대청에서 바라본 외설악

역시 설악은 애인 같이 보여줘야 하는데 너무 홀딱 벗은 모습에 실망~~~~~~~~~~~`

화채능선

중청과 서북능(멀리 귀청이 보인다)

대청에서 울산바위를 배경으로

대청에서 중청 내려오는길의 눈잦나무 군락지

소청가는길에서 바라본 대청봉

희운각 내려오는길(뒤에 화채봉이보인다)

공룡능

희운각에서 무너미제 가기전의 단풍

무너미제 의 헬리포트에서 본 천불동계곡 기암

염주폭포가기 직전의 단풍

천당폭포에서 바라본 계곡의 단풍

양폭을 배경으로

오련폭포에서 바라본 계곡

오련폭포에서 바라본 바위능선의 단풍

오련폭포에서 귀면암 방향의 계곡

천불동의 수문장인 귀면암

뭘 닮았나요??

삼형제봉(우측부터 장군봉, 침봉,적벽)

[공룡능선 산행, 1년전과 달라지다]

ㅇ공룡능선 등산로 돌로 말끔히 정비
공룡능선 등산로 전체를 돌로 깔아 놓고 몇 군데 위험구간도 정비되어 이제 일반 등산로처럼 정비되었습니다.

산행하기가 이전보다 수월하여 졌습니다.
ㅇ희운각대피소 2주전에 예약하여야
희운각대피소가 현대식 건물로 보수되어 대피소를 이용하려면 2주 전에 예약을 하여야 합니다.

ㅇ양폭대피소 음식물 팔지 않아
식사를 판매하던 양폭대피소, 2008년 현대식 건물로 보수되면서 컵라면도 팔지 않습니다.

식수를 보충하려니 계곡물을 먹으라 하네요. 20L 물한병에 3,000원

[공룡능선 초급자(미답자)를 위한 안내]

공룡의 등뼈처럼 바위가 우뚝우뚝 솟아있는 공룡능선은 설악 제일경을 자랑하는  장엄하면서 수려한 경관을 연출한다.

특히 10월초 단풍과 어우러진 공룡능선은 산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꼭 가 볼만한 코스이다.

초급자의 안전산행을 위한 안내입니다.

ㅇ공룡능선 단풍 포인트
작은 참나무가 많은 공룡능선은 등산로 자체는 단풍이 아름답지 않다. 멀리서 기암과 어우러진 단풍을 보는 것이 포인트, 능선에서 내려다보는 내외설악의 단풍이 곱다. 단풍적기는 10월 5일 전후, 금년은 이보다 빠른 10월초가 적기일 듯 합니다.

ㅇ공룡능선 산행코스
1. 설악동원점회귀산행 코스
2. 대청봉-공룡능선 코스
3. 백담계곡 원점회귀산행 코스
위 코스중 설악동 원점회산행코스를 중심으로 안내합니다.

ㅇ설악동 원점회귀 산행시간 13-15시간(식사시간 휴식시간 포함)
   지도상의 시간 13시간 : 소공원-(4시간)-마등령-(5시간)-무너미고개-(4시간)-소공원

지도상으로 13시간, 보통 걸음이면 13시간이면 가능하다. 단 단풍철 주말에는 1-2시간 더 잡는 것이 요령.

산행시 지치거나 단풍철 주말에는 많은 인파로 인하여 산행시간이 1시간 이상 지체되기도 한다.
공룡능선의 쇠밧줄을 잡고 오르내리는 두세군데 구간에서 30여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다.
천불동계곡으로 하산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체되기도 한다. 단풍철 주말산행시 이를 감안한다.

ㅇ산행코스 및 난이도
소공원에서 비선대까지는 평탄한 코스, 비선대에서 구름다리를  건너면 탐방통제소가 있고 여기서 왼쪽은 천불동계곡, 오른쪽이 금강굴 가는 길, 금강굴 능선으로 올라서는 구간 50여분이 가파르다. 여기서 마등령까지 2시간, 길은 외길이고 등산로는 돌을 깔아  잘 다듬어저 있다. 다소 가파른 구간이 있지만 산허리를 돌며 점차오르는 일반적인 등산로 이다.

많은 기암괴석이 솟아있는 공룡능선은 칼날 같은 날등을 타는 것이 아니라 날등 옆이나 산 허리로 길이 나있다.

완만한 능선이 아니라 몇 번을 오르내린다. 오르내리는 경사가 심한 곳도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하여도 위험한 구간이  있었지만

지금은 공룡능선 등산로 전체에 돌을 깔아 놓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있어 위험구간은 없다.

서너군데 쇠밧줄을 잡고 오르내리는 구간만 주의를 하면된다.

ㅇ10시간 이상 산행을 할 수 있는 체력 필요
공룡능선 산행은 10시간 이상 산행을 할 수 있는 체력이 있어야 한다.

사전에 몇 번 산행을 하여 체력도 기르고 몸의 컨디션도 점검한다.

ㅇ12시간 산행할 식량과 물 준비
김밥으로 아침과 점심 그리고 간식을 준비한다. 비선대에서 마등령까지 오르는 능선과 공룡능선에 식수가 없다.

9시간 먹을 식수를 충분히 준비한다. 물, 스포츠 음료, 캔커피 등을 섞어 준비한다. 커피는 체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공룡능선이 끝나는 무너미고개에서 150m거리에 있는 희운각 대피소에서 식수를 보충할 수 있다.

무너미고개에서 50여분 정도 내려가면 양폭대피소, 식수는 보충할 수 없고 물을 판매한다.

매점에서 과자류 같은 간단한 것을 구입할 수 있다.

ㅇ준비물
일반적인 등산장비 외 야간산행시 랜턴, 에어파스, 핸드폰를 준비한다.

에어파스는 진통효과가 있어 산행시 중간중간 무릎, 장단지에 뿌리면 도움이 된다.

ㅇ산행방법
설악동에서 1박을 하거나 무박산행으로  새벽 4시 이전에 출발한다. 희운각 대피소는 이미 평일포함 10월 10일 까지 예약이 마감되었다. 양폭대피소는 현장이용 대피소(수용인원 60명)

ㅇ기타
-설악동 주차료 : 승용차 4,000원, 버스 6,000원,
-문화재관람료 : 2,500원

[출처:한국의 산하]

설악산 천불동계곡 등산지도

1.설악동 매표소~비선대까지 50분소요

2.비선대~귀면암까지 1시간10분소요

3.귀면암~양폭산장까지 1시간10분소요

4.양폭산장~천당폭포까지는 30분정도

**설악동~천당폭포까지 3시간40분(올라가는 시간만)** 참고하세요!

수요산악회 등산코스~비선대~양폭산장.까지3시간**산행시간4시간40분!

설악산 지도

천불동계곡의 철계단 등산로

불타고있는 천불동계곡의 단풍

설악산 천불동계곡 오련폭포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천불동 내려오는 길목에서

(10월4일) 설악산 단풍이 좋아 한걸음에 달려 갔습니다...

산행 코스... 설악동(소공원) ~ 비선대 ~ 천불동계곡 ~ 희운각, 왕복..

사진 촬영 관계로 동틀무렵 출발, 6시 비선대 통과  9시 양폭산장,

휴식포함 12시 희운각 찍고, 왔는길 되돌아 4시 하산 완료...합계 10시간 걸렸습니다..

비경에 도취되어 천천히 구경하며 걷다보니 후미조(초보) 기준 2시간정도 더 걸렸습니다..

똑딱이(디카) 들고가 오전 사진은 다소 어두우며, 그러다보니 중복되는 사진이 몇장 있습니다만,

천불동 계곡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죄다 찍었으니 순서대로 보시면 계곡과 단풍을 다 ~ 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선대 ~ 귀면암 까지는 단풍이 덜 들었습니다)

1. 12:08 희운각대피소로 내려가기 직전 이정표→마등령과 소공원으로 내려가는 갈림길

희운각이정표~천불동계곡~비선대~소공원까지 사진입니다.

내려오는데 소요시간은 3시간30분 걸렸습니다.

어리버리 조로가 설명을 붙인 이름은 나름대로 어림잡아 붙인 이름이니 신경쓰지 마시구~~

사진번호마다 봉우리 이름이나 계곡이름 폭포 소(沼) 바위이름을 아시는님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미소 세스푼과 행복 한바가지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우니~모두 건강하시구 행복하세요^^~

2008년 10월 19일

새벽3시에 설악동 매표소 통과 06시14분에 마등령에 도착,

09시30분에 「마등령←2.7km이정표2.4km→희운각」 이정표가 있는곳에 도착,

11시20분에 무너미고개 도착하고 희운각 근처에서 점심을 먹고 12시10분에 천불동으로 하산..

어리버리 조로가 조망하며 사진도 찍으며 세월이네월이와 동행한 산행이니 만큼

1박2일이면 천천히 널널이 산행을 해도 좋을듯 싶습니다..

천불동계곡의 최대비경인 오련폭포 주변단풍들..

천당폭포 주변 단풍들..

양폭포  윗쪽 철계단에서 바라본 양폭포와 양폭산장 주변단풍

내려다본 양폭포

양폭산장 뒷쪽

양폭포

양폭포와   철계단주변 단풍들..

'아름다운 삶 > 가고 싶은 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악산 동영상1   (0) 2009.10.30
설악산 등산 자료  (0) 2009.10.18
칠선계곡  (0) 2009.09.29
지리산 칠선계곡 천왕봉 산행 계획서  (0) 2009.09.23
영남알프스(백운산~가지산~용수골)   (0) 2009.09.23